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FEATURE MORE+

Gamers

게임하는 작가들: 영화감독 김정훈

기술 발전과 가장 밀접한 매체는 게임이다. 사실적인 그래픽과 정교한 구조는 사람들을 게임에 깊이 몰입시킨다. 이제 게임은 사용자로 하여금 이야기를 직접 만들게끔 유도하고, 사용자는 오직 자신만의 서사를 갖게 된다. 비록 로그아웃하면 그만인 휘발성 강한 서사라 할지라도 사용자의 뇌리에 오래도록 남아 다른 형태로 표현된다. 시나 소설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설치미술로 눈앞에 등장하기도 한다. 미래에는 게임이 선도적인 매체가 되리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는 지금, 게임에서 영감을 받는 작가들을 만났다.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게임과 예술의 기묘한 연관 관계를 추적했다.

UpdatedOn November 09, 2020

3 / 10
/upload/arena/article/202011/thumb/46491-433217-sample.jpg

<카운터 스트라이크>

<카운터 스트라이크>

➊ <카운터 스트라이크>와 극강의 서스펜션

<카운터 스트라이크>는 가장 좋아한 게임이다. 특수부대원과 테러리스트의 전투로 진행된다. 내가 <카운터 스트라이크>에 빠져든 2003년 당시 유행한 FPS 게임들은 플레이어가 5:5 정도로 구성됐지만, <카운터 스트라이크>는 한 맵에 플레이어가 15:15로 구성된 30명 규모의 게임이었다. 사망한 다음에는 타인의 시선으로 게임을 보는 것이 묘미다. 플레이 중 사망하면 다음 판을 기다리며 아군 생존자의 플레이를 지켜봐야만 한다. 화면에서는 생존자의 시점만 보이기 때문이다. 가장 짜릿한 순간은 홀로 살아남아 14명 팀원의 시선을 느낄 때다. 중압감이 밀려오는 한편, 승리하기 위해 살며시 움직이며 적을 찾아내야 한다. 작은 발소리조차 허용되지 않는, 서스펜스가 극대화되는 상황이다. 적을 하나씩 처치할 때의 짜릿함은 잊을 수 없다.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몰입감은 충격적이었다. 매우 하드보일드한 게임인데, 영화도 하드보일드 장르를 좋아하는 나의 취향과도 잘 맞았다. 장비나 아이템, 무기도 리얼리티를 기반으로 만들어 매우 정교하고 사실적이었다.

<오버워치>

<오버워치>

<오버워치>

➋ <오버워치>와 판타지 세계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캐릭터는 특징이 없다. 유저가 곧 캐릭터로 분하기 때문이다. 반면 <오버워치> 캐릭터들은 특징과 능력, 역할이 제각기 다르다. 각기 다른 캐릭터들이 팀을 이루어 전투를 벌이기 때문이다. 딜러, 탱커, 힐러로 나뉜 팀에서 정해진 역할을 완수하는 게 중요하다. <카운터 스트라이크>가 하드보일드한 전쟁 영화라면 <오버워치>는 마블 슈퍼히어로 영화라고 할 수 있겠다.

3 / 10
/upload/arena/article/202011/thumb/46491-433228-sample.jpg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

➌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과 사용자가 만드는 서사

‘젤다’ 시리즈를 인생 게임으로 뽑는 사람들이 많다. 매력이 많은 게임이기 때문이다. 게임의 기본 줄기는 성에 갇힌 젤다 공주를 구출하는 것이다. 어떻게 구출할 것인가는 플레이어의 몫이다. 게임에 접속하자마자 곧장 공주를 구출하러 달려갈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게임의 점수는 구출 과정을 유저가 정하는 것이다. 일본 교토 정도 크기의 맵에는 즐길 거리가 무궁무진하다. 퍼즐을 깨고 적을 무찌르며 초능력을 하나씩 얻는다거나, 신비의 무기를 찾거나, 맵에 퍼진 아이템을 주우러 다닌다거나, 1백20개의 사당을 하나씩 클리어할 수도 있다. 이러한 미션을 클리어하면 능력치가 향상된다. 물론 이 미션을 반드시 해야 하는 건 아니다. 단지 이러한 경험을 쌓을수록 강해질 수 있다. 젤다 공주를 구하기 위해 강해지는 여정을 플레이어가 스스로 구성한다. 정해진 순서는 없다.

  • <더 라스트 오브 어스>

    <더 라스트 오브 어스>

    <더 라스트 오브 어스>

    ➍ <더 라스트 오브 어스>와 서사의 힘

    서사가 재미있는 유일한 게임인 것 같다. 영화처럼 시작과 끝이 분명하고 그 안에 기승전결과 반전도 있다. 설정이나 미션으로 구성된 게임과는 다르다. 잘 짜인 이야기고, 아포칼립스 장르의 리얼함도 재미 요소다. 게임은 1인칭 시점의 영화처럼 시작된다. 영화에서처럼 인물들과 대사를 주고받는데, 갑자기 재난 상황이 펼쳐지고 위험한 순간 플레이가 시작된다. 관객처럼 보고 있다가 내가 주인공이 되어 플레이하는 순간 긴박함을 느끼고, 깊은 감정이입이 이루어진다. 충격적이고 놀라웠다. <더 라스트 오브 어스>를 경험하기 전에는 게임이 미래라는 말을 믿지 않았다. 게임은 사용자가 체험하는 인터랙티브 매체이고, 영화는 작가의 문제의식과 주제의식을 자신이 만든 세계관 안에 구현해내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더 라스트 오브 어스>를 하며 게임을 통해 오락성 외 스토리로도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음을 깨달았다. 내가 플레이하지만 이야기는 정해져 있다. 이 게임의 핵심은 주인공 여자아이를 보호하고 목적지에 데려다주면서 그 아이에게 애정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유저의 감정이 게임에 이입된다. 그로 인해 결말의 비극적인 선택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된다. 이야기를 통한 감정이입이라는 점에서 게임이 이야기 매체와 비슷한 영역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모여라 동물의 숲>

    <모여라 동물의 숲>

    <모여라 동물의 숲>

    ➎ <모여라 동물의 숲>과 힐링의 끝

    힐링 게임이라 경쟁 요소가 없다. 평화로운 유토피아에 자원은 넘쳐나고 노동을 조금만 하면 돈을 벌 수 있다. 돈으로 집을 만들고 방을 늘리고, 나중에는 내 섬을 가질 수도 있다. 섬을 꾸미고 사용자들을 불러들여 마을을 만들고, 주민과 대화하며 소소한 즐거움을 누린다. 섬을 잘 꾸민 사람들을 구경하기도 하는데, 나는 그런 재미를 조금도 못 느끼겠더라. 섬을 왜 꾸며야 하는지도 모르겠고. 매일 자원을 얻어 부자가 되는 것 같지만 부자가 되어도 할 수 있는 게 없다.

3 / 10
/upload/arena/article/202011/thumb/46491-433227-sample.jpg

<GTA>

<GTA>

영화 <들개>

영화 <들개>

영화 <들개>

➏ 게임에서의 욕망 실현

게임이 내 영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 것은 아니다. 그보다 취향이 반영되었다. 영화 <들개>에서는 사제 폭탄을 만드는데, 나는 어려서부터 그런 파괴적인 상상을 했다. 내 폭력적인 욕망은 <카운터 스트라이크>에서 쾌감으로 이어졌고, <GTA>에서도 재미를 느끼게 했으며 게임에 깊이 몰입하게 만든다. 게임의 몰입감은 기존 이야기 매체가 따라갈 수 없다. 내가 그 인물이 되어 움직이니까. 

➐ 게임은 엔터테인먼트의 왕

게임이 미래 매체고 영화는 쇠퇴할 거란 자조를 농담처럼 하는 사람들이 있다. 동의하는 건 아니지만 무시할 수 없다. 그들은 20세기에는 영화가 가장 핫한 매체였다면, 21세기에는 게임이 가장 핫할 것이라 예상한다. 지금 엔터테인먼트의 왕은 게임이다. 게임은 기술 발전과 밀접하다. 영화는 기술적으로 발전하는 데 한계가 있다. 시장 규모도 게임 산업은 영화와는 비교가 안 되게 크다. 영화 산업에는 충분히 위협이 될 수 있다. 게임 시대에 작가들은 이야기와 감정으로 승부를 보는 수밖에 없을 것이다. 체험이라는 측면에서 게임을 이기긴 어렵다. 게임과 영화는 서로 경쟁하고 있다.

김정훈 영화감독

김정훈 영화감독

영화 <들개>를 연출한 김정훈은 하드보일드 세계를 찾는다. 거칠고 냉혹한 환경에서 소총 한 자루 들고 적을 찾아다니는 FPS 장르를 즐기고, 이따금 무위한 무인도에서 섬 꾸미기에 빠지기도 한다. 플레이어가 직접 서사를 만들어가는 게임과 탄탄한 기승전결을 이룬 서사로 충격을 주는 게임도 모두 즐긴 그는 게임과 영화가 서로 경쟁하는 영역이라고 말한다.

<에스엠라운지>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이예지
GUEST EDITOR 정소진

2020년 11월호

MOST POPULAR

  • 1
    서울 근교 자연친화적인 카페 네 곳
  • 2
    배우는 이상이
  • 3
    좋은 이웃과 더 나은 디자인
  • 4
    언더아머, 언택트 러닝 챌린지 ‘맵마이레이스 2021’
  • 5
    슬기로운 시계 생활

RELATED STORIES

  • FEATURE

    메타버스, 욕망의 CtrlC-CtrlV

    마크 저커버그는 페이스북이 메타버스 회사가 될 것이라 선언했다. 모바일의 용도가 소셜 미디어에서 메타버스로 옮겨간다는 주장이다. 저커버그는 메타버스에 관한 소설을 읽은 중학생 때부터 메타버스를 생각했다고 한다. 그럼 메타버스는 환상적인 곳인가? 그렇다. 가상현실은 환상을 충족시킨다. 누구나 될 수 있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 권력에 대한 환상이 충족되는 곳이다. 그럼 메타버스는 유토피아인가? 권력욕을 비롯한 현실 욕망이 복제되는 곳이라는 점에서 디스토피아에 가까울 것으로 보인다. 메타버스에선 익명으로 권력을 가진 사용자들이 어떤 해악을 저지를 수 있을까? 상상만 해도 기대, 아니 걱정된다.

  • FEATURE

    웃는 얼굴, 우상혁

    24년간 2m 34cm에 멈춰 있던 높이뛰기 한국 신기록이 올해 도쿄 올림픽에서 비로소 깨졌다. 우상혁이다. 1997년에 이진택 선수와 함께 얼어붙어 있던 그 기록을 1996년생 우상혁 선수가 부쉈다. 7월 1일에 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한 우상혁은 자신 있었고, 그 자신감은 앞으로 달려나가며 그가 띤 미소에서 발견됐다. 한국 신기록이 깨지기까지의 과정, 우상혁이 도쿄 올림픽에서 보여준 퍼포먼스를 돌아본다. 기대되는 우상혁에 대해 말해본다.

  • FEATURE

    BOTTOM TO THE STAR

    BTS의 빌보드 장기 집권 소식은 이제 놀랍지도 않다. 오히려 당연한 사실로 느껴질 뿐이다. 하지만 팝 본고장인 미국 시장에서, 그것도 63년간 탄탄하게 이어져온 빌보드 차트의 시스템을 허문 아시안 케이팝 스타 BTS의 퍼포먼스를 의심하는 축도 존재한다. 인기의 본질을 단순히 팬덤의 든든한 지원만으로 한정하기도 하며, 오히려 미국 시장에서 타 팝스타에 비해 활동이 제한적이라는 사실은 간과한다. 하지만 결과보다는 과정에, 바닥부터 별의 자리로 오르기까지 요구된 긴 시간과 노력에 집중한다면, BTS의 성공이 얼마나 정당한 것인지 비로소 알게 될 것이다.

  • FEATURE

    위버스, 경쟁을 거부하는 1인자의 힘

    위버스는 아티스트와 팬덤 간 소통의 장 역할을 하는데, 이 소통의 장이 점차 확장되고 있다. BTS를 비롯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세븐틴, 그리고 하이브 소속이 아닌 매드몬스터나 최근에는 블랙핑크까지 품었다. 이외에 맥스, 뉴 호프 클럽 등 해외 아티스트까지도. 거대해지는 위버스는 단순히 입점 아티스트 수로만 승부하는 게 아닌, 다양한 굿즈를 판매하는 위버스샵, 아티스트가 라이브를 선보이는 브이라이브 등 다양한 콘텐츠를 내놓고 있다. 위버스의 몸집이 어디까지 불어날지. 또 몸집만큼 위대해지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위버스를 들여다본다.

  • FEATURE

    제임스 건의 도발적인 유머에 접속하기

    전작보다 나은 속편은 없다지만 <더 수어사이드 스쿼드>는 다르다. 제임스 건이 감독을 맡아서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로 마블 영화 패러다임을 흔든 제임스 건은 오락 영화의 문법을 잘 이해하고 쓰는 감독 중 하나다. 영화에 꼭 메시지를 담아야 한다면 웃기고 세련되게 담아내는 것도 그의 힘. 가장 큰 힘은 특유의 유머다. 등장인물이 많아도 웃음으로 꽁꽁 묶어 이야기가 새어나가는 걸 막는다. 제임스 건의 웃기는 기술을 파헤친다.

MORE FROM ARENA

  • LIVING

    [How-to] Tube Wringer

    잘 씻고 다니는 남자가 좋습니다. 게다가 알뜰한 생활 습관까지 갖췄다면 더할 나위 없죠. 이런 남자들을 위해 태어난 '튜브 링거'는 요즘 보기 힘든 Made in USA 출신입니다. 오리건주에서 모든 공정이 이루어져, 견고하고 튼튼한 메탈 보디를 자랑하는데요. 치약뿐만 아니라 핸드크림, 연고 등 모든 튜브 형태의 제품을 낭비하지 않도록 제작된 제품입니다. 손으로 짜서 쓸 때보다 35% 정도 더 아낄 수 있다고 하니 이놈 참, 물건입니다.

  • REPORTS

    Fear Nothing

    뉴이스트 W의 찬란한 청춘, 시작은 언제나 아름답다. #아트오브더유스

  • AGENDA

    장對리

    JEEP의 콤팩트 SUV 올 뉴 컴패스에 대한 두 남자 장진택과 이진우의 서로 다른 평가.

  • LIFE

    무한한 검정

    깊고 평온한 윤형근의 검정 속으로.

  • VIDEO

    [A-tv] 3월 주지훈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