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아이템

비타민, 포도당 캔디 믿고 먹여도 될까?

맛과 향이 달콤해 아이들이 좋아하는 비타민과 포도당 캔디. 마트나 약국에 들르면 으레 아이에게 사 주게 되는데 먹여도 괜찮은지 궁금하다.

 

마트나 약국에 들어선 아이들이 가장 먼저 달려가는 코너가 바로 비타민과 포도당이 함유된 캔디 판매대다. 앙증맞은 캐릭터와 아이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화사한 색상, 달콤한 맛과 향으로 아이들을 유혹한다. 

 

병원에 다녀온 보상으로 아이에게 하나씩 사 주는 부모도 많은데 어떤 성분이 들어 있는지, 효능은 무엇인지 제대로 알기 어렵다. 이전 만 해도 아이들이 약국에 오면 그냥 나누어 주기도 했는데, 2013년 소비자보호원의 조사가 발표되며 이러한 풍경은 거의 사라졌다. 

 

대형마트, 약국 등에서 판매되는 비타민 C 함유 캔디류 27개 제품을 대상으로 비타민·당류 함량 시험 및 표시 실태를 조사한 결과 약 80%가 당류로 일반 캔디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발표했기 때문. 몸에 도움이 될 거라는 믿음에 사서 먹였던 부모들이 일반 사탕과 성분이 비슷하다는 결과에 크게 실망하기도 했다.

 

비타민 C 캔디의 종류는 무엇일까?

약국이나 마트에서 판매하는 비타민 C 함유 캔디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캔디류’인 경우가 많다. 기능이나 약효 인정을 받은 것은 ‘건강기능식품’ 또는 ‘일반의약품’ 2가지 종류로 나뉜다.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는 영양제는 약국에서만 구입이 가능하다. 이에 반해 마트나 온라인 등에서 흔하게 구입할 수 있는 영양제는 ‘건강기능식품’의 범주에 속한다.

 

‘건기식’이라고 일컫는 건강기능식품은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섭취하는 식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건강기능식품 품목제조신고 후 해당 영양소의 기능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식품을 말한다. 

 

제형은 액상, 캡슐, 씹어 먹는 정제, 과립 등이 있으며, 사용하는 원료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하다. 시판되는 비타민 C 츄어블의 경우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된 것도 있지만 ‘캔디류’로 분류된 제품이 더 많으므로 제품 뒷면에 표기 된 식품 유형을 확인하는 게 좋다. 이전에 문제가 된 것도 캔디가 마치 영양제처럼 오인됐기 때문이다.

 

성분은 무엇일까?

건강기능식품은 하루권장량인 RDA의 30% 이상이 되어야만 기능성표시가 된다. 시판되는 비타민 C 츄어블의 경우 비타민 C 함량이 최소30mg~1000mg 사이가 돼야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되는 것.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되지 않은 ‘캔디류’는 당이 최소 50% 이상 함유 되었거나 비타민 C의 함량이 30mg 미만으로 말 그대로 비타민과 포도당이 함유된 캔디라고 생각하면 된다. 

 

품 뒷면에 보면 식품유형과 열량, 원재료명, 원산지 등이 표기되어 있는데, 비타민C, 포도당 외에도 정제당, 맥아당, 액상 과당 등 다양한 당첨가물이 함유되어 있다.

 

 최근에는 포도당 캔디도 인기인데, 구성 성분의 95% 이상이 포도당으로 일반 식품에 비해 몸에서 빨리 소화 흡수되어 에너지로 전환되는 게 장점. 뇌는 당으로만 에너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집중력 향상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입소문을 타고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문제는 포도당을 단시간에 많이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혈당이 급속히 올라갔다가 빨리 떨어지며 오히려 더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 가끔 먹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보충제로 생각하는 것은 금물이다.

 

안전하게 먹이는 노하우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라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식품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비타민·포도당 등의 성분이 함유된 캔디류의 경우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꼼꼼히 따져보는 게 좋다

 

또한 이러한 캔디류는 대부분 동그랗고 납작한 모양으로 아이가 스스로 씹어 먹을 수 있는 3세 이후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먹일 때도 주의해야 한다. 아이가 달라는 대로 주면 입맛을 떨어뜨리고 장내환경을 좋지 않게 만들 수 있다. 또한 치아 에나멜 층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므로 과용은 금물이다.

맛과 향이 달콤해 아이들이 좋아하는 비타민과 포도당 캔디. 마트나 약국에 들르면 으레 아이에게 사 주게 되는데 먹여도 괜찮은지 궁금하다.

Credit Info

기획
황선영 기자
사진
이주현
도움말
이성근(리틀약사닷컴 약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