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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탈·설사 막아주는 溫 이유식&유아식 (2)


현미양배추미음 (초기)
재료 불린 현미 5g, 불린 쌀·양배추 10g씩, 물 1컵
How to Cook
양배추는 부드러운 잎만 끓는 물에 삶는다. 
믹서에 불린 현미와 쌀, 양배추, 물 2큰술을 넣고 곱게 간다.
냄비에 준비한 재료와 물을 넣고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인 뒤 저어가며 5분 정도 더 끓인다.
tip 현미는 쌀에 비해 영양이 많지만 소화가 잘되지 않는 게 단점인데 이를 보완한 것이 발아현미다. 왕겨를 벗겨낸 현미에 적정한 수분과 온도 등을 유지해 1~5mm 정도 싹을 틔운 것으로 일반 현미에 비해 소화가 잘되고 식감이 부드럽다. 또한 감마-오리자놀 성분이 성장을 촉진해 아이가 먹으면 좋다.

찹쌀대추죽 (중기)
재료 불린 찹쌀·불린 쌀 10g씩, 대추·밤 1개씩, 물 1컵 
How to Cook
믹서에 불린 찹쌀과 쌀, 물 2큰술을 넣고 3초 정도 간다. 
대추는 뜨거운 물에 불린 다음 씨를 도려내 잘게 다지고, 밤은 푹 쪄서 잘게 다진다. 
냄비에 준비한 재료와 물을 넣고 쌀이 푹 퍼질 때까지 저어가며 끓인다.
tip 찹쌀은 차지고 부드러워 이유식에 좋은 재료.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허한 기를 보강하며 설사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 단, 변비가 있는 아이가 찹쌀을 너무 많이 먹으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흰살생선양파죽 (중기)
재료 불린 쌀 20g, 흰살 생선 10g, 양파 5g, 물 1컵 
How to Cook
믹서에 불린 쌀과 물 2큰술을 넣고 3초 정도 간다.
➋ 흰살 생선은 살만 발라내 끓는 물에 데쳐 잘게 다지고, 양파도 잘게 다진다.
냄비에 준비한 재료와 물을 넣고 쌀이 푹 퍼질 때까지 저어가며 끓인다.
tip 흰살 생선은 붉은 생선에 비해 비린내가 적고 담백한 맛이 나 이유식 재료로 좋다. 흰살 생선은 바로 끓이면 비린내가 날 수 있으므로 우유에 20분쯤 담가두었다가 한 번 데쳐서 이용한다. 

닭고기채소진밥 (후기)
재료 진밥 60g, 닭 안심 20g, 당근·호박 15g씩, 닭고기육수 1컵 
How to Cook
➊ 당근과 호박은 사방 0.5cm 크기로 다진다.
닭 안심은 끓는 물에 삶아 사방 0.5cm 크기로 다지고, 삶은 물은 면보에 거른다.
냄비에 준비한 재료와 닭고기육수를 넣고 끓인다.
tip 닭고기 삶은 물은 버리지 말고 면보에 걸러 기름기를 제거한 뒤 죽을 끓일 때 넣으면 맛과 영양이 좋아진다. 



닭고기카레우동 (반찬)
재료 닭 안심 30g, 우동 면 50g, 카레가루 1큰술, 감자·양파·당근 20g씩, 부추 10g, 닭고기육수 1컵, 포도씨유 약간 
How to Cook
닭 안심은 끓는 물에 삶아내 잘게 찢고, 국물은 면보에 거른다. 
우동 면은 끓는 물에 삶아서 찬물에 헹군다. 
감자, 양파, 당근은 5cm 길이로 곱게 채 썰고, 부추도 같은 길이로 썬다.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감자, 양파, 당근을 볶다가 닭고기육수를 붓고 끓인다. 
육수가 끓으면 카레가루를 넣어 잘 푼 다음 삶은 닭고기, 부추, 우동 면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tip 카레가루를 많이 넣으면 아이가 거부감을 느낄 수 있으니 적당량만 넣고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흰살생선두부찜 (반찬)
재료 흰살 생선 50g, 두부 30g, 파프리카·양파 20g씩, 감자전분 적당량, 맛술 약간, 소스(간장·식초 ½큰술씩, 물 ½컵, 올리고당 1큰술, 녹말물 적당량) 
How to Cook
흰살 생선은 살만 발라내 잘게 다지고, 두부는 면보에 싸서 물기를 짜낸 뒤 곱게 으깨고, 파프리카와 양파는 곱게 다진다. 
볼에 ①과 맛술을 넣고 덩어리가 뭉쳐질 때까지 감자전분을 넣어가며 치댄다. 
②를 한입 크기로 빚어 찜기에 넣고 15분 정도 찐다. 
냄비에 녹말물을 제외한 소스 재료를 넣고 끓으면 녹말물을 넣어 농도를 맞춘다.
tip 반죽에 전분 가루를 많이 넣으면 익었을 때 딱딱하다. 반죽 재료의 물기를 최대한 제거해 전분가루를 적게 넣을 것. 


소고기들깨리조토 (반찬)
재료 소고기 안심 30g, 현미밥 60g, 들깨가루 ½작은술, 양파·느타리버섯 20g씩, 우유⅓컵, 소금·포도씨유·맛술 약간씩 
How to Cook
소고기와 양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썰기 하고, 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비슷한 크기로 썬다.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①의 소고기와 양파를 볶다가 느타리버섯, 현미밥, 우유, 맛술을 넣고 끓인다. 
②에 들깨가루,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다.
tip 들깨에는 DHA 성분이 함유되어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준다. 들깨가루를 넣으면 수분을 흡수해 재료가 팬에 눌어붙기 쉬우므로 저어가며 재빨리 볶는다. 

잡곡영양약식 (반찬)
재료 불린 잡곡 20g, 불린 찹쌀 50g, 밤·대추 2개씩, 잣·호박씨 5알씩, 양념(간장 ½큰술, 참기름 ⅓큰술, 올리브유 ½ 작은술, 흑설탕 2큰술, 물 ½컵, 소금 약간) 
How to Cook
밤은 껍질을 벗겨 4등분하고, 대추는 씨를 도려낸 다음 채 썬다. 
볼에 양념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전기밥솥에 준비한 재료를 모두 넣고 잘 섞어 밥을 짓는다. 
밥이 다 되면 골고루 섞은 다음 뜨거울 때 펼쳐서 식힌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tip 완성된 약식은 뜨거울 때 모양틀에 꾹꾹 눌러 담아야 모양이 부서지지 않고 잘 나온다. 

Credit Info

기획
김은혜 기자
사진
추경미
도움말
김소영(고시환소아청소년과 영양사)
요리·스타일링
김형님(ST.형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