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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가족이 함께~ 두부 한 모 레시피

저렴하면서도 단백질이 가득해 영양가 높은 두부는 온 가족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식품이다. 우리 가족을 위한 두부 레시피 제안.


중기 | 8~10months
 

단호박순두부수프

재료 단호박 10g, 순두부·쌀가루 15g씩,분유 10g, 물 1½컵

how to make
1.
단호박은 껍질과 씨를 제거한 뒤 사방 0.3cm크기로 썬다.
2. 순두부는 체에 내리고, 쌀가루는 찬물 2큰술과 섞는다.
3. 냄비에 단호박, 물을 넣어 센 불로 끓이다가 단호박이 익으면 순두부를 넣는다.
4. 여기에 ②의 물에 푼 쌀가루를 넣어 농도를 맞춘 뒤 분유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후기 | 10~12months
 

소고기두부진밥

재료 다진 연두부 15g, 다진 소고기 10g, 불린 쌀 20g,주황·노랑 파프리카 10g씩, 물 1½컵

how to make
1.
연두부와 파프리카는 사방 0.5cm 크기로 썬다.
2. 냄비에 다진 소고기, 쌀, 물을 섞어 넣고 끓인다.
3. 쌀알이 어느 정도 부드러워지면 두부와 파프리카를 넣고 쌀알이 푹 퍼지도록 끓인다.

tip 냉동 보관한 다진 소고기는 미리 물에 넣어 풀어두면 끓일 때 뭉치지 않아 아이들이 먹기 좋다.


 

두부생선탕

재료 두부·흰살 생선 15g, 청경채·쌀가루 10g씩,당근 5g, 물 1½컵, 참기름 ¼작은술

how to make
1.
두부와 청경채는 사방 0.5㎝ 크기로 썰고, 당근은 0.3cm 크기로 다진다.
2. 생선살은 껍질을 벗겨 0.5㎝ 크기로 썬다.
3. 냄비에 당근, 생선살, 물을 넣어 당근이 무르도록 끓이다가 두부와 청경채를 넣는다.
4. 여기에 쌀가루와 물 2큰술을 섞어 넣어 농도를 맞춘 다음 참기름을 넣는다.

tip 이 시기에는 지방이 많지 않은 흰살 생선을 먹이는 게 좋은데, 이때 껍질이나 뼈 등을 꼼꼼히 제거한다. 


완료기 | 12~18months
 

두부채소전

재료 두부 30g, 당근·청피망·홍피망 5g씩, 쌀가루 10g, 달걀 ½개, 식용유 조금

how to make
1.
두부는 체에 내리고, 당근과 피망은 잘게 다진다.
2. 볼에 두부, 당근, 피망, 달걀, 쌀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3. 코팅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②의 반죽을 떠 넣어 동글납작하게 굽는다.

tip 아이에게 먹일 전을 만들 때는 기름을 소량만 사용해야 하므로 코팅이 잘 된 팬을 이용해야 눌어붙지 않아 손쉽다.

 

두부버섯조림

재료 두부 40g, 표고버섯·새송이버섯·청피망·홍피망·찹쌀가루 5g, 물 1½컵, 간장 ½작은술, 참기름 1g

how to make
1.
두부는 채 썰고, 버섯과 피망은 사방 0.3cm 크기로 다진다.
2. 냄비에 버섯과 물을 담아 끓이다가 두부를 넣고 간장으로 간한다.
3. 여기에 찹쌀가루와 물을 1:1 비율로 풀어 넣어 농도를 맞추고 불을 끈 다음 참기름을 넣는다.

tip 아이가 먹을 조림은 강한 양념을 할 수 없으므로 간장을 소량만 넣어 조리고 찹쌀가루물로 농도를 조절한다.

 

닭안심두부덮밥

재료 두부 20g, 닭고기(안심) 15g, 밥 40g, 애호박·쌀가루 5g씩, 달걀 ½개, 간장 2g, 참기름 1g, 물 1컵

how to make
1.
닭고기는 힘줄과 지방을 제거해 0.3cm 크기로 다진다.
2. 두부는 0.5×1cm 크기로 썰고, 애호박은 0.3cm 크기로 자른다.
3. 냄비에 닭고기와 물을 담아 끓이다가 애호박을 넣어 무르게 익으면 두부를 넣는다.
4. ③에 쌀가루를 물에 풀어 넣어 농도를 맞춘 뒤 참기름을 넣고 섞어서 밥 위에 얹는다.

tip 닭고기를 이용할 때 힘줄을 제거하지 않으면 아이들이 잘 소화시키지 못하므로 힘줄과 지방을 깔끔하게 제거한다.



Family Menu
 

순두부맑은전골

재료 순두부 1봉, 홍합 150g, 칵테일 새우 16마리, 양파 ½개, 애호박 ⅓개, 청·홍고추 1개씩, 대파 ¼대, 국간장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굵은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3컵

how to make
1.
홍합은 수염을 떼어내 씻고, 칵테일 새우는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다.
2. 양파는 채 썰고,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3. 냄비에 물을 부어 끓으면 애호박을 넣어 어느 정도 익힌 뒤 오징어, 홍합, 새우, 양파, 순두부를 넣는다.
4. ③이 끓어 홍합이 입을 벌리면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하고 마늘, 대파, 고추, 후춧가루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두부채소굴소스찹스테이크

재료 두부 1모, 브로콜리 ⅓개, 미니 파프리카 6개,새송이버섯 1개, 양파 ½개, 마늘 3톨, 생강 ½톨, 대파 ¼대, 식용유 1큰술, 굴소스 3큰술, 참기름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조금씩

how to make
1.
두부는 3×4cm 크기로 썰어 소금을 뿌려 수분을 제거한다.
2. 브로콜리는 사방 3cm 크기로 떼어 끓는 물에 데치고, 파프리카와 새송이버섯, 양파도 같은 크기로 썬다.
3. 마늘과 생강은 편으로 썰고, 대파는 2cm 길이로 썰어 반으로 가른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 생강, 대파를 볶아 향을 낸 다음 두부와 새송이버섯을 넣어 볶다가 굴소스를 넣는다.
5. 여기에 브로콜리, 파프리카,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한 번 더 볶은 뒤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는다.

 

두부탕수

재료 두부 1모, 말린 목이버섯 2개, 노란 파프리카 ½개, 오이·당근 ¼개씩, 녹말가루 4큰술, 식용유 적당량, 소스(케첩 5큰술, 올리고당·식초 3큰술씩, 설탕·녹말물 2큰술씩, 간장 1큰술, 물 1컵)

how to make
1.
두부는 사방 2cm 크기로 썰어 소금을 조금 뿌려 수분을 제거한 뒤 녹말가루를 묻힌다.
2. 끓는 식용유에 ①의 두부를 넣어 노릇하게 튀겨내 기름을 뺀다.
3. 말린 목이버섯은 찬물에 불려 2cm 길이로 썰고, 파프리카와 오이도 같은 크기로 썬다. 당근은 반달 모양으로
썬다.
4. 냄비에 소스 재료를 끓인 뒤 ③의 채소를 넣어 고루 섞어 튀긴 두부에 끼얹는다.

저렴하면서도 단백질이 가득해 영양가 높은 두부는 온 가족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식품이다. 우리 가족을 위한 두부 레시피 제안.

Credit Info

기획
박솔잎 기자
사진
이주현
요리
김외순(쿠띠프 스튜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