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MORE+

The Critique

하지 말라고 했잖아

왕따, 음주운전, 폭행. 유명인들의 이른바 ‘갑질’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존경받던 인물까지 명예가 실추될 판이며 무대 위 사랑받던 모습도 이제는 영영 볼 수 없게 됐다. 하지 말라는 짓을 왜 할까? 하지 말라며 직접 말을 하진 않았지만 암묵적으로 금지된 행위 아닌가. 아기가 엄지손가락 빨듯 본능적인 행위로 치부해야 할까. 손가락을 빠는 이유도 심리적 원인 때문인데, 갑질하는 그들에게도 그러한 원인이 있을까.

UpdatedOn September 24, 2020


하지 말라면 하게 되는 이유는 뭘까? 하는 질문은 선후 관계가 뒤바뀌었다. 프로이트가 오래전에 잘 설명했듯이, 금지하는 걸 하고 싶어지는 게 아니라 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금지하는 거다. 이 세상에 어떤 법도 인간이 망토를 걸치고 하늘을 날다가 비행기와 충돌하는 걸 금지하지 않는다. 만약 그런 일이 일어나면 항공운항계의 큰 위협이 되겠지만, 아무도 그럴 수 없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도둑질을 금지하고, 폭행을 금지하고, 사적 복수를 금지한 이유는 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많은데 내버려두면 공동체가 망가지기 때문이다.

음주운전을 생각해보자. 운전을 하면 편안하게 자기 차를 몰고 파티에 다녀올 수 있다. 음주를 하면 친구들과 즐겁게 놀 수 있다. 음주운전을 하지 않으려면 둘 중 하나를 포기해야 한다. 음주운전은 둘 다 포기하고 싶지 않은 자들의 어리석은 선택이다. 지금도 수많은 인간들이 음주운전을 한다. 조금씩 감소하고 있지만 아직도 매년 음주운전 사고가 2만 건 정도 벌어진다. 단속으로 적발된 음주운전 사례는 2018년에 16만3천여 건이었다. 환경도 요인이다. 우리나라에서 음주운전 사고가 가장 많은 동네는 강남 유흥가가 아니라 외진 공단 근처 유흥가다. 대리운전사가 찾아오기 힘든 곳에서 술 마신 사람들은 직접 운전하기를 선택하기 쉽다. 금지된 행동을 하고서도 적발되지 않고 넘어가는 비율이 높으면 그 욕구는 실제 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윤창호법 제정과 함께 한동안 음주운전 사고가 줄어드는 추세였지만, 최근 다시 늘었다.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단속을 잘 안 하기 때문이다. 음주운전으로 사고를 치거나 적발된 사람들 중에서 바로 그 순간이 첫 번째 음주운전이었던 경우는 거의 없다. 대부분은 이미 여러 번 혹은 습관적으로 음주운전을 하던 사람들이 결국 걸린 경우다. 실제 2018년 기준 단속에 적발된 사례 중 3회 이상 상습 음주운전자 비율이 19.2%였다. 이들은 이미 음주운전에 중독된 자들이다. 이 지경이 되기 전에 첫 번째 음주운전에서 잡아내는 게 중요하다.

‘갑질’은 다 비슷한 것 같지만 스펙트럼이 꽤 넓다. 진상 고객의 난동에서부터 대기업의 체계적인 하청업체 쥐어짜기까지… 어떤 건 허술한 법체계가, 어떤 건 가해자의 정신 건강 문제가 원인이다. 매니저에 대한 배우의 갑질 사건은 약간 다르다. 아직 정확한 진상을 모르지만 이런 일들은 대개 요즘 말하는 ‘노동 감수성’의 문제다. 노동 감수성은 나를 위해 이루어진 일이 얼마 정도 값을 치러야 하는 노동인지, 그리고 내가 그 값을 제대로 치렀는지에 대한 판단 능력이라 할 수 있다. 노동 감수성의 관점에서 갑질을 정의하자면, “실제로 노동을 요구하고는 그건 내가 지불할 노동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아둔한 짓”이다. 매니저와 배우 사이는 가까워지기 마련이다. 친한 사이는 서로 배려하고 부탁도 들어줄 수 있다. 하지만 근본적인 차이가 있으니 매니저의 배려는 의무인 반면 배우는 그런 의무를 모른다. 즉 둘은 처음부터 불균형 관계다. 그래서 배우는 매니저에게 어떤 노동을 ‘요구’하고는 ‘부탁’이라고 여기는 거다. 처음에는 작게 시작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점차 커진 부탁이 절친에게조차 할 수 없는 수준에 도달하면 사건이 된다. 사실 이건 배우와 매니저를 관리하는 기획사의 책임이다. 둘 사이에 넘어서는 안 될 선을 명확히 알려주고 서로 침해하지 못하도록 관리하는 것도 회사 업무이기 때문이다. 중요한 건 이 문제가 단지 배우와 매니저 사이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시대가 바뀌면서 윗세대까지만 해도 별것 아니던 일이 지금은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는 사건이 계속 생기는데 이 유형의 갑질도 그중 하나다. 누구나 ‘갑질러’가 될 수 있다. 누군가에게 당신은 쉽게 부탁을 하는데, 그는 당신에게 부탁을 하지 않는다면 이미 당신은 갑질을 저지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 줄 안다”는 <부당거래>의 명대사는 부탁과 요구 사이의 선을 넘는 당신을 향한 것이다. 계약서를 쓰는 이유도 그 선을 정하기 위함이다. 그러니 우리 제발 계약에 없는 노동은 부탁하지 말자. 친구는 공평한 관계에서나 가능한 거다. 받은 만큼 꼭 주자. 그게 21세기다.

왕따는 인류 역사와 함께해왔다. 어떤 공동체가 형성되고 유지되려면 일탈자에 대한 처벌은 반드시 필요했다. 역사 시간에 배웠던 고대 그리스의 ‘도편추방제’도 따지고 보면 제도화된 왕따였다. 어떤 문화권에서나 ‘모난 돌이 정을 맞는다’거나, ‘튀어나온 못이 망치질을 당한다’는 식의 속담이나 교훈이 존재한다. 지나치게 튀는 존재에 대한 제재 욕구는 사회적 인간의 본성이다. 청소년의 또래 폭력 현상을 연구하면서 깨달은 건, 애들이 어른 보고 배웠다고 하기에는 아이들의 왕따 행태가 너무 창의적이라는 점이었다. 그건 인간의 동물적 본성이다. 청소년기의 왕따는 그렇다 치고, 아이돌 그룹 내에서 벌어지는 왕따는 다를까? 큰 차이 없다. 가해자는 그 행동에 온갖 정당성을 가져다 쳐 바르겠지만 결국 근본을 따져보면 그냥 동물적인 본능대로 행동한 거다. 덜 사회화되고 미숙한 존재가 저지르는 한심한 실수들이다. 본능을 자극하는 상황의 탓도 있다. 어린아이들이 숙소나 방송국 대기실에서 하루 종일 아무 일도 못하고 모여 있기만 하다 보면 언젠가 이런 일이 터지는 거다. 여기에 다른 요소가 하나 추가될 수는 있다. 역시 그들의 소속 기획사다. 군대 내에서 부조리가 왜 벌어지는지 이해하는 분들은 내가 무슨 이야기하려는지 잘 아실 거다. 대개의 군대 부조리는 군 조직 내 상급자가 조장하거나 방치한 결과다. 정말 몰랐으면 무능한 거고. 그들이 왜 그러는가 하면 편하기 때문이다. 자기들끼리 알아서 일탈자 만들고 손봐주니 얼마나 좋은가. 마찬가지로 그룹 구성원들 사이에 엄격한 위계가 만들어지면 회사가 관리하기 쉽다. 그네들도 군 지휘관이나 똑같은 놈들이다. 따라서 그룹 내 왕따 사건이 벌어지면 나는 그들의 소속사가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보곤 한다. 거기서 회사의 수준이 드러난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GUEST EDITOR 정소진
WORDS 장근영(심리학자)

2022년 10월호

MOST POPULAR

  • 1
    Very Big & Small
  • 2
    Greenery Days
  • 3
    EXOTIC FAIRY TALE
  • 4
    라면 러버 모여라
  • 5
    서울의 나무

RELATED STORIES

  • LIFE

    아메리칸 차이니즈 레스토랑 4

    한국에서 만나는 미국식 중국의 맛.

  • LIFE

    가자! 촌캉스

    지금 이 계절, 촌캉스를 떠나야 할 때.

  • LIFE

    봄의 공기청정기

    미세먼지가 걱정스러운 계절이라 모아본 오늘날의 공기청정기 4종.

  • LIFE

    꽃구경도 식후경

    눈과 입 모두 즐거운 식도락 봄나들이.

  • LIFE

    스타와 메가

    1위와 2위. 스타벅스와 메가커피는 오늘날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커피 프랜차이즈다. 하지만 두 카페는 거의 모든 면에서 다르다. 어떤 점이 스타벅스를 혹은 메가커피를 찾게 할까?

MORE FROM ARENA

  • INTERVIEW

    SEOUL 4 WHEEL

    국내 스케이터 4인을 만났다. 나이도, 스타일도 다르지만, 네 사람은 모두 스케이트보드를 문화이자 라이프스타일이라고 말했다.

  • FASHION

    WET IN THE DARK

    험악한 날씨가 기다려지는 옷.

  • INTERVIEW

    송승헌, “익숙한 게 좋고 오래된 사람들이 좋아요”

    배우 송승헌의 특유의 카리스마와 남성미가 돋보이는 화보와 인터뷰 미리보기

  • LIFE

    김은희를 위한 변명

    김은희 작가의 <지리산>이 방영 중이다. 지리산을 배경으로 한 스릴러인데 주인공 전지현의 미모도 돋보이지만 더 돋보이는 게 있다. 등산복 브랜드 ‘네파’다. 광고인지 드라마인지 알 수 없을 정도의 비중을 자랑한다. 지리산에 네파가 버무려져 혼돈의 카오스 현상이 발생해, 시청자들은 ‘하산해야 하나’라며 애매한 피드백을 남겼다. <지리산>과 네파의 컬래버레이션을 남긴 김은희를 위한 변명.

  • CAR

    AUTUMN BY THE SEA

    오프로더를 타고 해변을 달렸다. 여름보다 더 푸르고 하얀 풍경이 펼쳐졌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