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유투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리빙/푸드

봄봄봄~ 봄이 왔어요! 봄나물 반찬

On March 21, 2018 0

어느새 입춘이 지나고 봄 향기가 퍼지기 시작했다. 두릅, 참나물, 냉이, 달래 등 향긋한 봄나물로 아이의 입맛을 돋워주자.

 


1 참나물된장무침
HOW TO COOK

재료 참나물 ½줌, 양파 ¹/10개, 당근 ¹/20개, 소금·통깨 약간씩, 된장양념(된장 1½작은술, 다진 파·다진 마늘 ½작은술씩, 깨소금·참기름 2작은술씩, 다시마국물 1큰술)
참나물은 질긴 줄기와 시든 잎을 잘라내고 5㎝ 길이로 썬다.
양파와 당근은 5㎝ 길이로 곱게 채 썬다.
된장양념 재료는 고루 섞는다.
팔팔 끓는 소금물에 ①을 재빨리 데쳐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TIP  꼭 짠 뒤 된장양념에 ②와 함께 버무려 통깨를 뿌린다.
고기나 유부 등을 섞어 무치면 채소를 싫어하는 아이도 거부감 없이 잘 먹는다.



2 돌나물삼치데리야키
HOW TO COOK

재료 삼치(포 뜬 것) ¹/6장, 돌나물 ½줌, 오이 ¼개, 양파 ¹/20개, 소금·흰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데리야키소스(간장·청주 1큰술씩, 설탕·올리고당 2작은술씩, 다시마국물 3큰술)
삼치는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 물기를 닦고 소금, 흰후춧가루로 밑간한다.
데리야키소스 재료는 고루 섞는다.
돌나물은 시든 잎을 잘라내고 2㎝ 길이로 떼어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뺀다.
오이는 껍질을 벗긴 뒤 반달썰기 하고, 양파는 곱게 채 썬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①을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여기에 데리야키소스를 고루 끼얹어가며 간이 밸 때까지 조린다.
접시에 삼치를 담고 채소를 섞어 올린 뒤 팬에 남은 소스를 끼얹는다.

 TIP  삼치는 구워서 소스에 조려야 속까지 잘 익는다.





3 냉이돼지고기잡채
HOW TO COOK

재료 돼지고기(등심이나 안심) 60g, 당면 ⅓줌, 냉이 1줌, 양파·당근 ¼개씩, 표고버섯 2개, 통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잡채양념(간장 1½큰술, 설탕·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깨소금 2작은술씩)
냉이는 시든 잎을 잘라내고 뿌리를 칼로 살살 긁어낸 뒤 가닥을 나누어 찬물에 여러 번 씻고 팔팔 끓는 소금물에 삶아 헹군다.
돼지고기는 도톰하게 채 썰어 잡채양념을 1큰술 넣고 밑간한 뒤 센 불에 볶아 식힌다.
당면은 찬물에 불려 끓는 물에 삶은 뒤 잡채양념을 1큰술 넣고 버무린다.
양파와 당근, 버섯은 곱게 채 썰어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볶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준비한 재료에 남은 잡채양념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버무린 뒤 통깨를 뿌린다.

 TIP  냉이는 끓는 물에 삶아 송송 썰면 질긴 식감이 덜하다. 두부를 으깨어 함께 넣어 먹여도 좋다.



4 부추달걀스크램블드에그
HOW TO COOK

재료 부추 ¹/6줌, 양파 ½개, 달걀 2개, 우유 2큰술, 버터 1큰술, 방울토마토 2개, 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부추는 잘 씻어 송송 썰고, 양파는 굵직하게 다진다.
달걀에 우유, 소금, 흰후춧가루를 넣고 곱게 푼다.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인 뒤 ①, ②를 섞어 붓는다.
③을 젓가락으로 재빨리 저어가며 몽글몽글하게 익힌다.
방울토마토는 깨끗이 씻어 2등분한 뒤 ④와 함께 그릇에 담아 낸다.

 TIP  부추는 길게 잘라 넣으면 익는 동안 풋내가 나고 식감이 질겨지니 송송 썰어 넣는다.





5 취나물채소튀김
HOW TO COOK

재료 취나물 ½줌, 감자 ½개, 양파·당근 ¼개씩, 튀김가루·식용유 약간씩, 반죽(튀김가루·얼음물 1컵씩)
취나물은 질긴 줄기와 시든 잎을 잘라내고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감자와 양파, 당근은 껍질을 벗긴 뒤 도톰하게 채 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져둔다.
①과 ②를 섞어 튀김가루를 살짝 뿌려 버무린 다음 반죽을 입힌다.
170℃로 달군 식용유에 ③을 넣고 바삭하게 튀긴다.

 TIP  채소를 튀길 때 튀김가루에 살짝 버무린 뒤 반죽을 입히면 튀김옷이 잘 벗겨지지 않는다.



6 두릅소고기말이
HOW TO COOK

재료 소고기(부채살 로스용) 5장, 두릅 5대, 소금·식용유 약간씩, 고기양념(간장 2작은술, 설탕·다진 파·깨소금·참기름 1작은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두릅은 줄기의 가시를 제거한 뒤 팔팔 끓는 소금물에 데쳐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뺀다.
소고기는 고기양념에 버무려 한 장씩 펼쳐둔다.
②의 소고기에 데친 두릅을 올리고 돌돌 말아 식용유를 두른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TIP  두릅의 줄기에 돋은 잔가시는 칼등으로 살살 긁으면 쉽게 제거된다.





7 부추달콤김치
HOW TO COOK

재료 부추 1줌, 양파 ¼개, 당근 ¹/10개, 멸치액젓 1½큰술, 통깨 약간, 김치양념(매실청 3큰술, 다진 마늘·깨소금 2작은술씩, 고춧가루 2큰술, 소금 약간)
부추는 5㎝ 길이로 썰고, 양파와 당근은 곱게 채 썬다.
①에 멸치액젓을 넣고 살살 버무려 절인 뒤 숨이 죽으면 체에 밭쳐 국물과 채소를 분리한다.
②의 국물을 김치양념에 넣고 버무린다.
절인 부추는 찬물에 재빨리 헹구어 물기를 뺀 다음 ③에 넣고 살살 버무린 뒤 소금으로 간하고 통깨를 뿌린다.

 TIP  부추를 액젓에 절여 버무리면 풋내를 없앨 수 있다. 김치의 간이 싱거우면 상하기 쉬우니 어른 입맛에 가깝게 간하는 것이 좋다.



8 달래베이컨볶음
HOW TO COOK

재료 달래 ⅓줌, 양파 ¹/10개, 홍피망 ⅛개, 베이컨 2~3줄, 식용유·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달래는 알뿌리를 다듬어 씻은 뒤 3㎝ 길이로 잘라 알뿌리와 줄기를 따로 구분해둔다.
양파와 홍피망은 3㎝ 길이로 곱게 채 썬다.
베이컨은 끓는 물에 데친 뒤 굵직하게 다진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달래 알뿌리, 양파, 베이컨을 넣어 향이 나게 볶는다.
알뿌리가 적당히 익으면 달래 줄기와 홍피망을 넣어 볶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TIP  달래의 알뿌리는 줄기보다 먼저 익혀야 맵고 아린 맛을 줄일 수 있다.

 

어느새 입춘이 지나고 봄 향기가 퍼지기 시작했다. 두릅, 참나물, 냉이, 달래 등 향긋한 봄나물로 아이의 입맛을 돋워주자.

Credit Info

기획
김도담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
김영빈(수라재)

2018년 03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김도담 기자
사진
이혜원
요리
김영빈(수라재)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