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유토피아적 회화

2021 여름 시즌의 셀린느 곳곳에 점박이 무늬와 형광 핑크색 팜트리, 에메랄드빛 해변을 그려 넣은, 유토피아적 색채의 화가 타이슨 리더와의 대화.

UpdatedOn April 02, 2021

3 / 10
/upload/arena/article/202103/thumb/47675-448279-sample.jpg

Autobahn, 2019.

Autobahn, 2019.

당신은 어떤 화가인가?
데이비드 살르(David Salle)는 다른 모든 사람들도 사용할 수 있는 시각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에서 화가를 ‘Form Givers’라 칭했다. 최근 가장 와닿은 말이다.

셀린느 컬렉션을 함께 작업하게 된 계기는?
뉴욕에 위치한 내 갤러리에 진열된 두 작품을 봤다고, 셀린느로부터 아티스트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고 싶다는 연락을 받았다.

상업적인 브랜드와 아티스트의 협업은 쉽지 않았을 거 같다.
모든 과정은 매우 매끄럽게 진행되었다. 우선 내 그림을 셀린느에 넘겨주었고, 이후 그들이 무엇을 떠올리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제안을 해왔다. 그 활용 범위는 내 상상 이상으로 더 세련되고 미래 지향적이었다.

당신은 개인적으로 이번 컬렉션의 어떤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나?
‘Autobahn(아우토반)’ 그림으로 채워진 바람막이, 그리고 컬래버레이션 제품은 아니지만 야자수 디자인으로 수놓은 LED 레더 재킷이 제일 좋았다.

아무튼 셀린느 그리고 에디 슬리먼과 함께 작업을 하다니. 그건 패션 업계에서, 적어도 나에겐 아주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그와의 작업 과정은 어땠나? 의견을 나눴던 과정이라거나, 소통하는 방식 등 아주 사소한 것들도.
이번 작업은 코로나19 여파로, 모두 비대면으로 이루어졌다. 셀린느 팀이 내게 천재적인 면모가 돋보이는 아이디어를 제시하면, 나는 이를 단순히 확인하고 승인하는 식이었다. 나 또한 에디 슬리먼이 진행하는 모든 프로젝트의 열렬한 팬이지만, 이번에는 그와 직접 소통을 나눌 수 있는 기회는 없었다.

이번 협업이 당신에겐 어떤 의미가 되었나?
내게는 인생을 통틀어 그림이 지닌 시각적인 힘과 우연한 기회로 이루어진 협업에 대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난 항상 컬래버레이션이란 작업은 예술사에서 매우 과소평가된 변화의 힘이라 생각해왔다. 외부 작용으로 인해 작품이 최종 완성되는 경우와 같이, 한 명의 아티스트가 작품의 유일한 주인이 되지 않는 것도 사랑한다.

3 / 10
/upload/arena/article/202103/thumb/47675-448280-sample.jpg

IZ-US, 2020.

IZ-US, 2020.

3 / 10
/upload/arena/article/202103/thumb/47675-448281-sample.jpg

1 Drifter, 2020. 2 Orange County, 2020. 3, 4, 5 2021 서머 셀린느.

1 Drifter, 2020.
2 Orange County, 2020.
3, 4, 5 2021 서머 셀린느.

당신만의 유토피아적인 색채가 인상적이다.
내 색채 팔레트는 수년간 작업해온 직물 염색 기법과 수채화로부터 이어졌다. 특히 하얀 종이 위에선 그 색감들이 한층 돋보인다.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은 무엇인가?
작년 가을 개인전에서 선보인 ‘IZ-US’라는 대형 딥틱 작품. 에이펙스 트윈(Aphex Twin)의 노래에서 이름을 따서 지었다. 황혼 무렵의 구불구불한 고속도로가 그려진 작품이고, 샤피 매직을 사용했다. 특유의 역동적인 느낌을 좋아한다.

주로 무엇이 당신에게 가장 큰 영감이 되나?
자연에서 가장 많은 영감을 받는다. 모든 것들이 가공되고 조작되는 이미지의 시대에, 오직 자연만이 꾸밀 수 없는 유일한 존재이기 때문. 또한 자연은 그림이 지닌 정형화된 구조에 대해 가장 관대하기도 하다. 느슨한 지평선 위에 지극히 부수적인 방울이나 작은 점만으로도, 텅 빈 공간이 아닌 생생한 자연의 한 장면으로 보이는 것처럼 말이다.

무엇을 그릴 때 가장 행복한가?
무언가 연필로 빠르게 형태만 그려낸 흐릿한 윤곽선 안에 짙은 색을 채우는 단순한 작업.

영향받은 아티스트가 있나?
레코드 숍에서 우연히 페드로 벨(Pedro Bell)의 앨범 커버를 발견했을 때가 생생하게 기억난다. 큰 종이에 오직 연필과 마커로 구현한 신비로운 테크니컬러(Technicolor) 기법으로 내면 세계를 표현한 커버였다.

삶의 모든 것들이 바뀌고 있다. 대부분 디지털화되고, 언택트를 베이스로 이뤄진다. 미술계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 같다. 당신이 겪고 있는, 현시대의 미술계는 어떠한가? 앞으로 또 어떤 변화가 있을 거라 예상하나?
우리는 시각예술 문화의 기반이 되었던 오랜 구조와 의례가 효력을 잃고 있는 시점에 있는 것 같다. 내가 느끼기에 아트를 디지털 방식으로 접하는 것이 안타깝게도 ‘새로운’ 기본 값이 되는 것 같다. 팬데믹 시대 이후에는 더욱 더 폭넓은 방식으로, 직접 만지며 실질적인 촉각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시대가 다시 돌아오길 바랄 뿐이다.

앞으로의 계획은?
그림이란 나와 데드라인만이 존재하는 순수한 고립 속에서 행할 수 있는 몇 남지 않은 직업 중 하나다. 나는 그 안에서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다. 최근엔 내 스튜디오 내의 아쿠아리움에 ‘버블스(Bubbles)’라는 수중 갤러리를 열었다. 또 내 작품인 ‘Night School(나이트 스쿨)’ 시리즈 중 몇몇 주제들을 통합한 영상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최태경

2021년 04월호

MOST POPULAR

  • 1
    꽃구경도 식후경
  • 2
    Thinner
  • 3
    NEO GENDER
  • 4
    서울의 나무
  • 5
    과감함과 귀여움

RELATED STORIES

  • INTERVIEW

    <아레나> 5월호 커버를 장식한 배우 송중기

    단단한 눈빛이 돋보이는 송중기의 <아레나> 5월호 커버 공개!

  • INTERVIEW

    그녀의 음악은 우리 가슴을 녹일 뿐

    4개 국어 능력자, 싱어송라이터, 인스타 음악 강자… 스텔라장을 수식하는 말들은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녀의 음악은 우리 가슴을 녹인다는 사실이다.

  • INTERVIEW

    우리가 기다리던 소수빈

    데뷔 8년 차 소수빈은 지난해 <싱어게인3>으로 처음 TV 카메라 앞에서 노래를 불렀다. 지금 보고 있는 사진 역시 그의 첫 번째 단독 화보다. 하지만 소수빈은 이미 우리가 기다리던 스타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 INTERVIEW

    발렌시아가 사커시리즈, 설영우와 함께한 <아레나 옴므 플러스> 화보 공개

    설영우의 색다른 매력이 담긴 <아레나> 화보 미리보기

  • INTERVIEW

    나를 궁금해해줬으면 좋겠다

    드라마 <눈물의 여왕>으로 돌아온 곽동연과 연기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내내 유쾌했고 기백이 있었다. 작품이 끝날 때마다 방명록 한 권을 완성하는 기분이라는, 2024년 곽동연의 첫 방명록.

MORE FROM ARENA

  • LIFE

    HIP OF THE YEAR 51~60

    힙이란 무엇인가. 2019년 <아레나>는 힙하다는 곳들을 찾아다녔고, 힙한 사람들을 만났으며, 힙한 삶을 취재했다. 열한 권의 책을 만들고, 연말이 되어서야 겨우 ‘힙’의 함의를 이해하게 됐다. 우리가 올해 보고 느낀 가장 ‘힙’한 것들을 꼽았다. 지금도 힙이 한철이다.

  • INTERVIEW

    비답다는 건

    사람들이 말한다. 이건 비답지 않아. 그래서 비가 되묻는다. 그럼 비다운 게 뭔데? 지난 15년 동안 한결같이 치열했고, 변함없이 뜨거웠던 그가 조금 달라졌다. 가방을 다시 고쳐 매고 여유 있게 걷는 법을 배웠다. 그게 바로 아시아의 스타, 요즘의 비다운 모습이다.

  • ARTICLE

    탈모 A to Z

    머리는 아침에 감는 게 좋을지, 새치는 뽑아도 되는지…. 사소한 질문부터 병원 처방에 관한 이야기까지. 전문가에게 평소 탈모에 관해 궁금했던 모든 것들을 물어보고 그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들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더 이상 관리하지 않을 수 없을 거다.

  • REPORTS

    The Time of Blue

    여름의 한복판에서 다시 만난 배우 지수와 랩 시리즈 ‘레스큐 워터 로션’.

  • REPORTS

    서울에 여름이 온 날

    동시대적 사진가 3인이 포착한 어느 여름의 어느 서울들. 우리는 이렇게 보내겠지. 다시 이 여름을. 서울에서.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