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페어런팅

성공적인 홈스쿨링을 위한 필수템

아이가 엄마랑 재미있게 놀면서 자연스럽게 공부할 수 있는 홈스쿨링.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꼭 필요한 물건을 갖춰두면 좀 더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홈스쿨링 고수맘들이 귀띔한 필수 준비물 리스트.

 


홈스쿨링에 도전하는 엄마가 늘고 있다. 하지만 굳은 마음으로 교구재를 구입했건만 막상 계획대로 잘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 홈스쿨링이 작심삼일로 끝나지 않으려면 그에 맞는 학습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번거롭고 귀찮은 과정이 많으면 아무리 야심차게 계획을 세웠더라도 자꾸 미루게 마련. 준비 시간을 아끼고 어느 때고 쉽게 홈스쿨링을 시작하려면 ‘장비발’이 필요하다.



 ··· 홈스쿨링 필수 준비물 5
1 집중력 높여주는 유치원용 책상
호기심 넘치고 집중력이 짧은 영유아기에는 자기 몸에 맞는 책상에 앉아서 공부해야 훨씬 더 집중을 잘한다. 특히 유치원에서 쓰는 책상을 추천하는데, 거실에서 부모와 함께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데 좋다.

하루에 10~20분씩 규칙적으로 책상에 앉아 뭔가를 하는 버릇을 들일 것. 꼭 공부가 아니더라도 좋아하는 그림책을 보거나 그림 그리기, 종이접기 등을 해도 된다. 단, 허리를 펴고 바른 자세로 앉도록 지도하자. 교구 전문 쇼핑몰 등에서 10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다.


2 플래시카드 제작에 필요한 코팅기&코너라운더
홈스쿨링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이 바로 플래시카드. 아이들이 재미있어하고 어휘력을 늘리거나 기억력 훈련을 하기도 좋아 엄마들이 선호한다. 플래시카드는 보통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하거나 인터넷에서 출력하는데 얇은 종이에 프린트하면 금세 찢어지기 십상.

이럴 때는 코팅기를 활용하자. 가정용 코팅기와 코팅필름을 구입해 플래시카드를 만들면 손상될 걱정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코팅기를 구입하는 게 부담스럽다면 손 코팅 필름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손 코팅 필름의 장점은 붙이고 자르기만 하면 된다는 것. 물론 코팅기로 만든 것만큼 튼튼하진 않지만 홈스쿨링용으로 쓰기엔 무리가 없다. 코팅기와 함께 코너라운더를 사용하면 좋은데, 코팅한 플래시카드의 날카로운 모서리에 아이의 손이 베이거나 찔리는 걸 방지한다.

또한 플래시카드의 모서리를 일정하게 자르면 정리하기도 편하다. 가정용 코팅기는 대략 6만~10만원대, 코팅필름은 A4 사이즈 100매를 4000원대에 구입할 수 있다. 손 코팅 필름은 A4 사이즈 100매에 7000원대.


3 외국어 노출에 필수! 블루투스 스피커
영어, 중국어 등 외국어 학습은 평소 아이에게 얼마나 노출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 그런데 매번 CD나 DVD를 틀어주려니 번거롭다면 블루투스 스피커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

옆에 있는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나 홈스쿨링 앱을 통해 외국어 동요와 오디오북을 들려주면 훨씬 편리하다.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를 구입하면 캠핑지나 여행지에서도 유용하다.


4 교재 출력을 위한 컬러 프린터
프린터는 홈스쿨링을 할 때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 학습지, 색칠공부, 종이접기 도안, 플래시카드 등을 출력하려면 반드시 필요하다. 요즘엔 와이파이로 연결되어 집 안 어디에서나 스마트폰으로도 출력이 가능하다.

출력물이 많으면 잉크 값이 만만치 않아 은근 부담되기도 하는데 최근에 잉크 카트리지 대신 제품에 내장된 잉크 탱크에 각 색상별 잉크만 보충해 사용하는 프린터가 출시돼 이런 걱정을 덜게 됐다.

무한 잉크 프린터는 잉크 교체 부담이 적고 한 번 충전으로 6000~7000장까지 출력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그 중 10만~30만원대 제품이 가정에서 쓰기 적합하다.


5 쓰기 연습용으로 최고! 화이트보드&마커
언어 공부, 발표놀이, 낙서할 때 활용도 높은 아이템. 얼마든 지우고 다시 쓸 수 있어 글자를 익힐 때 실수하는 걸 부끄러워하는 아이들이 사용하기 제격이다.

수업하기 전 아이에게 마음껏 낙서할 시간을 주면 수업에 대한 거부감도 줄어든다. 평소엔 화이트보드에 가족의 스케줄을 정리해 공유하거나 가족끼리 서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용도로 쓰기에도 좋다.


6 없으면 아쉬운 문구류
홈스쿨링을 하려면 자잘한 문구류도 필요하다. 출력한 프린트물을 잘 보관하기 위한 펀칭기와 바인더부터 목공풀, 부직포, 스탬프, 잉크패드, 클레이, 노끈 등 자주 사용하는 재료를 갖춰두면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다. 또한 달걀판, 신문지, 휴지심 등 재활용품을 모아두었다가 만들기에 활용하면 유용하다.

 

 +  PLUS TIP 영유아 홈스쿨링은 ‘아이표’로 접근하자
홈스쿨링은 아이가 배우는 즐거움을 느끼고 엄마와 도타운 친밀감을 쌓을 수 있다. 무엇보다 엄마는 아이의 눈높이로 즐겁게 공부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가장 먼저 아이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살필 것.

잘 모르겠다면 사물인지놀이를 해보자. 낱말카드 알아맞히기 놀이를 하다 보면 아이가 유난히 잘 알고 좋아하는 분야를 발견할 수 있다. 만일 아이가 동물에 관심이 많은 걸 알게 됐다면 동물 이름을 쓴 낱말카드로 한글 공부를 하거나 영어 공부로 확장시킬 수 있다.

단, 홈스쿨링 중에 아이가 하기 싫어할 때는 바로 그만둘 것. 억지로 무리해서 시키면 거부감을 가질 수 있으니 주의한다.

BOX 홈스쿨링에 도움 되는 사이트
홈스쿨링에 관심을 갖고 검색하다 보면 수없이 많은 사이트가 나온다. 홈스쿨링을 시작할 때 참고하기 좋고 가성비 높기로 소문난 곳을 추렸다.

 +  함께 크는 아이들 -> cafe.naver.com/motherworld
영어, 한글, 수학, 한자, 종이접기 등 다양한 분야의 엄마표 홈스쿨링 활동을 소개하는 온라인 카페. 엄마들의 재능기부로 홈스쿨링 노하우를 전하는 대표적인 커뮤니티다. 정해진 기간에 미션을 완료하면 다음 단계의 워크지를 메일로 받을 수 있다.

 +  미스터프린터블 -> www.mrprintables.com
플래시카드, 색칠놀이, 퍼즐, 미로찾기, 장난감, 파티 소품 등을 만드는 무료 도안 사이트. 영문 사이트지만 도안을 찾기도 쉽고 자료가 방대해 활용도가 높다. 특히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아기자기한 작품이 많아 홈스쿨링 하는 엄마들이 즐겨 찾는다.

 +  헬로우키드 -> www.hellokid.com
네덜란드에서 개설한 사이트로 언어를 영어로 선택해 접속하면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컬러링, 만들기, 종이접기뿐 아니라 간단한 책읽기와 영어 시트지도 내려받을 수 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재미있고 쉬운 과학놀이 방법도 동영상으로 무료로 제공한다. 이용료는 무료.

 +  잰브랫 -> www.janbrett.com
인기 그림책 <곰 세 마리가 한집에 있어>의 작가 잰 브랫이 운영하는 사이트. 동화책에 나온 그림을 아이들이 직접 색칠해볼 수 있도록 무료로 자료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게임, 동영상, 액티비티 자료가 많아 활용도가 높다.

 +  리틀팍스 -> www.littlefox.co.kr
3900여 편 이상의 영어 애니메이션을 수준별로 갖춰놓았다. 매일 한 편씩 동화를 업데이트하고, 애니메이션 한 편당 퀴즈와 프린터블북 등 다양한 활동 자료를 제공한다. 스마트폰 앱으로 이용할 수 있어 잠들기 전 아이가 들은 내용을 흘려듣게 하거나, 사이트 내 마더구스 영어 동요를 자장가 삼아 들려주기 좋다. 1개월 이용료는 2만5000원.

 

아이가 엄마랑 재미있게 놀면서 자연스럽게 공부할 수 있는 홈스쿨링.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꼭 필요한 물건을 갖춰두면 좀 더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홈스쿨링 고수맘들이 귀띔한 필수 준비물 리스트.

Credit Info

기획
심효진 기자
사진
이성우, 안현지
모델
서지유(6세)
참고도서
<워킹맘 홈스쿨, 하루 15분의 행복>(시루)
의상협찬
봉쁘앙(02-3444-3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