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도서

BCG 경피용 백신에서 비소 검출!

생후 1개월에 접종하는 BCG백신에서 발암물질인 비소가 검출되었다고 해서 논란입니다. 비소가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된 제품은 회수조치 되었지만, 최근 자녀에게 BCG를 맞춘 부모에게는 청천벽력같은 소식입니다.

3 / 10
/upload/best/article/201811/thumb/40493-342343-sample.jpg

 

일본에서 제조된 BCG 경피용(도장형) 백신에서 기준치 이상의 비소가 검출되어 논란이 되고 있다. 비소는 토량, 암석 등에 미량으로 존재하는 물질로서 의약품의 원료로 사용되는 염화나트륨에 극미량 존재한다.

이번에 문제가 된 이유는 ‘경피용건조비씨지백신(동결건조된 분말)’을 녹이기 위한 물질로 ‘주사용 생리식염수’를 사용하고 있는데 그 주성분이 염화나트륨인 것.

식약처는 해당 백신에서 검출된 비소의 양이 매우 적은 수준이며, 비소는 3~5일 내에 체외로 배출되는 성분이어서 주사를 맞을 당시 문제가 없었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비소는 독성이 강한 중금속으로 과다 노출되면 말초신경 장애나 암 등에 걸릴 수 있어 1군 발암물질로 분류되는 물질이라 최근 BCG 주사를 맞힌 부모의 우려가 큰 상황.

현재 회수 조치된 해당 제품은 한국백신상사에서 수입한 ‘일본 BCG제조’의 ‘경피용건조BCG백신’으로 제조번호는 KHK147(제조일자 2016년 12월6일), KHK148(2017년 6월18일), KHK149(2017년 5월26일) 등 세 가지다.

해당 제품의 접종 여부 확인과 피내용(주사형)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지정의료기관 372곳 검색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nip.cdc.go.kr/irgd/index.html)에서할 수 있다.

 


피내용 BCG 백신접종 의료기관 확인 방법
1.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접속
2. 메인 화면 ' 국가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 찾기'에서 검색 or 상단 메뉴 '예방접종관리' 선택
3. '지정의료기관 찾기'에서 확인
*2018.11.05 기준 약 372개 민관의료기관 참여

 

생후 1개월에 접종하는 BCG백신에서 발암물질인 비소가 검출되었다고 해서 논란입니다. 비소가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된 제품은 회수조치 되었지만, 최근 자녀에게 BCG를 맞춘 부모에게는 청천벽력같은 소식입니다.

Credit Info

기획
심효진 기자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www.gettyimagesban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