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FEATURE MORE+

아재 느낌 유튜버 3

마치 아버지를 보는 듯한, 어딘가 모르게 낯설지 않은 ‘아재 감성’ 유튜버를 소개한다.

UpdatedOn April 13, 2021

3 / 10
사진 출처 : 피식대학, 한사랑 산악회

사진 출처 : 피식대학, 한사랑 산악회

  • 사진 출처 : 피식대학, 한사랑 산악회사진 출처 : 피식대학, 한사랑 산악회
  • 사진 출처 : 피식대학, 한사랑 산악회사진 출처 : 피식대학, 한사랑 산악회
  • 사진 출처 : 피식대학, 한사랑 산악회사진 출처 : 피식대학, 한사랑 산악회

한사랑 산악회

범접할 수 없다. 중년 아저씨들이 주말마다 가는 산악회 모임의 느낌을 듬뿍 담았다. 인트로의 정겨운 음악부터 그들의 매력은 시작된다.

주제가 뭐야?
제목 그대로다. ‘한사랑 산악회’. 주말에 등산을 간다면 주위를 한번 둘러보라. 한두 번 산을 타본 솜씨가 아닌 ‘베테랑 등산러’ 중년 아저씨들을 발견할 수 있다. 그들을 이야기를 그대로 담았다. 등산뿐 아니라 주식, 자식, 직장 이야기 등, 우리 주변의 소소하고 공감 얻을 만한 사람 사는 이야기를 다룬다.

재미 포인트?
실제 아버지 나이대의 산악 모임을 똑같이 옮겨놓은 것 같다. 패션, 말투, 손짓, 식성 무엇 하나 빠지는 게 없다. 어디서 산 지 모를 촌스러운 군밤 모자에 형형색색 등산복, 그리고 어느 곳을 가리키고 있는지 모를 지도가 그려져 있는 두건까지. 디테일이 그들을 지배한다. 말투는 또 어찌나 중년 아저씨들과 비슷한지. 특히, 말 억양과 행동이 가장 센 김영남 씨는 ‘시옷(ㅅ)’ 발음을 잘 못하는데 이것 또한 디테일을 잘 살려 웃음 포인트가 된다. 요즘 이들로 인해 ‘밈’처럼 유행하는 짤이 생겼는데, 다 같이 구호를 외쳐야 한다. “열정! 열정! 열쩡!”

3 / 10
사진 출처 : 산적TV 밥굽남

사진 출처 : 산적TV 밥굽남

  • 사진 출처 : 산적TV 밥굽남사진 출처 : 산적TV 밥굽남
  • 사진 출처 : 산적TV 밥굽남사진 출처 : 산적TV 밥굽남
  • 사진 출처 : 산적TV 밥굽남사진 출처 : 산적TV 밥굽남

산적TV 밥굽남

시원시원한 진행, 매 끼니마다 빠질 수 없는 소주, 친근하면서도 착착 감기는 사투리. ‘산적TV 밥굽남’을 보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 본 사람은 없을 거다.

주제가 뭐야?
유튜브 섬네일에 고기가 가득하다. 고기뿐 아니라 육식파들이 좋아하는 음식은 다 있다고 보면 된다. 맞다. 밥굽남은 산적 콘셉트로 먹방을 하는 먹방 크리에이터다. 특히, 육류를 많이 다루는데 콘텐츠마다 고기를 다루는 법(손질, 조리 방법 등)이 달라 전혀 지겹지 않다.

재미 포인트?
보통 먹방 크리에이터들을 보면 집, 또는 스튜디오에서 진행된다. 누가 봐도 그 작은 체구에 섬네일을 가득 채운 음식을 다 먹을 수 있을까 걱정하는 찰나 산적같이 생긴 ‘아재’를 발견했다. 마치 손님이 끊이지 않는다는 강원도 고깃집에서 몇 번 본 비주얼이다. 꾸밈없이 시원한 말투, 아낌없이 먹는 고기와 반찬들, 그리고 물처럼 곁들이는 소주, 마지막으로 고기를 먹었으니 후식으로 해장 라면까지, 배운 사람의 냄새가 난다. 유튜버들은 구독자들의 애칭을 정하곤 하는데 밥굽남의 구독자 이름은 ‘육즈비’다. 밥굽남다운 사랑스러운 애칭이다. 육즈비가 되고 싶다면 “드. 루. 와.”

3 / 10
사진 출처 : 찐아재TV

사진 출처 : 찐아재TV

  • 사진 출처 : 찐아재TV사진 출처 : 찐아재TV
  • 사진 출처 : 찐아재TV사진 출처 : 찐아재TV
  • 사진 출처 : 찐아재TV사진 출처 : 찐아재TV

찐아재TV

‘기웅아재’라고 들어봤나? 프로그램 <TBC 싱싱고향별곡>에서 시골에 계신 할머니, 할아버지를 찾아 뵙고 인터뷰를 하며 말동무가 되어주는 MC 한기웅 씨다. 할아버지, 할머니에겐 유재석과 다름없는 그는 꽤 팬층도 두텁다. 휴먼 예능을 진행하고 있어서인지 특유의 편안함과 아재 느낌으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주제가 뭐야?
캠핑 콘텐츠를 다룬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캠핑카를 타고 이곳저곳을 돌아다닌다. 그의 먹방 또한 놓칠 수 없는데 오도리, 과메기, 막걸리 등 아재 입맛을 그대로 보여준다.

재미 포인트?
어딘가 모르게 어설프다. 그가 오래 몸 담은 싱싱고향별곡에선 프로페셔널해 보였는데, 사실 그는 캠핑에 대한 경험은 이 콘텐츠를 통해 처음이라고 밝혔다. 그렇지만 “그래 까이꺼~ 인생 뭐 있나!”라고 하며 모든 걸 쿨하게 받아들이고 근본 없는 진행와 아재표 레시피는 신선한 재미 포인트다. ‘연출이 없고 꾸밈없는 아재 감성이란 뭘까?’ 의문이 든다면 찐아재TV를 보면 된다. 기상 시간은 이른 새벽이고 해가 뜨는 풍경을 카메라에 담고 분위기에 젖어 명언을 얘기하곤 한다. 그가 ‘찐 아재’여서 그런지 나오는 메뉴도 걸걸한데 특히 과메기 먹방 편을 보면 과메기에 소주가 절로 당긴다. 음식을 굳이 맛있어 보이게 셋팅하지 않는 것, 멋있는 풍경을 굳이 찾아보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 그것이 찐아재의 매력 아닐까.

3 / 10
사진 출처 : 최희철

사진 출처 : 최희철

  • 사진 출처 : 최희철사진 출처 : 최희철
  • 사진 출처 : 최희철사진 출처 : 최희철

최희철

더불어 중년 유튜브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채널 하나를 소개한다. 피식대학 ‘한사랑 산악회’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채널명 ‘최희철’이 그것이다. 채널명에서도 느껴지듯 무심하게 본명으로 지은 활동명, 고민 없이 찍은 듯한 영상 앵글, 편집과는 반대로 아저씨들의 흥은 정말 ‘진짜’라고 할 수 있다. 피식대학이 ‘최희철’ 콘텐츠를 보고 오마주한 것이 지금의 ‘한사랑 산악회’가 된 것이다. 피식대학의 콘텐츠가 인기를 얻음에 따라 최희철의 원조 한사랑 산악회가 급부상했다. 원조 콘텐츠의 가장 큰 재미 요소는 그들의 모임 이름이 ‘한사랑 산악회’인데 배경은 모두 바다라는 것. 역시 이름에 구애받지 않고 신경 쓰지 않는 중년 아저씨들의 무심함이 엿보인다. 조회 수 48만 회를 기록한 유튜버 ‘최희철’ 님에게 아재력 만점을 주고 싶다.

<에스엠라운지>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유선호

디지털 매거진

MOST POPULAR

  • 1
    몽블랑의 동반자
  • 2
    MZ에 대한 진실과 오해
  • 3
    A NEW LIFE
  • 4
    도전하는 작가, 육준서
  • 5
    커피와 시계

RELATED STORIES

  • FEATURE

    메타버스, 욕망의 CtrlC-CtrlV

    마크 저커버그는 페이스북이 메타버스 회사가 될 것이라 선언했다. 모바일의 용도가 소셜 미디어에서 메타버스로 옮겨간다는 주장이다. 저커버그는 메타버스에 관한 소설을 읽은 중학생 때부터 메타버스를 생각했다고 한다. 그럼 메타버스는 환상적인 곳인가? 그렇다. 가상현실은 환상을 충족시킨다. 누구나 될 수 있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 권력에 대한 환상이 충족되는 곳이다. 그럼 메타버스는 유토피아인가? 권력욕을 비롯한 현실 욕망이 복제되는 곳이라는 점에서 디스토피아에 가까울 것으로 보인다. 메타버스에선 익명으로 권력을 가진 사용자들이 어떤 해악을 저지를 수 있을까? 상상만 해도 기대, 아니 걱정된다.

  • FEATURE

    웃는 얼굴, 우상혁

    24년간 2m 34cm에 멈춰 있던 높이뛰기 한국 신기록이 올해 도쿄 올림픽에서 비로소 깨졌다. 우상혁이다. 1997년에 이진택 선수와 함께 얼어붙어 있던 그 기록을 1996년생 우상혁 선수가 부쉈다. 7월 1일에 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한 우상혁은 자신 있었고, 그 자신감은 앞으로 달려나가며 그가 띤 미소에서 발견됐다. 한국 신기록이 깨지기까지의 과정, 우상혁이 도쿄 올림픽에서 보여준 퍼포먼스를 돌아본다. 기대되는 우상혁에 대해 말해본다.

  • FEATURE

    BOTTOM TO THE STAR

    BTS의 빌보드 장기 집권 소식은 이제 놀랍지도 않다. 오히려 당연한 사실로 느껴질 뿐이다. 하지만 팝 본고장인 미국 시장에서, 그것도 63년간 탄탄하게 이어져온 빌보드 차트의 시스템을 허문 아시안 케이팝 스타 BTS의 퍼포먼스를 의심하는 축도 존재한다. 인기의 본질을 단순히 팬덤의 든든한 지원만으로 한정하기도 하며, 오히려 미국 시장에서 타 팝스타에 비해 활동이 제한적이라는 사실은 간과한다. 하지만 결과보다는 과정에, 바닥부터 별의 자리로 오르기까지 요구된 긴 시간과 노력에 집중한다면, BTS의 성공이 얼마나 정당한 것인지 비로소 알게 될 것이다.

  • FEATURE

    위버스, 경쟁을 거부하는 1인자의 힘

    위버스는 아티스트와 팬덤 간 소통의 장 역할을 하는데, 이 소통의 장이 점차 확장되고 있다. BTS를 비롯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세븐틴, 그리고 하이브 소속이 아닌 매드몬스터나 최근에는 블랙핑크까지 품었다. 이외에 맥스, 뉴 호프 클럽 등 해외 아티스트까지도. 거대해지는 위버스는 단순히 입점 아티스트 수로만 승부하는 게 아닌, 다양한 굿즈를 판매하는 위버스샵, 아티스트가 라이브를 선보이는 브이라이브 등 다양한 콘텐츠를 내놓고 있다. 위버스의 몸집이 어디까지 불어날지. 또 몸집만큼 위대해지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위버스를 들여다본다.

  • FEATURE

    제임스 건의 도발적인 유머에 접속하기

    전작보다 나은 속편은 없다지만 <더 수어사이드 스쿼드>는 다르다. 제임스 건이 감독을 맡아서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로 마블 영화 패러다임을 흔든 제임스 건은 오락 영화의 문법을 잘 이해하고 쓰는 감독 중 하나다. 영화에 꼭 메시지를 담아야 한다면 웃기고 세련되게 담아내는 것도 그의 힘. 가장 큰 힘은 특유의 유머다. 등장인물이 많아도 웃음으로 꽁꽁 묶어 이야기가 새어나가는 걸 막는다. 제임스 건의 웃기는 기술을 파헤친다.

MORE FROM ARENA

  • REPORTS

    Forever Young

    언제나 젊음을 춤추게 하는 데이비드 게타를 만났다.

  • FEATURE

    금욕 도전기

    이번 챌린지는 인내력 시험이다. 남자는 성욕을 몇 시간 동안 참을 수 있을까? 직접 체험해봤다.

  • FEATURE

    강백호의 네 번째 시즌

    KT 위즈 강백호는 프로 무대에 진출한 이후 만화 주인공 강백호처럼 천재적인 능력을 선보였다. 뭐든 3년은 해봐야 전체적으로 어떻게 돌아가는지 아는 법이고, 2021 KBO 리그는 강백호의 네 번째 시즌이다. 지금껏 만화처럼 잘해온 강백호가 올해도 그렇게 잘할까? 강백호가 강백호를 넘어서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 REPORTS

    인스타그램의 神 - 로타

    여자를 잘 찍는 포토그래퍼들은 많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에서는 이들이 최고다.

  • FASHION

    Curtain Call

    박수 받아 마땅한 이번 시즌의 주요 룩 14.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