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EVERYONE PLAYS WITH TikTok

UpdatedOn September 28, 2020

요즘 누가 틱톡을 10대만의 플랫폼이라고 할까? 모든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그야말로 평범한 일상에 특별함을 더하는 순간을 공유한다. 누구나 즐기며 창의력을 고취하는 게 틱톡의 미션이라면 벌써 성공적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grandpachan

##tlog ##foryou ##BTS ##dynamite ##deargrandchildren ##손주들과함께 ##다따라해보기

♬ Dynamite - BTS

@grandpachan
1942년생 동갑인 부부는 딸과 두 명의 손자와 함께 콘텐츠를 만들어나간다. 틱톡은 그들의 일상에 엄청난 변화를 불러왔고, 그들은 그 변화를 즐기는 중이다.

틱톡이 할아버지, 할머니의 일상에 변화를 가져왔나요?
그랜파 : 사실 틱톡이 뭔지도 몰랐어요. 손자들 덕분에 틱톡을 알게 되었고, 그 후 생활에 많은 변화가 생겼어요.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도 많은 영향을 미쳤던 것 같아요. 손자들이 등교하지 못하면서 집에 자주 놀러 왔어요. 이전보다 더 자주 오게 된 거죠. 할아버지, 할머니 집에 오면 무료하니까, 아이들이 저희에게 틱톡을 보여주었고, 같이 해보자고 제안했어요. 손자들 따라 젊은 사람들이 추는 춤을 배웠는데, 자연스럽게 운동이 되더라고요. 틱톡을 위해 추는 춤은 짧고 간단해요. 하지만 저희는 나이 때문인지 순서를 제대로 외우려면 시간이 좀 걸려요. 그래도 춤을 외우니까 정신 건강이 좋아진 기분이 들었어요. 또 저희가 틱톡에 영상을 업로드하면 한국뿐만 아니라 지구 반대편의 다른 나라 친구들도 반응해주고 응원해줘서 기분이 좋아요.
그랜마 : 아무래도 바빠졌죠. 저는 영상마다 달린 댓글을 다 확인해요. 아랍어, 일본어, 프랑스어 등 정말 다양한 언어로 사람들이 댓글을 작성해요. 그걸 읽고 답글도 쓰니 하루하루 살아가는 재미가 확실히 배가된 것 같아요.

‘그랜파찬’을 운영하는 두 분만의 틱톡 콘텐츠 제작 노하우가 있나요?
그랜마 : 저희의 제작 노하우는 손자들과 딸이죠. 그들이 함께 찍어주고 편집해주기 때문이에요. 특히 딸이 많이 도와줘요. 우리는 옆에서 배우죠. 영상을 어떻게 찍고, 또 어떻게 편집하는지. 손자들과 딸이 작업하는 걸 보면 틱톡만의 새 효과와 기능이 신기하고, 또 그걸 활용해 완성된 영상을 보면 놀랍기만 해요. 틱톡 고유의 쉬운 편집 기능을 이용해 콘텐츠가 완성돼가는 과정을 보면서, 저희도 즐기고 있어요.

다른 시니어분들에게 틱톡을 추천할 의향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랜마 : 물론 있죠. 실제로 주변의 제 또래에게 많이 권유해요. 친구들과 만난 자리에서 차 마시며 권하는데, 제 제안을 받아들일 친구가 많아지면 좋겠어요.
그랜파 : 첫 도전도 중요하지만 꾸준히 하는 게 더 중요한 것 같아요. 저희의 권유로 시작한 친구들이 몇 명 있어요. 하지만 결국 금방 중단하더라고요. 그래서 꾸준히 계정을 유지할 수 있기를 응원해요.
그랜마 : 손자, 손녀들이 조부모님에게 틱톡을 추천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럴 때 저희 같은 할아버지, 할머니는 그 제안에 대해 머뭇거리거나 부정적 반응을 보이면 안 돼요. 뭔지 궁금해하고, 선뜻 도전해보기를 추천해요. 그러면 많은 사람과 소통도 할 수 있고, 가족 관계도 더 좋아져요. 저희 또래 시니어 크리에이터들을 보면 자극도 받을 수 있거든요. 또 손주들이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하자고 하면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기를 바라요.

@juneytutela

우태베이비가 진짜 싸우는지 알았나봐요 He really thought we were fighting tho... ##쥬니 ##부부의세계 ##부부싸움 ##우태베이비 ##칼로물베기 ##추천 ##fyp

♬ Because of You - Ne-Yo

@juneytutela
흥 많은 엄마와 더 끼 많은 아기의 컬래버레이션. 틱톡 크리에이터 ‘쥬니’는 오늘도 틱톡으로 가족과 흥겨운 삶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틱톡이 ‘쥬니’ 님의 삶 속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궁금해요.
가족과의 추억을 영상으로 남길 수 있게 됐어요. 그 속에서 가족 간의 숨은 ‘케미’를 찾을 수 있게 됐죠. 또 제 틱톡 영상에 대한 많은 분들의 반응을 보며, 우리 가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알게 됐어요. 어딜 가든 많은 분들이 알아봐주시는 것도 신기해요. 한 번은 음식점 사장님이 절 알아보시고 서비스를 주신 적도 있어요. 백화점 엘리베이터에서 제 가족을 알아본 어린 친구들이 있어 민망하기도 했지만, 전부 새로운 경험이었어요. 틱톡을 하면서 남편과 같이 기획해요. 함께 소통할 수 있고, 대화할 주제가 생겨서 좋아요. 전반적으로 틱톡을 통해 제 삶이 더 풍부해지고 다양해졌다고 할까요?

콘텐츠를 만들면서, 쥬니 님만의 제작 노하우가 있나요?
간단해요. 아주 기분이 좋을 때,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바로 촬영하는 게 제 노하우예요. 그래야만 그 에너지가 틱톡 유저에게 그대로 전달되는 것 같아요. 틱톡 속에는 엄청나게 많은 트렌드가 녹아 있고, 정말 빠르게 돌아가고 있어요. 그 변화를 자신의 일상에 적용해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바로 지금, 틱톡에 도전하려는 예비 유저에게 한마디 조언을 해주세요.
팔로어 숫자를 늘리려 노력하는 것보다 정말 자신의 삶 속에서 재미를 느끼는 모습을 영상으로 자연스레 표현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과도한 연출이나 작위적인 모습보다는 자연스러운 모습 말이에요. 예를 들어 춤을 너무 완벽하게 추려 하기보다 어설퍼도 즐기는 자신의 모습을 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야 보는 사람도 에너지를 고스란히 받을 테니까요. 또 인생을 좀 더 즐기고 싶다면 틱톡을 추천해요.

@nano_channel

2회: 헬스하는 남자 E02: Athletic guy ##나너드라마##틱톡드라마 ##틱톡코미디 @yoonha_l22

♬ 오리지널 사운드 - 나너 NANO - 나너 NANO

@nano_channel
하나의 이야기를 기획, 촬영, 편집까지 해내며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크리에이터 나너. 틱톡에서는 유쾌한 크리에이터, 현실에서는 진지한 콘텐츠 기획자로 지내는 직장인 나너의 이중생활.

틱톡 크리에이터로 활발히 활동 중이잖아요. 이에 대한 주변의 시선은 어떤가요?
틱톡은 현재 가장 핫한 SNS 플랫폼이잖아요. 그러니 흥미롭게 봐주시는 분들이 많은 듯해요. 예를 들어 ‘나도 이런 틱톡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하면 되냐’고 물어보는 분들도 계셨어요. 또 특정 영상의 튜토리얼을 궁금해하는 분들도 계셨고요. 틱톡 자체가 반응이 좋기도 하고, 볼거리도 풍부해서 많은 분들이 제게 관심을 보여주세요.

나너 님만의 틱톡 제작 노하우는 무엇일까요?
틱톡 콘텐츠에서 영상과 음악은 떼려야 뗄 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해요. 저는 그만큼 사용하는 음원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에요. 틱톡의 음원이나 콘텐츠도 유행이 있어요. 트렌드에 맞게 그런 요소를 활용하면 더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당연히 다양한 틱톡 영상을 최대한 많이 봐야 해요. 틱톡만의 감성을 이해하는 게 첫 번째인 거죠. 틱톡을 보다가 자신의 취향에 맞는 틱톡 크리에이터를 발견하면 팔로부터 하고, 그의 콘텐츠를 따라 만들어보세요. 그러다 보면 자신의 색깔도 찾을 수 있고, 틱톡만의 재미 포인트도 자연스럽게 알게 돼요.

최근 콘텐츠에서는 사무실 풍경이 많이 나오더라고요. 회사 분위기가 아주 자유로워 보였어요. 나너 님은 어떤 일을 하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현재 저는 우쥬록스라는 회사에서 콘텐츠 기획자로 일하고 있어요. 뉴미디어 회사이다 보니 분위기는 아주 자유로운 편이고, 웃음이 끊이지 않아요. 저희와 촬영하시는 분들 역시 즐겁게 일하고 있어요. 저는 주로 셀러브리티의 콘텐츠를 기획, 촬영, 편집까지 해요. 잘 알려진 분들과 작업하다 보니, 더욱 다양한 기획을 매번 고민하게 돼요. 예를 들어 제 틱톡은 재미 위주로 기획한다면, 회사 콘텐츠의 경우는 행여 이슈가 될 부분이 있나 주의하는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서 기획해야 해요. 또 촬영을 많이 해보신 분들이어서 제가 이룬 완성도의 기준보다 더 높은 기대를 하시기도 해요. 이런 점이 오히려 저에게는 긍정적 자극이 돼요.

@tierra_viajero

Hacer mi comida mexicana favorita fajita ##mexico ##tiktokmexico ##comida ##cocinando ##fajita

♬ 오리지널 사운드 - 지구별 여행자

@tierra_viajero
평범한 일상이 곧 행복의 근원임을 설파하는 크리에이터. 스무 살 청춘의 일상을 소개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지구별 여행자의 이야기.

틱톡 플랫폼이 지구별 여행자 님의 인생에 어떤 변곡점이 됐을까요?
저는 영상 크리에이터를 꿈꾸었어요. 틱톡 시작 전에 여러 플랫폼에서 채널 운영을 했는데 실패했죠. 현재는 ‘지구별 여행자’와 글로벌 계정인 ‘루이넬’을 틱톡 속에서 키우며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팔로어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꿈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가는 발판이 된 게 바로 틱톡이었어요. 제 사촌 동생이 지방에 있는데, 그 작은 도시에서도 저를 아는 사람이 많다고 전했어요. 너무 신기했죠. 백화점을 간 적이 있어요. 교복 차림의 중학생이 저를 알아보는 거예요. 새로운 경험을 날마다 하는 중입니다. 처음에는 그런 시선이 부끄럽기도, 부담스럽기도 했는데 이제는 그걸 즐기고 있어요. 하하.

지구별 여행자만의 틱톡 콘텐츠 제작 노하우가 있나요?
다른 영상도 그렇지만 브이로그나 요리 콘텐츠는 특히 음악 선정이 중요해요. 실제로 틱톡에서 좋은 음원을 찾고, 제가 만든 영상에 삽입하는 경우가 많아요. 음원에 따라 틱톡은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제가 선호하는 음원은 주로 스튜디오 지브리 작품들의 음악처럼 맑은 분위기예요. 영상에 맞는 틱톡 음원을 다양하게 사용해보시길 추천해요. 그리고 음원 트렌드에 맞춰 선택하는 것도 매우 중요해요. 밈처럼 배경음악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틱톡 크리에이터로서 도전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조언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틱톡 플랫폼을 잘 모르는 분들은 오글거리는 영상만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요. 전혀 그렇지 않아요. 요리, 브이로그,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가 활동 중인 플랫폼이에요. 개성 강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분들께 틱톡은 정말 최적의 플랫폼인 것 같아요. 사실 저는 고등학교 3학년 때 친구가 틱톡 영상을 보면서 춤을 따라 하는 걸 지켜보며 ‘나도 한번 해볼까?’라는 생각을 했어요. 누구나 한 번 시작하면 계속 영상을 올리고 싶어지죠. 두려워 말고 도전했으면 좋겠어요.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유선호
VIDEO 각 틱톡 크리에이터 영상

디지털 매거진

MOST POPULAR

  • 1
    SRT 타고 1박 2일
  • 2
    헬시 플레저
  • 3
    Picnic Season
  • 4
    5와 E
  • 5
    두피는 안녕한가요?

RELATED STORIES

  • INTERVIEW

    <아레나> 4월호 스페셜 에디션 커버를 장식한 세븐틴 조슈아

    동화 속 주인공 같은 조슈아의 <아레나> 4월호 스페셜 에디션 미리보기

  • INTERVIEW

    이태구 나왔으니까 재미있겠네

    이태구는 관객들이 이렇게 생각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 인터뷰도 재미있다. 이태구가 나왔으니까.

  • INTERVIEW

    민규가 불렀던 노래

    연예인이 되고 싶었던 소년은 무작정 오디션을 보러 갔다. 거기서 애국가를 부르고 그냥 리듬을 탔다. 그 후 말로 할 수 없는 재능과 연습의 화학작용으로 세븐틴 민규가 되었다. 운동도 연습도 그냥 열심히 하고, 옛날 일은 그냥 잊는다는 민규와 나눈 이야기.

  • INTERVIEW

    류경수는 여전히 재미있다

    연기가 재미있을 것 같아서 배우가 된 사람. 촬영장에서는 구경만 하고 있어도 재미있다는 사람. 류경수가 들려준 연기가 재미있는 이유.

  • INTERVIEW

    WayV’s Horizon

    바다 건너 다섯 도시에서 떠나온 소년들은 오늘의 웨이션브이가 되었다. 다섯 멤버는 한국어로 인터뷰를 나누는 동안 저마다의 말씨로 다정, 단결, 긍정이라는 단어를 꺼냈다. 새로운 여정을 앞두고 WayV(웨이션브이)가 우리 앞에 남기고 간 것들.

MORE FROM ARENA

  • CAR

    전동화 청사진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총괄 프란체스코 스카르다오니(Francesco Scardaoni)가 람보르기니의 새로운 전동화 전략을 전했다.

  • FASHION

    MAN IN BLUE

    계절이 바뀌는 이맘때, 남자의 피부는 특히 건조하다. 작은 자석처럼 피부에 수분을 끌어당기는 랩 시리즈의 보습 마력. 배우 지수가 함께한 그 촉촉한 이야기.

  • FASHION

    Cool for the Summer

    청량한 여름을 위한 또 하나의 필수품.

  • LIFE

    오늘의 미식 #3 한 접시의 탄생

    그 음식이 왜 맛있는지, 왜 비싼지, 재료에서 음식이 되는 과정을 보면 안다.

  • LIFE

    이번 달엔

    싱가포르의 고풍스러운 호텔과 버질 아블로의 마지막 협업에 대한 짧은 이야기.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