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아이템

나는 왜 ‘메이드 인 차이나’에 매료되었나?

‘싼 게 비지떡’이라는 말이 무색하게도 저렴하고 성능 좋은 중국산 가전제품이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대륙의 실수’라고 불리는 중국 가전제품은 어떻게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았을까?

 


샤오미, 디베아(차이슨) 등 중국 IT·가전 제품 브랜드의 국내 인기가 심상치 않다. 보조 배터리부터 청소기까지 국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제품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싸구려 카피 제품’으로 여겨졌던 중국 제품은 어떻게 ‘대륙의 실수’라 불리며 대한민국 주부들을 열광하게 한 걸까?


 >  세련된 디자인과 기대 이상의 성능
중국 가전제품의 역사는 샤오미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샤오미는 애플의 디자인을 그대로 베꼈다는 비난을 듣기도 했지만 비슷한 디자인과 성능을 지닌 제품을 가격으로 판매해 소위 대박을 쳤다.

실제로 샤오미 공기청정기는 10만원대 중반에 구입할 수 있는데 80만~100만원 정도 하는 국내 브랜드 제품에 비하면 무척 저렴한 편이다.

로봇청소기도 물걸레 기능이 없는 것은 20만원대, 물걸레 기능을 지닌 제품은 40만원대인데, 이 역시 국내 브랜드 제품과 비교하면 가격 경쟁력이 높다.


터무니없이(?) 싼 가격에 제품을 출시하다 보니 초기에는 디자인은 베껴도 성능은 따라가지 못할 거라는 의심의 눈초리도 있었지만 샤오미는 어느새 ‘대륙의 실수’, ‘가성비 끝판왕’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승승장구 중이다.

인기의 비결은 바로 입소문. “반신반의했는데 써보니 생각보다 괜찮더라”는 호평에 힘입어 가전제품은 물론 일상생활용품까지 생산하는 거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거듭났다.

전동칫솔, 보온병, 자동우산, 로봇청소기, 여행가방, 체중계 등 출시하는 제품마다 히트를 기록하고 있는데, 기존의 중국 브랜드에서 기대할 수 없었던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과 가격 대비 우수한 기능을 갖춰 결국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게 한 것이다.


최근 ‘차이슨’이라 불리며 혜성처럼 등장한 무선청소기도 중국 제품이다. 중국의 청소기 전문 브랜드인 ‘디베아’가 주인공으로 영국의 고가 가전제품인 다이슨의 제품을 카피한 디자인 때문에 차이슨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국내에서 10만원대 중반에 구입할 수 있는 디베아의 무선청소기는 100만원에 육박하는 다이슨에 비하면 매우 저렴한 수준이다.

솔직히 다이슨과 차이슨을 비교하자면 가격이 다른 만큼 디테일의 정교함, 제품의 견고함, 안정성 등에서 분명 차이가 난다. 하지만 가성비가 좋다는 입소문 덕분에 지난해부터 판매량이 급격히 늘고 있다.


샤오미와 디베아는 현재 국내에 정식으로 수입되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알리바바’나 ‘큐텐’ 등 해외 직구 사이트를 선호하는 편.

정식 수입 루트를 거치지 않을 경우 고장이 났을 때 AS가 어려운 점은 감수해야 한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직구로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은 이유는 가격이 저렴해 망가져도 아깝지 않다는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비비맘이 사용해보고 반한 중국 브랜드 가전 6
샤오미 미에어 2S 공기청정기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반짝 특가 세일할 때 14만원에 구입했는데 이제까지 큰 탈 없이 잘 쓰고 있다. 100만원대의 국내 브랜드 제품과 비교해도 성능 면에서 뒤지지 않아 만족스럽다.

소음도 적고 ‘미홈’ 앱과 연동해 휴대폰으로 조작할 수 있어 정말 편리하다. 처음엔 애플리케이션과 제품을 연동할 때 중국어와 영어로만 설정이 가능해 조금 불편했지만 이제는 한국어도 지원해 잘 활용하고 있다. ID 오느래




디베아 무선청소기 D-18
홍콩 여행 중 현지에서 서브 청소기로 사용하려고 구입했다. 기존에 갖고 있던 국내의 코드리스 청소기와 비교해 성능에서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다. 가격이 거의 다섯 배 정도 차이가 나는데 이 정도 성능이면 매우 만족스럽다.

이 제품을 사용해보고 다른 중국 브랜드의 제품도 사고 싶어질 정도로 중국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졌다. 현지에서 구입해 고장이 나도 수리가 불가능한 게 단점. 하지만 가격이 저렴해서 크게 부담스럽진 않다. ID 돌아온달콤커피




하이얼 냉장고
2018년 중국에서 가전제품 선호도 1위를 차지할 만큼 중국 내에서도 인기가 높은 제품을 중국 현지에서 구입했다. 모던하고 심플한 디자인과 탁월한 냉장 성능이 마음에 들고, 냉장고 신선칸에 채소를 보관하면 신선도가 생각보다 오래 유지된다.

가격도 20만 원대로 저렴해 부담스럽지 않고 AS도 잘되는 편이라 고장이 나도 걱정 없다. 단, 냉장고 문짝의 고무 패킹이 약한 편이고 성에가 잘 낀다. ID Betty





샤오미 로봇청소기 2세대
해외 직구로 구입했다. 물걸레질도 잘되고 2㎝ 높이 턱도 넘나들며 쓸고 닦는 우리 집 효자템. 지저분한 아이들 놀이매트 위도 거뜬히 올라가 청소한다.

누군가는 남편보다 낫다고 했는데 200% 동의한다. 앱으로 연동하면 청소 동선과 진행 정도를 알 수 있어 편리하고, 일반 진공청소기와 비슷한 수준의 소음은 있지만 거슬릴 정도는 아니다.

단, 물걸레 청소 기능이 매우 만족할 정도는 아니라 아쉽다. 청소기에 걸레를 붙이고 그냥 지나가는 수준이지만 로봇청소기의 어쩔 수 없는 한계라고 본다. ID 조이맘





샤오미 미밴드2
인터넷 최저가를 검색해 구매했다. 경쟁사 제품의 에 불과한 저렴한 가격과 한 번만 충전해도 한 달간 쓸 수 있는 실용성이 가장 마음에 든다.

전화나 문자가 오면 손목 진동으로 알려줘 못 받는 전화나 문자가 없어졌다. 목표 만보 횟수 알림 기능이 있어 하루 동안 얼마나 움직였는지도 측정 가능하다.

단, 건강에 대한 염려가 깊어 심박수나 이동 거리를 매일 확인하는 성격이 아닌 이상 결국 시계로 전락한다는 함정이 있다. ID 연시두파





샤오미 스마트 체중계
앱과 연동해 체중을 기록할 수 있다. 가족 구성원을 모두 등록하면 온 가족의 체중 변화를 휴대폰으로 확인 가능해 체계적으로 건강을 관리하기 좋다.

아기의 몸무게를 측정하는 기능도 있어 먼저 어른이 올라가고 그다음 아기를 안고 올라가면 자동으로 아기의 몸무게를 알려주는 기능도 있다. 심지어 가격이 2만원대로 단점은 아직까지 찾지 못했다. 단지 구입할 때 건전지가 포함되지 않은 게 살짝 아쉬웠을 뿐. ID 은뿅

 

‘싼 게 비지떡’이라는 말이 무색하게도 저렴하고 성능 좋은 중국산 가전제품이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대륙의 실수’라고 불리는 중국 가전제품은 어떻게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았을까?

Credit Info

기획
심효진 기자
사진
이혜원
일러스트
이현주
도움말
서혜정(베스트베이비 상하이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