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MORE+

성탄절에 잃었네

너에게 쓰는 편지

얻는 게 있으면 잃는 것도 있다. 크리스마스라고 다를 것 없다. 에디터들이 축복의 밤에 잃은 것과 얻은 것을 고백한다. 담담한 어조로 솔직하게.

UpdatedOn December 23, 2020

/upload/arena/article/202012/thumb/46827-437411-sample.jpg

검은색 가죽 지갑 몽블랑 제품.

잘 지내? 요즘 어디서 뭐하고 지내는지 궁금해. 어떤 사람 곁에 있어? 잘해줘? 네가 그리워진 걸까, 아니면 미련인 걸까…? 아마 재작년 크리스마스였지. 우리가 마지막으로 본 게. 그날 내렸던 눈보라보다 내가 흘린 눈물이 더 많았을 거야. 얼마나 슬펐는지. 아니다. 우리의 첫 만남부터 떠올려보자.

너와의 만남을 고대하던 초겨울, 나는 그 사람과 만나는 중이었어. 너도 기억할 거야. 그는 특별한 날이 아니고선 항상 투엑스라지쯤 되는 거대한 패딩 재킷을 입고 주머니에는 다 낡아빠진 지갑을 넣고 다녔어. 그때 그 지갑도 아버지 차 살 때 받은 거라나? 그는 매사에 그런 식이었어. 지갑도 자기 손으로 골라본 적이 없어. 공짜로 받은 지갑을 얼마나 오래 썼으면 실이 내장 튀어나오듯 다 터져 나왔다니까. 음식과 게임 외에는 취향이랄 게 없었고 쇼핑도 무지 싫어했어. 이제 와 떠올려보면 그와 나는 4년간 서로 공유한 게 없더라. 그럴 거면 왜 만났을까.

아무튼 크리스마스를 맞이해 가죽이 닳고 색 바랜 그의 회색빛 지갑을 반드시 바꿔놓으리라 마음먹고 얼마 없는 용돈을 모으기 시작했어. 30만원씩 두 달. 60만원 꽤 힘들게 모았는데 사라지는 건 금방이더라. 북적대는 백화점을 들뜬 마음으로 휘젓고 다니다 너를 발견했지. 매번 뜯어질 것 같은 가죽만 보아 그런지 극세사처럼 부드러운 넌 왠지 든든하게 느껴졌어. 관 속에 함께 묻어줄 테니 영원히 쓰라는 마음으로 그 사람 이름의 각인 서비스도 받았어. 지금 생각하면 바보 같은 짓이었지. 사고 돌아오는 길, 그에게서 전화가 왔어. “스테이크 먹게 시청 앞에서 만나자!” 하여튼 먹을 것만 생각하면 유난을 떨더라. 분명 이번 크리스마스 선물도 내 취향과 영 딴판인 것으로 골랐겠지 하며 그에게 전달할 너를 품에 꼭 안았어. 그에게 주기 전 너를 열어 오른편에 내 얼굴이 담긴 폴라로이드 사진을 넣고 5만원 지폐도 한 장 곱게 넣어뒀어. 시청에서 만난 그는 두 볼이 빨개진 채 해맑은 미소와 함께 옷은 여전히 투엑스라지 패딩 재킷을 입고 있었어. 특별한 날에는 코트 입기로 했으면서.

우린 크리스마스 때면 관습처럼 지켜오던 약속이 있었어. 아웃백에서 스테이크 먹기. 초등학교 때부터 친구였던 우리는 생일 파티를 꼭 아웃백에서 했거든. 그때의 추억을 살리고자 크리스마스 때면 늘 아웃백에서 스테이크를 먹었지. 그날도 스테이크에 투움바 파스타를 시키고 선물 교환식을 진행했어. 그가 건넨 선물은 내가 갖고 싶어 했던 화장품 세트와 니트웨어. 나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며 내 선물을 건넸어. 받고선 울 것 같은 표정을 지어 보이며 연신 내 이름만 외쳐댔어. 하지만 울진 않더라.

즐겁게 저녁 식사를 한 뒤 후식으로 간단히 알통 닭강정을 또 먹으러 갔어. 그게 아마 선물 교환식이 있고 두 시간 후였을 거야. 닭강정을 사 들고 시청에서 40분 거리인 우리 집 놀이터에 앉아 두런두런 대화했지. 흡입하듯 먹던 그가 갑자기 목이 마르다며 콜라를 사오겠다더라. 그게 불행의 시작인 줄 알았더라면 너를 떠나보내지 않았을까…. 그렇게 떠난 그는 30분이 되도록 오지 않았어. 40분 뒤 죽을 듯 헐떡이며 달려오더니 한다는 말이 “내 지갑 어디 갔어?”였어. 그 느낌 알아? 발끝부터 머리끝까지 피가 거꾸로 솟는 느낌. CT 촬영 때 주입한 약물이 온 혈관을 타고 흐르는 느낌. 그의 투엑스라지 패딩 재킷 주머니를 구석구석 뒤졌고 내 가방, 그 사람 차까지 뒤져봤지만 결국 널 찾지 못했어. 우리는 명탐정 코난이 된 기분으로 시간을 거슬러 들렀던 장소들도 샅샅이 뒤졌어. 알통 닭강정이 범인이라 생각했지만 넌 어디에도 없더라.

정확히 세 시간이었을까. 우리가 함께한 시간은. 나는 죽일 듯이 노려봤고 그렇게 살지 말라며 고래고래 소리쳤어. 그 사람이라고 별수 있겠어. 그저 한숨만 푹푹 내쉬지. 크리스마스는 우리에게 나름 특별한 행사 중 하나인데 그날따라 그는 내가 싫어하던 투엑스라지 패딩을 입고 나왔고, 내가 준 선물을 또 그 패딩 재킷 주머니에 넣었고, 그게 모든 사단의 발단이었어. 가족이 아닌 누군가에게 50만원이 넘는 선물을 해본 적도 없는 내게 세 시간 만에 날려버린 60만원은 피 같은 돈이고. 너를 잃은 채 우린 덩그러니 서 있었고 긴 침묵이 흘렀어. 그 침묵 속에 내 마음은 정리되었고 다시는 저 투엑스라지 패딩 재킷 입은 꼬락서니를 안 봐도 된다는 생각에 후련하기까지 하더라. 60만원과 맞바꾼 그와 나, 그리고 너와의 이별은 꽤 가치 있었어. 주웠을 사람에게 선물한 5만원과 내 사진, 새 지갑 그리고 참 특별했던 나의 2018년 크리스마스.
GUEST EDITOR 정소진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2020년 12월호

MOST POPULAR

  • 1
    SPRING, SPRING
  • 2
    가구 보러 왔습니다
  • 3
    새로 오픈했습니다
  • 4
    클래식의 정수, 미니멀한 디자인의 수동 면도기 4
  • 5
    UNFAMILIAR SUIT

RELATED STORIES

  • LIFE

    봄의 공기청정기

    미세먼지가 걱정스러운 계절이라 모아본 오늘날의 공기청정기 4종.

  • LIFE

    꽃구경도 식후경

    눈과 입 모두 즐거운 식도락 봄나들이.

  • LIFE

    스타와 메가

    1위와 2위. 스타벅스와 메가커피는 오늘날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커피 프랜차이즈다. 하지만 두 카페는 거의 모든 면에서 다르다. 어떤 점이 스타벅스를 혹은 메가커피를 찾게 할까?

  • LIFE

    가구 보러 왔습니다

    나 혼자 사는 1인 가구라면 지금 소개하는 5곳을 저장해둘 것.

  • LIFE

    코로나 때 어떻게 하셨어요?

    비대면과 거리두기의 코로나 시대가 불과 몇 년 전이다. 많은 이별과 폐업과 변화를 만들어낸 이 병의 특징 중 하나는 극단적으로 낮은 20대 발병률과 사망률이었다. 즉 20대는 한창 나이에 마스크를 끼고 시작도 하지 않은 밤의 술자리를 빠져나와야 했다. 이 시대 젊은이들의 섹스는 어땠을까? 더했을까 덜했을까?

MORE FROM ARENA

  • REPORTS

    언젠가는 퇴사러

    안정된 직장을 자발적으로 빠져나와, 자신의 일에 안착한 ‘프로 퇴사러’들의 이야기.

  • INTERVIEW

    세븐틴 민규, 성숙한 남성미와 청량한 소년미가 공존하는 화보와 인터뷰 미리보기

    세븐틴 민규, “팬들의 사랑에서 성취감 느껴”

  • FASHION

    Shawl Collar Cardigan

  • REPORTS

    푸르른 감각

    차인철은 젊다. 물론 나이가 젊기도 하지만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도, 인생을 살아가는 감각도 젊다. 그래픽 디자인과 일러스트로 시작한 그는 공간을 만들고 채우는 일로 그 영역을 확장했다. 아트 디렉터 차인철의 젊은 감각은 어디서든 빛을 발한다.

  • INTERVIEW

    정우성의 시간

    배우 정우성과 함께 멋스러운 요트에 올랐다. 일렁이는 파도를 친구 삼아, 시계와 시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