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유투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교육/놀이

우리 아이 첫 전집

On February 27, 2018 0

돌 무렵이 되면 아이에게 보여줄 전집을 들여야 하나 고민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통합발달’을 돕는 책을 고르는 게 포인트. 이왕 들일 거라면 엄마들 사이에서 입소문난 돌쟁이 전집부터 살펴보자.

 


 >  돌쟁이 전집의 조건
돌 무렵 아이에게 보여주는 책은 읽힌다는 의미보다 ‘놀이’로 접근해야 한다. 이 시기에는 놀이를 하면서 탐색하고 생각하는 능력을 키우기 때문이다. 돌쟁이 아이를 대상으로 한 전집은 장난감 등 교구가 함께 구성되며 보드북이나 입체북 등 책의 형태도 다양하다.

무엇보다 아이가 직접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는 게 중요하므로 오감을 자극하는 요소를 갖췄는지 꼼꼼히 따져보자. 돌 전후는 모든 영역이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인 만큼 특정 영역만 자극하는 구성보다는 인지·언어·신체·정서 등 영역을 고루 자극하는 것을 고른다.


최근 영유아 교육 시장의 키워드는 ‘통합발달’.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그림책과 교구, 멀티미디어 기기는 자연스러운 학습이 가능하도록 돕는 것은 물론 신체·정서·인지 발달에도 효과적이다. 영유아기의 정서적 안정과 사고력 발달은 성인 때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통합발달을 돕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자.





 >  돌쟁이 전집 고르기 핵심 포인트
 POINT 1  놀이로 접근하기
0~2세를 위한 책은 아이가 가지고 놀면서 흥미를 갖도록 놀이북 형태를 고르는 게 좋다. 장난감처럼 갖고 놀기 좋은 놀이북으로는 팝업북이나 플랩북 등이 적합하다.

팝업북은 책을 펼쳤을 때 그림이 입체적으로 튀어나오고, 플랩북은 접힌 부분을 펼치면 또 다른 그림이나 내용이 나와 아이의 흥미를 자극하기 좋다.

사물에 호기심이 많고 소근육이 본격적으로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아이가 직접 책을 당기고 펼치고 열어보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책에 관심을 갖게끔 유도한다.



 POINT 2  의성어·의태어 등 다양한 어휘
생후 12개월이 되면 위아래 입술을 마주치면서 내는 발음이 가능해진다. 맘마, 파파, 엄마 등 몇 개의 단어를 말하기 시작하며, 말하기에 한창 재미를 붙이는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말에 흥미를 갖도록 의성어·의태어 등 다양한 어휘가 풍부한 책이 적합하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멍멍’, ‘어흥’ 등 동물 울음소리나 ‘똑똑똑’, ‘쿵쿵’, ‘반짝반짝’ 같은 표현이 많으면 더욱 재미를 느낀다.



 POINT 3  책과 연계된 교구 유무
돌 전후 아이를 위한 전집을 고를 때는 세이펜이나 장난감 등 그림책과 연계된 교구가 함께 구성된 제품이 효과적이다. 세이펜은 그림책에 갖다 대면 다양한 사운드가 나와 아이의 호기심을 충족시키며, 엄마가 도와주지 않아도 아이 스스로 조작할 수 있다. 최근엔 아이가 좋아하는 자동차 모양 멀티디바이스로 흥미를 유발하는 제품도 인기.


 POINT 4  오감을 자극하는 구성
돌쯤 되면 손가락의 조작 능력이 발달하면서 무언가를 쥐거나 조작하는 걸 좋아한다. 이때는 아이가 직접 만지고, 당기고, 펼치거나 바스락거리는 촉감을 느낄 수 있는 책을 보여주자. 아이가 물고 빨 수 있도록 치발기 기능을 겸한 그림책도 있으니 참고할 것.

또한 밝고 선명한 색감의 그림책이 아이의 시각을 자극하는 데 효과적이다. 버튼을 누르면 동요가 흘러나오는 사운드북은 다양한 소리를 통해 리듬감은 물론 예술적 감각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이처럼 책 하나로 아이의 오감을 자극하며 아이의 지능과 정서, 신체를 통합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지 따져보자.



 POINT 5  안전한 소재
전집을 고를 때는 안전성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돌쟁이 아이는 책에 대한 개념이 잡혀 있지 않아 책을 놀잇감으로 여겨 던지거나 찢고 입으로 물고 빠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책 모서리가 날카롭지 않은지, 친환경 잉크로 인쇄되었는지 책장이 잘 찢어지지 않는지 살펴봐야 한다.



 

-> 아이의 통합 발달을 돕는 BEST 돌 전집
생후 12개월 전후 아이에게 적합한 전집은 뭐가 있을까?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통합 발달을 돕는 다양한 구성이 돋보이는 전집 6질을 소개한다.


 >  그레이트북스 브레인 톡톡
언어, 인성, 예술, 수학을 주제로 하여 0~3세 발달 과정에 필요한 기본 요소가 모두 담겨 있는 전집. 언어놀이는 본문이 모두 신나는 동요로 구성되어 재미있고 쉽게 언어 감각을 키워주며, 의성어·의태어가 반복되어 표현력과 리듬감도 기를 수 있다.

인성놀이는 자존감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정서, 습관을 세우는 데 효과적이며 엄마, 아빠, 친구 등 주변 사람들과 따뜻한 관계를 맺는 데 도움이 된다. 수학놀이는 숫자와 크기, 규칙 등 기본적인 수학 개념을 익힐 수 있으며 재밌는 스토리를 통해 수 개념을 접한다.


 +  구성 총 40종(본책 37권, 동화·동요 CD 2장, 노래하는 말놀이 벽그림 1종)
 +  가격 21만7800원
 +  문의 1599-0104, www.greatbooks.co.kr




 >  여원미디어 탄탄 아이좋아 콩콩콩
아이가 좋아하는 탈것, 과일, 숫자 등 인지 발달을 돕는 내용과 애착, 생활습관, 친구 관계 등 정서 발달을 돕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들춰보기, 팝업, 플랩 등 입체적인 조작과 회화, 콜라주, 퀼트 등 다양한 미술 기법을 활용한 그림으로 아이의 흥미를 자극하는 게 특징.

모양블록놀이, 차곡차곡 상자, 퐁당퐁당 물놀이, 동물블록놀이 등 놀잇감은 EVA, 합지 등 다양한 소재로 제작돼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며 오감을 자극할 수 있다.


 +  구성 총 38종(그림책 30권, 놀잇감 4종, CD 4장)
 +  가격 22만원
 +  문의 080-523-4077, www.tantani.com




 >  한솔교육 핀덴 베베
빛, 물, 소리, 움직임 등 아이가 흥미를 갖는 자극으로 감각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통합발달 프로그램. 핵심 교구인 멀티디바이스 ‘핀덴카’로 책과 교구를 동시에 활용해 다양한 통합놀이를 할 수 있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핀덴카를 책 위로 굴리면 책을 읽어주고, 노래나 다양한 의성어와 의태어를 들려주며 빛과 소리가 나와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그림책 외에도 멀티플레이 놀잇감도 함께 구성되어 신체 발달에 도움을 준다.


 +  구성 총 47종(멀티플레이 그림책 35권, 멀티플레이 놀잇감 8종, 핀덴카 1종, DVD 1장, CD 1장, 가이드북)
 +  가격 69만8000원
 +  문의 1588-1185, www.finden.co.kr




 >  한국헤밍웨이, 올망졸망 아기그림책
누리과정 학습을 미리 적응할 수 있도록 누리과정에서 중시하는 신체 운동, 의사소통, 자연 탐구, 사회관계, 예술 경험 등 5개 영역을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게 담아냈다.

책 속에 의성어와 의태어로 이루어진 재밌는 문장 표현으로 책 읽기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며, 따뜻하고 선명한 그림은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끼게 한다. 아이 손에 꼭 맞는 보드북 형태로 제작되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  구성 총 22종(그림책 20권, 뮤지컬구연동화 CD 2장)
 +  가격 7만1000원
 +  문의 080-715-7722, www.hemingway-book.co.kr




 >  리틀천재 돌잡이 한글
감각, 인지, 생활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설계된 커리큘럼이 특징. 생일, 선물, 가족 등 아이가 흥미를 가질 만한 소재로 구성된 이야기를 담았으며, ‘똑똑똑’, ‘탕탕탕’, ‘멍멍’ 등 다양한 어휘를 통해 말에 대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그림책과 연계된 놀이책과 놀이 스티커 등도 함께 포함되어 한 가지 주제를 생각·공작·낱말 놀이 3가지 활동을 통해 확장시킨다. 돌잡이 한글의 모든 구성을 알차게 활용하도록 지도 방법과 확장 놀잇법을 알려주는 지도서도 함께 담았다.


 +  구성 총 24종(그림책 15권, 특별 구성 그림책 1권, 놀이책 3권, 놀이 스티커 1종, 오디오 CD 3장, 지도서 1권, 디지털북
 +  가격 9만9000원
 +  문의 1577-0218, little.chunjae.co.kr




 >  가나키즈, 아기대통령 플러스
신체 감각, 일상 생활의 적응, 언어 능력, 관찰과 탐구, 인성 교육을 돕는 내용을 담은 통합 발달 교육 프로그램. 팝업책, 촉감책, 구멍책, 플랩책, 날개책, 슬라이드책, 계단책 등 아이의 흥미를 자극하는 다양한 형식으로 제작되어 아이의 감각을 깨워준다.

재밌는 놀이를 담은 아기놀이책과 동요를 부르며 율동을 따라할 수 있는 율동 동요 DVD까지 함께 구성되어 아이의 고른 성장 발달을 돕는다.


 +  구성 총 61종(그림책 54권, 부모 지침서 1권, 동요 DVD 2장, 오디오 CD 1장, 대형 포스터 3종)
 +  가격 66만원
 +  문의 02-719-0554, www.ganakids.co.kr

 

돌 무렵이 되면 아이에게 보여줄 전집을 들여야 하나 고민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통합발달’을 돕는 책을 고르는 게 포인트. 이왕 들일 거라면 엄마들 사이에서 입소문난 돌쟁이 전집부터 살펴보자.

Credit Info

기획
강지수 기자
사진
이혜원
모델
성주원
도움말
이상미(그레이트북스 공부머리연구실)
스타일리스트
김유미
헤어·메이크업
박성미
의상협찬
오즈키즈(02-517-7786)

2018년 02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강지수 기자
사진
이혜원
모델
성주원
도움말
이상미(그레이트북스 공부머리연구실)
스타일리스트
김유미
헤어·메이크업
박성미
의상협찬
오즈키즈(02-517-7786)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