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페어런팅

0~2세 두뇌놀이

다양한 환경에서 적절한 자극을 받게 되면 두뇌가 고루 발달하는데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놀이'다. 두뇌 발달을 촉진하는 연령대별 맞춤 놀이법을 소개한다.

0~1years

생후 6개월은 누워서 목을 가누는 시기. 운동 영역을 담당하는 두뇌가 발달해 기어다니기 시작하며, 6~12개월에는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가 발달해 낯선 사람을 구별하는 것이 가능하다. 보고 듣고 만지는 오감 자극 놀이와 몸으로 세상을 탐험하는 탐색 놀이가 적합하다. 

 

  



 Play 1 ​손가락 잡기

이렇게 놀아요 아기의 손바닥 위에엄마의 손가락을 올려놓고 잡게 한다. 아기와 눈을 맞추고 미소를 지으며 “엄마는 너를 아주 많이 사랑해”라고 말을 건네면서 손가락을 뺐다가 다시 잡게 하는 놀이를 반복한다. 노래를 부르며 리듬에 맞춰 아이와 맞잡은 손을 천천히 흔들어도 좋다.

 

  


 

Play 2 ​상자 밖으로 나오기

준비물 종이 상자, 장난감

이렇게 놀아요 종이 상자에 아이가 들어가게 하고상자 밖에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놓아둔다. 아이가 상자 밖에 있는 장난감을 잡기 위해 밖으로 나가는 방법을 알아내려 생각하는 모습을 지켜본다.

 

  


 

Play 3 쌓고 무너뜨리는 블록

준비물 블록

이렇게 놀아요 블록이 어떤 색인지, 얼마큼무거운지 등에 대해 이야기하며 함께 블록을 탐색한다. 엄마가 블록 쌓는 방법을 보여주면서 다양한 모양으로 쌓는다. 쌓은 블록을 아이가무너뜨리게 하고, 다시 쌓고 무너뜨리는 과정을 반복할 것. 종이컵으로 쌓기 놀이를 해도 좋다.

 

  


 

Play 4 톡톡 재미있는 풍선차기

준비물 풍선

이렇게 놀아요 아이가 다리를 들어올리면 발에 풍선이 닿도록 높이를 조정한 다음 아이 스스로 풍선을 차게한다. 생후 5~6개월쯤 된 아이라면 풍선을 발에서 손으로 옮기도록 유도해볼 것.

 

  


 

Play 5 딸랑이 놀이

준비물 딸랑이

이렇게 놀아요 아기가 잡고 입으로 빨 수 있는 안전하고 부드러운 재질의 딸랑이를 준비한다. 아기 손에 딸랑이를 쥐어주고 함께 흔들며 소리를 들려준다. 위아래, 좌우로 흔들며 아기가 소리를 따라 눈과 머리를 움직이는지 살핀다.

 

Play 6 짐볼 이용해 마사지하기

준비물 짐볼

이렇게 놀아요 공기를 살짝 뺀 커다란 짐볼이나 비치볼 위에 아기를 올려둔다. 아기의 몸을 붙잡고 짐볼 위에서 부드럽게 위아래, 좌우로 움직인다. 아기를 눕히거나 엎드린 자세로도 해본다. 아기의 인대와 근육을 마사지할 수 있다.

  

 


 

​Play 7 거울 보며 여기! 요기!

준비물 거울

이렇게 놀아요 아기와 함께 거울을 본다. 거울을 보고 아기 손을 흔들면서 “안녕하세요, OO예요”라고 자기소개를 해준다. ‘여기!’, ‘요기!’ 하면서 아기의 신체 부위를 가리키며 설명해주면 아기는 자기모습을 깨닫게 된다.

 

 

1~2years

돌 이후에는 사고를 담당하는 전두엽이 발달해 충동적으로 행동하기보다는 원인과 결과를 연결 지어 생각하면서 행동할 줄 알게 된다. 좌뇌와 우뇌가 고루 발달하는 시기로 20개월 무렵이면 기본적인 두뇌 발달이 완성되는데, 이때는 엄마와 아기가 함께 즐기는 상호작용놀이가 필요하다.

 

 


 

Play 1 우유팩 블록 만들기

준비물 씻어 말린 우유팩 여러 개, 신문지, 접착테이프, 색종이, 스티커

이렇게 놀아요 우유팩 안을 신문지로 채우고 입구를 접어 정육면체로 만들고 접착테이프로 고정한 다음 색종이를 우유팩에 붙이면 블록이 완성된다. 여기에 아이가 좋아하는 모양의 스티커를 붙여 꾸미게 한다. 우유팩 블록을 아기가 하나씩 쌓아올릴 때마다 격려하고, 멀리 던져 골인시키기, 우유팩 굴리기 등 응용놀이를 하면서 아이의 행동에 긍정적으로 반응해준다.

 

Play 2 콜라주 놀이

준비물 잡지, 도화지, 풀, 색연필이나 물감

이렇게 놀아요 잡지를 보며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원하는 그림을 손으로 찢은 뒤 도화지에 붙여 콜라주 그림을 완성한다. 아이와 함께 도화지 한 장을 꾸미면 되는데, 동물은 동물끼리, 사람은 사람끼리 모아 붙여보게 하고, 색연필이나 물감을 사용해 그림도 그려본다.

 

Play 3 친숙한 그림이나 책 보기

준비물 책, 그림·낱말 카드

이렇게 놀아요 매일 책을 읽어주고 시각화할 수 있는 친숙한 동물과 물건이 그려진 그림카드나 낱말카드를 보여준다. 단, 낱말과 그림이 같이 있는 책보다는 그림으로만 된 책이 아이들의 상상력을 더욱 자극한다.

 

 

 


 

Play 4 회전의자에 앉아 빙글빙글 돌기

준비물 회전의자

이렇게 놀아요 엄마가 회전의자에 앉아 아이를 무릎에 앉힌다. 한 번에 30초씩 왼쪽으로 5회, 오른쪽으로 5회 정도 의자를 천천히 돌린다. 심한 회전 운동은 아이의 귀를 다치게 할 수 있으므로 한 번 회전할 때마다 잠시 멈출 것.

 

Play 5 훌라후프 속으로 점프하기

준비물 훌라후프

이렇게 놀아요 바닥에 훌라후프를 놓고 아이가 훌라후프의 안으로 뛰어 들어가게 한다. 22개월 무렵이면 점프를 할 수 있다.

  

 

 

 

Play 6 종을 치며 랄랄라

준비물 종(혹은 딸랑이, 마라카스 등 흔들며 놀 수 있는 것)

이렇게 놀아요 아이에게 종을 쥐어주고 놀이용 노래나 동요에 맞춰 흔들게 한다. ‘땡땡땡’, ‘치카 치카 치카’ 등 한 음절부터 세 음절의 쉽고 재미있는낱말을 들려주면 더 재미있어 한다.

 

Play 7 노젓기 운동

준비물 아이용 그네봉, 매트

이렇게 놀아요 그네봉을 사이에 두고 아이와 마주보고 앉아 함께 그네봉을 잡은 다음 몸을 앞뒤로 움직인다. 뒤로 누울 때는 몸을 곧게 펴고, 일으켜 세울 때는 팔꿈치를 굽힌다. 5회 정도 반복할 것.

 

 


Play 8 점토 놀이

준비물 컬러믹스 점토, 모양틀

이렇게 놀아요 다양한 색깔의 컬러믹스 점토를 준비해 아이가 자유롭게 만져보게 한다. 점토 떼기, 누르기, 반죽하기 등을 하면서 놀이 시간을 가질 것. 점토를 넓게 펼쳐놓고 손바닥을 꾹꾹 찍거나 동그라미·세모·네모 등 모양틀로도 찍어본다. 찍어낸 도형은 직접 만져보며 충분히 촉감을 느끼게 해준다.

 

다양한 환경에서 적절한 자극을 받게 되면 두뇌가 고루 발달하는데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놀이'다. 두뇌 발달을 촉진하는 연령대별 맞춤 놀이법을 소개한다.

Credit Info

기획
최미혜·남현욱 기자
사진
이주현, 김진섭, 인지은
모델
이로하(8개월), 최세윤(3세),
도움말
김혜련(한국짐보리 놀이교육연구소 소장)
스타일리스트
김유미
헤어·메이크업
박성미
의상협찬
포코퐁퐁(www.pocopongpong.co.kr)
소품협찬
필립스(www.philips.co.kr)
참고도서
<0~3세 뇌 발달 놀이>(아이조아연구소 지음, 한봄), <우리 아기 첫 두뇌발달 놀이>(마거릿 사세 지음, 시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