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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대과일, 언제부터 먹여도 될까요?

열대과일의 계절이 돌아왔다. 과일은 각종 비타민과 영양소가 풍부해 무조건 골고루 많이 먹이는 게 좋다고 생각하는 엄마가 많은데,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오히려 아이 건강에 해가 될 수도 있다. 열대과일 제대로 먹이는 법을 알아보자.

 


동남아로 여름휴가를 떠나는 가족이 매년 늘고 있다. 여행지에서 신나게 물놀이를 하고 유명 관광지를 돌아보는 것도 좋지만 길거리에서 저렴하게 파는 열대과일을 먹는 것도 동남아 여행의 묘미!

요즘은 대형 마트에만 가도 망고, 아보카도, 망고스틴 등 열대과일을 쉽게 만날 수 있어 아이에게 사 먹이는 경우도 많다. 과일에는 비타민이 가득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무턱대고 먹였다가는 아이 건강에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열대과일은 열이 많거나 성질이 냉해 아이에게 자극적일 수 있기 때문. 멜론은 변을 무르게 하고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며, 두리안과 파인애플은 열성 과일이라 속열이 생겨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아이에게 열대과일을 먹이기 전에 섭취 가능한 시기와 효능 및 부작용을 확인하는 게 좋다.



열대과일 제대로 먹이는 법
 +  아보카도 -> 최근 인기 과일로 자리매김한 아보카도는 영양분은 풍부하지만 지방이 많은 편이다. 아이에게 먹일 거라면 돌 이후에 살짝 데쳐서 주자.

 +  두리안 -> 열량이 무척 높은데다 체온을 상승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많이 먹으면 감기에 걸릴 수도 있다. 생후 12개월부터 섭취 가능한데 독특한 냄새 탓에 아이가 좋아하지는 않지만 한 번 맛을 들이면 푹 빠질 수 있으니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할 것.

 +  리치 -> 식사 후 후식으로 자주 먹는 리치는 비타민B와 C, 펙틴, 칼륨, 인, 철분 등 다양한 무기 영양소가 풍부할 뿐 아니라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되는 과일이다.

특히 비타민C 함량이 높아 하루에 3~4알만 먹어도 일일 권장량을 웃돌 정도. 다만 포도당 생성을 억제하는 ‘하이포글리신’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밥 먹듯이 과잉 섭취할 경우 건강에 위협이 될 수도 있다.


 +  파인애플 -> 새콤달콤한 맛이 매력적인 파인애플은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뼈를 튼튼하게 하고 변비에 효과적이다. 또한 브로멜라인이라는 단백질 소화효소가 있어 축농증 같은 호흡기성 염증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다. 파인애플은 아이의 장 기능이 어느 정도 자리 잡은 돌 이후부터 먹이는 게 안전하다.

 +  키위 -> 비타민C가 풍부한 키위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소화를 돕는 효과가 있다. 설익은 키위는 복통의 원인이 되고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완전히 익어 단맛이 나는 것을 먹일 것. 생후 12개월부터 섭취 가능하다.

 +  망고 -> 망고는 비타민A가 풍부하고 다른 과일보다 카로티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심장질환이나 암 발생 위험을 줄여준다. 또한 철분, 칼륨, 단백질, 비타민C와 B도 풍부해 아이 간식으로 먹이기 좋은 과일. 단, 입가에 가려움증을 느끼는 등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만 2세 이후에 먹이도록 하자.

 +  수박 -> 수박은 자극적이지 않은 달콤한 맛으로 아이들이 여름에 즐겨 먹는 과일 중 하나. 하지만 성질이 차가워 장 기능을 떨어뜨리고 점막을 손상시켜 설사를 유발하기도 한다. 따라서 감기에 잘 걸리거나 밥을 잘 먹지 않는 아이, 설사가 잦은 아이는 되도록 피하는 게 좋다. 수박은 생후 6개월 이후부터 즙을 내어 먹이면 되는데, 많이 섭취하면 탈이 날 수 있으니 적당량 먹일 것.

 

□ PLUS TIP
열대과일 맛있게 보관하는 법
마트나 시장에서 냉장 상태로 판매하지 않는 과일은 당장 냉장고에 넣을 필요는 없다. 구입할 때의 상태를 보관 기준으로 삼아 보관하면 된다. 특히 열대과일은 냉장고에 넣지 않고 상온에 두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열대과일의 계절이 돌아왔다. 과일은 각종 비타민과 영양소가 풍부해 무조건 골고루 많이 먹이는 게 좋다고 생각하는 엄마가 많은데,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오히려 아이 건강에 해가 될 수도 있다. 열대과일 제대로 먹이는 법을 알아보자.

Credit Info

기획
강지수 기자
사진
이성우
감수
김미리(바른식습관연구소 수석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