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페어런팅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가족 놀이

온 가족이 함께 하면 더욱 즐거운 놀이 6가지를 소개한다.

 


 

01 짝짓기

이렇게 놀아요 노래에 맞춰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몸놀이. 가족의 수가 많을수록 더 재미있어 명절이나 가족모임에서 다 같이 즐기기 좋다. 먼저 온 가족이 손을 맞잡고 원을 만든다. 강강술래 노래에 맞춰 원을 그리며 돌다가 술래의 구호에 맞춰 원 안으로 모이거나 팔 들어올리기, 뒤로 가면서 양팔 내리기 등 동작을 반복한다. 그러다 술래가 ‘둘’을 외치면 두 명씩, ‘셋’을 외치면 세 명씩 짝을 지어 껴안는다.

 

 


 

02 가계도 만들기

준비물 스케치북, 가족사진, 견출지, 색연필

이렇게 놀아요 조부모, 엄마, 아빠, 이모 등 가족의 사진을 준비한다. 스케치북 상단에 할머니 할아버지, 외할머니와 외할아버지 사진을 나란히 붙이고 밑에 견출지를 붙여 호칭과 이름을 써 넣는다. 이때 사진을 붙이면 아이의 흥미를 높일 수 있으나 사진이 없다면 아이가 직접 그림을 그려도 좋다. 그다음 순서대로 가계도를 그리는데 부부는 동등한 관계임을, 부모와 자식은 수직 관계임을 알려준다. 이때 “아빠의 아빠를 뭐라고 부르지?”, “엄마의 오빠를 뭐라고 부를까?” 식으로 질문을 해본다.

 

 


 


03 우리 가족 소개하기

준비물 가족을 대표하는 물건(구두·넥타이·인형 등)

이렇게 놀아요 아빠, 엄마, 동생 등과 연관된 물건을 가지고 가족을 소개하는 놀이. 예를 들어 엄마는 구두와 화장품, 아빠는 넥타이와 안경, 동생은 장난감과 턱받이 등 상징적인 물건을 테이블에 올려놓고 소개를 하면 된다. 가족의 역할이나 성격, 생김새 등을 이야기하고, 더 나아가 밥상 차리는 것 돕기, 동생과 놀아주기 등 가족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도 이야기해보자.

 

 


 

04 손가락 가족 인형극

준비물 스케치북, 색연필, 손가락 인형

이렇게 놀아요 삼촌의 결혼식이나 할머니의 생신 잔치 등을 떠올려보고 상황에 알맞은 배경 그림을 스케치북에 그린다. 그다음 손가락인형을 가지고 각 상황을 상상하며 연극을 해보자. 이때 아이가 말한 대사를 녹음해서 들려주면 무척 즐거워한다.

 

 


 


05 롤링페이퍼

준비물 색지 3~4장

이렇게 놀아요 가족의 수만큼 색지를 준비해 각자의 이름을 쓰거나 사진을 붙인다. 이 색지를 돌려가며 전하고픈 메시지를 쓰거나 그림을 그리면 된다. 평소 마음속에 담아두었던 이야기나 칭찬해주고 싶은 점, 사과하고 싶은 것 등 직접 말로 하기 어려운 이야기를 적는다. 글을 쓴 사람이 누구인지 밝혀도 되고 밝히지 않아도 좋다. 가족애를 다지고 미처 몰랐던 서로의 마음을 알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 된다. 

 

 

 

 

06 가족 역할 놀이

준비물 도화지 1장, 끈, 색연필, 원형 펀치

이렇게 놀아요 도화지에 지름 15cm 크기의 원을 그려 오린 다음 아빠, 엄마 등 가족의 얼굴을 그리게 한다. 아이가 그리기를 어려워한다면 사진을 보여주고 그리게 하면 된다. 그림 상단에 펀치로 구멍을 내고 끈을 걸어 역할 목걸이를 만든다. 이것을 각각 목에 걸고 해당하는 가족의 목소리나 행동을 흉내내보자. 놀이동산이나 마트에 갔을 때, 명절 등 상황을 설정하고 역할놀이를 하면 아이가 더욱 재미있어한다.
 

온 가족이 함께 하면 더욱 즐거운 놀이 6가지를 소개한다.

Credit Info

기획
이아란 기자
사진
이주현, 한정환
일러스트
경소영
모델
로건(7세), 엘레인(7세)
스타일리스트
김유미
헤어·메이크업
박성미
도움말
임현희(영유아콘텐츠 전문가, 리틀버디 소장), 한춘근(한국아동발달센터 소장), 문종혁(서수원아동발달센터 원장)
의상협찬
유니클로(02-3442-3012), 스텔라맥카트니 by 분주니어(02-3446-7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