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놀이

엄마가 편해지는 꿀육아의 기술

아이를 키우다 보면 다른 부모와 공유하고 싶은 육아 노하우가 생기게 마련. 미국의 육아 커뮤니티 ‘페어런트핵스닷컴’에서 공유되고 있는 육아 꼼수를 소개한다.

 


아이가 탄생했다는 기쁨도 잠시, 부모는 수많은 문제 상황에 직면한다. 아기를 먹이고 재우고 씻기는 소소한 일부터 기저귀 처리와 수유까지…. 시간이 지나면 익숙해진다고는 하지만 초보 부모들에게는 매일이 어렵고 힘들기만 하다.

이런 부모들을 위해 선배맘들의 육아 꼼수를 엮어 낸 책이 출간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지치지 않고 돈 들이지 않고 엄마가 편해지는 육아법>이 그것. 저자인 아샤 돈페스트는 미국의 대표적인 육아 커뮤니티 ‘페어런트핵스닷컴(www.parenthacks.com)’의 운영자.

첫아이를 낳고 육아 문제로 고민하던 중 다른 부모들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 궁금한 마음에 블로그를 열었고 여러 부모들과 육아 꿀팁을 공유하며 미국의 대표 육아 커뮤니티로 자리 잡았다.

<지치지 않고 돈 들이지 않고 엄마가 편해지는 육아법>은 페어런트핵스닷컴에서 부모들에게 가장 많은 지지를 얻었던 육아 꼼수를 엮어 낸 책. 미국의 이야기지만 우리나라 부모들도 알아두면 좋을 육아 노하우가 꽤 많아 일부 내용을 소개한다.




1 기저귀가 살짝 크다면 고정 테이프 위치를 바꿔보세요 
단계에 맞는 일회용 기저귀를 샀지만 또래보다 아기가 작아 기저귀가 크다면 고정하는 테이프 위치를 바꾸어보자. 아기를 바닥에 누인 다음 고정 테이프를 최대한 양옆으로 당긴다. 고정 테이프를 붙일 때 일자가 아닌 V자 형태로 아랫배 부분에 교차되도록 붙이면 아기의 허리와 허벅지에 안정적으로 고정된다.


2 고무줄 바지 입힐 때 이 방법이 최고예요
다리를 마구 버둥거리며 허공을 걷어차는 아기에게 바지를 입혀야 한다면? 바지를 아기 발목에 끼워 다리 위로 끌어올리느라 진땀 빼지 말고 이 방법을 활용해보자. 아기 옷 바짓가랑이에 엄마 팔을 넣을 것. 아기를 눕힌 채 바지를 통과한 손으로 아기 발을 잡고 쭉 잡아당기면 손쉽게 입힐 수 있다.


3 아기 손톱을 자를 때는 아기띠 앞보기 자세로 도전!
아기를 아기띠에 태워 앞보기 자세에서 손톱을 깎아보자. 아기 몸이 고정되고 움직임이 줄어들어 비교적 수월하게 손톱을 자를 수 있다. 엄마 양손이 모두 자유로워 훨씬 편하기도 하다.


4 색칠 도구는 식기건조대에 정리해요
자잘한 것이 많아 정리하기 힘든 학용품. 집에 있는 식기건조대를 학용품 정리함으로 이용해보자. 플라스틱 식기건조대 홈에 그림책을 끼워 넣고 수저통엔 크레용과 색연필을 꽂아두면 손쉽게 정리된다. 여기저기 들고 다니기 편한 것도 장점.


5 아기 머리 감길 때 물뿌리개로 살살 헹궈요
마트에 파는 소형 플라스틱 물뿌리개를 사용하면 아이 씻길 때 유용하다. 욕실 샤워기는 수압이 세서 아이들이 싫어하는 경우가 있는데, 머리 감길 때 물뿌리개로 물을 뿌리며 살살 헹구면 소리가 나지 않아 거부감이 적다.


6 배변 훈련할 때 똑딱단추 달린 올인원을 입고 있다면!
아기가 똑딱단추가 달린 올인원을 입고 있는데 배변 신호를 보낸다면 똑딱단추를 따고 밑단을 어깨 위까지 걷어 올리자. 어깨 위에서 똑딱단추를 채우면 응가가 묻을 염려도 없고 옷을 벗기지 않아도 되어 배변 훈련할 때 편리하다.


7 문 닫히는 소리가 거슬린다면 고무밴드를 활용해보세요
아기를 재운 뒤 발끝으로 살금살금 방을 빠져나가 문을 조심스레 닫는 순간, ‘딸깍!’ 문 닫히는 소리와 함께 아기가 눈을 번쩍 뜨기 일쑤. 이때는 고무밴드를 활용해 소리나지 않게 해보자. 두툼한 고무밴드를 한쪽 문손잡이에 걸고 한 바퀴 돌려 X 자 모양을 만든다. 이 X 자로 겹친 부분에 문 옆면의 튀어나온 버튼을 밀어 넣고 반대편 문손잡이에 밴드를 당겨 걸면 끝!


8 마스킹테이프 은근히 활용도가 높아요
깨끗하게 떨어지고 글도 쓸 수 있는 마스킹테이프. 눈에 잘 띄고 의외로 고정도 잘되는데다 떼어내도 흔적이 남지 않아 유용하다. 특히 여행 갈 때 요긴한데 하나 챙겨 기내에서 아이에게 놀잇감 대용으로 주면 의외로 잘 가지고 논다. 또한 호텔 방 전기 콘센트에 테이프를 붙여두면 아이가 손대지 못한다. 하나 더! 일회용 기저귀의 고정 테이프가 뜯어졌을 때도 대체할 수 있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다른 부모와 공유하고 싶은 육아 노하우가 생기게 마련. 미국의 육아 커뮤니티 ‘페어런트핵스닷컴’에서 공유되고 있는 육아 꼼수를 소개한다.

Credit Info

기획
황선영 기자
사진
조병선
참고도서
<지치지 않고 돈 들이지 않고 엄마가 편해지는 육아법>(시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