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플레이스

찰떡궁합 이유식 식재료

같은 재료로 이유식을 해 먹이더라도 어떤 식품을 같이 조리하느냐에 따라 영양 흡수율이 천지 차이다. 부족한 영양은 보충하고 체내 흡수는 더 극대화시키는 찰떡궁합 이유식 재료를 소개한다.



● 딸기와 우유

딸기는 비타민 C가 많고 단백질과 지방은 적은 식품. 그래서 우유를 더하면 부족한 단백질과 지방을 보충할 수 있고 딸기의 신맛도 줄여준다.
응용 메뉴 딸기우유, 딸기셔벗

 

​ 옥수수와 우유

옥수수에는 포도당, 지방, 칼슘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나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질이 떨어지고 특히 필수아미노산인 리신이 부족하다. 우유는 8가지 필수아미노산과 옥수수에 부족한 트립토판이 풍부해 같이 먹으면 좋다.
응용 메뉴 옥수수우유죽, 옥수수고구마수프, 옥수수우유푸딩

 

● 시금치와 깨
시금치에 깨를 뿌려 먹으면 밋밋한 시금치와 고소한 맛이 잘 어울리고 결석이 생기는 걸 예방할 수 있다. 깨는 시금치에 부족한 단백질과 지방 등이 풍부해 영양의 조화를 이룬다.
응용 메뉴 시금치흰살생선죽, 시금치깨소스무침, 시금치깨두부무침

 

● 고구마와 사과
고구마를 먹으면 섬유질과 아마이드 성분 때문에 장에 가스가 찬다. 이때 사과의 펙틴 성분이 장벽에 막을 만들어 장내 이상 발효를 막고 장운동을 돕는다.
응용 메뉴 고구마사과미음, 고구마사과퓌레, 고구마사과버무리

 

● 당근과 식용유
당근에 다량 함유된 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뀌는데,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식용유에 조리하면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
응용 메뉴 당근감자볶음, 당근애호박전, 당근브로콜리부침

 

● 미역과 두부
콩에는 5가지 사포닌이 함유되어 지나치게 섭취하면 몸속의 요오드가 빠져나갈 수 있다. 따라서 두부를 먹을 때 요오드가 풍부한 미역이나 김을 곁들이면 콩 단백질이 미역에 함유된 철분이 흡수되도록 도와 일석이조.
응용 메뉴 두부미역죽, 두부미역무른밥, 두부미역샐러드

 

● 소고기와 배
배의 단백질 분해효소에 의해 소고기가 연해져 맛이 좋아진다.
응용 메뉴 소고기배미음, 소고기채소볶음

 

● 아욱과 새우
아욱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고 각종 무기질과 칼슘도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반면에 새우는 주성분이 단백질이고 아욱에는 없는 비타민B 복합체가 풍부해 영양적으로 조화를 이룬다.
응용 메뉴 아욱새우죽, 아욱새우무른밥, 아욱새우진밥

 

 

* 같이 먹으면 안 좋은 식품 궁합은?
​소고기와 고구마 소화에 필요한 위산의 농도가 달라서 같이 먹으면 음식물이 위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진다. 소화가 잘되지 않아 위장이 더부룩해질 수 있으니 주의할 것.

​시금치와 근대 수산을 함유한 시금치와 근대를 같이 먹으면 신석증이나 담석증을 일으킬 수 있다. 

​토마토와 설탕 설탕이 체내에서 분해될 때 비타민 B1이 필요하다. 그래서 토마토랑 같이 먹으면 토마토의 비타민 B1이 설탕 대사에 모두 쓰인다.

 

같은 재료로 이유식을 해 먹이더라도 어떤 식품을 같이 조리하느냐에 따라 영양 흡수율이 천지 차이다. 부족한 영양은 보충하고 체내 흡수는 더 극대화시키는 찰떡궁합 이유식 재료를 소개한다.

Credit Info

기획
이원지 기자
사진
이성우
도움말
김수영(순천향대 부천병원 임상영양사), 장영은(분당차병원 영양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