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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쓸데 있는 패션브랜드 잡합사전 3

UpdatedOn February 16,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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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오트리 

“요즘 뜨는 미국 브랜드인가?”, “디자인이 어디서 본 거 같은데?”라고 생각한다면 천천히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오트리는 1961년 텍사스 달라스주 ‘오트리 러버 컴퍼니’라는 이름으로 브랜드의 시작을 알립니다. 나름의 역사를 지닌 이 브랜드는 디자인에서 알 수 있듯 러닝, 테니스, 스포츠 신발에 초점을 맞춰 대중적인 인지도를 높이며 성장합니다. 오트리의 황금기라 불리던 1985년에서 1987년에는 베스트셀러 제품인 ‘메달리스트’, ‘제트 스트리머’를 선보이며 올해의 신발에도 선정되는 이력을 남깁니다. 1990년대 초반 강세를 보이던 호시절도 잠시 오트리의 창립자인 ‘짐 오트리’가 사망하면서 브랜드는 깊은 침체기에 접어듭니다. 여타 브랜드처럼 역사 속으로 사라질 위기에서 2019년 브랜드를 다시 개편하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1980년대 당시 유행했던 레트로한 디자인은 살리고 유럽을 겨냥한 전략을 통해 다시금 제2의 황금기를 맞이합니다. 가는 편집매장마다 ‘품절대란’을 일으키는 ‘오트리’. 하나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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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아메 리옹 도르 

패션 거장 ‘루이비통 모엣 헤네시’가 투자한 브랜드 ‘아메 리옹 도르’입니다. 흔히 ‘에임 레온 도르’라고도 불리지만, 미국 뉴욕 퀸즈에 기반을 둔 브랜드는 현지에서 ‘아메 리옹 도르’라고 불립니다. 1990년대 문화적 영감을 받아 농구와 야구, 힙합과 같은 스트리트 문화를 클래식하게 풀어낸 것이 특징 중에 특징. 특히 어릴 적 그리스 이민의 영향 덕분인 지 특유의 따뜻하고 풍요로운 색감 은 ‘꾸안꾸’ 스타일의 정석을 보여줍니다. 최근 ‘뉴발란스’, ‘울리치’와 성공적인 협업으로도 모자라 ‘드레익스’와 선보인 컬렉션은 다시 봐도 감동을 선사합니다. 역시 패션 하우스 ‘루이비통 모엣 헤네시’의 선구안이란. 작년부터 스멀스멀 올라온 캐주얼과 클래식의 조합을 이제 거리에서도 찾아볼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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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나이키 녹타 

칸예 웨스트, 트래비스 스캇 다음으로 나이키가 선택한 힙합 아티스트는 누구일까요? 음악적인 영향력뿐만 아니라 나이키 조던의 예찬론자이기도 한 ‘드레이크’는 2020년 나이키와 함께 의류 서브 브랜드 ‘녹타’를 론칭합니다. 녹타는 ‘Nocturnal Creative Process’의 약자로 멈추지 않는 열정과 꿈을 향해 달려가는 모든 이들을 위한 옷이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야외 활동에 최적화된 퍼포먼스 라인. 국내에서도 ‘녹타’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데 노란 컬러의 푸퍼 재킷, 골프 크루넥, 플리스 팬츠는 이미 리셀 시장에서 2배에 가까운 상한가를 기록 중입니다. 특히 ‘코시국’에 불어온 골프 열풍은 젊어진 연령층의 눈높이를 제대로 저격, ‘녹타’의 인기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출시될 스니커즈 ‘핫 스텝 에어 테라’까지 공개한 현재. 나이키와 드레이크의 라운딩은 좀 더 지켜봐도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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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 차종현

2022년 0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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