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이재인을 바라보는 방법

아직 어리다며 웃어 보이지도, 어른스러워 보이려고 애쓰지도 않는다. 배우 이재인은 솔직하게 자신을 드러내는 방법을 알고 있었다.

UpdatedOn April 19, 2019

/upload/arena/article/201904/thumb/41746-363729-sample.jpg

하얀색 드레스와 덧입은 데님 스커트는 모두 렉토 제품.

 

영화 <사바하>에서 불행한 운명을 살아가는 소녀 ‘금화’, 악령과 짐승과 사람의 경계가 불분명한 쌍둥이 언니 ‘그것’을 연기하며 강렬한 인상을 남긴 배우 이재인의 나이는 금화와 같은 열여섯이다. 작은 체구와 맑은 얼굴이 아니었다면 나이를 가늠할 수 없을 만큼 몰입도 높은 연기를 보여준 이 배우를 영화 밖에서 만났다. 솔직히 그를 어떤 식으로 대해야 할지 고민했다. 대화를 편하게 나눌 수 있을지 걱정했다. 그러다 카메라 앞에서 포즈를 취하는 모습을 보는 순간 깨달았다. 이 앞에 있는 사람은 작고 예쁜 열여섯 소녀가 아니라 배우 이재인임을. 촬영을 마치고 그에게서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요즘 어떤 얘기를 제일 많이 들어요?
최근에 영화 <사바하> 홍보하려고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었는데요. 거기에 올린 점프샷 얘기를 제일 많이 들었어요. 되게 잘 찍었다고, 어떻게 찍은 거냐고 물어보더라고요. 점프 사진 촬영에 재미들려서 열심히 찍고 있어요.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어서까지 적극적으로 홍보해야겠다고 생각한 거예요?
네. 그냥 해보고 싶었어요. 그래도 포스터에 나오는 주인공 중 한 명인데, 도움이 되고 싶었어요.
 

영화 <사바하>는 어떤 과정을 통해 캐스팅된 건가요?
처음에는 동생인 금화 역할로만 오디션을 봤어요. 1차 오디션 때 금화의 내레이션을 했는데, 제가 강원도 사투리를 쓰는 게 좋다고 하셨어요. 극의 배경이 강원도인데, 제가 강원도 원주 사람이거든요.


오디션을 보고 나서 되겠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글쎄요. 오디션은 볼 때마다 결과를 모르겠어요. 그냥 보고 나오면 잊어버려요. 계속 기다리려고 하지 않으려고 해요. 안 되면 저만 힘드니까요. ‘안 되더라도 다른 길이 있겠지’라고 생각하는 편이에요. 


쿨하네요.
아니에요. 사실 마음속으로는 힘들어요. 근데 잊어버리지 않으면 저만 더 힘들어지잖아요.

/upload/arena/article/201904/thumb/41746-363730-sample.jpg

보랏빛 팬츠는 코스, 파란색 구두는 레이첼 콕스, 하얀색 터틀넥 톱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배역이 확정되었을 때 연기할 캐릭터에 대해 어느 정도까지 알고 있었어요? 혹시 삭발을 하는 것도 알고 있었나요?
대략적인 내용은 알고 시작했어요. 워낙 어려운 캐릭터다 보니 제가 잘 알고 있어야 표현이 가능했거든요. 겨울부터 촬영을 시작했는데 가을 내내 감독님과 상의하면서 준비를 많이 했어요. 삭발은… 오디션 볼 때 혹시 삭발을 할 수 있느냐는 질문을 받긴 했어요.
 

하겠다고 했어요?
일단 할 수 있다고 했죠. 뭐 나중 일이니까요.(웃음) 또 좋은 캐릭터인데 삭발 때문에 기회를 놓치면 너무 아쉬울 것 같았어요.
 

처음에는 금화 역할로만 캐스팅됐는데, 언니인 그것 역할까지 1인 2역을 하겠다고 직접 제안도 했다면서요?
네. 금화를 연기할 때 언니인 그것의 마음을 알아야 했고, 그것을 연기할 때는 금화의 마음도 아는 게 좋을 것 같았어요. 그렇게 두 자매가 상호 작용을 잘하기를 바랐어요. 그래서 1인 2역을 하겠다고 말했어요.
 

금화와 그것을 연기하기 위해 신경 썼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금화는 언니인 그것에 대한 애증, 그리고 신에 대한 원망을 표현하는 데 집중했어요. 그러면서 감정 기복이 심한 사춘기를 겪는 모습도 드러내려고 했어요. 감정보다 보이는 것에 더 집중했어요. 모습이나 동작, 소리 연습을 많이 했어요.
 

<사바하>는 몇 살 때 찍은 거예요?
중학교 1학년에서 2학년으로 넘어가는 겨울에 찍었어요.
 

영화 속에서 금화는 중학교 3학년으로 나오는데요, 금화보다 어렸을 때 찍은 거네요.
중학생은 한 학 년 올라갈 때마다 감정이나 생각이 정말 많이 달라지거든요. 그래서 3학년은 어떨까에 대해서 엄청 고민하면서 연기했어요. 하교 장면이 있는데요, 굉장히 짧은 신인데 엄청 신경을 썼어요.
 

지금 중학교 3학년이 되어서 보니까 어때요? 제 나이에 맞게 잘 표현한 것 같나요?
교복 치마가 불편해서 안에 체육복 바지를 입은 거 보면 3학년을 잘 보여줬다는 생각이 들어요.(웃음) 감정적으로 저는 사춘기가 빨리 와서 오히려 더 잘 맞았던 것 같아요. <사바하> 촬영할 때가 사춘기의 정점이었거든요. 그래서 오히려 더 표현이 잘된 것 같아요.

/upload/arena/article/201904/thumb/41746-363731-sample.jpg

체크 패턴 수트와 회색 셔츠는 모두 스튜디오 톰보이, 겨자색 슈즈는 레이첼 콕스 제품.

 


 “평범한 이야기를 쓰는 걸 좋아해요. 주변인을 관찰하면서 그 사람들의 이야기를 쓰거든요. 
 주인공으로 제일 많이 등장시키는 건 동생이에요.” 



사춘기가 지난 중학교 3학년의 생활은 어때요? 오늘도 학교를 마치고 오느라 늦은 저녁부터 밤까지 촬영을 했어요. 심지어 원주에서 학교를 다니느라 서울까지 먼 거리를 와야 하는데도 마지막 수업까지 다 들었다면서요.

학교를 빠지면서까지 무리해서 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학교 생활도 경험을 해봐야 연기할 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공부도 필요하고요. 역사를 잘 배워두면 나중에 사극 할 때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수학을 열심히 배워두면 나중에 수학자 역할을 잘해낼 수도 있으니까요.  

 

연기와 학교 다니는 것 중에 어떤 게 더 재미있어요?

어렵네요. 학교 생활은 친구들이 있으니까 재미있고, 연기는 그 자체로 재미가 있어요. 그래서 제가 둘 다 못 놓는 것 같아요.
 

유치원에 다닐 때부터 연기를 했다고 들었어요. 그때부터 연기에 재미를 느낀 건가요? 

유치원 때 부모님이 ‘해볼래?’라고 해서 해봤는데 너무 재미있는 거예요. 세트장도 신기하고 카메라에 찍히는 것도 좋았어요. 보람도 느꼈고요. 그래서 이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영화는 보는 것도 찍는 것도 모두 좋아요. 

 

그런데 영화가 왜 그렇게 좋은 거예요?
영화관 가는 걸 진짜 좋아하는데요. 팝콘 냄새도 좋긴 한데, 깜깜한 곳에서 다른 걱정 없이 영화에만 집중할 수 있어서 좋아요. 영화도 마찬가지예요. 아무 생각이나 걱정 없이 영화 속에 빠져든 느낌이 좋아요.


수없이 반복해서 본 영화가 있을까요? 제일 많이 본 영화요.
<물랑루즈>랑 <중경삼림>이요. 사랑 이야기인 것도 좋고, 화면이 정신없이 돌아가는 연출도 좋아해요. 아, <암살>도 많이 봤어요. 너무 재미있어서 10번쯤 본 것 같아요.


작품을 보는 눈이 범상치 않네요. 갑자기 평소에 어떤 생각을 하는지가 궁금하네요. 요즘 머릿속을 채우고 있는 생각들은 어떤 것이 있나요?
일단 귀찮음이 80% 정도. 영화 찍을 때 생각을 많이 해서 그런지 평소에는 마음 편하게 살려고 하는 편이에요. 그렇지만 걱정이 조금 있어요. 5% 정도. 그런데 나머지는 다 즐거운 생각을 많이 하니까 괜찮아요. 요즘 행복해요. <사바하>로 무대 인사를 다녔는데 관객들이 제 플래카드도 만들어왔더라고요. 얼떨떨하면서 좋았어요. 팬이 생긴 건 처음인데, 너무 기분이 이상해요. 팬이 생길 거라고 생각을 해본 적이 없거든요.
 

벌써 시간이 꽤 흘렀네요. 이 대화를 마치고 집으로 가면 밤 12시가 넘을 텐데, 피곤하지는 않아요? 평소에 일찍 잠드는 편이에요?
이거 비밀인데, 엄마 아빠는 모르시지만 저 사실 엄청 늦게 자요. 자기 전에 일기도 쓰고, 글 쓰고, 내일 할 일 적고 하다 보면 새벽이에요. 사실 낮보다는 밤에 뭘 하는 걸 더 좋아해요. 그림도 밤에 더 잘 그려지고, 요즘에 대본도 쓰는데 주로 밤에 작업해요.
 

대본도 써요?
단편이긴 한데요, 완성한 건 서너 개 정도 돼요.
 

어떤 이야기를 써요?
평범한 이야기를 쓰는 걸 좋아해요. 주변인을 관찰하면서 그 사람들의 이야기를 쓰거든요. 주인공으로 제일 많이 등장시키는 건 동생이에요. 일종의 저의 뮤즈예요. 동생은 왜 자꾸 자신을 주인공으로 쓰냐고 불평을 하는데, 동생 얘기가 제일 재미있어요.
 

진짜 영화로 만들어봐도 좋겠네요.
올해 목표예요. 친구들 모아서 조금씩 촬영도 하고 편집도 하고 있는데요 완성한 게 없어요. 짧아도 좋으니까 어떻게든 완성해보고 싶어요. 이런 것도 시도해보면 연기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모든 경험을 연기를 위한 것으로 생각하네요. 어떤 배우가 되고 싶어요?
연기는 누군가에게 마냥 좋아서 하는 거예요. 그래서 저 스스로 만족하는 연기를 하고 싶어요. 싫증이 날 때까지 계속 연기를 하고 싶어요.
 

어른이 되어서도 연기를 할 것 같아요?
사람 일은 모르는 것이지만, 아마 그렇겠죠.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CONTRIBUTING EDITOR 강예솔
PHOTOGRAPHY 레스
STYLIST 배보영
HAIR & MAKE-UP 김지혜

2019년 04월호

MOST POPULAR

  • 1
    떡볶이 데이
  • 2
    5와 E
  • 3
    STUNNING BLACK
  • 4
    Since 2006
  • 5
    배리 X 조슈아

RELATED STORIES

  • INTERVIEW

    <아레나> 4월호 스페셜 에디션 커버를 장식한 세븐틴 조슈아

    동화 속 주인공 같은 조슈아의 <아레나> 4월호 스페셜 에디션 미리보기

  • INTERVIEW

    이태구 나왔으니까 재미있겠네

    이태구는 관객들이 이렇게 생각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 인터뷰도 재미있다. 이태구가 나왔으니까.

  • INTERVIEW

    민규가 불렀던 노래

    연예인이 되고 싶었던 소년은 무작정 오디션을 보러 갔다. 거기서 애국가를 부르고 그냥 리듬을 탔다. 그 후 말로 할 수 없는 재능과 연습의 화학작용으로 세븐틴 민규가 되었다. 운동도 연습도 그냥 열심히 하고, 옛날 일은 그냥 잊는다는 민규와 나눈 이야기.

  • INTERVIEW

    류경수는 여전히 재미있다

    연기가 재미있을 것 같아서 배우가 된 사람. 촬영장에서는 구경만 하고 있어도 재미있다는 사람. 류경수가 들려준 연기가 재미있는 이유.

  • INTERVIEW

    WayV’s Horizon

    바다 건너 다섯 도시에서 떠나온 소년들은 오늘의 웨이션브이가 되었다. 다섯 멤버는 한국어로 인터뷰를 나누는 동안 저마다의 말씨로 다정, 단결, 긍정이라는 단어를 꺼냈다. 새로운 여정을 앞두고 WayV(웨이션브이)가 우리 앞에 남기고 간 것들.

MORE FROM ARENA

  • FASHION

    READY FOR SUMMER

    자외선 차단부터 태닝, 보디와 헤어 케어까지 총망라한 여름 그루밍 아이템.

  • FASHION

    In The Office

    가지각색의 취향이 모인 사무실 곳곳에서 포착한 디올 맨의 가방들.

  • LIFE

    영감을 찾아서: 감독 김보라

    영화 한 편, 소설 한 권은 벽돌 하나에 불과하다. 그것들이 쌓이며 성을 이룬다. 작가의 세계는 그렇다. 때로는 인상적인 작품이 성을 떠받치는 기둥이 되고, 벽돌의 배치에 따라 기발한 아이디어가 발견되기도 한다. 우리는 작가와 함께 그의 성을 투어하며, 작품의 토대가 된 벽돌들을 하나씩 뽑아 들었다. 지금 각 분야에서 가장 유별난, 돋보이는 작가들의 영감 지도다.

  • DESIGN

    HOUSE OF SOUND

    스타필드 하남에 꼭 가봐야 하는 공간이 생겼다. 하만 오디오 전문 체험·판매 공간인 '하만 스튜디오' 얘기다.

  • FASHION

    위대한 유산

    몽블랑이 2022 신제품 레더 컬렉션 프레젠테이션 행사를 가졌다. 브랜드 헤리티지를 디자인에 담아낸 신제품 레더 컬렉션을 경험할 수 있었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