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아이템

어린이집 상담을 앞둔 부모가 알아두어야 할 것

아이의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 입학을 앞둔 부모가 상담할 때 선생님에게 가장 많이 묻는 질문은 무엇일까? 베스트 질문 5가지를 꼽아 그에 대한 답변을 현직 교사에게 직접 들어봤다.

 

Q 청결관리 시설 관리 및 청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아이들이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교실은 매일 하원 후 청소하고 화장실, 복도, 실외놀이터 등은 각 교사들이 담당 구역을 맡아 관리합니다. 청결 상태는 기관을 방문해 꼼꼼히 살펴보면 수월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Q 생활습관 낮잠 시간 등 아이마다 생활 패턴이 다르게 마련인데 세심한 관리가 이루어지나요?
아이마다 성장 발달에 개인차가 있다는 건 교사라면 누구나 아는 부분입니다. 평소 아이에게 특이한 생활습관이 있거나 개별 관리가 필요한 경우라면 학기 초 교사와 이야기해 조절이 가능합니다.

보다 원활한 관리를 위해서는 교사와 꾸준한 소통이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각 기관에서 정해진 상담 기간이 아니더라도 등하원 시, 또는 따로 상담을 요청해 아이에 관한 이야기를 건네면 교사가 아이를 보살피는 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Q 식단관리 식자재는 어떤 걸 쓰는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개별 관리가 가능한지 등을 확인할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식단표를 통해 식단과 식자재, 원산지를 공개합니다. 식단표는 매달 초 또는 말에 가정으로 배부하거나 기관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 등에 올리는데요.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의 경우 조리실에서 대체 식품을 제공하거나 가정에서 관련 서류를 원에 제출해야 하는 등 기관마다 관리 방식이 다르므로 사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Q 커리큘럼 아이가 어떤 교육을 받고, 어떤 활동을 하게 되나요?
아이가 다니는 기관에 따라, 또 담임선생님에 따라 교육 방식이나 철학 등이 모두 다릅니다. 그러니 사전에 기관의 교육 프로그램과 운영 방식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하는데요.

관심 있는 기관이 있다면 가급적 입학설명회에 꼭 참석하는 게 좋습니다. 기관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은 물론 커리큘럼과 교육 철학까지 자세한 안내가 이루어지기 때문이죠.

설명회 대신 개별 상담을 하는 경우라면 하루 일과 이외에 특별활동은 어떤 걸 진행하는지, 야외 활동은 언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등을 확인해 해당 기관의 교육 방식이 아이의 기질이나 성향과 맞는지 따져보는 게 좋습니다.

Q 안전관리 교사 1명당 몇 명의 아이를 돌보나요? 그리고 안전관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아이들의 연령에 따라 교사 대 아동 비율이 법령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단, 기관의 상황에 따라 총 정원의 범위 내에서 초과 보육 운영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므로 각 기관의 운영 상황을 면밀히 따져봐야 합니다.

또한 맞벌이라면 종일반의 경우 몇 시까지 돌봄이 가능한지 등도 체크하시고요. 안전설비 설치 유무 등은 상담하면서 질문하기보다 직접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TEACHER'S SAY 상담 시 부모가 지켜야 할 에티켓 
교사의 나이와 경력에 대한 질문은 삼가세요
초임 교사와 경력 교사를 비교하는 등 자칫 교사와 부모 사이의 신뢰가 깨질 우려가 있어 물어봐도 공개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아이를 험담하지 마세요
내 아이가 소중하듯 다른 아이 역시 한 가정의 귀한 자녀입니다. 교사에게 내 아이를 감싸기 위해 다른 아이 또는 부모의 험담을 하는 건 삼가세요.

가정에서의 모습과 비교하지 마세요
아이들은 기관에서 생애 첫 사회생활을 경험하게 됩니다. 정해진 약속과 규칙을 지키는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며 그 때문에 가정에서의 행동과 다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교사의 이야기를 듣고 “우리 애는 안 그래요”, “선생님이 잘 모르시네요” 식으로 반응하기보다는 아이의 다양한 모습을 받아들이고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주세요.

아이의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 입학을 앞둔 부모가 상담할 때 선생님에게 가장 많이 묻는 질문은 무엇일까? 베스트 질문 5가지를 꼽아 그에 대한 답변을 현직 교사에게 직접 들어봤다.

Credit Info

기획
김도담 기자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www.gettyimagesbank.com)
도움말
박슬기(방죽어린이집 보육교사), 복순옥(현직 유치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