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페어런팅

영어 전문가 6인이 추천한 영어 DVD

탄탄한 스토리와 흥겨운 노래, 매력적인 캐릭터 등 흥미 요소를 두루 갖춘 영어 DVD는 홈스쿨링의 든든한 조력자다. 영어교육 전문가에게 추천받은 영어 DVD와 응용 놀이로 재미있게 영어와 친해질 시간!


 

영어 DVD는 다른 나라의 문화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원어민이 구사하는 발음과 억양을 익히는 데 도움을 주는 매력적인 학습 매체다. 무엇보다 아이에게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한다는 것이 영어 DVD의 가장 큰 장점. DVD를 선택할 때는 폭력적이고 자극적인 이야기는 피하고, 화면 전환이 너무 빠르거나, 현란하지 않은지 살펴 볼 것. 너무 이른 나이에 자극적인 영상에 노출되면 주의가 산만해지고 심한 경우 자폐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DVD 시청 후 마치 평가하듯 아이가 보고 들은 것을 질문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7세 이하의 아이는 영어를 ‘입력’하는 단계이지 ‘출력’을 강요할 만큼 발달 수준이 높지 않으므로 재미있게 보고 즐기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연령별 영어 DVD 선택법

~3세 

3세 이전에는 되도록 DVD를 접하지 않는 편이 바람직하다. 한글을 익히는 속도가 느려질 수 있으며, 화려하고 빠르게 전환되는 영상이 아이에게 자극적이기 때문.

 

4~5세 

숫자, 자동차 등 아이와 친숙한 소재를 다룬 내용을 선택한다. 병원,날씨 등 일상과 밀접한 소재도 좋다. 대사가 짧고 같은 문장이나 노래가 반복되는 DVD는 아이의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시청 시간은 하루 30분 정도가 적당한데 1시간 이상 영상물에 노출되면 영어에 귀를 기울이기보다 화면에 집중하게 되므로 삼갈 것.

 

6~7세 

사회성과 도덕성이 발달하는 시기인 만큼 인성과 규칙, 바른 생활을 소재로 한 DVD가 적당하다.

 

영어 DVD 어디서 볼 수 있나요?

01. 유튜브

시중에서 구하기 어려운 DVD는 유튜브에서 검색해보자. 그림책 동영상과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대부분을 유튜브에서 볼 수 있다. 단, 핸드폰으로 영상 전체를 보여주지는 말고 DVD를 구입하기 전 아이의 반응을 살피는 정도로만 활용할 것.

 

02. DVD 인터넷 대여점

민키즈(www.minkids.co.kr), 리틀코리아(www.littlekorea.kr), 북렌트(www.bookrent.co.kr)에서 그림책 DVD나 TV 애니메이션 DVD를 빌릴 수 있다. 대여료는 10일 기준 500원선. 인기 DVD는 1500원이다. 빌려 보고 아이가 좋아하면 바로 구입할 수도 있다.

 

03. 영어 전문 서점

아이가 DVD를 반복해서 즐겨 본다면 대여보다는 구입하는 편이 훨씬 효율적이다. 국내 영어 서점에 가면 ‘도라’, ‘까이유’ 등 스테디셀러 아이템을 쉽게 만날 수 있고 아마존 사이트에서는 좀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04. IPTV

IPTV를 시청하고 있다면 DVD를 사지 않아도 영어 채널을 볼 수 있다. 디즈니주니어 등 아이가 즐겨 보는 채널을 선택하고 언어 설정을 영어 원어로 바꾸면 끝. 몇몇 한국어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모두 영어로 볼 수 있다.

 

 

 

 

● 유아 영어교육 전문가 이은주 추천!

 

 

 


 

 

1. 리틀 아인슈타인 Little Einsteins

리틀 아이슈타인이 기차, 잠수함, 우주선 등으로 변신하는 로켓을 타고 세계 곳곳을 날아다니며 어려움에 처한 친구들을 도와주는 이야기. 클래식 명곡과 고전 명화를 감상할 수 있어 미술, 음악, 과학, 사회 등 일부러 공부하기 어려운 사회적 지식과 예술적 감성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다른 유아용 DVD에 비해 대사가 많은 편이라 어느 정도 영어 실력을 갖춘 아이에게 적합하다. 추천연령 5세 이상

 

이렇게 놀아요

클래식 명곡에 가사를 붙여 반복해 불러보자. 각 에피소드에 등장하는 클래식 명곡을 하나 선정해 반복해서 듣고 개사를 해보는 것도 좋다. 가령 편의 ‘Silly Sock Saves the Circus’를 보았다면 슈베르트의 ‘숭어’를 개사해 ‘My Silly Sock has pizza, bananas and a little fish’ 식으로 단어를 바꿔 부르면 아이가 재미있어 하고 새로운 단어를 익히는 데도 도움이 된다.

 

2. 스콜라스틱 스토리북 Scholastic Storybook

칼데콧상 수상작 모리스 샌닥의 <괴물들이 사는 나라>나 에즈라 잭 키츠의 <눈 오는 날> 등 세계적으로 인기를 누린 그림책 베스트셀러를 애니메이션으로 만날 수 있다. 사라 제시카 파커,메릴 스트립 등 할리우드 최고 배우들이 내레이션에 참여했으며 스토리북 내용을 읽어주거나 노래로 들려줘 정확한 발음을 익힐 수 있다. 또한 자막 기능을 통해 익숙한 내용의 문장을 따라 읽으면 읽기 실력도 향상된다. 추천연령 5세 이상

 

이렇게 놀아요

DVD를 감상한 후 해당 그림책을 아이와 함께 읽어보자. 책 읽기에 관심 없는 아이도 DVD를 보고 해당 그림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레 책과 친해지게 된다. 또 DVD나 그림책 장면을 사진으로 찍은 뒤 인쇄하여 이야기 순서에 맞게 배열해보는 놀이도 좋다. 그림을 순서대로 나열한 다음 인상 깊었던 장면을 영어로 말해보게 하자. 

 

 


● <기적의 영어육아> 저자 이성원 추천!


 


 

 

1. 뽀로로 영어 Pororo English 

아이들의 영원한 대통령 ‘뽀로로’가 등장하는 영어 DVD. 실생활에서 쓰이는 간단한 영어 문장이 반복돼 이제 막 영어에 입문한 아이에게 추천한다. ‘우리는 친구’, ‘욕심은 이제 그만’ 등 일상에서 일어나는 재미난 에피소드 안에 우정, 감정을 주제로 한 교훈이 담겨 있다. 추천연령 4세 이상

 

이렇게 놀아요

DVD와 연계된 책이나 인형을 가지고 응용 놀이를 하면 수준 높은 표현이나 단어도 쉽게 받아들인다. 뽀로로 인형이나 스티커북을 가지고 DVD에 나온 간단한 회화를 따라하며 역할놀이를 해보자. 영어에 한결 흥미를 가질 것이다.

 

2. 까이유 Caillou

캐나다 애니메이션으로 10년 넘게 베스트셀러로 꼽히는 DVD. EBS에서 <호야네 집>이라는 제목으로 방영되었는데 귀엽고 천진난만한 네 살배기 까이유와 가족들의 이야기가 재미나게 펼쳐진다. 또래 아이들의 심리를 사실적으로 그려아이들은 까이유와 자신을 동일시하며 푹 빠져든다. 대사가 짧고 발음도 정확해 일상생활에서 쓰는 영어를 쉽게 배울 수 있다. 추천연령 5세 이상

 

이렇게 놀아요

까이유는 가족의 일상을 담은 대화체 구성이 특징. 아이와 함께 DVD를 보고 영상 속 상황을 따라해보자 

 

 

 

● 아이의 영어 두뇌> 저자 박순 추천!

 

 


 

 

1. 찰리와 롤라 Charlie and Lola

이해심 많은 오빠 찰리와 엉뚱하고 풍부한 상상력을 지닌 여동생 롤라의 이야기. 영국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으로 DVD 출시 이전 그림책으로 먼저 히트 친 작품이다. 다양한 에피소드를 담은 대화체 구성이라 DVD로 생활영어를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 친숙한 스토리와 색연필로 쓱쓱 그린 장난기 넘치는 찰리와 롤라를 보고 있노라면 입가에 미소가 절로 지어진다. 유머러스하고 재치 넘치는 대사로 어른들도 재미있게 볼 수 있다. 추천연령 5세 이상

 

이렇게 놀아요

감자, 당근, 생선, 토마토 중 토마토를 절대 먹지 않는 롤라가 등장하는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편을 본 다음 요리놀이를 해보자. 아이가 먹지 않거나 싫어하는 식재료 3~4개의 이름을 쓴 영어 낱말카드를 만들어 실제 식재료와 일대일 매칭해보고 큰 소리로 읽어본다. 식품의 영어 이름을 자연스럽게 익힐 뿐 아니라 편식 습관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2. 페파피그 Peppa Pig

돼지 가족의 일상을 담은 유쾌한 애니메이션으로 가족여행, 놀이동산 등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담았다. 러닝타임이 4~5분 정도로 집중력이 짧은 아이도 곧잘 보는 편. 파스텔 톤의 배경과 느린 화면 전환, 쉬운 대사가 반복되어 영어를 처음 접하는 아이에게 좋을 듯. 추천연령 4세 이상

 

이렇게 놀아요

페파피그(www.pepaapig.com) 홈페이지에는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과 5분 분량의 짧은 영상이 마련돼 있다. DVD를 구입하기 전 영상을 보여주고 아이가 흥미를 보이는지 체크하는 것도 방법. DVD 시청 후에는 색칠놀이나 팬케이크 만들기 놀이 등 홈페이지에 업로드 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 쑥쑥닷컴 영어교육사업부 최윤정 추천!


 


 

 

1. 프리스쿨 프렙 Preschool Prep

알파벳, 모양, 숫자, 색깔 등 영어의 기초학습을 돕는 DVD로 미국 내 유치원 영어 교재로 사용될 만큼 쫀쫀한 구성이 특징. 자극적이지 않고 느린 화면이 반복되어 아이가 편안하게 시청 할 수 있다. 아마존 사이트 평점 4.5점 이상으로 미국 엄마들에게도 인기 높은 제품이다. 추천연령 4세 이상

 

이렇게 놀아요

플래시카드를 활용해 심화 학습이 가능하다. DVD를 볼 때 플래시카드를 아이 앞에 펼쳐놓고 화면에 등장하는 알파벳이나 숫자의 카드를 찾아보게 하자. 아이가 영상에 더욱 집중하며 재미있어 한다.

 

2. 립프로그 Leap Frog

국내에 정식 수입되기 전부터 엄마들의 입소문을 타고 유명해진 DVD. 아마존닷컴에서 8년 연속 유아교육 DVD 베스트를 차지하기도 했다. 반복적이고 귀에 쏙쏙 들어오는 흥미로운 멜로디를 통해 알파벳과 파닉스, 소리 조합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주인공이 글자 공장에 가서 자연스럽게 각 알파벳의 소리를 배우는 과정이 무척 흥미롭다. 추천연령 5세 이상

 

이렇게 놀아요

DVD를 본 다음 펀파닉스(www.funfonix.com), 키즈존(www.kidzone.ws)에서 워크시트를 내려받아 알파벳을 복습하자. 립프로그(www.leapfrog.com)에서도 연령에 맞는 다양한 학습자료를 내려받을 수 있다. 

 

3. 메이지 Maisy

호기심 많은 꼬마 생쥐 메이지와 동물 친구들의 재미난 일상 이야기. 색깔, 숫자, 날씨, 교통, 병원 진료 등 아이의 일상과 밀접한 주제별 영어를 접할 수 있다. 러닝타임이 5분 이내로 짧은데다 화면이 복잡하지 않아 등장인물의 움직임이 눈에 잘 들어오는 편. 첫 영어 DVD로 추천한다. 문장이 간단하고 내레이션 구성이라 듣기 학습에 효과적. 그림만으로 이야기의 흐름을 짐작할 수 있으며 친구 사이의 배려를 담은 내용으로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추천연령 4세 이상

 

이렇게 놀아요

입이 뾰족한 메이지의 특징을 살린 종이컵 인형을 만들어보자. 색종이를 고깔 모양으로 잘라 종이컵을 감싼다. 그다음 종이컵을 가로로 놓고 병뚜껑으로 다리를 만들고 색종이를 오려 귀를 붙여줄 것. 모루나 끈으로 긴 꼬리도 달아주자. 

 

 

 

● <맘스 잉글리시 표현사전> 저자 최혜림 추천!


 


 

 

1. 도라 더 익스플로러 Dora the Explorer

부동의 인기를 누리는 유아 DVD로 대규모 자문단의 도움을 얻어 제작한 교육 프로그램. 호기심으로 똘똘 뭉친 단발머리소녀 ‘도라’와 원숭이 친구 ‘부츠’가 함께 여행을 떠나는 줄거리로 에피소드마다 문제와 어려움을 수수께끼 형식으로 풀어가며 목적지에 도달한다. 시청하는 아이들의 참여를 유도한 구성이 특징. 가령 도라가 질문을 던지면 DVD를 보고 있던 아이에게 대답할 시간을 주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했다. 추천연령 5세 이상

 

이렇게 놀아요

‘도라’는 DVD가 메인 콘텐츠지만 연관된 책과 장난감 등 캐릭터 상품이 많다. 인형을 가지고 에피소드에 나온 상황을 연출해보며 아이와 대화해보자. 또한 각 에피소드에 등장하는 엔딩 주제곡 ‘We Did It’를 따라 부르면 아이들이 무척 좋아한다..

 

 

 

● 조상은 영어컨설팅 대표 조상은 추천!


 

 


1. 위 싱 투게더 Wee Sing Together

유아 영어 DVD의 고전 중 고전. 근래 출시된 DVD처럼 화려하진 않지만 촌스럽지 않은 화면 구성으로 요즘 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푹 빠져든다. 야무지고 사랑스러운 주인공 샐리의 목소리로 듣는 영어 노래가 어깨를 들썩이게 한다. ‘The Alphabet Song’, ‘Bingo’, ‘Twinkle, Twinkle, Little Star’ 등 귀에 익은 멜로디가 수록돼 영어 왕초보 엄마도 아이와 함께 즐기기 좋다. 추천연령 4세 이상

 

이렇게 놀아요

‘Head&Shoulders, Knees&Toes’, ‘Twinkle, Twinkle, Little Star’ 등 노래에 따라 율동을 하면 아이들이 무척 좋아한다.

 

2. 메리 포핀스 Mary Poppins

수상한 가정교사 메리 포핀스의 가방 속에서 신기한 물건이 나올 때마다 아이들 눈이 반짝인다. 실제 영상과 애니메이션이 결합된 특수효과가 인상적. 상상력이 가득한 내용으로 아이가 영어에 흥미를 가질 뿐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좋은 자극이 된다. 추천연령 5세 이상

 

이렇게 놀아요

“슈퍼칼리프라질리스틱익스피알리도셔스!” 메리 포핀스가 외치는 신기하고 독특한 주문처럼 아이와 엄마만의 주문도 만들어본다. 아이가 주문을 외치면 윙크를 한다던가, ‘사랑해!’라는 말을 반복하는 등 아이와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해주는 마법 놀이를 즐기는 것. 

탄탄한 스토리와 흥겨운 노래, 매력적인 캐릭터 등 흥미 요소를 두루 갖춘 영어 DVD는 홈스쿨링의 든든한 조력자다. 영어교육 전문가에게 추천받은 영어 DVD와 응용 놀이로 재미있게 영어와 친해질 시간!

Credit Info

기획
이아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