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도서

평생 건강 지키는 우리 아이 영양 가이드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아이는 이미 성장을 마친 성인의 신체와는 요구하는 영양 성분부터 다르다. 아이는 무엇을 얼마나 먹어야 할까. 신경써서 챙겨 먹어야 할 영양소는 무엇이 있나? 평생 건강을 지키려면 균형 잡힌 영양 식단은 필수다.


 

적정한 열량 섭취하는 법


식사 시간에는 밥 먹는 데만 집중 

이유식을 시작할 때부터 아이의 식사 공간을 일정하게 정해놓고 돌아다니지 않고 먹게 한다. TV나 장난감 등 주의를 산만하게 만드는 것들은 치운다.

 

배불러 하면 STOP

대부분의 엄마들은 아이가 배가 부른 듯해도 접시에 음식이 남아 있으면 끝까지 떠먹이려는 경향이 있다. 아이가 그만 먹으려는 듯 보이면 한 번 더 물어보고 멈추자.

 

웰빙 식단을 챙길 것 

똑같은 열량을 섭취하더라도 신선한 식품으로 만든 식단을 준비한다.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키는 과일, 채소, 도정하지 않은 곡물, 콩류 같은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인다.

 

음료에 제한 두기 

혹시 아이가 설탕이 다량 첨가된 음료를 마치 물처럼 마시고 있지는 않은가. 시판하는 달콤한 음료, 주스는 과잉 열량의 주범이다. 목이 마르면 물을 마시고, 우유도 저지방이나 무지방을 먹게 한다.

 

 

 


 

우리 아이 1일 필요 열량은 얼마?

* 0~5개월​     600kcal

* 6~11개월   730kcal

* 12~24개월​ 1000kcal

* 25~60개월 1400kcal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려면 과도한 열량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특히 몸에 좋은 식품으로 열량을 채우는 것이 중요하다. 과일과 채소는 다량의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하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지만 열량은 상대적으로 적다. 반면에 시판 주스, 사탕, 과자는 몸에 필요한 영양소는 거의 없으면서 열량만 높다. 이를 가리켜 ‘텅 빈 열량(열량 이외 아무 영양소가 없는 음식)’이라고 말하는데, 이런 음식 섭취를 줄이려면 평소 고영양 식단으로 적절한 양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아이는 이미 성장을 마친 성인의 신체와는 요구하는 영양 성분부터 다르다. 아이는 무엇을 얼마나 먹어야 할까. 신경써서 챙겨 먹어야 할 영양소는 무엇이 있나? 평생 건강을 지키려면 균형 잡힌 영양 식단은 필수다.

Credit Info

기획
박시전
사진
이보리 , 서울문화사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