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EDUCATION

코딩 집에서 쉽게 배우자!

많은 전문가들이 영유아 IT 교육의 첫걸음은 코딩으로부터 시작된다고 입을 모은다. 코딩의 중요성은 익히 들어 알고 있지만 코딩이 무엇인지,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막막한 게 사실. 사교육을 하지 않고도 집에서 쉽게 가르치는 방법을 소개한다.

2018-11-20

 


 >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가 낯설지 않은 요즘. 이를 이끄는 핵심 기술인 ‘코딩’이 주목받고 있다. 국내에 본격적으로 알려진 건 얼마 되지 않지만, 최근 유아교육 시장의 핫 이슈로 떠올랐다.

코딩 4세대로 일컬어지는 요즘 아이들에게 코딩 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 이런 이유로 부모들의 관심도 뜨겁다. 코딩은 C언어, 자바 등 컴퓨터 언어로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하는 걸 말한다.

예를 들어 우리가 라면을 끓인다고 가정했을 때 ‘시작→냄비에 물을 붓는다→불에 올린다→물이 끓는다→면과 수프를 넣는다→라면 완성→끝‘이라는 명령어를 조합하는 걸 알고리즘이라고 하는데, 이 알고리즘 설계를 먼저 하면 오류를 줄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이처럼 알고리즘을 구상하는 것이 코딩의 기초 단계다.


컴퓨터, 스마트폰, TV, 냉장고, 에어컨, 자동차 등 주변의 모든 전자기기에 코딩이 적용되어 있다고 보면 되는데, 사물인터넷(loT),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 인간이 상상하는 모든 일을 현실로 구현해낼 수 있다.

무엇보다 코딩을 통해 아이는 창의력과 사고력,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다. 대부분 부모들이 코딩은 집에서 가르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데 요즘엔 로봇, 블록, 보드게임 등 가지고 놀기 좋은 장난감 형태로 간단한 명령어를 이행하는 스마트 코딩 교구를 비롯해 코딩을 배우는 사이트, 애플리케이션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집에서도 코딩 교육에 도전해볼 수 있다.

 

 ->  PLUS TIP 코딩을 쉽게 배울 수 있는 사이트
코드닷오알지 code.org
코딩 교육의 대중화를 위해 비영리단체가 만든 사이트로, 버락 오바마와 빌 게이츠가 극찬한 바 있다. 코딩의 기초를 배울 수 있는데,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인터넷과 컴퓨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이용이 가능하다.

코드카데미 www.codecademy.com
코딩을 배우며 직접 실습까지 가능할 뿐 아니라 실제로 코딩한 것이 화면에 어떻게 보이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스크래치 scratch.mit.edu
학생 대상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MIT의 미디어랩에서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접속만 하면 바로 이용 가능해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툴 중 하나.

□ PLUS TIP 코딩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Hopscotch (무료/ iOS 전용)

Hopscotch
(무료/ iOS 전용)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배우고 적용해보는 아이 대상의 프로그래밍 교육 앱. 캐릭터의 움직임, 댄스 모션, 흐름을 설정하고 상호작용하게 만들 수 있다.


ScratchJr(무료/ iPad, 안드로이드 태블릿 전용)

ScratchJr
(무료/ iPad, 안드로이드 태블릿 전용)

MIT 미디어랩에서 개발한 SW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언어가 바로 스크래치다. ‘스크래치 주니어’는 만 4~5세를 위한 유아용 앱으로, 마우스 사용이 어려운 유아도 쉽게 프로그래밍을 해볼 수 있다.


Cargo-Bot (무료/ iPad 전용)

Cargo-Bot
(무료/ iPad 전용)

게임을 통해 프로그래밍 지식을 익히는 프로그래밍 교육 앱. 로봇의 팔을 컨트롤해 박스를 지정된 영역으로 이동하는 방식의 게임을 통해 단계별로 코딩 과제를 수행해 간다.


Move The Turtle. Learn to code(유료/ iOS 전용)

Move The Turtle. Learn to code
(유료/ iOS 전용)

4세 이상 아이부터 프로그래밍을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 앱. 주인공 거북이를 조종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익힐 수 있다.

많은 전문가들이 영유아 IT 교육의 첫걸음은 코딩으로부터 시작된다고 입을 모은다. 코딩의 중요성은 익히 들어 알고 있지만 코딩이 무엇인지,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막막한 게 사실. 사교육을 하지 않고도 집에서 쉽게 가르치는 방법을 소개한다.

Credit Info

기획
지은경
사진
이성우
참고도서
(예림당), <내 아이를 미래 인재로 키우는 5:5:5 코딩 교육>(미디어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