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FEATURE MORE+

The Critique

경차의 인기가 시들시들

UpdatedOn July 26, 2019

요즘 도로에 보이는 경차의 수가 예전만 못하다. 경차가 불티나게 팔린다는 기사도 없고, 경차를 대대적으로 광고하는 매장도 드물다. 왜 경차의 인기가 시들해진 걸까? 도심에서 주행하기 좋은 작은 차체, 저렴한 가격과 유지비, 세제 혜택 등은 경차의 장점이다. 하지만 이 영역을 소형 하이브리드나 전기차가 대체하고 있어서일까? 외국에는 경차가 다양하다는데, 정작 경차를 들여오는 수입 브랜드는 찾아보기 힘들다. 한국에서 경차가 시들해진 이유는 무엇일까?

EDITOR 조진혁

한물간 경차, 인기 회복은 불가능할까?

사야 할 이유가 사지 말아야 할 이유보다 많다면, 가격이 비싸든 품질이 열악하든 살 수밖에 없다. 경차가 인기 없는 이유는 굳이 살 필요가 없어서다. 단점을 모두 덮어버리는 매력적인 요소가 단 하나라도 있다면, 비합리적이더라도 무리해서 꼭 사고야 만다. 혼을 쏙 빼놓을 정도로 예쁘든가, 연비가 아주 높든가, 운전 재미가 매우 뛰어나다든가 등등. 그런데 경차는 크기 말고는 달리 내세울 게 없다. 그나마도 우리나라에서는 아주 큰 장점이 아니다. 경차에 대해 판단하려면 우선 냉정해져야 한다. 막연하게 경차 보급이 늘어야 교통이며 주차 문제가 해결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없지 않아서다.

좁아터진 우리나라에서 작고 연비 높은 경차를 타야 한다고 말한다. 그런데 경차가 장점이 많다고 얘기하지만 막상 따져보면 그렇지도 않다. 경차도 엄연한 자동차다. 차 한 대분 자리는 차지한다. 경차 전용으로 주차 면을 좀 작게 그린다고 해도, 그로 인해 추가할 수 있는 주차 공간은 그리 많지 않다. 실제로 그렇게 한다고 해도, 가뜩이나 주차 공간이 부족한데 경차밖에 둘 수 없는 공간을 만들면 너무 비효율적이다.

연비도 높지 않다. 우리나라 도로 풍토에 맞춰 달리려면 좀 밟아야 하는데, 그러면 연비는 더 나빠진다. 경차 소유자 사이에서는 중형차 연비와 다를 바 없다는 소리까지 나온다. 요즘 하이브리드나 전기 파워트레인을 얹은 차들은, 크기는 경차보다 훨씬 크면서 연비는 경차보다 높다. 차 값이야 차이가 나겠지만 연비를 1순위로 고려한다면 경차를 사지 않아도 된다. 가격이 싼 편도 아니다. 경차 구매자들이 실용성을 중시한다고 해도, 옵션 하나 없는 깡통차로 사고 싶겠는가. 높은 트림을 사고 싶은 욕구는 생기기 마련이다. 자동차는 ‘돈 좀 더 보태면 위급으로 갈 수 있는데…’ 법칙이 아주 잘 들어맞는다. 이것저것 원하는 요소 넣다 보면 소형차를 넘어 준중형차 가격을 향해 달려간다. 경차 사겠다는 마음을 구매 단계에서 일관되게 이어가기가 쉽지 않다.

차가 작아서 타기 편한 이점은 좁은 골목길을 달리거나 주차할 때뿐이다. 차선을 꽉 채울 정도로 폭이 넓은 대형차를 타지 않는 이상, 일반 도로에서는 어떤 승용차를 타든 도로 폭은 비슷하게 느껴진다. 오히려 경차는 큰 차가 옆에 지나가면 바람결에 휘청거리고, 고속도로에서 속도 좀 높이면 불안하기 그지없다. 경차 타고 다니면 무시당한다는 말은 하루이틀 나오는 얘기가 아니다. 우리나라는 큰 차 선호 현상이 심하고 차를 과시 수단으로 삼기 때문에 도로에 경차 무시 풍조가 만연하다. 작은 차의 이점을 누리기 위해 경차를 산다고 생각하지 않고 돈이 없어서 경차 탄다고 여긴다. 무시하는 마음을 도로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출하니, 경차 타는 사람들이 불편할 수밖에 없다. 일상에서도 그렇다. 경차 타고 소개팅 나갔더니 무능력한 사람으로 보더라는 경험담이 괜히 나오는 게 아니다.

경차의 단점을 적었으니 이제 좋은 점을 알아보자. 우선 구매 단계에서 세금이 좀 덜 든다. 경차의 절대 가격은 높지만 큰 차보다는 상대적으로 싸서 살 때 부담은 덜하다. 좁은 길을 달릴 때 지나다니기 수월하고 주차할 때 편하다. 자동차세나 수리비 등 유지비가 적게 든다. 이것 외에는 달리 좋은 점이 떠오르지 않는다. 장점을 더 파내봐야 경차의 가치 상승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사소한 것들이다. 사지 말아야 할 이유 찾기가 훨씬 수월하다.

지금까지 설명한 경차의 장단점은 잘 알려진 내용이다. 요즘 경차가 안 팔리는 진짜 이유는 새로운 것에 대한 갈구다. 개성을 추구하는 풍조가 심화하면서 사람들은 남들과는 다른 새로운 것을 원한다. 경차는 새로운 부분이 없다. 국산 경차는 오랜 세월 두세 종류를 넘지 않았다. 세대교체를 한다고 해도 획기적으로 달라지지 않으니 질릴 대로 질려버렸다. 완전 신모델도 나오지 않고 수입차도 없어서 시장 자체가 단조롭기 그지없다. 진짜 경차다운 일본 경차는 아예 정식으로 수입하는 곳이 없다. 경차와 소형차 천국 유럽도 SUV가 인기를 끄는 등 취향은 변해가지만, 브랜드마다 여전히 경차를 내놓아서 종류가 상당하다. 유럽 경차가 국내에 들어오면 좋으련만, 수입차 업체들은 가격을 맞추기 힘들고 시장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를 내세워 아예 고려조차 하지 않는다. 국산 경차를 사려던 사람들은, 경차보다 조금 비싸지만 신차가 줄줄이 나오는 소형 SUV로 눈을 돌린다.

새로움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은 고급화다. 대중차와 고급차 사이에는 심리적 장벽이 컸다. 경제적으로도 넘기 힘든 선이 존재한다. 그런데 동급에서 새로운 차를 찾지 못하는 사람들이 넘어갈 곳은 위급 또는 더 고급스러운 차밖에 없다. 국산차 타는 사람은 수입차로 넘어가고, 수입 대중차 타는 사람은 고급차로 갈아타는 현상이 눈에 띄게 두드러졌다. 눈이 높아졌다는 뜻이다. 대중차 브랜드도 시장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고급화에 치중한다. 그런데 경차는 아무리 고급화해봐야 거기서 거기다. 프리미엄 브랜드가 만드는 경차가 아닌 이상, 대중차인 국산 경차는 고급화에 한계가 있다. 경차를 고집할 이유가 없으니 더 좋고 새로운 차를 찾아 위급으로 넘어간다. 경차는 차를 처음 사는 사람에게 적절한데, 아예 첫 차 대상에서 제외한다. 입문용 차로서 가치가 예전보다 희미해졌다.

대인국에 소인들이 일부 끼어 산다고 해서 몸집이 작은 소인들이 편할까? 무시당하는 것은 둘째치고 밟히지 않기 위해 목숨을 걸어야 한다. 소인들은 자기들끼리 모여 살아야 편하다. 큰 차들이 대부분인 곳에 경차가 소수 껴봐야 경차만 불편하고 위험할 뿐이다. 경차 천국이라는 일본은 경차 비율이 40%다. 길거리에 경차가 많으니 도로 분위기도 경차에 맞출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는 10%가 되지 않는다. 대인국에 사는 소인처럼 불편할 수밖에 없다. 불편한 소수에 끼어들고 싶지 않은 사람이 늘어나는데, 경차가 잘 팔리면 그게 더 이상하다.

WORDS 임유신(자동차 칼럼니스트)

<에스엠라운지>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WORDS 임유신(자동차 칼럼니스트)

2019년 07월호

MOST POPULAR

  • 1
    태민의 진심
  • 2
    謹賀新年 근하신년
  • 3
    주지훈의 자리
  • 4
    2억으로 주식을 샀다
  • 5
    주식 탐험가 강방천

RELATED STORIES

  • FEATURE

    일본 대중문화는 왜 낡은 미래가 되었나

    일본의 것이 가장 힙하고 새로웠던 시절이 있었다. 1998년 한국에 일본 문화가 개방된 후 ‘일드’를 보며 일본어를 익히던 친구들이 있었고, 더 거슬러 가면 오스 야스지로를 비롯한 거장들이 걸출한 작품들로 영화제를 휩쓸던 시절이 있었다. 일본 대중문화는 왜 멈췄을까? 조악한 옷을 입은 아이돌들이 율동을 하는 가운데 K-팝 산업에서 공수받은 JYP의 ‘니쥬’가 최고 인기며, 간만에 대형 히트작의 공백을 메운 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 완성도는 초라하다. 한국인이 지금도 좋아하는 일본 대중문화는 레트로 시티팝, 셀화 애니메이션으로 대변되는 20세기 버블 경제 시대의 산물일 따름이며 과거의 영광은 재현되지 못한다. 그 시절 꽃피운 <세일러문>과 <도쿄 바빌론>에 대한 향수를 지니고 최신 리메이크작을 찾아본다면, 그 결과가 얼마나 처참한지 이미지 한 장만으로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일본 대중문화는 왜 그리운 느낌 때문에 들춰보게 되는 낡은 미래가 되어버린 걸까?

  • FEATURE

    이미 떴어?

    드라마 주연 자리 하나씩은 꿰찼다. 주목할 신인 남자 배우들에 대한 기대와 근심.

  • FEATURE

    엔터테인먼트는 가상 아이돌의 꿈을 꾸는가

    인간 본체와 아바타 캐릭터가 함께 활동하는 SM 신인 에스파가 데뷔했다. 아주 새로울 건 없다. 일찍이 한국엔 사이버 가수 아담이 있었다.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는 여성 영웅 캐릭터 4인을 K-팝 그룹 K/DA로 데뷔시켰고, 일본에선 보컬로이드 하츠네 미쿠가 10년간 인기를 끌고 있으며, AI와 가상현실이 시대의 키워드가 되기 전부터 할리우드는 영화 <아바타>를 선보였다. 왜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아바타의 꿈을 꾸는가? 근미래엔 실제 인간보다 완벽한 가상 아이돌이 그 자리를 대체할 수 있을까?

  • FEATURE

    쿠사마 아요이를 보는 세 개의 시선

    1950년대, 기모노에 달러를 숨기고 뉴욕으로 와서 숱한 갤러리의 문을 두드리며 회화부터 설치, 퍼포먼스까지 온몸을 던져 예술가로서 인정받고자 했던 한 여성이 있었다. 다큐멘터리 영화 <쿠사마 야요이: 무한의 세계> 개봉을 기다리며, 큐레이터, 아티스트, 정신과 전문의 3인이 쿠사마 야요이라는 독특하고 대체 불가한 아티스트를 각자의 시각으로 들여다보았다.

  • FEATURE

    2억으로 주식을 샀다

    시인 이우성은 전세 보증금을 빼서 주식에 투자했다. 미리 알았다면 멱살 잡고 말렸을 것인데, 원고를 받고서야 알았다. 주식 시장이 요동친 지난 한 달간 2억원을 굴린 주식계의 큰손, 아니 빠른 손의 주식 투자기다. 잃은 것보단 얻은 게 많다고 한다.

MORE FROM ARENA

  • INTERVIEW

    태민의 진심

    내 마음은 이렇다고, 사실 지금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고 무대에서 아이돌 가수가 진심을 토로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2020년 태민은 자신의 이야기를 꾸밈없이 담은 세 장의 앨범을 발표하며 자신만의 음악 세계관을 공고히 구축했다. 또 슈퍼엠으로도 활약하며 전 세계 K-팝 팬들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 태민의 진심을 듣는다.

  • INTERVIEW

    제15회 에이어워즈

    언택트 시대를 슬기롭게 극복한 제15회 에이어워즈의 우아한 순간들.

  • FEATURE

    <사이버펑크 2077>, 전설이 태어났다.

    ‘먹고 뒤져 XXXX들아’가 한국어로 더빙됐는데 1도 어색하지 않아.

  • TECH

    HOW COME?

    11월의 새로운 테크 제품에 대한 사소한 궁금증.

  • INTERVIEW

    김소연 ‘3막 시작’ 미리보기

    배우 김소연의 뇌쇄적인 매력. <펜트하우스>의 천서진에게 이런 매력이?!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