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HEALTH & FOOD

엄마표 달콤한 타르트

달콤하고 바삭한 맛을 자랑하는 타르트. 한 손에 쏙 들어가는 작은 크기에 비주얼도 훌륭해 아이 간식으로도 그만이다. 솜씨 없는 엄마도 근사하게 만들 수 있는 디저트 카페 타르트 따라잡기.

PART 1. 타르트 만들기 기초편


타르트 반죽하기

타르트는 반죽과 크림, 장식으로 완성하는 디저트다. 반죽은 ‘파트슈크레’라고 하는데 설탕을 넣어 맛이 달콤하고 바삭한 식감을 자랑한다. 완성된 타르트지에 크림, 과일 등을 곁들여 먹는다.

 


 

달콤한 맛의 파트슈크레 (Pâte sucreé)

재료 박력분 75g, 버터 40g, 슈거파우더 35g, 달걀 15g ※ 15cm 원형 타르트틀 1개 또는 지름 7cm 미니틀 4개 분량

how to cook

➊ 상온에서 녹인 말랑한 버터에 슈거파우더를 넣고 거품기로 섞는다. 

➋ ①에 달걀을 조금씩 나눠 넣으며 고루 섞는다. 

➌ ②에 체에 친 박력분을 넣고 잘 섞어 매끈한 반죽이 되면 한 덩어리로 뭉쳐 랩으로 감싸 냉장실에서 2시간 정도 휴지시킨다. 

➍ 밀대를 이용해 ③의 반죽을 2.5~3mm 두께로 민다. 

➎ 반죽을 타르트틀에 들뜨지 않게 가장자리와 바닥을 꼼꼼히 눌러 넣고 바닥을 포크로 찍은 다음 17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쯤 노릇하게 구워 식힌다.

tip 버터와 달걀은 충분히 저어 크림 상태가 되게 한다. 포크로 반죽 바닥을 찍으면 오븐에 구울 때 부풀지 않고 평평하게 구워진다.

 

 

 


 

크림 만들기

아이들이 좋아하는 초콜릿크림이나 생크림은 익힐 필요가 없어 타르트를 만들 때 이용하기좋다. 잘 구워낸 파트슈크레에 크림과 과일 장식만 하면 완성!

 

 

초콜릿크림(가나슈)

재료 초콜릿·생크림 50g씩 ※ 지름 7cm 미니틀 4~5개 분량

how to cook

➊ 생크림을 살짝 끓인 뒤 볼에 넣고 잘게 자른 초콜릿을 넣어 매끈하고 윤기 나는 상태가 되도록 고루 섞어 녹인다.

tip 남은 초콜릿크림을 따뜻한 우유에 섞으면 핫초코가 된다.

 

 


 

요거트생크림

재료 생크림 200g, 슈거파우더 25g, 요거트 80g ※ 지름 7cm 미니틀 4~5개 분량

how to cook

➊ 차가운 볼에 생크림, 슈거파우더를 넣고 섞어 거품을 낸다. 

➋ ①에 요거트를 넣어 섞는다.

tip 슈거파우더는 입맛에 따라 양을 조절하고, 요거트 대신 크림치즈를 넣어도 맛있다. 

 


PART 2. 타르트 만들기 응용편


요거트생크림을 이용한 과일타르트

재료 파트슈크레 4개, 요거트생크림 250g, 과일(블루베리·살구·베리류)·미로와·민트잎 약간씩 ※ 지름 7cm 미니틀 4개 분량

how to cook

➊ 파트슈크레에 요거트생크림을 짜 넣고 준비한 과일을 얹는다.

➋ 장식한 과일 위에 미로와를 바른 뒤 민트잎으로 장식한다.

tip 타르트, 파이 등의 표면에 바르는 미로와는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아 촉촉하게 유지시켜주고, 광택을 내어 먹음직스럽게 보이게 하는 역할을 한다. 시판 미로와 대신 살구잼에 물을 약간 섞어 끓인 것을 발라도 된다.

 

호두타르트

재료 파트슈크레 1개, 슬라이스 호두 70g, 물엿 65g, 설탕 45g, 버터 8g, 메이플시럽 10g, 달걀 80g, 계핏가루 ¼작은술, 미로와 약간 ※ 지름 15cm 원형 타르트틀 1개 분량

how to cook

➊ 물엿, 설탕, 버터는 볼에 담아 중탕으로 녹인 뒤 메이플시럽과 계핏가루를 넣고 잘 섞는다.

➋ ①의 볼에 달걀을 조금씩 넣으며 거품이 생기지 않게 잘 섞은 후 체에 내린다.

➌ 타르트틀에 호두를 넣고 ②를 부은 다음 180℃ 오븐에서 15~20분 정도 노릇하게 굽는다.

➍ ③에 미로와를 살짝 바른다.

tip 호두 등 견과류는 오븐이나 팬에 살짝 구우면 더욱 바삭하고 고소하다.

 

초콜릿크림을 이용한 피스타치오초콜릿타르트

재료 파트슈크레 4개, 초콜릿크림 250g, 바나나 ½개, 다진 피스타치오(또는 견과류) 약간 ※ 지름 7cm 미니틀 4개 분량

how to cook

➊ 바나나는 동그랗게 썬다.

➋ 파트슈크레에 슬라이스 한 바나나를 2개씩 깔고 초콜릿크림을 붓는다.

➌ ②에 다진 피스타치오를 뿌리고 냉장실에 넣어 2시간 이상 굳힌다.

tip 초콜릿크림을 넣고 반드시 2시간 이상 냉장고에서 굳힌 뒤 차갑게 먹어야 맛있다. 

 

 


 

레몬머랭타르트

재료 파트슈크레 4개, 레몬크림(레몬·달걀 2개씩, 설탕 140g, 무염 버터 50g), 머랭(달걀흰자 30g, 설탕 50g) ※ 지름 7cm 미니틀 4개 분량

how to cook

➊ 레몬은 깨끗이 세척해 껍질은 그레이터를 사용해 제스트를 만들고, 과육은 즙을 짠다.

➋ 볼에 달걀과 설탕, 무염 버터를 넣어 중탕으로 섞다가 ①의 레몬제스트와 즙을 넣고 되직해질 때까지 잘 섞는다.

➌ ②를 체에 내려 파트슈크레에 ⅔씩 담고 170℃의 오븐에서 15~20분 정도 노릇하게 구워서 식힌다.

➍ 깨끗한 볼에 달걀흰자를 넣고 설탕을 조금씩 넣으며 거품기로 저어 단단한 상태의 머랭을 만든다.

➎ ③의 레몬타르트에 머랭을 1스푼 올리고 200℃의 오븐에 잠깐 굽거나 토치로 머랭 끝만 살짝 그을린다.

tip 레몬은 대부분 껍질에 왁스 코팅이 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깨끗이 세척해 써야 한다. 베이킹소다와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닦은 뒤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이용한다.

달콤하고 바삭한 맛을 자랑하는 타르트. 한 손에 쏙 들어가는 작은 크기에 비주얼도 훌륭해 아이 간식으로도 그만이다. 솜씨 없는 엄마도 근사하게 만들 수 있는 디저트 카페 타르트 따라잡기.

Credit Info

기획
김은혜 기자
사진
이주현
요리·스타일링
이지연(델리스키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