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플레이스

친절한 피자 레시피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피자를 집에서도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우리 가족 입맛에 맞게 도우를 만들어 재료와 소스를 넣고 오븐에 구우면 끝! 연말연시 각종 모임에도 유용하다.

 

기본 피자 도우 만들기 지름 20cm 크기 4장 분량

 

재료 강력분 500g, 물 280g, 소금·설탕 10g씩, 드라이이스트 5g, 올리브오일 5ml, 토마토소스 2½큰술(1장당), 모차렐라치즈 1컵(1장당), 토핑 재료(새우, 방울토마토 등) 적당량

 


 

 

how to cook

1. 체온보다 약간 따뜻한 온도인 38~39℃의 물에 설탕과 이스트를 넣어 녹인다.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물에 이스트를 넣으면 발효가 제대로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온도를 맞출 것. 설탕은 이스트의 작용을 더욱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2. 볼에 밀가루와 소금을 넣고 대충 섞은 다음 ①과 올리브오일을 넣고 고루 반죽한다.

3. ②의 반죽을 매끈해질 때까지 치댄다.

4. 볼에 반죽을 담아 랩을 씌우고 따뜻한 곳에서 2배 크기로 부풀어 오를 때까지 발효시킨다. 요즘 같은 날씨에는 따끈하게 예열한 오븐의 전원을 끄고 뜨거운 물을 담은 볼과 랩으로 싼 반죽을 함께 넣어두는 것도 방법이다. 

5. ④의 반죽이 발효되어 부풀어오르면 눌러가며 가스를 뺀 다음 4~5등분으로 나누어 밀대로 납작하게 민다.

6. ⑤의 도우를 포크로 군데군데 찔러 구멍을 낸다. 이때 바깥보다는 안쪽에 구멍을 많이 낼 것. 구울 때 반죽이 부풀어 오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7. 도우에 토마토소스를 얇게 펴 바른다. 너무 많이 바르면 수분 때문에 질척해질 수 있으니 적당량만 바를 것. 소스는 파스타용 토마토소스나 토마토케첩에 다진 양파와 마늘을 약간 넣고 한 번 끓여 신맛을 없앤 것을 사용해도 좋다.

8. ⑦에 토핑 재료와 모차렐라치즈를 올린 다음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0여 분간 굽는다. 이때 해물이나 고기 등 익혀야 하는 재료는 미리 한 번 살짝 볶아 올리면 단시간에 구워 먹을 수 있다. 

 

도우에 변화를 주면 피자 맛이 달라진다!

1. 기본 반죽에 다양한 재료를 넣는다 

도우 반죽에 시금치를 물과 함께 갈아 넣거나 밀가루의 양을 약간 줄이고 그만큼 단호박가루, 쑥가루를 넣으면 다양한 맛의 컬러 피자를 만들 수 있다. 또 반죽에 호박씨, 호두, 해바라기씨 같은 견과류나 검은깨를 넣으면 더욱 고소하다.

 

2 밀가루 반죽 대신 핫케이크나 파이 반죽을 이용한다

핫케이크 가루를 묽게 반죽해 크레페를 만들어 위에 소스를 바르고 토핑을 올려 팬에 구우면 이색적인 피자를 맛볼 수 있다. 또 파이 반죽으로 도우를 대신하면 바삭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더해진 피자가 탄생한다.

 

3. 식빵이나 밥도 훌륭한 도우가 된다

밀가루 도우 만들기가 번거롭다 싶다면 빵이나 밥을 이용한 도우를 추천한다. 식빵이나 베이글, 바게트 빵 위에 소스와 토핑, 모차렐라치즈를 얹고 구우면 미니 피자가 완성된다. 밥과 파르메산치즈, 소금, 후춧가루를 섞은 뒤 동글납작하게 빚어 앞뒷면을 살짝 굽고 소스와 토핑을 얹은 밥 도우 피자도 맛있다.

 

사과고르곤졸라치즈피자

재료 피자 도우 200g, 사과 ½개, 마늘 3톨, 모차렐라치즈 1½컵, 고르곤졸라치즈 1½큰술, 후춧가루·파슬리·올리브오일 약간씩

how to cook
1. 사과는 반달 모양으로 얇게 썰고, 마늘은 저며 썬다.
2. 피자 도우는 밀대로 아주 납작하게 밀어 편 다음 포크로 구멍을 내고 모차렐라치즈와 고르곤졸라치즈를 고루 뿌린다.
3. ② 위에 사과와 마늘을 얹고 후춧가루, 파슬리,올리브오일을 뿌린 다음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10여 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Tip
사과 대신 씨 없는 포도나유자청을 얹어도 새콤달콤한 맛을 낼 수 있다.

 

고구마머스터드새우피자

재료 피자 도우 300g, 고구마무스(호박고구마 2개, 마요네즈 1큰술,설탕 ½작은술), 냉동 칵테일 새우 6마리, 피망 ¼개, 양송이버섯 2개,블랙 올리브·방울토마토 3알씩, 오이피클 ½개, 모차렐라치즈 2컵,토마토소스 3큰술, 머스터드소스(마요네즈 2½큰술, 머스터드 ½큰술,꿀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올리브오일 약간씩

how to cook
1. 호박고구마는 찜통에 쪄내 껍질을 벗기고 뜨거울 때 곱게 으깨 마요네즈, 설탕과 함께 섞어 고구마무스를 만든 다음 식으면 짤주머니에 담는다.
2. 칵테일 새우는 묽은 소금물에 넣어 해동한 뒤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오일로 밑간한다.
3. 피망은 네모나게 썰고, 양송이버섯과 블랙 올리브는 슬라이스한다.
4. 방울토마토는 ¼등분하고, 오이피클은 잘게 다진다.
5. 피자 도우는 납작하게 민 다음 포크로 구멍을 뚫고 토마토소스를 펴 바른 뒤 가장자리에 고구마 무스를 빙 돌려가며 짠다.
6. ⑤ 위에 손질한 재료와 모차렐라치즈를 올리고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10여 분간 구운 뒤 머스터드소스를 뿌린다.

Tip
고구마 대신 단호박으로 무스를 만들어도 달콤한 맛을 즐길 수 있으며, 새우 밑간에 카레가루를 약간 섞으면 느끼한 맛을 없애는 효과가 있다.

 

데리야키치킨파인애플피자

재료 밥 도우(밥 1공기, 파르메산치즈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닭다리살 120g, 데리야키소스(간장·물엿 1큰술씩, 청주 1½큰술, 설탕 1작은술), 파인애플 100g, 붉은 양파 ¼개, 토마토소스 2큰술, 모차렐라치즈 1½컵, 소금·후춧가루·포도씨유 약간씩

how to cook
1. 분량의 재료로 밥 도우를 만든다.
2. 닭다리살은 껍질을 벗기고 한입 크기로 썰어 포도씨유를 두른 팬에 소금, 후춧가루를 뿌리고 노릇하게 굽다가 다 익을 때쯤 데리야키소스를 넣고 센 불에서 졸이듯 굽는다.
3. 파인애플과 붉은 양파는 네모나게 썬다.
4. ①의 밥 도우에 토마토소스를 펴 바르고 닭고기와 파인애플, 양파, 모차렐라치즈를 올리고 22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치즈가 녹을 때까지 5~6분간 굽는다.

Tip
닭다리살은 데리야키소스를 붓고 최대한 센 불에서 졸이듯 볶아야 양념이 잘 밸뿐 아니라 모양도 살릴 수 있다

 

불고기파프리카피자

재료 밥 도우(밥 1공기, 파르메산치즈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불고기용 소고기 80g, 불고기양념(간장 ½큰술, 다진 마늘·설탕1작은술씩, 청주·참기름 ½작은술씩), 애느타리버섯 ½송이, 빨강 피망·녹색 피망·양파 ¼개씩, 토마토소스 2큰술, 모차렐라치즈 1½컵, 포도씨유 약간

how to cook
1. 따뜻한 밥과 파르메산치즈, 소금, 후춧가루를 고루 섞어 동글납작하게 모양을 잡은 뒤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앞뒤로 눌러가며 살짝 굽는다.
2. 소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불고기양념에 재운 다음 센 불에 살짝 볶는다.
3. 애느타리버섯은 가닥을 떼고, 피망은 링 모양을 살려 썰고, 양파는 채 썬다.
4. ①의 밥 도우 위에 토마토소스를 펴 바르고 불고기와 채소, 모차렐라치즈를 올리고 22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치즈가 녹을 때까지 5~6분간 굽는다.

Tip
불고기용 소고기는 얇아야 양념이 잘 배고 씹히는 맛도 좋다. 불고기는 국물이 생기지 않게 바짝 구워야 피자 도우가 눅눅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카르보나라베이글피자

재료 베이글 2개, 버터·밀가루 ½큰술씩, 생크림(혹은 우유) ⅔컵, 다진 양파·파르메산치즈 1큰술씩, 시금치 10장, 베이컨 2줄, 통조림 옥수수 2큰술, 소금·후춧가루·파슬리 약간씩

how to cook
1.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이고 다진 양파를 투명해질 때까지 볶다가 밀가루를 조금씩 넣어가며 약불에서 볶는다.
2. ①이 부드러운 상태로 섞이면 생크림을 조금씩 부어가며 멍울을 푼다.
3. ②에 시금치를 잘게 썰어 넣고 숨이 죽으면 파르메산치즈를 넣어 고루 섞은 다음 소금으로 간한다.
4. 베이컨은 잘게 썰고, 옥수수는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5. 베이글은 반으로 갈라 안쪽 면을 마른 팬에 살짝 구워 ③의 소스를 듬뿍 얹고 그 위에 베이컨, 옥수수, 모차렐라치즈를 올리고 파슬리를 뿌린다.
6. ⑤를 22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치즈가 녹을 때까지 5~6분간 굽는다.

Tip
소스를 너무 센 불에서 끓이면 금방 졸아 뻑뻑해지므로 약불에서 뭉근히 끓이는 게 요령. 너무 되직하면 우유를 조금씩 부어가며 섞는다.

 

바비큐토르티야피자

재료 토르티야 2장, 돼지고기 안심 80g, 양송이버섯 3개, 빨강 파프리카·노랑 파프리카 ¼개씩, 브로콜리 ⅛송이, 바비큐소스 2큰술, 모차렐라치즈 2½컵, 토마토소스 2½큰술, 간장·다진 마늘 1작은술씩, 포도씨유·소금·후춧가루·청주 약간씩

how to cook
1. 돼지고기는 한입 크기로 썰어 소금, 후춧가루, 청주로 밑간한다.
2. 양송이버섯은 슬라이스하고, 파프리카는 네모나게 썰고, 브로콜리는 작게 썰어 끓는 물에 데친 뒤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
3.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아 향을 낸 다음 돼지고기를 볶아 노릇하게 익으면 바비큐소스를 넣는다.
4. 토르티야 한 장에 모차렐라치즈를 듬뿍 올리고 다른 토르티야로 덮는다.
5. ⑤ 위에 토마토소스를 펴 바르고 돼지고기, 채소, 모차렐라치즈를 얹어 220℃로 예열한 오븐에서 치즈가 녹을 때까지 5~6분간 굽는다.

 

Tip

바비큐소스 대신 돈가스소스를 이용해도 달콤한 폭찹 스타일 피자를 완성할 수 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피자를 집에서도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우리 가족 입맛에 맞게 도우를 만들어 재료와 소스를 넣고 오븐에 구우면 끝! 연말연시 각종 모임에도 유용하다.

Credit Info

기획
김은혜 기자
사진
추경미
요리
김보선(로쏘 스튜디오)
어시스트
김미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