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도서

SOS! 물놀이 애프터케어

워터파크에서 신나게 놀고 난 다음 날, 아이 몸 여기저기가 아플 수도 있다. 물놀이 후 아이에게 자주 나타는 질병과 적절한 관리법을 알아봤다.

여름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 바로 ‘물놀이’. 아이들 안전사고는 엄청 신경 쓰지만 물놀이 후 관리에는 그다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그런데 무더운 날씨라 해도 물놀이 후 몸이 젖은 상태가 지속되면 체온이 떨어져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다.

또한 사람이 많은 물놀이 장소는 세균이 많아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우므로 놀고 난 후에는 아이의 얼굴과 손 등 몸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하다. 물놀이 중 아이의 몸 상태가 좋지 않은 듯하면 즉시 물놀이를 중단하고 편히 쉬게 할 것. 다음의 증상을 보이면 병원을 찾아 진찰을 받는다.



 



  ● 물놀이 후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병  

유행성 각결막염
물놀이 후 아이 눈에 눈곱이 자주 끼고 빨갛게 충혈되거나 따끔거림과 이물감을 호소한다면 유행성 각결막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한쪽 눈에 먼저 발병한 뒤 다른 쪽 눈으로 옮는 경우가 많다.

 +  HOW TO CARE
물놀이 중에는 아이가 손으로 얼굴이나 눈을 만지지 않도록 지켜보고 물안경을 씌워 눈병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놀고 난 후에는 비누칠을 해 흐르는 물에 온몸을 깨끗이 씻도록 한다. 유행성 각결막염에 걸리면 증상이 2~3주 정도 지속되며 이차감염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증상을 보이면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




일광화상
야외에서 물놀이를 하다 보면 오랜 시간 햇빛에 노출되어 화상을 입기 쉽다. 특히 아이들은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내는 기능이 미숙해 맨살에 햇빛을 쬐면 피부가 금세 발갛게 달아오른다. 일광화상을 입으면 피부가 화끈거리며 물집이 생기기도 한다.

 +  HOW TO CARE
장시간 햇빛 아래서 놀지 않도록 하고, 워터프루프 자외선차단제를 자주 덧발라준다. 일광화상을 입었을 때는 찬 물수건이나 얼음팩으로 피부 온도를 낮출 것. 물집이 잡히거나 피부가 벗겨졌다면 아이가 손으로 만지지 않게 관리하고 수딩 로션을 발라 진정시킨다.




외이도염
외이도는 우리 피부에서 가장 연약한 부위다. 물놀이 시에는 습해진 환경으로 인해 외이도가 쉽게 약해지는데, 이때 귓속에 들어간 물을 빼려고 귀를 후비면 상처를 낼 가능성이 크다. 외이도염에 걸리면 가려움, 먹먹한 느낌, 통증 등을 동반하며 심하면 진물이 나오기도 한다.

 +  HOW TO CARE
물놀이 중에는 가급적 외이도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만약 물이 들어갔다면 억지로 빼내려고 하기보다 귀를 아래로 하고 누워 물이 자연스럽게 빠지게 할 것. 면봉이나 손으로 무리하게 귀를 후비면 외이도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삼가고, 물기가 마를 때까지 기다리거나 선풍기나 자연 바람을 쐬어 귓속을 말린다.




피부염
수영장이나 워터파크에서는 물속 세균에 감염돼 피부가 붉어지고 가려움증이 생기는 등 피부염에 걸리기 쉽다. 또한 피부가 연약한 아이들은 물을 소독하려고 넣는 소독제에 의해 알레르기성 피부염이 발생하기도 한다.

 +  HOW TO CARE
아이 피부에 상처가 있거나 아토피피부염 등 피부질환을 앓고 있다면 되도록 물놀이를 삼가는 게 좋다. 물놀이 후에는 깨끗한 물로 아이 몸을 씻기고 보습제를 발라준다. 피부염이 생겼다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도록 한다.




여름 감기
여름이라고 해서 방심은 금물. 물속에서 놀다 보면 체온이 급격히 떨어져 감기에 걸리기 쉽다. 여름 감기는 대부분 호흡기 질환으로 기침과 발열, 콧물, 복통, 구토, 설사 등을 동반한다.

 +  HOW TO CARE
아이가 물에서 나오면 바로 타월로 감싸 체온이 떨어지지 않게 신경 쓸 것. 체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틈틈이 쉬게 하고, 보리차나 이온음료 등을 자주 먹여 탈수를 막는다.

 

 >  도움말을 준 김민정 원장은요…

아이튼튼 소아청소년과 원장. 충남대학교 의학과를 졸업하고 서울 아산 병원 소아청소년과 전공의로 일했다. 다나 소아청소년과 원장과 신생아클리닉/모유클리닉 센터장, 알레르기클리닉 센터장을 역임했다.

워터파크에서 신나게 놀고 난 다음 날, 아이 몸 여기저기가 아플 수도 있다. 물놀이 후 아이에게 자주 나타는 질병과 적절한 관리법을 알아봤다.

Credit Info

기획
전미희(프리랜서)
사진
안현지
모델
이하율(7세)
도움말
김민정(아이튼튼 소아청소년과 원장)
의상협찬
오즈키즈(02-517-77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