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네이버포스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플레이스

브레인 푸드, 견과류 메뉴

자꾸만 손이 가는 영양 듬뿍 간식

견과류에는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발달에 좋은 필수지방산, 비타민 E가 풍부하다. 두 돌 이후 부터 먹일 수 있는 호두, 땅콩, 밤, 잣 등 견과류로 만든 두뇌 영양 반찬 & 간식.

호두쌀드롭쿠키

재료 호두 30g, 쌀가루 100g, 베이킹파우더 2g, 버터 45g, 설탕 50g, 달걀 25g

how to make
➊ 껍질 벗긴 호두는 기름 두르지 않은 팬에 볶아 굵게 다진다.
➋ 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는 체에 내린다.
➌ 볼에 상온에서 녹인 버터와 설탕을 넣고 젓다가 달걀을 넣어 크림색이 되도록 젓는다.
➍​ 여기에 ②의 쌀가루와 다진 호두를 넣어 반죽한 뒤 밤알 크기로 빚어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쯤 굽는다.

tip 호두는 알갱이가 씹혀야 맛있으므로 잘게 다지되 가루가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밤고구마빠스

재료 밤 5알, 고구마 1개, 쌀눈유 4큰술, 조청 3큰술, 흑임자 약간

how to make
➊ 밤과 고구마는 껍질째 씻어 찜통에 찐 다음 한입 크기로 썬다.
➋​ 팬에 쌀눈유를 두르고 ①의 밤과 고구마를 넣어 노릇노릇하게 튀기듯이 굽는다.
➌ 다른 팬에 조청을 넣고 약한 불에서 자글자글 끓으면 ②의 밤과 고구마를 넣고 고루 버무려 흑임자를 뿌린다.

tip 조청은 약한 불로 졸여야 타지 않고 밤과 고구마에 골고루 옷을 입힐 수 있다.

잣가루 묻힌 율란

재료 밤 10알, 꿀 2큰술, 잣가루 1½큰술, 계핏가루·소금 약간

how to make
➊ 밤은 20분 정도 삶아 따뜻할 때 속을 파내 체에 내린다.
➋​ 밤고물에 소금과 꿀을 넣고 반죽한다.
➌​ 반죽을 ½큰술 정도 떠서 밤 모양으로 빚고 밑동에 잣가루를 약간 묻힌다.

tip 반죽의 농도는 꿀을 가감하여 맞추는 것이 좋다. 밤이 뻑뻑해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계핏가루를 넣으면 쉽게 소화시킬 수 있다.

땅콩초콜릿봉봉

재료 땅콩·다크초콜릿 100g씩, 설탕 30g, 물 1큰술, 버터 1작은술, 코코아파우더·슈거파우더 적당량

how to make
➊ 땅콩은 기름 두르지 않은 팬에 넣어 노릇하게 볶는다.
➋​ 냄비에 설탕과 물을 넣어 젓지 말고 중불로 녹인 뒤 불에서 내려 ①을 넣고 고루 섞는다.
➌ ​설탕이 하얗게 굳으면 다시 중불에 올려 캐러멜 색이 나도록 볶다가 버터를 넣고 섞은 뒤 넓은 쟁반에 쏟아 한 김 식힌다.
➍​ 중탕 또는 전자레인지에 녹인 다크초콜릿에 ③의 땅콩을 고루 버무린 다음 슈거파우더와 코코아파우더에 뒹굴려 여분의 가루를 털어낸다.

밤스프레드 한입 토스트

재료 밤 3컵, 유기농 설탕 ½컵, 물 1½컵, 꿀 2큰술, 소금 약간

how to make
➊ 밤은 물을 자박하게 붓고 15분 정도 삶아 속을 파내 체에 내린다.
➋​ 냄비에 설탕과 물, 소금을 약간 넣고 약불에서 천천히 졸인다.
➌ 설탕이 다 녹고 되직한 농도로 졸여지면 꿀을 넣고 한소끔 끓인 다음 불을 끈다.
➍ ③을 열탕 소독한 병에 담아두고 한입 크기로 자른 식빵을 노릇하게 구어
발라 낸다.

tip 열탕 소독을 10분 정도 하거나 밤조림이 뜨거울 때 병에 담아 뒤집어 진공 상태로 만들면 병뚜껑을 열 때 뻥 소리가 나는데 이는 신선한 맛을 오래 유지시킨다.

밤대추크레페

재료 밤 5개, 대추 2개, 꿀 2작은술, 크레페 (달걀 1개, 밀가루 5큰술, 설탕 2큰술, 우유 1큰술, 소금 약간), 쌀눈유 약간

how to make
➊ 삶아서 체에 내린 밤과 잘게 다진 대추를 꿀과 함께 고루 섞는다.
➋ 볼에 달걀과 밀가루, 설탕, 우유, 소금을 넣어 섞어 크레페 반죽을 만든다.
➌ 달군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②의 반죽을 지름 7cm 정도의 원형으로 노릇하게 굽는다.
➍ 크레페가 따뜻할 때 ①의 소를 듬뿍 넣고 콘 모양으로 접는다.

tip 크레페 반죽은 손에서 주르르 흐를 정도가 되어야 얇고 노릇하게 구워진다.

견과류에는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발달에 좋은 필수지방산, 비타민 E가 풍부하다. 두 돌 이후 부터 먹일 수 있는 호두, 땅콩, 밤, 잣 등 견과류로 만든 두뇌 영양 반찬 & 간식.

Credit Info

기획
박솔잎 기자
사진
조병선
요리·도움말
김영빈(수랏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