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FASHION MORE+

패스포트 해킹기

천재적인 해커 집단 <아레나>가 여권을 낱낱이 파헤쳤다.<br><br>[2007년 5월호]

UpdatedOn April 19, 2007

Photography 박원태 Editor 이현상

1 Type PS? 혹시 폴… 스미스?
일반 시민에게 통용되는 여권은 사용 기간에 따른 PM· PS와 이민을 위한 PR여권이 있고, 국가의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을 위한 여권이 따로 있다.

복수 여권 - PM (Passport Multiple) 유효 기간 10년 이내 수시 출입국 가능
단수 여권 - PS (Passport Single)
유효 기간 1년 이내 한 번 출입국 가능
거주 여권 - PR (Passport Resident)
이민, 영주를 위한 여권
관용 여권 - PO (Passport Officer)
공무원들이 공무를 위해 출입국 시 사용

2 Origin PASSPORT
‘PASS’와 ‘PORT’의 합성어란 사실 정도는 쉽게 눈치 챘을 듯. 즉 항구를 통과하던 시절부터 사용되던 명칭이 오늘날 여권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공항을 뜻하는 Airport도 그와 같은 맥락.

3 Photo Non Photoshop!
여권 사진은 2005년 신여권 발급 이후 부착식에서 전사식으로 변경되었다. 이는 위조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 사진 촬영에 관한 규칙도 더욱 복잡해지고 까다로워졌다. 잘못 찍어 낭패를 보지 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촬영에 임하자. 귀가 보여야 하고, 사진의 얼굴과 바탕에 그림자가 없어야 한다. 안경을 착용했을 시 안경테가 눈을 가리거나 눈에 걸쳐서는 안 된다. 사진 바탕은 흰색의 무 배경으로 테두리가 없어야 한다.

4 OCR 판독 여권의 내용을 한 번에
여권의 하단부에 바코드처럼 입력된 수치들은 바로 여권 소지자에 관한 모든 정보를 압축해놓은 것이다. 공항에 입국 심사를 받을 때 심사관이 스캐닝을 하는데, 바로 이 부분을 이용한다. 이 부분만큼은 세계 공통의 양식이기 때문에, 어느 공항에서 스캔하든지 당신의 신상을 바로 파악할 수 있다.
상단에는 여권의 종류와 발행한 국가, 이름이 기재되어 있으며, 하단에는 여권 번호와 국적, 생년월일, 성별, 주민등록번호가 입력되어 있다. 그것을 제외한 나머지 숫자는 국가 내부적인 특수 정보라 알려지지 않고 있다.

5 Size Worldwide Size
여권의 규격은 가로 8.8cm, 세로 12.5cm로 거의 모든 나라의 크기가 동일하다. 여권 개정으로 2005년 이후 발행되는 여권은 표지를 제외하고 단수 여권은 12면, 복수 여권은 48면으로 단수 여권의 매수는 줄었으나, 복수 여권은 6페이지 늘었다. 이는 여권의 유효 기간이 5년에서 10년으로 연장되면서 시행된 조치다.

6 Name GILDONG이냐 GIL-DONG이냐?
2005년부터 새로 발급되는 전자식 여권에 영문 이름을 기재할 때에는 음절에 상관없이 붙여 쓰는 것이 원칙. 즉 ‘길 동’이 아니라 ‘길동’이 맞다. 단 음절 사이에 붙임표(-)를 사용하는 것은 문제없다. 즉 GILDONG, GIL-DONG 둘 다 여권에 사용할 수 있다. 단, 종전 여권에 띄어 쓴 이름은 계속 사용해도 무방하다.

7 Passport Number GK or JR?
‘JR이면 일본 지하철 노선도 번호인가?’ ‘GK는 골키퍼?’라는 의문을 품을지도 모르지만, 여권 번호 앞 두 개의 영문 이니셜의 원리는 매우 간단하다. 바로 자신이 여권을 발급받은 기관의 코드란 사실. JR은 종로구청을 GK는 경기도를 뜻한다. 여권 발급은 서울특별시·부산광역시·
인천광역시는 시청과 구청에서 하며, 나머지 시도에서는 구청이 아닌 시·도청의 여권 발급 기관에서 한다.

JR 종로구청, NW 노원구청, YP 영등포구청, KN 강남구청, DG 대구광역시, BS 부산광역시, IC 인천광역시, GJ 광주광역시, SR 성남시청,
JJ 제주도, CS 충청남도, AY 안양구청,
KY 고양시청, CB 충청북도 등으로 표기한다.

8 Security Print 위조 방지를 위한 각고의 노력
한국의 여권과 관련한 모든 인쇄물은 한국조폐공사에서 전담하는데, 애석하게도 에디터가 여권 위조 방지를 위해 인쇄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여러 차례 조폐 공사 측과 접선하였지만, 여권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위조 발생 위험이 높기 때문에, 보안 인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는 회답뿐이었다. 보안 인쇄물에 대한 기본적인 팁을 말하자면, 일반적으로 그래픽 작업을 하는 매킨토시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화폐를 디자인하고 만들어낼 수 있는 특수한 기계로 작업한다. 또 보안 인쇄물의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선을 이용하는데, 돋보기로 여권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세밀하고 정교한 선으로 인쇄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각각의 선마다 컬러와 굵기가 다르다. 이런 선화 기법을 이용하면 위조나 복사했을 때 선들이 정교하게 복제되지 않는다. 또 지폐와 마찬가지로 인쇄 면에 빛을 비추면 위조 방지를 위한 그림이 나타나는 것은 기본.

여권의 법칙

일반 여권
대한민국의 국민에게 발급되는 기본 여권, 단수와 복수 여권, 그리고 외국에 거주하기 위한 거주 여권 등이 일반 여권에 해당된다.

관용 여권
공무로 국외 여행을 해야 하는 공무원 및 정부 투자 기관 임원 및 직원 등에 발급되는 여권. 과학기술 협력이나 국제 회의, 군사 원조 계획 등의 공무가 이에 해당된다.

외교관 여권
국가의 대표성을 띤 공무원이 외국 정부와 접촉하거나 외교 교섭을 할 때 외교통상부 장관 또는 외교통상부에서 발급한다. 유효 기간은 2년 이내다.

여행 증명서
정규 여권을 발급 받을 시간 없이 긴급히 여행해야 할 경우에 예외적으로 발급하는 것으로 당해 여행에 필요한 최단의 유효 기간을 부여하여 발급한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Photography 박원태
Editor 이현상

2013년 05월호

MOST POPULAR

  • 1
    스타와 메가
  • 2
    나의 첫 위스키
  • 3
    꽃구경도 식후경
  • 4
    파스타 파스타
  • 5
    RE-NEW SNEANKERS

RELATED STORIES

  • BEAUTY

    파티를 닮은 향 5

    뜨겁게 무르익은 파티의 밤, 함께 취하고 싶은 매혹적이고 관능적인 향.

  • BEAUTY

    집 안을 가득 채우는 향

    쌀쌀한 바람에 마음마저 건조해지는 이맘때, 따뜻하고 싱그러운 향은 집 안의 온기와 무드가 된다.

  • BEAUTY

    소중한 피부를 지켜주는 고영양 크림 4

    하루가 다르게 추워지는 날씨에 쉽게 거칠고 주름지는 피부를 위한 고영양 크림.

  • BEAUTY

    탬버린즈 퍼퓸 컬렉션 팝업

    전시와 향으로 표현한 위안의 감정.

  • BEAUTY

    뭉근한 잔향이 매력적인 인센스 추천

    유려하게 피어오르는 섬세한 연기가 남기는 뭉근한 가을의 잔향.

MORE FROM ARENA

  • INTERVIEW

    지진희는 젊고

    지진희는 부기가 빠지지 않은 손가락을 보여줬다. 액션신 연기 중 입은 부상이었다. 드라마 <언더커버>를 촬영 중인 그와 함께 짤막한 대화를 나눴다. 1970년대생 배우와 액션신, 레고와 다이캐스트에 대하여.

  • INTERVIEW

    박진영, “단단한 모습으로 이 일을 계속하고 싶어요”

    배우 박진영, 나른한 무드의 화보와 솔직한 인터뷰 미리보기

  • DESIGN

    MUDMASTER

  • FASHION

    빛으로 그리는 혁신

    보스가 선보이는 24 S/S 글로벌 캠페인.

  • INTERVIEW

    한동희, “10년 뒤에는 지금보다 마음이 더 건강하고 단단했으면 좋겠어요.”

    배우 한동희의 <아레나> 2월호 화보 및 인터뷰 미리보기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