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UN

스마트폰 대신 보드게임 한번 즐겨볼까?

보드게임이 아이의 집중력과 사고력, 창의력을 키워준다는 건 널리 알려진 사실. 온종일 스마트폰을 쥐고 놓지 않는 아이가 걱정된다면 지금부터라도 보드게임을 해보자.

2018-12-04

 


 >  보드게임은 2명 이상이 게임판, 카드, 주사위, 나무토막 등 도구를 사용해 정해진 규칙에 따라 승패를 가리는 놀이를 말한다. 보드게임의 역사는 고대 이집트 왕조가 시작되기 전인 기원전 3100년경 무덤에서 발굴한 상형문자로도 기록되어 있을 만큼 역사가 오래됐다.

하버드대 아동심리학자 교수인 앨빈 로젠필드는 ‘보드게임은 부모가 자녀와 함께 시간을 보내기에 가장 완벽한 방법’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가족 간의 유대감을 돈독하게 할 뿐 아니라 아이의 학습 능력도 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엄마표 홈스쿨링이 가능한 책도 출간됐다. <엄마표 두뇌 발달 보드게임>이 그것. 요즘 아이들은 손으로 하는 게임 대신 유튜브나 컴퓨터 게임 등 디지털 미디어에 익숙해져 있는데 보드게임은 직접 체험을 통한 상호작용을 경험하게끔 한다.

게임을 하는 사람과 의사소통하며 사회성을 기르고, 가만히 앉아서 보드게임에 집중하며 문제해결력은 물론 집중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또한 보드게임은 규칙을 지키고 순서에 따라 진행하므로 이를 통해 준법성을 배우고, 매순간 변하는 상황에 대처하는 판단력도 기를 수 있다.



보드게임 더 즐겁게 즐기는 법
1 승패보다는 과정에 집중하라
보드게임은 규칙이 있지만 연령대에 맞춰 제품이 다양하게 나와 있어 만 3세 이후라면 누구나 즐길 수 있다. 아직 어린 아이들은 쉬운 단계부터 차근차근 해나가며 성취감을 느끼게 해야 한다. 승패가 갈리는 놀이라 자칫 지나치게 승부에 집착하기도 하는데, 이때 좌절감을 맛보면 오히려 재미를 느끼지 못할 수 있다.

2 온 가족이 함께 한다
온 가족이 함께 보드게임을 하면 더욱 즐겁다. 특히 보드게임은 누구와 하느냐, 몇 명이 하느냐에 따라 즐거움과 효과가 다른데, 처음 보드게임을 할 때는 규칙을 잘 이해한 어른이 같이 하는 게 좋다. 처음부터 무리하기보다 아이의 생각을 물어보며 차츰 난이도 있는 규칙에도 적응하도록 도와주자.

3 가격대가 있는 만큼 제대로 활용한다
보드게임은 집뿐 아니라 캠핑장 등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는 게 장점. 또한 유아부터 어른까지 난이도를 조절해 누구든 즐길 수 있고 잘만 관리하면 대물림해 사용할 수 있다.

 ->  PLUS TIP 전문가들이 추천한 보드게임 4

 

블링블링 잼스톤 -> 보석을 끼운 돌을 쌓아 자기 차례가 되면 곡괭이로 두 번까지 쳐 보석을 떨어뜨려 점수를 얻는 게임. 추천 연령 5세 이상. 2만5000원


 

코코너츠 -> 원숭이 발사대에 코코넛을 올려놓고 바구니를 향해 쏴 바구니 6개의 피라미드를 완성하면 이기는 게임. 추천 연령 5세 이상. 2만9700원


 

할리갈리 -> 카드를 인원수에 맞게 나눈 뒤 과일이 5개가 보일 때 종을 가장 먼저 치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 집중력과 순발력을 키울 수 있다. 추천 연령 6세 이상. 1만7100원


 

뒤죽박죽 서커스 ->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블록 묘기 게임. 캐릭터를 골라 탑을 쌓으며 스릴을 즐길 수 있다. 추천 연령 7세 이상. 2만2000원

 

□ NEW BOOK 엄마표 두뇌 발달 보드게임

보드게임을 사놓고도 어떻게 활용할지 몰라 한 번 해보고 한쪽에 치워둔 부모라면 주목! 경기 시흥에서 활동하는 놀이선생님들이 아이들을 가르치며 보드게임을 활용한 다양한 놀이 방법을 연구해 책으로 펴냈다.

기존에 갖고 있는 보드게임을 100% 활용하는 방법뿐 아니라 연령별 추천 게임, 활용 노하우, 보드게임 전후 추천 활동까지 수록해 활용도가 높다. 재밌는데다 따라 하기만 해도 아이의 집중력, 창의력,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한발두발놀이터협동조합 저, 예담friend, 1만5000원

보드게임이 아이의 집중력과 사고력, 창의력을 키워준다는 건 널리 알려진 사실. 온종일 스마트폰을 쥐고 놓지 않는 아이가 걱정된다면 지금부터라도 보드게임을 해보자.

Credit Info

기획
황선영 기자
사진
이성우, 함태윤(예담friend)
참고도서
<엄마표 두뇌발달 보드게임>(한발두발놀이터협동조합 저, 예담fri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