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유투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교육/놀이

성 고정관념을 없애주는 유니섹스 놀이법 12

On December 27, 2017 0

‘남자는 남자답게, 여자는 여자답게’ 키우는 시대는 지났다. 오히려 양성성을 가진 아이가 창의력이 높고,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며, 사회성이 뛰어나다는 사실! 아이에게 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주는 놀잇법을 소개한다.

 




 +  히어로 놀이 → 5years~
이렇게 놀아요 아이가 좋아하는 영화 속 히어로를 따라잡아보자. 슈퍼맨이나 배트맨, 헐크 등 좋아하는 히어로 역할을 맡아 역할극을 해보는 것. 이때 남녀 성별을 구분 짓지 말고 아이가 좋아하는 역할을 맡도록 유도한다.

남자아이가 원더우먼이 될 수도 있고, 여자아이가 헐크나 아이언맨이 될 수도 있다. 남녀 역할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아이가 영웅이 되어 악당을 물리치는 상황을 설정해 역할극을 펼치는 데 집중한다.



 +  소꿉놀이 → 3years~
이렇게 놀아요 대개 소꿉놀이를 할 때 여자아이는 엄마 역할을, 남자아이는 아빠 역할을 맡게 마련. 게다가 엄마는 집안일을 하고, 아빠는 신문을 보며 출근을 하는 게 소꿉놀이의 뻔한 레퍼토리다.

틀에 박힌 상황 대신 엄마는 직장에 나가고, 아빠는 집에서 빨래와 요리를 하는 내용의 소꿉놀이를 해보자. 이때 놀이를 하며 집안일은 누군가 혼자 하는 게 아니라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함께 해야 하는 일이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  장난감 총 놀이 → 4years~
이렇게 놀아요 총 놀이는 남자아이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여자아이도 마음껏 뛰어다니며 총을 가지고 놀 수 있다. 다만 아이가 다칠 위험성이 있으니 물총이나 눈에 맞아도 다치지 않는 스펀지 다트를 쓰는 너프건을 갖고 놀게 할 것. 창문이나 냉장고, 방문 등을 향해 쏘면서 더 높은 점수를 얻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을 하며 엄마 아빠도 같이 놀이에 참여해보자.


 +  나는 헤어 디자이너! → 4years~
이렇게 놀아요 남자아이라고 인형을 갖고 놀지 말란 법은 없다. 아들과 함께 인형의 긴 머리를 만지며 헤어 디자이너 놀이를 해보자. 아이가 빗으로 인형의 머리를 빗어주거나 묶어주고, 엄마가 해주듯 인형의 머리도 직접 감겨보게 한다.

그러면 아이는 엄마가 자신에게 해주듯 인형을 돌보며 엄마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인형 대신 엄마나 아빠의 실제 머리카락을 매만지고 스킨십을 하며 친밀감을 높이는 것도 좋다.






 +  얼굴 그리기 놀이 → 3years~
이렇게 놀아요 아이와 스케치북에 얼굴 그리기 놀이를 해보자. 이때 그림은 한 번씩 돌아가면서 그린다. 엄마가 얼굴 형태를 그리면 아이는 눈을, 그다음엔 엄마가 머리카락을 그리는 식.

단, 이때 엄마가 여자 얼굴에 짧은 머리를 그리고, 남자 얼굴에 긴 머리카락을 그려 남자와 여자의 모습이 다양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게 포인트.



 +  반짝반짝 매니큐어 → 4years~
이렇게 놀아요 엄마가 매니큐어를 바르는 모습에 호기심을 갖는 아이들이 많다. 매니큐어는 꼭 여자만 발라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남자아이든 여자아이든 호기심을 가진다면 함께 바르며 놀이처럼 즐겨보자.

단, 성인용 매니큐어는 유해한 화학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니 유아용을 사용할 것. 유아용 매니큐어는 물로도 쉽게 지워져 안심할 수 있고, 컬러가 다양해 색 감각을 기르기도 좋다. 요즘은 매니큐어 대신 유아용 네일 스티커도 인기다. 자동차 캐릭터나 동물 일러스트가 인쇄돼 아이들이 재미있어한다.






 +  소방관 놀이 → 5years~
이렇게 놀아요 소방차와 소방관 인형을 가지고 불을 끄거나 불난 집에서 사람을 구하는 놀이를 해보자. 소방관 외에도 경찰관 등 다양한 역할을 해보며 사람을 돕고 살리는 일이 얼마나 소중하고 값진 일인지 알게 하는 게 놀이의 목표. 소방관이나 경찰관은 남자는 물론 여자도 할 수 있는 직업이라는 사실을 일깨워주고 생명의 소중함도 알려주자.





 +  블록 쌓기 → 4years~
이렇게 놀아요 남녀 상관없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대표 놀이는 바로 블록! 블록을 차곡차곡 높이 쌓아도 되고, 아이의 상상 속 조형물을 만들어도 좋다. 이때 여자아이라도 자동차, 로봇 등을 만들어보도록 유도한다. 아이가 뭔지 모를 형태의 조형물을 만들더라도 자신이 상상하는 걸 마음껏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게 포인트.





 +  스포츠 놀이 → 6years~
이렇게 놀아요 스포츠 놀이는 남자아이만 잘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재능을 보이는 여자아이도 많다. 야구나 축구, 배드민턴 등 스포츠는 엄마 아빠도 함께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스포츠. 이러한 스포츠는 눈과 손의 협응력, 근력 향상에 효과적이며, 소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몸 쓰는 걸 좋아하는 아이에게 제격이다.





 +  색깔 바꿔 숫자 쓰기 → 5years~
이렇게 놀아요 스케치북에 여러 가지 색으로 숫자를 써보자. 보통 아이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색으로만 그림을 그리는 경향이 있는데, 아이가 좋아하는 색 이외에 다양한 색을 사용해 색이 겹치지 않게 숫자를 차례로 쓰게 한다. 이때 아이가 다양한 색을 접하고 호기심을 갖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  병원놀이 → 5years~
이렇게 놀아요 아이와 함께 병원놀이를 하면서 아빠가 간호사 역할을 맡아보자. 보통 병원에 가면 여자가 간호사인 경우가 많지만 남자 간호사도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의사 역할 역시 아이나 엄마가 맡아보며 직업에는 성별 구분이 없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  누가 누가 더 클까 → 5years~
이렇게 놀아요 크기가 다른 동물 피겨를 일렬로 세워놓는다. 그다음 각 동물의 특징을 살펴보고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동물들의 키와 몸무게, 생김새가 다르듯 사람도 각각 특징이 다르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또 남자보다 여자의 키가 훨씬 클 수도 있고, 더 힘이 셀 수도 있다는 걸 설명해준다.

 

‘남자는 남자답게, 여자는 여자답게’ 키우는 시대는 지났다. 오히려 양성성을 가진 아이가 창의력이 높고,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며, 사회성이 뛰어나다는 사실! 아이에게 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주는 놀잇법을 소개한다.

Credit Info

기획
강지수 기자
사진
추경미(모델), 이성우
일러스트
이현주
모델
김재인(6세), 김태인(6세)
도움말
이정근(마포아동발달센터 소장)
스타일리스트
김유미
헤어·메이크업
박성미
의상협찬
갭키즈(02-6911-0792), 오즈키즈(02-517-7786), 컬리수(02-517-0071)

2017년 12월호

이달의 목차
기획
강지수 기자
사진
추경미(모델), 이성우
일러스트
이현주
모델
김재인(6세), 김태인(6세)
도움말
이정근(마포아동발달센터 소장)
스타일리스트
김유미
헤어·메이크업
박성미
의상협찬
갭키즈(02-6911-0792), 오즈키즈(02-517-7786), 컬리수(02-517-0071)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