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중고 육아용품 똑똑하게 사고팔기

중고 거래 사이트를 잘 이용하면 새것 같은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득템’ 할 수 있다. 처음 시도하는 엄마들을 위해 중고 육아용품 똑똑하게 사고파는 노하우를 알아봤다.

 


 ->  아이를 키우다 보면 육아용품 구입에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 육아용품의 특성상 성장하는 아이에 맞춰 교체해야 하기 때문. 아이가 커갈수록 구입해야 할 용품이 많고, 비싼 돈 들여 구입했지만 더 이상 필요치 않아 한구석에 방치하는 것들도 많아진다.

최근 쇼핑과 관련된 트렌드 중 하나가 ‘가성비’라는 키워드다. 합리적인 소비를 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 바로 중고 거래다.

‘중고’라는 단어 때문에 왠지 제품의 질이 떨어질 것 같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 물건의 상태는 한두 번 사용한 것부터 낡은 것까지 천차만별인데, 운이 좋으면 새것과 다름없는 제품을 아주 싼 값에 들일 수도 있다.

한때는 중고 온라인 사이트나 지역 카페 위주로 많이 형성되었지만, 점차 관련 앱이 증가하면서 사용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 PC로 접속할 필요 없이 앱만 내려받으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물건을 찾을 수 있어 매력적이다.





▶ 중고 거래 애플리케이션 

중고나라

중고나라

네이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중고 거래 카페인 중고나라에서 운영하는 앱이다. 네이버 아이디로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어 기존 회원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게 장점. 안전 결제 서비스는 물론 판매자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경찰청 사이버캅과 연동해 판매자의 프로필에서 민원 접수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번개장터

번개장터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중고거래 앱 중 가장 널리 알려진 ‘번개장터’. 모바일로 판매 물품을 빠르게 등록하고 언제 어디서든 쉽게 관리할 수 있다. 채팅 서비스를 제공해 구매자와 판매자가 실시간으로 연락할 수 있고, 네이버페이 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안전성을 높였다. 

당근마켓

당근마켓

거주하는 지역을 기반으로 이웃과 다양한 중고 상품을 직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제 사는 지역을 인증하는 시스템을 적용해 안전성을 높이고, 사용자의 매너 온도를 표시해 실제 거래가 원만히 이뤄졌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 

헬로마켓

헬로마켓

모바일의 장점을 살린 스마트하고 다양한 기능을 지녔다. 대표적으로 판매 물품을 동영상으로 촬영하는 기능이 있어 구매자가 좀 더 자세히 물건을 관찰하기 좋다. 또한 자체 안전거래 ‘헬로페이’를 이용하면 안심하고 거래를 할 수 있다. 



▶ 중고 거래 시 알아둘 점 

가격 비교하기
인터넷 최저가보다 중고 용품은 30~50%, 새 상품은 10~15% 정도 저렴하면 적당하다. 단, 가격을 비교할 때 택배비나 운송비를 고려해야 한다.

판매자 정보 확인하기
중고 거래 시 돈만 받고 물건을 보내지 않는 사기가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거래하기 전 판매자 정보를 반드시 확인할 것. 판매자의 판매 이력이 있으면 어느 정도 믿을 수 있지만 처음 글을 올린 사람이라면 거래를 피하는 것이 좋다.

배송 방법 선택하기
고가 제품이고 판매자와 거리가 가깝다면 직거래를 추천한다. 사기당할 걱정이 없을뿐더러 제품 상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 택배 이용 시에는 판매자가 언제 발송할 수 있는지 확인한 뒤 입금하고, 택배 발송 후에는 판매자에게 송장번호를 반드시 받는다.

판매 글 잘 올리기
중고 육아용품을 판매할 때는 중고 거래에서 형성된 가격대를 확인해 적정가를 책정하면 된다. 판매 글을 올릴 때 제품의 구입 시기와 구입처 명시는 필수. 제품 설명보다는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기재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품을 여러 각도에서 찍은 사진을 첨부하면 제품과 판매자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흠집이 있거나 구성품이 모자라는 등 하자 부분을 솔직히 밝혀야 나중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중고 거래 사이트를 잘 이용하면 새것 같은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득템’ 할 수 있다. 처음 시도하는 엄마들을 위해 중고 육아용품 똑똑하게 사고파는 노하우를 알아봤다.

Credit Info

기획
지은경
사진
원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