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유투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건강/돌보기

어디로 가야 하죠, 선생님?

On June 13, 2018 0

아이가 아프면 어느 병원을 찾아야 할까? 소아청소년과에 가야 할지, 전문 과를 찾아야 할지 갈팡질팡하는 부모를 위한 ‘병원 찾기’ 솔루션.

 


많은 부모들이 아이가 아플 땐 가까운 소아청소년과를 찾는 게 정석이라고 알고 있다. 아이를 오랫동안 진찰하고 살펴본 동네 주치의 의사가 그동안의 진료 기록을 바탕으로 최선의 치료와 처방을 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종종 부모를 시험에 들게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소아청소년과에서 감기약을 처방받아 복용했는데도 아이의 감기 증상이 유난히 오래 지속되거나 눈, 귀, 피부 등에 이상이 생기면 소아청소년과가 아닌 안과나 이비인후과, 피부과 등을 찾아야 하는 건 아닌지 갈등하게 되는 것.

또 ‘상처가 클 때는 성형외과에 가서 꿰매야 흉터가 남지 않는다’, ‘감기는 이비인후과 약이 독해서 더 잘 듣는다’는 주변의 카더라 조언(?) 때문에 더 헷갈리는 경우도 허다하다.



 ->  응급 상황이 아니라면 소아청소년과부터 찾을 것
아이에게서 이상 증상을 발견했을 때 의학적 지식이 부족한 엄마 아빠가 독단적으로 전문 과를 찾아가는 건 올바른 판단이 아니다.

‘전문 진료’ 의사를 찾아가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전문 진료를 담당하는 의사가 때로는 ‘전문’인 질병 이외에는 오히려 잘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가령 여아의 성기에서 이물질이 분비되거나 상처나 발진을 발견했다고 해서 바로 산부인과를 찾는 게 나을까? 결론적으로 소아의 성기에 이상 증상이 나타날 때는 먼저 소아청소년과를 찾아 1차 진료를 받는 게 낫다.

만약 1차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면 진료를 담당한 의사가 의학적 판단에 따라 소아외과나 산부인과 등 해당 전문 진료를 해줄 수 있는 기관을 연결해준다.


또 누가 봐도 눈이나 피부의 문제다 싶어 안과나 피부과를 찾아가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알레르기결막염’이나 ‘바이러스결막염’ 등은 알레르기비염이나 기타 호흡기 질환과 연관된 경우가 많아 결국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다시 봐야 하는 상황이 종종 생기기도 한다.

마찬가지로 아토피피부염도 알레르기비염이나 천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결과적으로 두 걸음을 하게 된다. 무작정 전문 과로 찾아갈 경우 소아가 적절한 진료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중해야 한다.

전문의들은 응급실을 찾을 정도의 급박한 상황이 아니라면 1차 진료는 가까운 소아청소년과에 갈 것을 권한다. 소아는 단순히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며 성인과 다른 질환과 신체의 대사 과정이나 성숙도, 손상에 대한 반응이 달라 관련 전문의의 세심한 진찰과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는 소아와 청소년에 대한 전문적인 1차 진료를 하도록 수련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의식을 잃거나 뼈 골절 같은 응급 상황이 아니라면 눈이든 피부든 심리 문제든 일단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를 찾는 게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라 할 수 있다.

 

PLUS TIP 바로 응급실에 가야 하는 경우
 ···  아이가 대기 시간을 기다려 진찰받을 상태가 아니라는 확신이 든다면 바로 응급실로 가야 한다. 영유아 및 소아의 ‘응급 상황’은 다음과 같다.

머리에 외상을 입은 경우, 의식을 잃은 경우, 구토나 기타 원인으로 인한 심한 탈수, 약물이나 기타 물질의 과다 복용 또는 중독, 심한 화상이나 골절, 응급 수술이 필요한 급성 복증, 지혈되지 않는 출혈, 호흡곤란, 배뇨장애, 열성 경련, 화학물질이나 외상에 의한 안구 손상, 갑작스러운 시력 소실, 공휴일이나 야간에 나타난 8세 이하 소아의 38℃ 이상 발열, 귀·눈·코·항문 등에 이물이 들어가 제거술이 필요한 경우 등에는 곧장 응급실로 데려갈 것.

 

아이가 아프면 어느 병원을 찾아야 할까? 소아청소년과에 가야 할지, 전문 과를 찾아야 할지 갈팡질팡하는 부모를 위한 ‘병원 찾기’ 솔루션.

Credit Info

기획
심효진 기자
감수
정재호(대전 엠블병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사진
서울문화사자료실
참고도서
<소아청소년과 사용설명서>(비비북스)

2018년 6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심효진 기자
감수
정재호(대전 엠블병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사진
서울문화사자료실
참고도서
<소아청소년과 사용설명서>(비비북스)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