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구기 가이즈 #배드민턴

마스크를 벗고 다시 뛰고 부딪치고 땀 흘리는 계절이 돌아왔다. 공을 쫓는 사람들을 만나 운동의 열기를 옮긴다. 선수들은 아니다. 본업은 따로 있고, 시간을 내어 운동하는 생활 스포츠인들이다 . 엔터테인먼트 종사자들과 국가대표로 구성된 배드민턴팀 ‘플라이하이’, 농구 좀 한다는 연예계 사람들이 모인 농구팀 ‘아띠’, 패션계 트렌드 리더들이 합심한 풋살팀 ‘팀 퍼스트 우먼즈’, 옷 문화와 패션 좀 아는 사람들의 ‘ACTG 테니스 클럽’까지. 이들의 열정만큼은 프로 못지않았다.

UpdatedOn May 28, 2022

/upload/arena/article/202205/thumb/51072-488738-sample.jpg

플라이하이 + 배드민턴

배드민턴을 좋아하는 엔터테인먼트 업계 종사자들이 모여 시작한 클럽이다. 2017년 시작해 5년째를 맞는다. 실내 스포츠라 코로나 확산 기간에는 활동을 쉬었다. 다시 문을 연 클럽에 회원들이 붐빈다. 6명으로 시작한 클럽은 연예인 매니저, 배우, 엔터테인먼트 대표, 영화 제작자 등 업계 사람들이 모여 현재 1백30여 명 규모에 달한다.

  • 황지만

    잔뜩 집중한 채로 라켓을 휘두르는 사람들 사이에서 여유롭게 스트로크를 치는 남자가 눈에 띄었다. 플라이하이 감독을 맡고 있는 황지만은 2006 도하 아시안 게임과 2008 베이징 올림픽에서 메달을 수상한 국가대표 출신이다. 그가 플라이하이를 시작한 것은 영화계 아는 형님들 덕분이었다. 형님들이 배드민턴을 너무 좋아해서 모임을 갖기 시작한 것이다.

    황지만은 이 모임에서 감독을 맡아 회원 개개인의 실력에 맞춰 레슨을 진행하고 있다. 플라이하이에서는 라켓을 처음 잡아보는 초보자도 전 국가대표에게 배드민턴을 배운다. 이런 사회인 동호회가 있었던가. “제가 해온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 신경 써서 지도하게 돼요. 배드민턴을 처음 해본 분들도 많아요. 그분들에게는 더 시간을 할애하죠. 대회에 참여하는 분들에게 코치를 해드리기도 하고요.”

    황지만의 본업은 사업가다. 스포츠 브랜드 몬스패밀리를 운영하며 플라이하이 회원에게 라켓이나 의류, 신발 등 운동용품을 지원하고 있다. 프로 선수가 동호회에 참여해보니 어떠냐는 물음에 황지만은 이렇게 답했다. “새로운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 사회적 관계를 맺는다는 것이 장점이에요. 도움도 많이 주고받고요. 서로를 돕는다는 게 제일 좋아요. 플라이하이가 오랫동안 유지됐으면 합니다.”

  • 백종훈

    백종훈은 코트에서 스텝을 옮기고 있었다. 날카로운 눈빛으로 셔틀콕을 주시하다가 순식간에 오버핸드 스트로크로 셔틀콕을 네트 위로 넘겼다. 백종훈의 본업은 배우 매니저다. 그렇다. 언제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모르니 긴장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직업이다. 회사에서 팀장인 그는 술자리가 잦고, 야근도 잦으니 운동은 언감생심이었다.

    그가 배드민턴 라켓을 잡은 건 8개월 전이다. 플라이하이의 회장을 맡고 있는 BH 엔터테인먼트 손석우 대표의 권유로 시작했다. 백종훈은 배드민턴 입문과 동시에 매력에 심취했다. 셔틀콕의 재미를 한 번 맛보니 인생이 달라졌다고 표현했다. “하루가 굉장히 상쾌해요. 4시간 땀 빼고 샤워하면 정말 좋아요. 힘들지만 뭔가 해냈다는 성취감! 아시죠? 그게 너무 좋아요.” 공원에서 재미 삼아 쳐본 배드민턴과 코트에서의 경기는 완전히 다르다. 백종훈은 레슨을 받으며 진짜 배드민턴이 무엇인지 깨달았다고 한다. “로테이션이 중요해요. 어떻게 수비하고 언제 전진해야 하는지 알게 됐어요. 무조건 점수가 나오는 공을 판별하는 능력도 생겼고요.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그의 배드민턴 등급은 초심이다. 지난해 동호인 대회에 참가해 같은 초심의 인도네시아 출신 팀을 만나 대패했다. 하지만 첫 대회에서 얻은 수확은 컸다. 배드민턴 세계에 더 매혹됐고, 자만해선 안 된다는 것도 깨달았다. 플라이하이 회원들과의 만남도 즐겁다고 한다. 업계 종사자들로 구성되어 일하다 보면 한 번쯤은 마주친다. 업무 얘기 외에 배드민턴 얘기도 나누니 할 말이 많고, 유대감도 형성된다. 회원들끼리 일하며 서로를 돕는 것. 생활 스포츠의 매력이라 말한다.

  • 송범진

    플라이하이 부회장을 맡고 있는 송범진은 배드민턴 10년 구력을 자랑한다. 그가 배드민턴에 입문한 계기는 암 선고였다. 39세에 위암 수술을 했다. 큰 수술을 겪으면 근력이 줄어든다. 그때 운동을 시작했고, 첫 번째로 접한 생활 스포츠가 배드민턴이었다. 시작과 동시에 배드민턴에 매료된 그는 운동을 지속했고, 국가대표 선수들도 만나며 ‘전국 스매싱 자랑’이라는 배드민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기에 이르렀다.

    그에게 배드민턴의 매력을 물었다. “접하기 쉬운 스포츠죠. 대부분의 초중고등학교에 배드민턴 클럽이 있고, 동호회가 있습니다. 저희 클럽은 연예인들이 많이 참여하다 보니 인원이 빠르게 늘었지요.” 몸치라 해도 걱정할 건 없다. 생활 스포츠 동호회에선 실력이 부족하다고 무시하지 않는다. “모임을 오래 지속하려면 새로운 회원에게 거부감을 줘선 안 돼요.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죠.”

    플라이하이는 여기서 플러스알파를 더한다. 엔터테인먼트 종사자들의 친목을 다지는 커뮤니티 역할이다. “우리는 배드민턴을 좋아하는 엔터테인먼트 종사자들이다 보니, 게임의 승패와 상관없이 선후배가 함께 대화하는 기회가 있어요.” 셔틀콕 주고받으며 어디에서 오디션이 열린다더라, 어느 회사에서 사람 뽑는다더라 하는 정보 교류도 하는 것이다. 비즈니스로도 매력적인 커뮤니티다. 송범진은 배드민턴을 하며 건강을 되찾았고, 취미를 갖게 됐다. 많은 사람들과 즐거움을 교류하고, 유튜브 채널로 수익도 얻었다. 제2의 인생이다.

  • 장수영

    플라이하이에선 국가대표 출신을 만나는 게 놀라운 일이 아니다. 장수영은 최연소 국가대표 선수 출신으로 tvN <라켓보이즈>에서 코치로 얼굴을 알린 바 있다. 그녀는 황지만 감독의 제안으로 2017년 플라이하이에 코치로 합류했다. 연예인들이 생활 체육을 하고 싶어도 쉽게 도전하지 못하는데, 배드민턴은 실내 경기이기에 비교적 사생활이 보호된다. 그런 점에서 엔터테인먼트 종사자에게 배드민턴은 꽤 괜찮은 스포츠인 셈이다.

    이러한 플라이하이의 취지를 이해하고 장수영은 배드민턴의 매력을 연예계 사람들에게 전파하고 있다. 처음에는 일요일마다 2시간씩 회원들에게 레슨을 했다. 배드민턴을 처음 접하는 회원들이 대부분이었기에 라켓 잡는 법, 스윙하는 법, 스텝 밟는 법 등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려줘야 했다. 회원들의 반응은 하나같았다. 5분도 못 버티겠다. 이렇게 힘든 운동인 줄 몰랐다는 것이다. 기초를 다지고 기술을 배우면서 사람들은 배드민턴의 매력에 빠진다고 한다.

    특히 생활 스포츠로서 배드민턴은 즐거운 분위기가 계속된다. 배드민턴의 장점이 무엇이냐고 묻자, 남녀가 함께할 수 있는 스포츠라는 점을 꼽았다. 생활 스포츠에서 배드민턴은 무조건 남자가 이길 것 같지만 실력이 조금이라도 나은 쪽이 이긴다. 한편, 지도한 회원들이 대회에 출전하고, 경기에서 지면 선수처럼 화를 내고, 다시 준비해야겠다고 절치부심하는 모습을 보면 회원들의 성장을 느낄 수 있어 보람된다고 한다. 무엇보다 가장 좋은 것은 회원들의 친밀감이다. 매주 모여 땀 흘리고 밥 먹다 보니 우애가 쌓였다. 그러다 촬영 현장에서 만나면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다. 그녀의 말을 빌리면 끈끈한 우정이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Photography 정철환

2022년 06월호

MOST POPULAR

  • 1
    이희준, "제가 연기하는 작품으로 사람들이 조금 더 살 만해졌으면 좋겠어요."
  • 2
    발리로 떠나는 이유
  • 3
    셰리의 향
  • 4
    The other sides
  • 5
    WORK OUT

RELATED STORIES

  • INTERVIEW

    이희준이 할 수 있는 일

    이희준은 내내 배우로서 자신의 몫에 대해 말했다.

  • INTERVIEW

    제로베이스원 성한빈&김지웅, '웅성즈' 케미가 돋보이는 <아레나 옴므 플러스> 디지털 커버 공개

    성한빈&김지웅의 새로운 매력이 담긴 <아레나> 디지털 커버 미리보기

  • INTERVIEW

    브랜딩 이상의 브랜딩

    서울에 온 PSG 브랜딩 디렉터 파비앙 알레그레를 만났다. 멋이나 부리는 사람일 거라는 예상이 완전히 빗나갔다. 이들은 미래를 향해 일하고 있었다.

  • INTERVIEW

    곽동연, “궁금함과 신뢰를 동시에 주는 배우가 되면 좋겠습니다.”

    <눈물의 여왕> 배우 곽동연의 <아레나> 4월호 화보 및 인터뷰 미리보기

  • INTERVIEW

    송하윤, “명예가 쌓인 곳이 꽃길이 아니라, 내가 지금 가고 있는 이곳이 꽃길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어요."

    배우 송하윤의 <아레나> 4월호 화보 및 인터뷰 미리보기

MORE FROM ARENA

  • LIFE

    Point of View

    관점에 따라 달리 보인다. 에르메스 홈 컬렉션이라는 감각적 세계.

  • FASHION

    The Beat of Runway!

    2024 S/S 런웨이 위로 빛, 저항, 융화, 드뷔시의 소리가 가라앉았다.

  • FASHION

    론진 스피릿 컬렉션

    개척자의 정신은 살아있다.

  • LIFE

    RAMEN 2023 ④

    라멘은 애호가들의 열정적 사랑으로도 유명하다. 다들 각자의 열정과 애정으로 라멘을 즐기고 있다. 라멘을 좋아한 지 10년 이상 된 애호가 5명에게 물었다. 라멘을 왜 좋아하는가.

  • LIFE

    나를 위한 한 입의 보상

    그런 날이 있다. 축하가 필요한 순간 혹은 고생한 나를 위해 맛있는 한 입을 선물하고 싶은 날. 지금 소개하는 3곳을 기억해두면 메뉴에 대한 고민과 실패 없이 완벽한 보상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