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MORE+

Gamers

게임하는 작가들: 조형예술가 차슬아

기술 발전과 가장 밀접한 매체는 게임이다. 사실적인 그래픽과 정교한 구조는 사람들을 게임에 깊이 몰입시킨다. 이제 게임은 사용자로 하여금 이야기를 직접 만들게끔 유도하고, 사용자는 오직 자신만의 서사를 갖게 된다. 비록 로그아웃하면 그만인 휘발성 강한 서사라 할지라도 사용자의 뇌리에 오래도록 남아 다른 형태로 표현된다. 시나 소설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설치미술로 눈앞에 등장하기도 한다. 미래에는 게임이 선도적인 매체가 되리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는 지금, 게임에서 영감을 받는 작가들을 만났다.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게임과 예술의 기묘한 연관 관계를 추적했다.

UpdatedOn November 12, 2020

3 / 10
/upload/arena/article/202011/thumb/46495-433265-sample.jpg

<원신>

<원신>

<젤다의 전설>에서 <원신>으로

<원신>에 꽂혔다. <원신>을 시작한 이유는 <젤다의 전설>에서 영감받은 게임이기 때문이다. <젤다의 전설>은 내가 오랫동안 플레이한 게임 중 하나로 <원신>과는 조작 방식부터 비슷하다. 캐릭터를 육성하고 모험하며 장비와 무기를 구하고 미로를 통과해야 한다. 미로를 통과하기 위해 풀어야 할 퍼즐 게임들이 촘촘하고 섬세하게 펼쳐져 있어 조작이 까다로운 게임과 달리 이야기에 몰입된다. 뚜렷한 서사를 읽는 재미와 캐릭터가 자급자족하며 살아가는 과정은 내게 거대한 쾌감을 선사한다.

3 / 10
/upload/arena/article/202011/thumb/46495-433266-sample.jpg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

게임과 전시

첫 번째 개인전은 게임 속 아이템에서 영향받았다. 게임에서 내가 가진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는 인벤토리 창은 미술관이나 박물관을 떠올리게 한다. 전시장에 놓인 작가의 작품이 인벤토리 창에 채워진 아이템과 유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첫 개인전에서는 동일한 크기의 박스들을 나열한 후 각 박스 속에 광물이나 칼 같은 게임 장비들을 놓아두었다. 이어진 두 번째 전시에서는 게임 속 맵을 주제로 기획했다. 

우리는 게임처럼 걷는다

두 번째 전시에서는 화산 지대나 용암으로 게임 맵을 구현했다. 캐릭터가 모험하는 게임 맵은 아주 광활하다. 제작자는 게임 맵 속에 장비나 도구를 얻을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해 플레이어가 그 장치만을 따라가도록 교묘히 설정했다. 하지만 오픈 맵이라 할지라도 플레이어가 가지 못하는 곳은 무수히 많다. 전시장도 마찬가지다. 관람객은 모두 비슷한 방향으로 걷고 입구에는 ‘전시 보는 순서’가 그려진 맵을 노골적으로 비치하기도 한다. 전시장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마트, 백화점 등 일상에서도 마찬가지다. 동선에 따라 그날 경험할 수 있는 스토리가 달라진다. 이렇듯 게임 속 맵과 일상 속 맵의 유사성을 개인전에서 보여주고 싶었다. 바닥에는 검은색과 빨간색의 네모난 카펫을 교차하여 깔았다. 검은색은 밟아도 되는 돌을 의미하고, 빨간색은 밟을 수 없는 용암을 의미한다. 색을 달리하여 관람객의 동선을 정함으로써 내 캐릭터가 갈 수 있는 곳이 한정되듯 넓은 전시장에서도 내 작품을 보기 위해선 밟을 수 있는 곳이 한정된다는 것을 표현했다.

3 / 10
/upload/arena/article/202011/thumb/46495-433267-sample.jpg

2019년 개인전 <The Floor is Lava>, 사진 안효주.

2019년 개인전 <The Floor is Lava>, 사진 안효주.

만지는 게임

전시장을 방문할 때면 작품을 만지고 싶은 갈망에 휩싸인다. 이러한 갈망을 앞서 말한 개인전에도 녹여냈다. 한 가지 예로 캐릭터가 사과를 집어 들었는데 사과가 캐릭터에 비해 비대하게 크다면 현실적으로 이해하기 쉽지 않다. 그 캐릭터는 심지어 자신보다 아주 큰 사과를 한 손으로 들고 먹는 퍼포먼스까지 선보인다. 이러한 비현실적인 모습을 관객이 직접 만져보고 체험해보기를 바랐다. 거대한 사과를 그대로 본뜨는 대신 무게를 최대한 줄여 캐릭터의 퍼포먼스를 이해하게끔 만들었다. ‘아 그래서 캐릭터가 사과를 한 손으로 들고 먹었구나’ 하고 깨달을 수 있도록. 만지고 직접 느껴보는 걸 중시해 내 작품도 관객에게 선뜻 내어준다. 이 때문에 큐레이터는 반복해서 되묻는다. ‘정말 괜찮겠냐’고.

게임을 미술로

RPG, 퍼즐, 슈팅 등 모든 게임에는 미술이 녹아 있다. 영상미를 돋보이게 하는 것도 미술의 영역이다. 하지만 미술에 게임을 담아내는 건 쉽지 않다. 특히 게임 세계관을 예술로 표현하는 건 내겐 어려운 영역이었다. 세계관 없이는 전시를 구상하기 힘들다. 게임 속 아이템과 풍경까지 게임의 스토리나 세계관에 따라 파생되기 때문이다. 두 번째 개인전에서 그 어려움에 직격탄을 맞았다. 게임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세계관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게임의 내용으로 구성한 내 전시를 위해선 나만의 세계관을 구축해야만 했다. 그래서 판타지 소설 같은 내용을 담았다. 스토리에 맞게 작품도 몇 번의 수정 과정을 거쳤다. 캐릭터는 산에 올라 중요한 열쇠를 얻어 와야 하는 중요한 임무를 수행해야 했다. 산에 올라야 한다면 처음 기획했던 단순한 바위 배경이 아닌 거대한 풍경으로 인식될 만한 장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처음 기획 시 조명으로 어둡게 만들려 했던 전시장 벽에 커다란 현수막을 걸었다. 화산과 용암이 펄펄 끓는 사진으로, 중대한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캐릭터의 극단적인 상황을 극대화했다.

3 / 10
/upload/arena/article/202011/thumb/46495-433268-sample.jpg

2018년 개인전 <Ancient Soul++>, 사진 홍철기.

2018년 개인전 <Ancient Soul++>, 사진 홍철기.

조각과 기운

두 번의 게임 시리즈 개인전을 마친 후 두 가지 고민을 했다. 첫 번째는 게임 속 조각을 빚어내는 것이다. 대부분의 게임은 특정 마을에 들어서면 돌로 만든 조각상이 하나둘 자리하고 있다. 부족적인 성격이 강한 마을에는 뼈로 만든 조형물이 있듯 판타지 요소가 가미된 가상의 조각상들을 실제 조각으로 빚어보고 싶다. 두 번째는 게임 속 이펙트를 실물로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펙트는 무형의 ‘기운’ 같은 것이다. 레이저나 장풍 쏠 때 발현되는 빛의 움직임이나 바람의 형상을 말하는데, 이를테면 드래곤볼의 에네르기파를 예로 들 수 있겠다. 게임에서 캐릭터가 특정 기술을 사용할 때 플레이어가 타격감을 실제로 느끼기 위해선 이펙트는 필수적이며 중요한 요소다. 하지만 현실 세계에선 구현할 수 없어 물리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선 구상하는 데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이 두 가지 고민에 대한 해답이 나온다면 게임 시리즈 전시는 막을 내리지 않을까.

차슬아 조형예술가

차슬아 조형예술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이 차슬아에겐 재료다. 철사를 꼬고 실리콘으로 모형을 만들며, 석고로 온갖 모양을 본뜬다. 투박한 점토는 그녀의 작은 손을 거치면 하나의 거대한 작품으로 재탄생한다. 그녀의 작품 세계는 현실과 가상을 오간다. 게임 속 가상 세계를 떠돌며 마주치는 풍경, 캐릭터가 구사하는 기술, 장비와 무기 같은 아이템을 점토로 빚고 조각으로 깎아냄으로써 현실 세계를 구축한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이예지
GUEST EDITOR 정소진

2022년 11월호

MOST POPULAR

  • 1
    THE PREPSTER
  • 2
    라면 러버 모여라
  • 3
    꽃구경도 식후경
  • 4
    이 자리를 빌어 '싱어게인' 작가님들께 사과드립니다
  • 5
    UNFAMILIAR SUIT

RELATED STORIES

  • LIFE

    봄의 공기청정기

    미세먼지가 걱정스러운 계절이라 모아본 오늘날의 공기청정기 4종.

  • LIFE

    꽃구경도 식후경

    눈과 입 모두 즐거운 식도락 봄나들이.

  • LIFE

    스타와 메가

    1위와 2위. 스타벅스와 메가커피는 오늘날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커피 프랜차이즈다. 하지만 두 카페는 거의 모든 면에서 다르다. 어떤 점이 스타벅스를 혹은 메가커피를 찾게 할까?

  • LIFE

    가구 보러 왔습니다

    나 혼자 사는 1인 가구라면 지금 소개하는 5곳을 저장해둘 것.

  • LIFE

    코로나 때 어떻게 하셨어요?

    비대면과 거리두기의 코로나 시대가 불과 몇 년 전이다. 많은 이별과 폐업과 변화를 만들어낸 이 병의 특징 중 하나는 극단적으로 낮은 20대 발병률과 사망률이었다. 즉 20대는 한창 나이에 마스크를 끼고 시작도 하지 않은 밤의 술자리를 빠져나와야 했다. 이 시대 젊은이들의 섹스는 어땠을까? 더했을까 덜했을까?

MORE FROM ARENA

  • FASHION

    알렉산더 맥퀸의 스니커즈

    알렉산더 맥퀸의 간결하고 인상적인 스니커즈.

  • LIFE

    낭만적 휴식

    보딩 중 잠시 들를 곳이 생겼다. 메르세데스-벤츠의 AMG SUV 라인업이 전시된 AMG 로지에선 휴식과 품격 있는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 LIFE

    피, 땀, 눈물

    깎고 지지고 두들겨 만들었다. 고철로 공예하는 남자들의 유튜브 채널 여섯.

  • FASHION

    3 IDIOTS

    하얗게 태워버린, 화려했던 새벽, 아스라한 기억.

  • LIFE

    칸 영화제에 다녀왔다, 일 말고 휴가로

    코로나로 인해 무산과 축소로 몸을 웅크렸던 칸 영화제가 3년 만에 정상 개최를 선언했다. 홀린 듯 비행기 티켓을 예약했다. 칸 영화제의 기운이 절실했기 때문이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