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EDUCATION

자주 토하는 아이, 이유가 궁금해요

돌이 지났는데도 아이가 자주 토한다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스트레스, 소화불량, 장염 등 구토의 원인이 다양한데 신체 기능이 미숙하기 때문에 아이의 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만 2세가 지나면 거의 토하지 않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두 번만 토를 해도 자주하는 편이다.

 

 

 

⊙ Physical

1. 미숙한 소화력 

2세 이상의 아이는 음식을 많이 먹거나 소화가 잘 안 될 때 등 어른과 비슷한 이유로 토한다. 선천적으로 소화기능이 약한 아이는 조금만 먹어도 토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은 양을 조금씩 나누어 먹게 한다.

 

밀가루, 튀김 등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은 피하고 양배추, 두부 등 소화가 잘 되는 식재료 위주로 조리해 먹인다. 장염 또한 구토의 원인 중 하나로 열과 설사, 복통을 동반하기 때문에 아이의 상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장중첩증

만 2세 이전 아이가 자주 토한다면 드물지만 장중첩증일 가능성도 있다. 장의 일부분이 다른 장의 안쪽으로 말려들어가는 질환인데 주기적으로 배가 아프기 때문에 잘 놀다가도 20~30분 간격으로 보챈다. 복통과 함께 구토를 동반하며 딸기잼 같은 점액질이 섞인 혈변을 본다. 이때는 재빨리 병원을 찾아 꼬인 장을 풀어야 한다. 

 

 

Psychological

1. 스트레스 

어른과 마찬가지로 아이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식욕이 떨어지고 소화가 잘 안 된다. 특히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할 때, 먹기 싫은 음식을 강제로 먹일 때 스트레스가 심해진다. 

 

스트레스로 인해 소화 기능이 떨어졌는데 계속해서 음식이 들어가면 몸에서 거부하고 구토를 하게 되는 것. 아이가 받는 스트레스의 원인과 정도를 파악하고 해소시켜주면 증상은 자연스레 나아지므로 밥을 잘 안 먹는다고 해서 억지로 먹이거나 화를 내는 행동은 절대 삼간다. 

 

또한 아이가 좋아하는 간식으로 배를 불리기보다 간식 양과 횟수를 줄여 식욕을 돋우는 것이 좋다. 단, 영양 부족이나 성장에 문제가 있을 정도로 증상이 심하다면 소아정신과에서 식이장애, 우울증 검사를 받아본다.


2. 떼쓰기 

자아와 독립심이 강해지는 만 3~4세 아이는 떼쓰는 방법 중 하나로 구토를 이용하기도 한다. 울고 소리 지르며 떼를 쓰다가 토했는데 엄마가 놀라서 자신의 요구를 들어준 경험이 있다면 원하는 게 있을 때마다 토할 수도 있다. 

 

이럴 때는 아이가 토해도 놀라거나 떼를 받아주지 말고 아이가 일부러 게우는 행동만 바로잡을 것. 단, 아파서 토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 신생아들은 왜 자주 토할까?

신생아기의 구토는 위식도 역류가 대부분. 신생아의 식도는 어른보다 짧고 수유 시 삼킨 공기 때문에 역류가 잘 일어난다. 생후 9~12개월까지는 구토 증상이 계속되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 없지만 생후 1개월 무렵에 이유 없이 토하고 횟수가 늘어난다면 드문 확률로 위장의 유문부가 좁아져 위액이나 음식물 등이 통과하기 어려운 선천성 유문협착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어린아이들은 한 번에 많이 먹으면 토하기 쉬우므로 조금씩 자주 먹이는 게 좋다. 수유 시 삼키는 공기의 양이 많아 토하는 경우 60~90㎖ 정도 수유한 뒤 트림시키고 다시 먹이는 방식으로 수유할 것. 

 

젖꼭지 구멍이 너무 크거나 작으면 아이가 힘을 줘 많은 양의 공기를 빨아들이기 때문에 젖꼭지 구멍의 크기도 확인한다. 수유 후 아이를 트림시킬 때는 등을 세게 두드리거나 흔들지 말고 한 손으로 부드럽게 살살 두드린다. 

돌이 지났는데도 아이가 자주 토한다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스트레스, 소화불량, 장염 등 구토의 원인이 다양한데 신체 기능이 미숙하기 때문에 아이의 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만 2세가 지나면 거의 토하지 않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두 번만 토를 해도 자주하는 편이다.

Credit Info

기획
위현아 기자
도움말
손용규(방배 GF소아청소년과 원장)
일러스트
경소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