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김우빈이 된 남자

우리가 만난 김우빈은 ‘김우빈 모드’의 김현중이다. 싸움짱 고등학생부터 디스토피아의 산소를 나르는 택배기사까지. 그 이면을 들춰보니 우리가 아직 모르는 남자가 있었다.

UpdatedOn April 25, 2023

/upload/arena/article/202304/thumb/53508-512817-sample.jpg

실크 개버딘 소재의 더블브레스트 켄트 재킷·가먼트 워싱 쇼트 슬리브 포켓 티셔츠·브라이트 핑크 컬러의 그레고리 클래식 리넨 트라우저·플로럴 패턴 실크 스카프·스웨이드 에스파드리유 모두 랄프 로렌 퍼플 라벨 제품.

 

“요즘에는 스스로 칭찬도 해주고, 하고 싶은 걸 해요.
하루하루 행복하게 살려고 하다 보니 정말 행복한 사람이 됐어요.”

 

<아레나>와의 인터뷰는 8년 만이네요. 제 눈에는 당시 화보 속 모습과 큰 차이가 없는데, 본인은 어떻게 느끼나요?
일단 얼굴이 좀 늙었죠.(웃음) 마음가짐은 많이 달라졌어요. 8년 전 저는 늘 미래 속에 살았거든요. 뭔가를 꼭 이뤄야 한다는 강박이 컸죠. ‘네가 지금 어떻게 잠이 와, 실수라도 하면 어떡하려고’ 하면서 저 자신을 스스로 못살게 굴었어요. 연기를 쉬는 동안 문득 그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남들한테는 칭찬도 위로도 잘해주면서 정작 나한테는 왜 그러지 못했을까. 조금 슬프더라고요. 정작 내가 내 편을 못 들어줬구나. 요즘에는 스스로 칭찬도 해주고, 먹고 싶은 거 먹고, 하고 싶은 걸 해요. 하루하루 행복하게 살려고 하다 보니 정말 행복한 사람이 됐어요.

인지도에 비해 생각보다 화보 촬영은 별로 안 했더라고요. 오늘처럼 화보 촬영이 있으면 전날 긴장되기도 하나요?
전혀 아닙니다. 모델로 처음 일을 시작해서인지, 촬영장에 오면 고향에 돌아온 느낌이에요. 물론 잘해내야 한다는 부담은 있죠. 그래도 화보 촬영은 늘 마음이 가볍고 즐거워요. 오늘도 그랬고요.

오늘 아침에는 어떤 노래 들었나요?
휴대폰 잠깐 볼게요. 잔나비의 ‘꿈과 책과 힘과 벽’ 들었네요. 요즘 예능 프로그램 <수학 없는 수학여행>을 챙겨 보고 있거든요. 사랑하는 동생 도경수가 나와서.(웃음) 함께 출연한 가수분들 음악도 찾아 듣는데, 이 노래는 계속 생각나더라고요.

5월 12일이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택배기사>가 공개됩니다. SF 장르물에 출연한 적은 있지만, 먼 미래의 캐릭터를 연기한 건 이번이 처음이죠. 실제 촬영은 어땠나요?
아무래도 CG가 많다 보니 블루스크린 앞에서 연기하는 장면이 많았어요. 조금 낯설기도 했지만 <외계+인>을 워낙 오랫동안 촬영해서 크게 어렵진 않았어요. 조의석 감독님과도 <마스터>에서 호흡을 맞춰본 터라 즐겁게 촬영했습니다.

/upload/arena/article/202304/thumb/53508-512816-sample.jpg

리넨 헤링본 스포츠 코트·트윌 프렌치 커프 셔츠·코튼 리넨 헤링본 베스트·코튼 리넨 헤링본 쇼츠 모두 랄프 로렌 퍼플 라벨 제품.

/upload/arena/article/202304/thumb/53508-512815-sample.jpg

롤넥 스웨터·화이트 트윌 셔츠·가먼트 다이 치노 쇼츠 모두 랄프 로렌 퍼플 라벨 제품.

이런 게 팀워크구나 싶네요. 연기를 시작한 지 벌써 10년이 넘었습니다. 이제는 선배로 불릴 일이 많을 텐데, 촬영장에서도 선후배의 역할이 존재합니까?
촬영장에서는 후배 배우뿐만 아니라 스태프도 선배님이라고 불러요. 선배 배우로서의 역할보다 한 팀 안에서 각자의 역할이 있는 거죠. 축구팀에 공격수, 수비수가 있는 것처럼요. 감독도 배우도 스태프도 목표는 같잖아요. 좋은 작품 만드는 것. 영화도 드라마도 결국 사람이 모여서 만드는 일이니까 현장 분위기가 좋아야 좋은 작품이 나온다고 생각해요. 굳이 역할이라고 한다면, 한 번이라도 먼저 인사하고 가깝게 지내는 거예요.

배우 일 역시 스크린 안팎으로 챙겨야 할 것이 많네요. 작품만 볼 때는 지질한 캐릭터와 극악무도한 캐릭터를 모두 해낼 수 있다면, ‘좋은 배우’라 불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제게는 김우빈이라는 배우가 그렇고요. 좋은 배우는 어떤 배우라고 생각하나요?
일단 연기를 잘해야겠죠. 돈 받고 하는 직업이니까요. 다만 좋은 연기, 좋은 배우의 기준은 늘 고민하고 있어요. 연기에 정답은 없잖아요. 때문에 스태프와 잘 소통하는 배우가 좋은 배우라고 생각해요.

김우빈을 검색하면 ‘인성 좋은 배우’가 많이 나오는 데는 다 이유가 있었군요. <택배기사>에서는 ‘비범한 싸움 실력을 갖춘 전설의 택배기사 ‘5-8’ 역할을 맡았습니다. 이번에도 싸움 잘하는 캐릭터예요.
아무래도 뭐 이미지가.(웃음) 에디터님은 왜 웃으세요! 아무래도 제가 키가 크고 얼굴에서 풍기는 느낌 때문에 그런 역할을 자주 맡겨주시는 것 같아요.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저도 들어본 적은 없어요.

자기 작품을 몇 번이고 잘 보는 분이 있는가 하면, 보기 힘들어하는 분도 있더라고요. 어느 쪽인가요?
잘 못 봐요. 물론 제가 출연한 모든 작품을 좋아하지만, 그냥 제 연기를 보는 게 힘들어요.(웃음) 오래된 작품일수록 더 못 봅니다. ‘더 잘할 수 있는데, 저 때 왜 저렇게 했지’ 하는 마음만 커져요.

그나마 보기 편한 작품도 있나요?
<우리들의 블루스>요. 일단 다른 출연작에 비해 분량이 적기도 했고요.(웃음) 다른 배우분들이 워낙 훌륭하게 연기하셔서 볼 때 마음이 되게 좋았어요.

배우로서 어떤 칭찬을 받을 때 가장 기쁜가요?
‘연기 잘한다’ ‘작품 잘 봤다’라는 말도 좋지만, 동료에게는 ‘보고 싶다’는 말을 들을 때 감사하죠. 촬영 기간이 짧게는 몇 달에서 길게는 일 년을 넘기기도 해요. 우리가 일 때문에 만났지만, 어쨌든 그 기간 동안은 같이 사는 거잖아요. 그 시간이 얼마나 귀해요. 보고 싶다는 건 그만큼 행복했다는 뜻이니까. 그런 연락을 받을 때 내가 잘하고 있구나 싶죠.

그림 그리는 걸 좋아한다고 들었어요. 이따금 그림 선물도 하나요?
저는 늘 추상화를 그려요. 특별한 이유가 있는 건 아니고 다른 그림을 잘 못 그려서.(웃음) 초등학교 때 미술학원 몇 년 다닌 게 전부예요. 선물은 딱 한 번 해봤어요. 드라마 <함부로 애틋하게>를 촬영하는 동안 그린 그림인데, 쫑파티 하는 날 이경희 작가님께 드렸어요.

/upload/arena/article/202304/thumb/53508-512814-sample.jpg

핸드메이드 헤링본 스포츠 코트·핸드메이드 헤링본 베스트·플란넬 헤링본 내추럴 셔츠·버클 텍스처 트라우저·캐시미어 실크 네커치프·웰링턴 카프스킨 라이딩 부츠 모두 랄프 로렌 퍼플 라벨 제품.

 

“좋은 사람, 좋은 배우가 되고 싶어요.
누군가를 떠올렸을 때 기분이 좋으면 그 사람은 좋은 사람 아닐까요?”

 

독특하게 첫 활동 이후 활동명을 본명에서 예명으로 바꿨죠. 김현중과 김우빈은 무엇이 같고 다릅니까?
다른 점은 분명히 있어요. 저는 그걸 ‘김우빈 모드’라고 부릅니다.(웃음) 전 되게 내성적이고 낯을 정말 많이 가리거든요.

지금까지 이야기 나누면서 느낀 바로는 전혀 그렇지 않은 것 같은데요.
그러니까요. 이게 김우빈 모드예요. 배우는 남들 앞에 서는 직업인데 언제까지고 낯을 가릴 순 없잖아요. 아예 다른 사람이 되진 못하지만 조금은 더 편안하게 말하게 돼요. 실제로 많이 도움되기도 하고요.

예명으로 활동하는 연예인에게 궁금했던 점인데, 부모님은 어떤 이름으로 부르나요?
저희 부모님은 어릴 때부터 이름보다는 ‘아들’이라고 부르세요. 거의 없는 일이긴 한데, 제 본명을 모르는 분들과 있을 때는 간혹 우빈이라고 부르셨던 것 같아요.

여러 인터뷰에서 ‘영업을 잘한다’는 말을 자주 했어요. <더 울프 오브 월 스트리트> 팬이려나 싶었습니다. ‘나 이것까지 영업해봤다’ 하는 게 있을까요?
그 영화를 정말 좋아하긴 해요. 주인공이 영업을 잘해서 좋아한 건 아니었는데, 어쩌면 제가 영업왕을 자처하는 게 그 영화 때문일 수도 있겠네요.(웃음) 한번 생각해봐야겠어요. 저는 차 팔아본 적 있어요. 어느 날 친구가 어떤 차를 산다고 하는데 말이 안 되는 거예요. 제가 볼 때는 기아 K7이 딱 적당했거든요. 그때부터 길에 K7이 있으면 ‘저 옆에 서봐. 내가 사진 찍어줄게’, 혹시나 K7 택시를 타면 ‘야, 봐봐. 실내 봐. 너 아기 낳으면 유모차도 넣어야 되는데 그 차 너무 작잖아’ 하면서 계속 영업했어요. 결국 그 친구 K7 사서 3년째 아주 잘 타고 있습니다.

/upload/arena/article/202304/thumb/53508-512813-sample.jpg

실크 리넨 크루넥 스웨터·플레이드 리넨 팝오버 셔츠·가먼트 다이 치노 쇼츠·앵클 스트랩 에스파드리유 모두 랄프 로렌 퍼플 라벨 제품.

/upload/arena/article/202304/thumb/53508-512823-sample.jpg

켄트 글렌 플레이드 울 트위드 수트·헤링본 셔츠·트위드 타이·캐시미어 실크 포켓 스퀘어 모두 랄프 로렌 퍼플 라벨 제품.

/upload/arena/article/202304/thumb/53508-512822-sample.jpg

스니커핸즈드 모메두이 루드이 헤 비링통본, 스펌포프츠킨 코블트루·종핸·드파메라이다드이 스헤 링체본인 베펌스프트킨· 플팔란찌넬 모 헤두링 루본이 내 비추통럴×쿠 사마 야요이 제품. 셔츠·캐시미어 실크 네커치프 모두 랄프 로렌 퍼플 라벨 제품.

3 / 10
/upload/arena/article/202304/thumb/53508-512819-sample.jpg

리넨 헤링본 스포츠 코트·트윌 프렌치 커프 셔츠·코튼 리넨 헤링본 베스트·코튼 리넨 헤링본 쇼츠 모두 랄프 로렌 퍼플 라벨 제품.

리넨 헤링본 스포츠 코트·트윌 프렌치 커프 셔츠·코튼 리넨 헤링본 베스트·코튼 리넨 헤링본 쇼츠 모두 랄프 로렌 퍼플 라벨 제품.

배우 일도 하다 보면 질문하고 싶어질 때가 있을 것 같아요. 그럴 때마다 찾는 분이 있나요?
이경희 작가님을 자주 찾아봬요. 작가님께 여러 질문도 드리지만, 그냥 같이 있고 싶어서 연락드리는 것 같아요. 한 번씩 뵙는 것만으로 힘이 되는 분이니까.

5년의 공백이 있었고 올해는 두 편의 신작 공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지금 김우빈에게 가장 두려운 건 뭔가요?
하루가 너무 빨리 가요. 심지어 그 속도가 점점 더 빨라져요. 무섭다기보다는 깜짝깜짝 놀라죠.

배우 한석규 씨는 ‘배우는 나이 먹는 걸 기다리는 직업’이라고 말한 적 있어요. 우빈 님께서도 한 인터뷰에서 얼른 마흔이 되고 싶다고 한 적 있더라고요. 나이 먹는 게 기다려지는 이유가 있나요?
당시 그렇게 얘기한 이유는, 살면서 쌓인 경험이 연기에 도움될 것 같다는 생각 때문이었어요. 느껴본 감정이라면 더 잘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으니까. 마흔의 남자라면 아주 많은 경험을 했을 거라는 막연한 생각이 있었죠. 지금은 별로 마흔이 되고 싶지 않아요.(웃음) 서른다섯의 김우빈이 딱 좋아요.

좋아하며 즐길 수 있는 일과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은 다르죠. 김우빈에게 연기는 어떤 쪽인가요?
마냥 즐길 수 없는 일이죠. 여전히 어렵고 무섭기도 해요. 하지만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어요. 저는 연기하는 걸 좋아해요. 그래서 잘하고 싶어요.

지금으로부터 또 한 번 35년이 지났을 때, 김우빈은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나요?
저는 늘 좋은 사람, 좋은 배우가 되고 싶어요. 아까도 말씀드렸듯 ‘좋은 사람, 좋은 배우는 뭘까’ 늘 고민하고요. 좋은 사람. 누군가를 떠올렸을 때 기분이 좋으면 그 사람은 좋은 사람 아닐까요?

/upload/arena/article/202304/thumb/53508-512820-sample.jpg

케이블 캐시미어 스웨터·플레이드 체크 리넨 셔츠·그레고리 실크 리넨 트라우저·모노그램 버클 벨트 모두 랄프 로렌 퍼플 라벨 제품.

/upload/arena/article/202304/thumb/53508-512821-sample.jpg

럭셔리 스웨이드 오버셔츠·버클 텍스처 트라우저·플로럴 패턴 실크 스카프·카프스킨 피셔맨 샌들 모두 랄프 로렌 퍼플 라벨 제품.

3 / 10
/upload/arena/article/202304/thumb/53508-512818-sample.jpg

켄트 글렌 플레이드 울 트위드 수트·헤링본 셔츠·트위드 타이·캐시미어 실크 포켓 스퀘어· 카프스킨 피셔맨 샌들 모두 랄프 로렌 퍼플 라벨 제품.

켄트 글렌 플레이드 울 트위드 수트·헤링본 셔츠·트위드 타이·캐시미어 실크 포켓 스퀘어· 카프스킨 피셔맨 샌들 모두 랄프 로렌 퍼플 라벨 제품.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Fashion Editor 최태경
Feature Editor 주현욱
Photography 목정욱
Stylist 이혜영
Hair 임철우
Make-up 김성혜
Assistant 박선경

2023년 05월호

MOST POPULAR

  • 1
    제로베이스원 성한빈&김지웅, '웅성즈' 케미가 돋보이는 <아레나 옴므 플러스> 디지털 커버 공개
  • 2
    배리 X 조슈아
  • 3
    떡볶이 데이
  • 4
    셰리의 향
  • 5
    <아레나> 4월호 스페셜 에디션 커버를 장식한 세븐틴 조슈아

RELATED STORIES

  • INTERVIEW

    제로베이스원 성한빈&김지웅, '웅성즈' 케미가 돋보이는 <아레나 옴므 플러스> 디지털 커버 공개

    성한빈&김지웅의 새로운 매력이 담긴 <아레나> 디지털 커버 미리보기

  • INTERVIEW

    브랜딩 이상의 브랜딩

    서울에 온 PSG 브랜딩 디렉터 파비앙 알레그레를 만났다. 멋이나 부리는 사람일 거라는 예상이 완전히 빗나갔다. 이들은 미래를 향해 일하고 있었다.

  • INTERVIEW

    곽동연, “궁금함과 신뢰를 동시에 주는 배우가 되면 좋겠습니다.”

    <눈물의 여왕> 배우 곽동연의 <아레나> 4월호 화보 및 인터뷰 미리보기

  • INTERVIEW

    송하윤, “명예가 쌓인 곳이 꽃길이 아니라, 내가 지금 가고 있는 이곳이 꽃길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어요."

    배우 송하윤의 <아레나> 4월호 화보 및 인터뷰 미리보기

  • INTERVIEW

    소수빈, "좋은 가수는 사람들의 마음에 발자국을 남길 줄 알아야 돼요"

    <싱어게인 3> 가수 소수빈의 <아레나> 4월호 화보 및 인터뷰 미리보기

MORE FROM ARENA

  • INTERVIEW

    지금 강다니엘

    지난해 9월 이후 다시 강다니엘이 <아레나>의 카메라 앞에 섰다. 1년이 조금 넘는 시간 동안 강다니엘은 두 가지 색을 더 보여주었고, 조금 더 여유가 생겼으며, 어조에선 성숙함이 묻어났다. 변한 건 많지만 머릿속을 새하얗게 만드는 미소는 여전했다.

  • FASHION

    신상 스니커즈

    가을·겨울 시즌을 위한 각 브랜드의 야심찬 신상 스니커즈.

  • FASHION

    EYE CONTACT

    렌즈를 통해 마주한 반짝이는 너의 눈.

  • AGENDA

    손흥민이 박지성이 되기 위해 해야 할 것들

    손흥민의 축구 이력서는 박지성 앞에서 고개를 숙인다. 제2의 박지성이 되려면 갈 길이 멀다.

  • LIFE

    지금 전기차가 넘어야 할 턱들

    전 세계 반도체 수급난으로 차량 생산이 지연되고 있다. 천재지변 외에 전기차 생산량이 급증한 것도 이유로 꼽힌다. 전기차가 넘어야 할 턱은 이것만이 아니다. 미국 내 전기차 구매자의 18%가 내연기관으로 돌아왔다고 한다. 국내도 다르지 않아 보인다. 부족한 충전 인프라가 전기차 구매의 발목을 잡는다. 지금 전기차가 넘어야 할 턱들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작은 실마리를 건져본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