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Craftsmanship Of Seoul #세영악기

세상은 무정하게 변한다. 열심히 살면 무엇이 남나. 들어버린 나이와 늙은 음악과 촌스러운 영화들만 주변에서 반복된다. 그럼에도 살아 있으니까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한 여정을 시도한다. 세월에 무임승차해 지나간 풍경을 곱씹으며 인생이 고장 났던 순간만 복기할 따름이다. 그런 와중에도 우리는 일정하게 정차한다. 간이역에서 책임질 것을 찾아 두리번거리다 빈손으로 다시 열차에 오르길 반복하다 보면 어느덧 누군가의 손을 잡고 있다. 그때쯤 차창 풍경에도 무심해진다. 변하는 시대 흐름에 맞춰 업력도 능력도 키워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무엇을 해볼까. 고민하는 사이 기회는 스무 살의 꿈처럼 구름 뒤로 사라지고 열차는 황혼에 들어선다. 이달 우리는 장인들을 만났다. 50년간 구두를 수리했거나, 60년간 시계를, 40년간 기타를, 60년간 오디오를 수리한 사람들 . 한 가지만을 고쳐온 장인들에게 변하는 세상에서 우직할 수 있었던 힘에 대해 물었다.

UpdatedOn July 07, 2022

/upload/arena/article/202207/thumb/51362-491716-sample.jpg

 

세영악기
no.4 이세문 사장
- 기타 수리, 40년 경력 -

 

“낙원악기상가로 가주세요.” 택시에서 내리자 펼쳐진 풍경은 제법 아름다웠다. 팔각정을 중심으로 빙 둘러앉아 장기 두는 할아버지들, 상가 옆으로 즐비한 포장마차에서 피어오르는 연기, 머리에 커다란 쟁반을 이고 달려가는 백반집 상인. 끈적하고 땀 냄새 나는 현장이었다. 진짜 삶이 보이는 이곳의 중심에 낙원악기상가가 있었다. 상가 2층은 거친 일렉트로닉 기타 소리와 묵직하게 퍼지는 베이스 소리, 온갖 기타 소리들로 풍성했다. 기분 좋은 소리였다. 기타 판매점이 양쪽으로 이어지고 복도 중간에도 수리점과 판매점이 줄지어 있는 가운데 세영악기가 보였다.

이세문 사장은 한 손으로 통기타를 지그시 누른 채 나사를 조이고 있었다. 세탁을 자주 해 빳빳하지 않고 흐물거리는 토시에서 그가 겪은 세월이 느껴졌다. 아는 형님의 기타 공장에서 일을 배우기 시작했던 그는 낙원음악상가의 근원이나 마찬가지였다. “1982년에 올라왔어. 그때는 이 상가에 악기점만 있지 않았어. 다방, 토산물 가게, 음식점, 없는 게 없었지. 그런데 차츰 변하기 시작했어.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풍경이었지. 악기상가에 오기 전에는 여기저기 많이 돌아다녔고. 전기 기타 공장, 클래식 기타 공장, 마산에 있는 기타 공장도 다녔다가 서울로 오게 됐어. 그때는 나밖에 없었어, 기타 수리공이.”

 

“이상하게 기타 하고 인연이 있나 봐. 허허.
눈 떴다가 감을 때까지도 계속 기타만 생각나고.
하루 종일 손님들이 자꾸 생각나고.
그걸 좀 잘했으면 좋았을 텐데.”

 

아무리 종로가 예스러운 멋이 있는 동네라지만, 시대는 변했다. 책, CD, 오디오, 그림, 사진. 현물은 점차 잊히고 작은 화면 속 뜬구름만 가득한 세상이다. 이세문 사장은 그러한 시대가 마냥 달갑지 않다. “1980년대부터 IMF 때도 악기상가는 괜찮았어. 밴드들의 전성기였으니까. 근데 노래방 기계 나오고부터 어려워졌지. 악사들이 할 일이 없어 사라지는 거야. 드럼이고 오르간이고 피아노고 사람이 해야 되는데 기계가 하니까. 악사가 사라지면 우리도 먹고살 수 없거든. 그러니까 장사가 안 됐던 거지. 아쉬움 많아. 그 많던 악사들을 구경하기 힘들어요. 제대로 기타 다루는 사람도 몇 없고 기계가 하니까. 옛날이 좀 그립지. 지금은 인간미라곤 찾아볼 수 없으니까.” 문득 밴드 전성기 시절 낙원악기상가 풍경이 궁금했다. “오후 12시만 되면 밴드 가수들이 상가에 바글바글했어. 상가 안이 온통 담배 연기였다니까. 담배를 뻑뻑 피우면서 업주들이 골라주기만을 기다리는 거야. ‘기타 몇 명! 베이스 몇 명!’ 하면 그리로 몰려들고 차출되면 일하러 가고 그랬어. 그러니까 악기 다루는 사람들이 여기 모여서 즉석에서 팀을 꾸려 연주하러 간 거지. 3인조, 5인조 이렇게.”

묵묵히 기타를 조이는 손.

묵묵히 기타를 조이는 손.

묵묵히 기타를 조이는 손.

당대 최고 기타리스트의 든든한 지원군이었던 그다. 기타리스트들은 악기상가에서 유일하게 기타 수리를 했던 그를 믿고 찾을 수밖에 없었다. 돈독했던 손님은 누구예요? “많아요. 신중현 씨나 김태원이. 백두산 유현상 씨. 조용필 팀에서 기타 치던 친구. 기타만 쳤다 하면 나한테 왔으니까. 제일 기억에 남는 친구가 부활의 태원이. 태원이가 처음 밴드를 시작할 때였거든. 하여간 이 친구도 기타를 막 파고들어가는 열정을 가졌으니까. 계속해서 자기가 좋아하는 소리를 찾는 거야. 이 피갑(픽업) 갈았다가, 저 피갑으로 교체했다가. 녹음하고 마음에 안 들면 다음 날 바로 찾아와요. 다른 피갑으로 갈아달라고. 그 친구 덕분에 나도 많이 공부했지.”

기타는 소리를 만드는 물건이다. 그래서 손이 많이 간다. 망가진 기타에서 다시 아름다운 소리를 창조해내는 건 기타 수리공의 힘이 크다. 이세문 사장은 어떤 가치를 두고 수리할까. “기타는 줄 높이가 중요하거든. 손으로 연주하는 건데 손이 아프면 안 되잖아. 줄 높이가 높으면 손이 아파. 그러니까 높이를 최대한 낮춰서 기타 치기 편하게 해줘야지.” 하지만 수리공의 힘이 무시당하는 것만큼 버티기 힘든 건 없을 테다. 기타 수리에 공들인 시간이 아까웠던 적 있나요? “아깝진 않았어. 하지만 내 마음이 버티기 힘들었지. 까다로운 손님을 만났거든. 언젠가부터 상가를 나가는 순간 두통에 시달리기 시작했어. 수리하고 내가 듣기엔 아무 이상 없는데 손님은 계속 이상하다고 우기는 거야. 음악 하는 사람들은 굉장히 까다로워. 엄청 까다로워서 자기 마음에 안 들면 이상하다고 해. 거기에 맞추다 보니 지치더라고. 마음의 병이 극심해져 병원 다니느라 몇 달 일을 쉬었어.”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은 안 들었어요? 마음이 버텨주지 않으면 멈추고 싶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 것 같아요. “평생 동안 수리할 생각이고. 이상하게 기타 하고 인연이 있나 봐. 허허. 눈 떴다가 감을 때까지도 계속 기타만 생각나고. 하루 종일 손님들이 자꾸 생각나고. 그걸 좀 잘했으면 좋았을 텐데. 그런 후회도 자꾸 느끼고. 그래서 다른 생각할 겨를이 없어. 기타만 생각할 뿐이지. 병원을 다닐 정도로 힘들었어도 나를 믿고 수리 맡기는 그 사람들 어떡할 거야. 손님들이 한 번 맡기면 내 마음에 들 때까지 손을 봐줘야 하니까. 쉽게 떠날 수 없지.”

기타 수리를 위한 무기.

기타 수리를 위한 무기.

기타 수리를 위한 무기.

세영악기에 전시된 기타.

세영악기에 전시된 기타.

세영악기에 전시된 기타.

장인정신이란 뭘까요. “혼이죠. 혼까지 불어넣어서 일을 하는 거야. 모든 걸 걸어야지. 머리가 터지더라도 일을 하는 거야. 모든 걸 걸어야지. 머리가 터지더라도 일하는 게 장인정신이 아닐까.” 이세문 사장은 대지의 움직임에도 단단하게 버티는 소나무처럼 40년을 이곳에서 버텨왔다. 하나의 직업을 오랜 세월 지속하면 전문가가 되고, 초연해지는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그 당연한 상태에서 얻는 깨달음은 무엇일까. “마음을 비워야 되겠더라고. 마음을 비워야지, 괜히 욕심 부리고 손님한테 돈 조금 더 받으면 내 마음이 괴로워요. 만원이라도 더 받으면 마음에 가책이 생겨서 안 되겠더라고. 마음을 비워야 된다, 비워야 된다. 아침에 나오면서 계속 다짐해.” 저는 그 괴로움에 아직 공감이 안 돼요. “조금씩만 받자, 그러고 있어. 내가 참 이상하게, 그게 시간이 지날수록 많이 받는 게 싫어지더라고. 생계를 지속하기 어려운 기타리스트들이 찾아오면 수리하고 그냥 보내드리는 경우도 있어요. 부속품도 그냥 드리고. 그래야 내 마음이 편하니까.” 이세문 사장은 시선을 아래로 향한 채 덤덤하게 말했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정소진

2022년 07월호

MOST POPULAR

  • 1
    두피는 안녕한가요?
  • 2
    2024-2006
  • 3
    SRT 타고 1박 2일
  • 4
    걸고 싶은 하우스 브랜드 키링 4
  • 5
    Picnic Season

RELATED STORIES

  • INTERVIEW

    <아레나> 4월호 스페셜 에디션 커버를 장식한 세븐틴 조슈아

    동화 속 주인공 같은 조슈아의 <아레나> 4월호 스페셜 에디션 미리보기

  • INTERVIEW

    이태구 나왔으니까 재미있겠네

    이태구는 관객들이 이렇게 생각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 인터뷰도 재미있다. 이태구가 나왔으니까.

  • INTERVIEW

    민규가 불렀던 노래

    연예인이 되고 싶었던 소년은 무작정 오디션을 보러 갔다. 거기서 애국가를 부르고 그냥 리듬을 탔다. 그 후 말로 할 수 없는 재능과 연습의 화학작용으로 세븐틴 민규가 되었다. 운동도 연습도 그냥 열심히 하고, 옛날 일은 그냥 잊는다는 민규와 나눈 이야기.

  • INTERVIEW

    류경수는 여전히 재미있다

    연기가 재미있을 것 같아서 배우가 된 사람. 촬영장에서는 구경만 하고 있어도 재미있다는 사람. 류경수가 들려준 연기가 재미있는 이유.

  • INTERVIEW

    WayV’s Horizon

    바다 건너 다섯 도시에서 떠나온 소년들은 오늘의 웨이션브이가 되었다. 다섯 멤버는 한국어로 인터뷰를 나누는 동안 저마다의 말씨로 다정, 단결, 긍정이라는 단어를 꺼냈다. 새로운 여정을 앞두고 WayV(웨이션브이)가 우리 앞에 남기고 간 것들.

MORE FROM ARENA

  • LIFE

    여름 술 결산

    두 애주가와 공유한 상반기 술 테이스팅 노트.

  • DESIGN

    Snapshoot

    한번 보면 이곳저곳 훑어보게 되는 자동차가 있다. 찍고 또 찍었다.

  • INTERVIEW

    민규가 불렀던 노래

    연예인이 되고 싶었던 소년은 무작정 오디션을 보러 갔다. 거기서 애국가를 부르고 그냥 리듬을 탔다. 그 후 말로 할 수 없는 재능과 연습의 화학작용으로 세븐틴 민규가 되었다. 운동도 연습도 그냥 열심히 하고, 옛날 일은 그냥 잊는다는 민규와 나눈 이야기.

  • FASHION

    OIL CONTROL

    기름진 여름이 두려운 지성 피부를 위한 단계별 처방 제품.

  • FASHION

    MURSE

    딱 지갑 정도 크기의 요즘 남자들이 메는 가방 5.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