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아이템

엄마의 스타트업을 도와드립니다

육아로 인해 단절된 경력을 스타트업으로 되살릴 수 있다면? 최근 각광받는 여성 우대 창업 지원 프로그램과 사업을 소개한다.

 


01 여성을 위한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정부와 민간단체가 마련한 프로그램에 참여해보자.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창업할 때 꼭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와 여성가족부가 여성창업인재와 여성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기술 기반 여성 창업자에게 최대 100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힌 만큼 앞으로 여성의 활발한 경제활동을 지원할 정책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  기술혁신형 창업기업 지원사업 혁신 기술 및 여성 친화 기술을 기반으로 창업을 준비 중인 여성 (예비)창업자의 초기 사업 자금을 바우처 형태로 지원하는 사업. 만 39세 이하 여성 (예비)창업자라면 지원 가능하며, 1년에 한 번 100명의 대상자를 선정한다. 지원금은 최대 1억 원. 선정 분야는 디지털 혁신 기술, 라이프 케어, 일반 창업이다.
문의 한국여성벤처협회 02-3440-7464

 >  서울우먼업 ‘서울여성 스타트업’ 서울시가 창업을 희망하는 서울 여성들에게 창업 관련 교육 및 임대료, 사업비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창업공통교육 수료생을 대상으로 사업계획서 서류 심사와 면접을 통해 지원 대상자 15명을 선정한다. 지원 대상자는 사업계획서 작성법·마케팅 전략·기업가 정신·세무 지식 등을 무상으로 교육받고, 제품 개발비·제작비·임대료 등을 1인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받는다. 또 서울시 여성 스타트업 네트워크를 연 2회 운영해 비즈니스 인맥 관리도 돕는다.
문의 www.seoulwomanup.or.kr

 >  LH 희망상가 사업 경력단절여성, 사회적기업 등이 전국 28개 지구에 위치한 LH 상가를 저렴한 가격에 장기 임대하도록 지원하는 사업. 사업 공고가 나면 서류와 면접 심사를 거쳐 계약을 체결한다. 임대 기간은 최초 6년이며, 최장 10년까지 보장한다. 자세한 접수 절차 및 보증금 액수 등은 본부별로 다르며, 홈페이지(apply.lh.or.kr)의 공고문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문의 LH 콜센터(1600-1004)



 >  여성창업경진대회 예비 여성 창업자들의 창의적이고 우수한 창업 아이템을 발굴 및 육성하고 적극적으로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공모전. 매년 2월 사업 공고를 시작해 7월에 수상자를 선정한다. 총 12팀을 선발하고 상금은 1인 최대 1000만원이다. 수상자는 여성창업보육실 입주 우대, 창업 관련 교육, 네트워킹 지원, 마케팅 지원 등 혜택을 받는다.
문의 중소벤처기업부 정책총괄과(042-481-4376),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창업보육팀(02-360-3943)

 >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창업직업교육훈련’ 여성가족부 산하 기관인 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혼인, 임신, 출산,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을 대상으로 취업상담, 직업교육훈련, 인턴십, 취업연계, 취업 후 사후 관리 등 종합지원 및 창업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국에 155개소가 있으며, 국비 지원으로 문화예술 콘텐츠 협동창업과정, 소자본온라인쇼핑몰창업, 여성창업성공전략, 디지털마켓창업 등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인정하는 63개 과정의 창업직업교육을 시행 중이다. 이 과정을 수료하면 정부의 창업자금지원 사업에 응모할 때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과정별로 교육 기간이 다르며 홈페이지에서 지원하면 된다.
문의 saeil.mogef.go.kr

 >  구글 서울캠퍼스 CAMPUS FOR MOMS 구글은 세계 각국에서 창업가를 위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엄마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CAMPUS FOR MOMS’을 운영한다. 1년에 한 번 약 12주간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사업 기획부터 벤처 자본 확보 방법 등 창업에 꼭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수업 시간에 18개월 미만 아이는 동반 가능하며, 아이를 위한 놀이 공간과 놀이도우미도 지원해 주부들에게 인기다. 매년 초 프로그램 참가 지원을 받으며,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서류 심사와 면접을 거쳐 대상자를 선정한다.
문의 www.campus.co/seoul/ko

 >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실전창업스쿨 창업을 희망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여성 창업 유망 아이템 및 지역특화 육성사업과 연계된 창업 아이템, 창업 마인드, 상권과 입지 분석 등 이론 교육과 전문가 컨설팅을 제공한다. 교육 수료 후에는 창업 컨설팅 등 사후 관리도 지원하며, 참가비는 20만원이다. 교육 일정은 지역별로 다르며, 교육 공고는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 게재한다.
문의 www.wbiz.or.kr



02 여성 창업자를 위한 스타트업 공간
최근 소규모 창업에 공유 오피스가 각광받고 있다. 원활한 경영 활동과 네트워킹이 가능해 창업 성공률이 높기 때문이다. 요즘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창업보육센터도 활성화되어 있다. 그중에서도 여성을 위한 서비스가 특화된 공간을 찾아봤다.

 >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창업보육센터 창업 2년 이내의 여성 기업과 예비 여성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창업보육, 여성 경제인에 대한 정보 및 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사무 공간. 서류 심사와 PT 제안 심사를 거쳐 입주 기업을 선정한다. 입주 기업에게는 공간과 사무기기를 제공하고, 경영·세무 등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한다. 전국 15개 광역시도의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지역센터 내에 위치하며,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나 전용면적 79㎡(24평) 공간을 1년간 월 관리비 10만원대에 사용할 수 있다.
문의 02-369-0910

 >  경기도 여성창업 플랫폼 꿈마루 경기도 여성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용 사무 공간이다. 프리랜서, 창업자, 발명가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개인이 일하도록 마련한 협업형 공용 공간으로 다양한 미팅룸, 개인 사물함, 라운지 등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 꿈마루 회원에 가입하면 주중에 사무 공간과 미팅룸을 예약하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위치 경기도 의정부시 범골로 137
문의 031-837-6388

 >  공유 오피스 ‘빌딩블럭스’ 프리랜서와 소규모 기업에 적합한 1~6인실 프라이빗 오피스, 디자이너와 크리에이터를 위한 포토 스튜디오와 쇼룸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춘 공유 오피스다. 국내 최초로 워킹맘과 워킹대디를 배려한 수유실과 키즈룸(2018년 하반기 오픈 예정) 등을 마련하고, 여성 전용 공간도 따로 운영하고 있다. 오피스 1개월 이용료는 서비스에 따라 1인 20만~60만원 선.
위치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51길 1 511타워 14~16
문의 02-588-5500

 

육아로 인해 단절된 경력을 스타트업으로 되살릴 수 있다면? 최근 각광받는 여성 우대 창업 지원 프로그램과 사업을 소개한다.

Credit Info

기획
심효진 기자
사진제공
빌딩블록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