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MORE+

한국은 OTT 전쟁 중

지구를 정복한 콘텐츠 - Coupang Play

<오징어 게임>이 지구를 정복했다. 좋은 콘텐츠가 좋은 플랫폼을 만난 결과다. 콘텐츠의 힘 그리고 넷플릭스의 힘이다. OTT는 가장 영향력 있는 콘텐츠 플랫폼이 됐다. 디즈니+,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웨이브, 왓챠 등 경쟁력 있는 OTT들의 미래 전략을 살펴본다.

UpdatedOn October 29, 2021

Coupang Play

Coupang Play

설립 2020년 본사 한국 서비스 대상 국가 한국 국내 가입자 수 1백30만 명 구독요금 2천9백원(베이직 기준) 킬러 콘텐츠 <SNL 코리아> 콘텐츠 성격 영화부터 교육 방송까지, 다양한 장르 총망라 약점 콘텐츠 수량 부족

3 / 10
/upload/arena/article/202110/thumb/49415-469807-sample.jpg

SNL 코리아

SNL 코리아

한 달 2천9백원

한국의 아마존을 표방하는 쿠팡. 아마존이 OTT 시장에 뛰어들었으니, 쿠팡도 가만 있을 수는 없다. 쿠팡플레이는 아마존처럼 낮은 가격으로 빠르게 사용자를 확보하는 전략을 펼친다. 월 2천9백원으로 빠르고 정확한 획기적인 배송 서비스 ‘로켓와우’를 구축한 쿠팡이 서비스 가입자에게 쿠팡플레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파격적인 혜택을 추가했다. 약 2천만 명에 달하는 회원을 기반으로 출시 10개월 만에 가입자 수 1백30만 명을 넘겼고, 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OTT 플랫폼 중 단숨에 5위에 이름을 올리는 쾌거를 이뤘다. 쿠팡플레이는 다른 OTT들과 출발점이 다르다. 사용자 확보를 위해 애쓰지 않아도 됐다. 단점도 있다. 무료라는 소식에 헐레벌떡 쿠팡플레이를 설치한 로켓와우 사용자들은 볼 것 없다는 볼멘소리를 해야 했다. 쿠팡플레이는 사용자만 확보했고 오리지널 시리즈를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다. 콘텐츠는 대부분 유명한 영화와 드라마뿐이었다. 본격적인 시작은 이제부터라고 봐야 한다. 4년 만에 돌아온 예능 <SNL 코리아>부터 영화, 국내외 인기 드라마, 예능 다큐멘터리, 입시 강좌 등으로 모든 OTT 서비스를 통틀어 가장 폭넓은 장르를 총망라한다.

쿠팡플레이의 오리지널 콘텐츠

모든 OTT 서비스가 오리지널 콘텐츠를 주무기로 내세우는 가운데, 쿠팡플레이 또한 날이 바짝 선 오리지널 콘텐츠를 준비했다. 먼저 최근 엄청난 화제를 몰고 온 <SNL 코리아>가 있으며, 김수현, 차승원 주연의 드라마 <어느 날>이 11월 27일 공개를 앞두고 있다. 또한 이주영 감독의 신작이자 수지, 정은채 주연의 <두 번째 안나>도 제작을 확정했으며,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을 다룬 다큐멘터리 <로드 투 카타르(가제)>, K-팝 글로벌 오디션 프로그램 <내일은 국민가수>까지 오리지널 콘텐츠로 준비해, 쿠팡플레이만의 개성을 공고히 할 예정이다. 쿠팡이라는 모기업을 둔 만큼 막강한 자본력으로 오리지널 시리즈를 대거 쏟아낼 것 같지만, 그건 조금 더 두고 봐야 할 것이다. 이미 OTT 시장은 포화 상태고, 검증된 작가와 연출자를 포섭하기 위해 다른 OTT들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다. 좋은 작품이 사람을 모은다. 쿠팡플레이가 해외 사용자들까지 확보하기 위해선 볼 만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개해야 한다.

스포츠 경기 중계권이라는 무기

쿠팡플레이가 대한축구협회와 2025년 8월까지 4년간 공식파트너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쿠팡플레이는 축구대표팀의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을 향한 도전기를 담은 오리지널 콘텐츠 <로드 투 카타르(가제)> 제작에 나선다. 또한 핵심 상품으로 스포츠 콘텐츠를 공략하기 위해 NBA, MLB, 프리미어리그 등에 대한 독점 중계권에 대해서도 협상 중이다. 그외 유럽 프리미어리그와 2022년 월드컵 아시아 지역 최종 예선 경기 등을 독점 중계할 예정이다. 이것이 쿠팡플레이의 무기다. 방송국을 기반으로 한 OTT의 드라마와 예능 물량을 쿠팡플레이는 따라잡기 어렵다. 쿠팡플레이는 다른 OTT에는 없는 걸 해야만 한다. 해외 스포츠 중계는 현명한 선택이다. NBA나 프리미어리그 등을 보려면 쿠팡플레이에 가입해야 하는 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 로켓와우와 연동되니 스포츠 중계 보면서 먹을 것도 주문하는 패키지 상품을 선보이는 것도 좋은 전략일 것이다. 빅 경기를 앞두고 해당 팀의 유니폼이나 굿즈를 판매하는 것도 이득이 될 테다.

Editor’s Pick!

<어느 날>

하룻밤 사이 살인 용의자가 된 평범한 대학생이 삼류 변호사를 만나 벌어지는 하드코어 범죄 드라마. 김수현과 차승원이라는 국내 최고로 손꼽히는 두 남자 배우가 출연하며, <열혈사제>로 재미와 작품성, 흥행까지 세 마리 토끼를 잡은 이명우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몬스터랜드>

괴물을 소재로 한 공포 스릴러 미국 드라마. 옴니버스 형식으로 인간의 어두운 내면에 잠재하는 다양한 시각을 괴물이라는 소재로 표현했다. 탄탄한 스토리와 몰입감 넘치는 연출이 일품인 드라마이자, 단순한 괴수 이야기가 아닌 사회 비판적 메시지와 페미니즘적인 관점까지 담은 작품이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정소진
CONTRIBUTING EDITOR 양보연
ASSISTANT 김나현

2021년 11월호

MOST POPULAR

  • 1
    서울의 나무
  • 2
    UNFAMILIAR SUIT
  • 3
    이민기, “제 나이에 맞게 역할을 해내는 배우,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 4
    스타와 메가
  • 5
    루이 비통 X 송중기

RELATED STORIES

  • LIFE

    아메리칸 차이니즈 레스토랑 4

    한국에서 만나는 미국식 중국의 맛.

  • LIFE

    가자! 촌캉스

    지금 이 계절, 촌캉스를 떠나야 할 때.

  • LIFE

    봄의 공기청정기

    미세먼지가 걱정스러운 계절이라 모아본 오늘날의 공기청정기 4종.

  • LIFE

    꽃구경도 식후경

    눈과 입 모두 즐거운 식도락 봄나들이.

  • LIFE

    스타와 메가

    1위와 2위. 스타벅스와 메가커피는 오늘날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커피 프랜차이즈다. 하지만 두 카페는 거의 모든 면에서 다르다. 어떤 점이 스타벅스를 혹은 메가커피를 찾게 할까?

MORE FROM ARENA

  • LIFE

    숫자와 섹스

    남자의 세계는 숫자로 설명된다. 성기 길이와 굵기에 대한 단상.

  • INTERVIEW

    JAY PARK & MABEL

    박재범은 뜨겁다. 힙합 뮤직 신에서 그는 가장 뜨거운 아티스트다. 메이블은 주목받는다. 영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아티스트다. 서울에서부터 글로벌 투어를 시작한 박재범과 UK에서 시작해 세계를 여행하는 메이블이 한 공간에서 마주했다. 두 아티스트의 만남을 포착했다.

  • INTERVIEW

    나쁘지만은 않아

    영화 〈나쁜 녀석들: 더 무비〉는 나쁜 놈들이 더 나쁜 놈들을 잡는 이야기다. 원작 드라마가 그랬다. 영화는 원작 드라마와는 다르다. 볼거리가 더 풍성하고, 액션은 더 강력하며, 이야기는 더 깊다. 기대를 품고 주연 배우 넷을 만났다. 김아중과 김상중, 마동석, 장기용이다.

  • FASHION

    다재다능한 옷 I

    고리타분하고 촌스럽게 여겼던 집업 재킷이 지금 가장 실용적인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 FASHION

    CHASING RAINBOWS

    쓸쓸한 오후의 숲, 정처 없이 떠도는 보헤미안.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