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페어런팅

초등 입학 전, 시계 보는 법 익히기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거나 아이가 시계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면 시계 보는 법을 배울 시기. 시계 읽는 법과 엄마들이 칭찬한 교육용 시계를 소개한다.

 


아이에게 시계는 어려운 물건이다. 숫자가 잔뜩 있지만 보는 방법을 배우기 전에는 시각을 알 수 없기 때문. 하지만 평상시 틈틈이 시계 보는 법을 알려주면 쉽게 깨칠 수 있다.

가령 TV를 하루에 1시간만 보기로 정한 경우 현재 시곗바늘이 위치한 숫자를 아이랑 함께 읽어보고 부모가 알려주는 숫자를 가리킬 때까지만 보라고 약속하면 아이는 시계 읽는 법에 호기심을 보일 것이다.



 아날로그시계 읽는 법 

시계의 구조 익히기
 1  시계 안에 1~12까지 숫자가 있다는 걸 알고, 그 숫자가 ‘시’를 가리킨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2  시계판의 제일 위에 ‘12’가 있고 그 오른쪽에 ‘1’이 있어 숫자가 오른쪽으로 돌아가며 순서대로 놓여 있다는 걸 알려준다.
 3  짧은 바늘은 ‘시’, 긴 바늘은 ‘분’이라고 알려주고, 바늘도 숫자처럼 오른쪽으로 돌아가며, 두 바늘이 움직이는 속도가 다르다는 걸 가르친다.
 4  초침이 한 바퀴 돌아 1분(60초)이 되고, 분침이 한 바퀴 돌아 1시간(60분)이 되고, 시침이 두 바퀴 돌아 하루(24시간)가 되는 시간의 원리를 설명한다. 교육용 모형 시계의 바늘을 직접 움직여보며 바늘이 함께 돌아가는 원리를 알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시각 익히기
 1  ‘정각’을 가르친다. 긴 바늘이 12를 가리키면 ‘정각 ○시’이며, 짧은 바늘이 가리키는 숫자에 따라 시각을 읽으면 된다고 알려준다.
 2  시계판의 숫자는 짧은 바늘을 읽기 위한 것이고, 긴 바늘은 눈금을 읽어야 한다는 점을 가르쳐준다.
 3  ‘반’의 개념을 알려준다. 긴 바늘이 ‘6’을 가리킬 때 ‘○시 반’이 된다는 것과 짧은 바늘이 지나간 숫자가 ‘○시’를 나타낸다는 걸 가르쳐준다. 이때 시간이 흘러서 짧은 바늘이 그 숫자를 지나갔다는 사실을 일러준다.
 4  ‘분’을 읽는 법을 알려준다. 시계의 작은 눈금이 ‘1분’을 나타내고, 그 눈금이 지나간 만큼 세어 ‘○○분’으로 읽는 다고 가르쳐준다. 이때 눈금마다 숫자가 적혀 있는 교육용 시계를 활용하면 좋다.


 

□ PLUS TIP 엄마들의 잇템 교육용 시계 


우드로하우스 카라 무소음 교육용 벽시계
깔끔한 원목 제품으로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아 인기가 높다. 무소음 무브먼트를 사용해 조용해서 더 인기. 3만5000원



베이비와치 프랑스 탁상시계
우주, 유니콘, 마법사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디자인. 분침이 1분마다, 5분마다 표시되어 아이들이 시각을 눈에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4만9000원



물방울 시계
독특한 디자인이 눈길을 끄는 제품으로 색상도 다양하다. 분침이 길어 아이가 시계를 쉽게 읽을 수 있다. 2만9700원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거나 아이가 시계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면 시계 보는 법을 배울 시기. 시계 읽는 법과 엄마들이 칭찬한 교육용 시계를 소개한다.

Credit Info

기획
심효진 기자
사진
이성우
모델
김선우(5세)
의상협찬
오즈키즈(02-517-7786)
참고도서
<시간이 보이니>(시금치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