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유투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교육/놀이

오감 만족 어린이미술관 투어

On April 13, 2018 0

세상의 거의 모든 이야기를 담고 있는 예술은 아이들의 감성과 상상력을 무한대로 자극한다. 따뜻한 봄바람이 부는 4월, 아이랑 손잡고 음악과 그림, 자연이 한데 어우러진 미술관 투어를 떠나보자.

 


1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예술을 좀 더 편하고 재미있게 즐기고 싶다면 도심 곳곳에 자리한 공공미술관을 적극 활용해보자. 그중 북서울미술관은 아이들을 위한 배려가 돋보이는 시립미술관이다.

프로젝트 갤러리에 전시된 실험적인 작품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전시관 내에 있는 아트도서실과 세마 북카페는 예술적 감수성을 한껏 끌어올린다.

정숙해야만 할 것 같은 미술관의 일반적인 이미지를 타파하듯 아이들이 마음껏 놀 수 있는 키즈존을 별도로 마련한 배려가 돋보인다.

오는 8월 19일까지 계속되는 <잭슨홍의 사물탐구놀이>는 과일과 연필, 타워크레인 등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며 풀어가는 워크북 전시로 호기심이 넘치는 아이들에게 안성맞춤일 듯.


 >  위치 서울시 노원구 동일로 1238
 >  관람료 무료/ 월요일·1월 1일 휴관
 >  문의 02-2124-5248





2 헬로우뮤지움
어린이와 청소년, 가족을 위한 현대미술관을 표방하며 개관한 만큼 어린이들이 직접 예술을 경험하고 향유하면서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것이 특징. 다양하고 실험적인 현대미술작품은 물론 아이들이 직접 그리거나 만든 작품을 수집 및 전시한다.

생후 36개월부터 수강 가능한 아트랩&주니어랩 프로그램,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아티스트의 강의를 직접 듣는 이미지 아카데미 등 관람객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프로그램이 눈길을 끈다.

오는 4월 4일부터는 전쟁과 폭력, 난민, 평화, 인권 등 국제적인 이슈를 아이들 눈높이에서 사유해보게 하는 <#NOwar HelloMuseum> 전시를 열고, 키즈 전문 도슨트와 함께하는 90분 예술체험 프로그램인 ‘아트동동’도 운영한다.


 >  위치 서울시 성동구 금호로 72
 >  관람료 성인·어린이 5000원, 아트동동 2만원(5~12세, 입장료 포함, 사전 예약 필수)/ 월요일·공휴일 휴관
 >  문의 02-562-4420





3 성곡미술관
사실 자연만큼 완벽하고 아름다운 예술은 없다. 4월을 오롯이 누리고 싶다면 벚꽃이 만발한 성곡미술관의 조각정원을 찾아가 보자. 경희궁과 맞닿아 있어 ‘광화문의 비밀 정원’으로도 불리는 성곡미술관의 뜰은 도심에서는 드물게 사계절의 변화를 뚜렷이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인파로 북적이는 벚꽃축제보다 가족끼리 소담한 봄날의 추억을 남기고 싶은 이들에게 제격. 조각정원에는 수령이 수십여 년 된 100여 종의 나무와 다양한 식물이 숲을 이루고 있다. 아이들에게는 미술관의 조용한 정취를 경험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  위치 서울시 종로구 경희궁길 42
 >  관람료 성인 1만원, 어린이·청소년(만 4~18세) 8000원/ 월요일 휴관
 >  문의 02-737-7650





4 이상원미술관
자신만의 독특한 사실주의 화풍을 이룩한 이상원 화백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이상원미술관은 순수 한국 미술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이곳이 더욱 특별한 이유는 예술과 자연이 어우러진 미술관에서 숙박이 가능하다는 것.

숲과 계곡으로 둘러싸인 뮤지움스테이 곳곳에는 이상원 화백의 작품이 전시돼 있는데, 예술이 스며든 일상을 체험해볼 기회라는 점에서 아이와 한 번 꼭 가볼 만한 여행지로 추천한다.

조금은 심심해할 아이들을 위해 도자페인팅, 오페라 가면 만들기, 벽걸이 거울 페인팅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뮤지움스테이에서 하룻밤 묵고 나면 집에 근사한 그림 한 점 걸어두고 싶은 마음이 절로 들 듯하다.


 >  위치 강원도 춘천시 사북면 화악지암길99
 >  관람료 성인 6000~1만원, 청소년 4000~7000원, 어린이 무료/ 월요일 휴관
 >  문의 033-255-9001





5 블루메미술관
제4차 산업혁명이 사회와 문화 전반으로 번지고 있는 요즘, ‘인공지능(AI) 시대의 미술관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

기계가 인간 대신 예술을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답을 얻고 싶다면 블루메미술관의 공감각적 예술체험 전시를 관람하는 것도 좋을 듯싶다. <Play Music, Play Emotion> 전시는 음악과 시각예술을 통해 아이들의 공감 능력을 끌어올린다.

전시를 관람한 뒤 자신의 감정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해보는 ‘내 마음 속 감정지도’, 미술관 정원을 탐사한 뒤 관찰 드로잉을 하는 ‘미술관 정원탐사’ 등은 아이들에게 예술을 통해 다양한 감성을 느끼도록 해준다. 오는 5월에 열리는 어린이음악회 일정을 달력에 미리 체크해두면 가정의 달을 더욱 풍성하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  위치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법흥리 헤이리마을길 59-30
 >  관람료 전시마다 상이/ 월요일·설·추석 당일 휴관
 >  문의 031-944-6324





6 소마미술관
드넓은 올림픽공원 안에 자리한다는 것만으로도 아이랑 같이 가볼 만한 이유가 충분한 곳. 세계적인 조각가들의 작품이 전시된 조각공원은 도슨트와 함께 투어를 해야 할 정도로 수준이 높고 방대한 규모를 자랑한다.

초등학교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창의체험 수업 ‘조각나들이’와 가족이 팀을 이루어 놀이 형식으로 야외 조각 작품을 투어하는 ‘조각탐험대’, 매학기 정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드로잉 아카데미 등이 특히 인기가 높다.

5~7세 유아의 특성을 살린 미술 학습 및 시청각 자료가 마련된 별도 스튜디오도 있다. 비 맞기 체험, 숲길 걷기 등 자연친화적인 예술 체험을 선호한다면 적극 추천한다.


 >  위치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424 올림픽공원
 >  관람료 성인 3000원, 청소년(13~18세) 2000원, 어린이(5~12세) 1000원, 만 4세 이하 무료/ 월요일 휴관
 >  문의 02-425-1077





7 가나아트파크
조각공원을 중심으로 미술관과 공연장, 어린이체험관, 아틀리에 등이 광활하게 펼쳐진 가나아트파크는 온 가족을 위한 예술복합공간이다. 우치다 시게루, 장 미셸 빌모트 등 유명 건축가와 디자이너가 설계한 건물을 보는 것만으로도 이미 예술에 한 발짝 다가선 느낌이 든다.

볼풀아일랜드와 블록팩토리 등 놀이터가 마련된 가나어린이미술관을 비롯해 파블로 피카소의 작품을 상설전시로 감상하는 피카소어린이미술관(블루 스페이스), 다양한 현대미술을 접하는 기획전시관(레드 스페이스), 섬유작가 토시코 맥아담의 텍스타일 작품인 <그물놀이터>로 구성된 옐로우 스페이스 등 하루 종일 둘러봐도 시간이 모자랄 정도로 구성이 알차다.

6월 24일까지 강아지와 고양이 등 반려동물을 소재로 한 <우리집 가개도> 전시도 함께 열린다.


 >  위치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권율로 117
 >  관람료 성인 8000원, 청소년(14~19세) 7000원, 어린이(24개월~13세) 6000원/ 월요일 휴관
 >  문의 031-877-0500





8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
아이와 함께 수시로 미술관 투어를 다니는 부모들이 단연 첫손에 꼽는 곳이 바로 국립현대미술관이다. 방대한 소장 작품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다양한 현대미술품을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기 때문.

올봄에는 3월 새단장을 마친 국립어린이미술관에 꼭 한 번 들러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국내 유일의 국립어린이미술관은 창의적 교육문화공간을 표방하는 만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신매체 및 디지털 기기 등을 활용해 동시대 미술이 지닌 예술적 경험을 제공하는 ‘무한상상실 아트팹랩’은 과학기술과 예술을 결합한 창의교육 프로그램으로도 유명하다.


 >  위치 경기도 과천시 광명로 313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내 어린이미술관
 >  관람료 전시별로 상이, 만 24세 이하 또는 만 65세 이상 무료/ 월요일·1월 1일 휴관
 >  문의 02-2188-6137





9 트릭아이미술관
트릭아이미술관은 관람객이 예술작품의 주인공이 되는 신개념 문화체험 공간이다. 착시 현상을 이용해 예술 작품 속에 들어간 자신의 모습을 실감나게 촬영할 수 있어 SNS 인증샷 명소로도 유명하다.

명화 속 주인공이 되어보는 ‘명화관’, 동화 속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판타지관’, 야외 풀장을 체험하는 ‘싱크로존’, 압도적인 스케일의 수중 세계가 펼쳐지는 ‘워터월드관’ 등 다채로운 스토리 체험이 아이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자극한다.

실제 얼음으로 만든 아이스뮤지엄도 체험 가능하다. 많은 인기에 힘입어 현재 부산과 제주, 싱가포르, 홍콩 등지에서도 트릭아이미술관을 만날 수 있게 됐다.


 >  위치 서울시 마포구 홍익로 3길 20 서교프라자
 >  관람료 성인 1만5000원, 청소년·어린이(18세 이하) 1만2000원, 36개월 이하 무료
 >  문의 02-3144-6300





10 벗이미술관
아시아 최초의 아르브뤼 전문 미술관. 다소 생소한 개념인 ‘아르브뤼(art brut)’는 ‘가공하지 않은 원시적이고 순수한 예술’이라는 뜻으로, 1945년 프랑스의 화가 장 뒤비페(Jean Dubuffet)가 미술계와 아무런 상관없는 사람들의 창작품을 일컫는 말로 정의한 단어다.

이를 위해 벗이미술관에서는 어린이와 가족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아트 클래스를 연중 수시로 진행한다.

올봄 새롭게 문을 연 ‘감성클래스’는 음식, 그림, 음악 등 여러 가지 소재를 활용해 다채로운 창작물을 만들며 감성을 키우는 프로그램. 미술관 마당에는 작지만 개성 넘치는 놀이터가 있어 야외 활동을 하기도 좋다.


 >  위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학촌로 53번길 4
 >  관람료 성인 5000원, 학생 2000원/ 월요일·1월 1일 휴관
 >  문의 031-333-2114

 

세상의 거의 모든 이야기를 담고 있는 예술은 아이들의 감성과 상상력을 무한대로 자극한다. 따뜻한 봄바람이 부는 4월, 아이랑 손잡고 음악과 그림, 자연이 한데 어우러진 미술관 투어를 떠나보자.

Credit Info

기획
황선영 기자
취재
김은향(프리랜서)

2018년 04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황선영 기자
취재
김은향(프리랜서)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