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페어런팅

종이접기가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최근 종이접기나 소근육을 쓰는 놀이책이 속속 출간되고 있다. 추억의 놀이 종이접기는 아이들의 몸과 마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종이접기 등 아날로그 놀이를 주제로 한 육아서가 출간되고 있는데, 이러한 놀이를 하면 뇌가 균형 있게 자극되고 소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간단한 접기는 24개월 이후, 어려운 도안은 손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5세 이상 아이에게 적합하다.

1 두뇌를 균형적으로 발달시킨다
종이접기는 좌뇌와 우뇌를 고루 발달시킨다. 양손으로 색종이 끝의 모서리를 맞추고 눌러 접으며 양손을 쓰고 반복적으로 손가락 끝이 자극되어 두뇌 발달을 돕는다.

2 소근육 발달 등 신체 능력을 키운다
종이를 반으로 접는 단순한 활동도 눈과 손의 협응력과 손가락 조작 능력이 발달하지 않으면 따라 하기 어렵다. 눈-손의 협응을 통해 인지 능력을 발달시키고, 손가락을 사용함으로써 소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3 집중력이 향상된다
작품을 완성하려면 정해진 규칙에 따라 각 단계를 거쳐야 한다. 직접 작품을 만드는 과정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접는 모습을 관찰할 때나 책에서 지시하는 내용을 읽을 때 역시 집중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학습 능력도 동시에 기를 수 있다.

4 인내력을 키워준다
아무리 간단한 작품이라도 정해진 순서와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원하는 모양이 나오지 않는다. 작품을 완성하기 위해 집중하고 노력하면서 인내심을 기르고, 과정과 규칙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어 아이들의 인성 발달에도 긍정적이다.

5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달시킨다
완성된 작품에 그림을 그리고, 역할놀이를 하고, 여러 작품을 모아 하나의 큰 구성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창의력과 상상력이 자란다.

종이접기의 기본은 도식대로 따라 하는 것이지만, 색종이가 다양한 작품으로 완성되는 걸 직접 경험하며 다양한 창작 활동을 할 수 있어 상상력을 키우기 좋다.


6 도형, 수학, 공간 개념을 습득한다
색종이를 접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도형이 만들어지므로 자연스럽게 도형의 종류를 이해하게 된다. 반으로 접고, 반의 반을 접는 과정 등을 통해 분수 개념도 깨칠 수 있다.

 

□ PLUS TIP 종이접기 배울 수 있는 도서 & 유튜브 채널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종이접기> 75개 작품을 수록한 종이접기 대백과. 종이접기 유튜버 네모 아저씨의 동영상을 보며 어려운 부분을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이원표 지음, 1만4000원, 슬로래빗

<아이가 좋아하는 종이접기> 종이접기 전문가 선생님이 수업 현장에서 아이들이 특히 좋아하는 종이접기만 엄선해 담은 책.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접기를 골라 도전할 수 있다. 이명희 지음, 1만4800원, 작은우주

Jo Nakashima - Origami Tutorials 138만 구독자수를 자랑하는 유튜브 최고 종이접기 채널. 어려운 것도 많지만 꼭 만들어보고 싶은 작품이 가득하다.

Ayukane Origami 일본 종이접기 유튜브 채널. 일본어를 하지 못해도 영상만 보고 따라할 수 있다. 아기자기한 캐릭터와 소품 만드는 방법이 다양해 인기!

최근 종이접기나 소근육을 쓰는 놀이책이 속속 출간되고 있다. 추억의 놀이 종이접기는 아이들의 몸과 마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Credit Info

기획
심효진 기자
사진
추경미
모델
이앨리(5세)
도움말
이원표(<세상에서 제일 재밌는 종이접기> (슬로래빗) 저자)
의상협찬
아비에(02-3442-3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