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FASHION MORE+

올리버 피플스

올리버 피플스의 창립자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래리 라이트(Larry Leight)를 만난 후, 모든 일에는 기본이 중요하다는 걸 다시금 깨닫게 됐다. 그가 디자인하고 만들어내는 제품을 보면 무슨 말인지 단박에 알아챌 거다.

UpdatedOn May 31, 2012




세상엔 정말 많은 안경 브랜드가 있다. 그럼에도 올리버 피플스는 유명하다. 그게 어떻게 가능했나?
맞다. 정말 많은 브랜드들이 있다. 그중에서도 올리버 피플스가 도드라질 수 있었던 건, 바로 헤리티지 덕분이다. 25년간의 스토리를 통해 올리버 피플스만이 쌓은 문화적 배경이 소비자들에게 흥미롭게 다가선 것 같다. 배우나 뮤지션 그리고 패션을 주도하는 굉장히 흥미로운 사람들이 애용했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우리 제품엔 로고가 크게 새겨져 있지 않다. 올리버 피플스를 아는 사람들만이 서로 알아볼 수 있다. 그게 자부심을 갖는 부분이다. 역사가 깊은 브랜드이다 보니 자칫 노숙한 브랜드란 느낌을 주기 쉽다. 그래서 매 시즌 젊은 소비층을 위해 젊고 신선한 감각의 디자인을 출시하고 있다.  


벌써 25년 전에 이 일을 시작했다. 그럼 당신의 나이도 꽤 되었겠다. 근데 어떻게 그런 젊은 감각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가?
젊고 감각 넘치는 친구들과 만나는 걸 즐긴다. 우리 회사에 오면 알게 될 거다. 패션에 관심 많은 젊은 직원들로 가득하다. 난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한다. 솔직히 그들의 이야기에서 영감을 얻어내는 게 말처럼 쉽진 않다. 그래서 노력을 많이 한다. 
로고가 참 특이하다. 어떤 의미가 담겨 있나?
처음 이 일을 시작했을 때, 국제 트레이드 쇼에 갔었다. 그곳에서 독특한 형상을 봤다. 지금의 우리 로고와 똑같은 건 아니고, 비슷한 느낌이었다. 그걸 기억해두었다가 내 나름의 방식으로 디자인했다. 빌딩을 짓는 건,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다. 안경도 빌딩을 짓는 것과 마찬가지다.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니까. 그런 느낌을 상징화했다.
안경 역사에 남을 만한 올리버 피플스만의 획기적인 기술이 있나?
올리버 피플스엔 안경사와 의사가 함께 일한다. 마케팅이나 브랜딩 그리고 디자인을 떠나 이 안경이 얼굴에 편안하게 잘 맞는지 그리고 눈에도 좋은지를 확신할 수 있어야 한다. 기본 지식이 충족된 이후에 디자인도 하고 마케팅도 하고, 다양한 창의성도 발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올리버 피플스가 갖춘 안경에 대한 탄탄한 기본 지식이 가장 뛰어난 기술이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제품, 그리고 그들에게 잘 맞는 제품인지를 확신하기 위해선 일대일로 정보를 흡수해야 할 것만 같다.


우리가 모든 걸 고려해 디자인했다고 해도, 소비자와 잘 안 맞을 수 있다. 도쿄에 있는 매장처럼 고객들과 대면할 수 있는 공간을 통해 이 사실을 깨달았다. 과거엔 디자인해서 팔기만 했는데, 매장을 열고 나선 고객들을 만나 실제적인 정보를 수집했다. 물론 안경을 만드는 데 반영도 했다. 고객들을 직접 만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됐다.


올리버 피플스가 CD도 만든다고 들었다.
CD를 만든 건 매장 분위기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조성하기 위해서였다. 사람들이 제품만 보는 게 아니라 음악과 제품을 결합해 생각하길 바랐다. 그 CD는 DJ들의 음악으로 구성돼 있다. 우리만의 독점적인 음악이기 때문에 다른 곳에선 들어보지 못한 신선한 것들이다. 그래서 굉장히 유명한 라디오 방송국에서 올리버 피플스의 음악을 틀기도 한다. KCRW 같은 라디오 방송국에서 주로 많이 틀어준다.  
KCRW는 아이폰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있다.
맞다. 한국에서도 들을 수 있겠다.


안경을 만들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건 무엇인가? 역시 실용성이겠지?
그렇다. 실용성이 먼저다. 독특한데 쓸 수가 없다면 그건 버려야 하는 안경이다. 실용성을 담보해내고, 그다음에 독특하고도 기발한 것을 첨가하는 것이다.
이번 시즌 안경 트렌드는 무엇이라 생각하나?
컬러에 관심이 많은 것 같다. 플라스틱 컬러가 좀 더 다양해지고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그리고 안경 프레임의 컬러가 아래로 내려갈수록 단계적으로 차이를 드러내는 두꺼운 테가 유행하고 있다. 안경 렌즈의 경우엔 너무 어둡지 않은 밝은색이나 미디엄 틴트를 많이 선호하는 편이다. 
집에 안경이 차고 넘칠 것 같다. 지금 쓰고 있는 안경을 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내가 지금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 다르게 결정한다. 지금 쓰고 있는 이 선글라스는 사람들이 굉장히 궁금해하는 프레임이다. ‘어? 저 프레임 뭐지?’란 반응을 이끌어내는 프레임이다. 그 반응을 보는 게 흥미롭다. 
어? 그 프레임은 뭔가?
작년에 출시한 제품으로 컬래버레이션한 거다. 특수 효과 처리한 선글라스라서 밤에 써도 정확하게 보인다.

 

올리버 피플스의 로고
동그라미와 역삼각형 그리고 네모는 올리버 피플스의 로고다. 올리버 피플스의 DNA와 창립자 래리 라이트의 바람을 적확히 표현해낸 재밌는 모양새다.

 

 

 

친환경 시계
파괴되는 생태계를 구하는 나무 시계.

 나무로 만들어진 시계는 전에도 있었다. 하지만 이렇게 적극적이진 않았다. 피렌체에서 태어난 100% 천연 나무 시계인 ‘위우드(WEWOOD)’는 남은 나무 조각들을 활용해 완성된 시계다. 나무 고유의 질감과 컬러, 나무결의 디테일까지 섬세하게 디자인해낸, 장인 정신 충만한 시계다. 한 개의 제품이 판매될 때마다 비영리 환경보호 기구인 ‘아메리칸 포레스트’와 협업을 통해
한 그루의 나무를 심고 환경을 생각하는 일을 진행 중이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디지털 매거진

MOST POPULAR

  • 1
    모유 수유와 럭셔리
  • 2
    New kids On The Block
  • 3
    파스타 파스타
  • 4
    코로나 때 어떻게 하셨어요?
  • 5
    YOUNG!WOO

RELATED STORIES

  • CELEB

    2022 17th A-awards

    에이어워즈는 진정 연말의 신호탄이다. <아레나>의 독자와 친구들을 서슴없이 불러 모아 만끽했던 제17회 에이어워즈의 밤을 돌아봤다.

  • CELEB

    김종현, ”솔로 앨범 은 팬들을 향한 마음을 담아내”

    김종현의 뉴이스트에서 솔로로 컴백 인터뷰와 화보 미리보기

  • CELEB

    NCT 태용, 창작의 힘

    NCT 127의 리더 태용은 멈추지 않고 창작한다. 가사, 비트, 그림, 영상, 무엇으로든 표현하는 태용은 만들면서 힘을 얻는다.

  • CELEB

    최원영, “<슈룹> 즐거운 분위기에서 연기할 수 있어서 남달랐다”

    배우 최원영의 남성미 넘치는 화보와 인터뷰 미리보기

  • CELEB

    금새록, <사랑의 이해> “삶에서 가장 즐거운 건 연기”

    배우 금새록의 다채로운 매력을 담은 화보 미리보기

MORE FROM ARENA

  • LIFE

    플랫폼 시대의 명암

    팬데믹이 몰고 온 뉴노멀 시대, OTT 플랫폼은 신속하게 대세로 자리 잡았다. OTT 콘텐츠는 선정성 및 폭력성에 대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지상파 방송에서 볼 수 없던 주제나 소재, 아이템 등을 자유롭게 실험할 수 있는 장이 되었다. 반면 OTT에게 대중문화 산업의 총아 자리를 내준 영화 산업은 위기에 처했다.

  • INTERVIEW

    AB6IX 이대휘 'SPACE ODDITY' 미리보기

    AB6IX 이대휘, 경계를 넘어서는 패션 화보와 인터뷰 공개

  • FASHION

    THE SHOPPER

    온 종일 쇼핑만 하다 저문 하루.

  • LIFE

    SUMMER TUNE I: TO LISTEN

    <아레나> 에디터들을 흥얼거리게 하는 이 여름의 플레이리스트.

  • FASHION

    BOOTS & GASOLINE

    덧없이 질주하고 싶은 본능과 감각.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