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말하지 않아도

분재 아티스트 고바야시 겐지는 말 없는 식물과 매일 대화를 나눈다.

UpdatedOn April 12, 2019

/upload/arena/article/201903/thumb/41646-362179-sample.jpg

식물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름다움을 찾아 가꾸는 것. 분재는 지금 국내에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떠오르는 중이다. 그 시작에는 국내에 분재 문화를 전파하는 복합 문화 공간 에세테라가 있다. 얼마 전 에세테라에서 처음으로 소개한 분재 아티스트 고바야시 겐지가 내한해 직접 새로운 작품을 선보였다. 25년 전, 자신의 브랜드 시나지나를 통해 경치 분재라는 새로운 장르를 창시한 그는 부유한 사람들만 즐기던 분재 문화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실용적인 문화로 바꾸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작가다. 그에게 분재의 매력과 분재를 즐기는 방식에 관해 물었다.

우선 본인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분재 아티스트 고바야시 겐지입니다. 25년 전, 저의 분재 브랜드 시나지나를 통해 경치 분재라는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 활동 중입니다. 주로 분재를 만들어 판매하지만, 일본식 모던 정원을 조성하는 일도 겸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분재 문화가 이제 막 시작했다고 할 수 있는데요. 분재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에게 분재를 뭐라고 설명해줄 수 있을까요?
분재는 인간이 표현할 수 없는 자연을 작은 화분 속 식물을 통해 바라보는 문화입니다. 이를 통해 계절을 소중히 생각하는 마음도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하는 문화도 생겨나고 있고요.


25년 전 처음으로 새로운 장르의 분재를 창시했을 때와 지금을 비교하면,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예전에는 분재를 귀엽다고 표현하는 것이 금기에 가까웠습니다. 즐긴다기보다는 작품으로 바라보았거든요. 그런데 지금은 사람들이 분재 작품을 보면서 ‘귀엽다’ 혹은 ‘갖고 싶다’는 생각으로 먼저 접근하는 것 같습니다. 덕분에 젊은 사람도 향유할 수 있게 된 거죠. 좀 더 적극적으로 분재를 즐기는 문화가 정착하는 중입니다.


전형적이고 클래식한 것에서 벗어나 참신하고 새로운 유형의 분재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분재를 처음 배운 곳은 미국이었어요. 만약 일본에서 분재를 배웠으면 저도 전통적인 방법을 시도했을 거예요. 미국에서 기를 수 있는 식물로 시작해 제한을 두지 않고 작업을 하다 보니 저만의 독특한 스타일이 형성된 것 같아요. 그래도 기본적인 원칙은 지키려고 합니다.


주로 어떤 환경에서 분재 작업을 하는 편인가요?
낮에는 시나지나 직원들과 다 같이 작업을 하는데, 신나는 록 음악을 들으면서 해요. 창문도 열어서 바깥 공기도 들어오게 하면서 낮의 분위기를 만끽하려고 해요. 반대로 저녁에는 주로 혼자 작업하는데 주로 재즈 음악을 틀어놓죠. 주로 풍경에서 영감을 많이 받는 편인데, 혼자 작업을 할 때마다 예전에 여행했던 장소 사진을 자주 봅니다.


분재 작업을 하면서 가장 즐거운 순간은 언제인가요?
사람도 하나하나 모습이 다른 것처럼 식물도 마찬가지입니다. 각기 다른 모습을 지닌 식물을 바라보다 가장 예쁜 부분을 찾아냈을 때가 신나요. 식물의 진짜 가치를 찾아냈을 때가 가장 행복해요.


혹시 새롭게 시도해보고 싶은 분재나 컬래버레이션 작업이 있을까요?
컬래버레이션을 많이 시도하는 편인데, 아직 안 해본 영역이 있어요. 그림이나 설치 미술 안에 분재가 들어가는 작업은 어떨까 해요. 아직 식물의 초록색이 한정적인 영역과 공간에서 사용되는 것 같은데 생각하지 못한 곳에 분재 작품을 두는 시도를 해보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밥을 먹는 플레이트 위에 놓는다든지요.


시간이 흘러도 그대로인 유형의 작품에 비해 분재는 시간의 흐름을 느낄 수 있는 것이 매력인데요. 변화하는 식물을 보면서 어떤 생각을 하시나요?
마치 아이를 키우는 기분입니다. 시간의 변화에 따라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서 감동을 받아요. 그러면서 시간의 흐름과 계절의 변화를 목격하기도 하고요. 변화하는 모습을 보면서 굉장히 여러 가지 감정을 느낍니다.


분재를 하면서 삶의 변화를 겪었나요?
식물은 말을 하지 않잖아요. 그래서 말을 하지 않아도 느낄 수 있는 것에 집중하게 됐습니다. 말하지 않는 것과의 소통에 대해서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이제 막 분재에 도전하려는 이들에게, 분재를 즐길 때 가장 중요한 요소를 하나만 말씀해주세요.
분재는 사람 손을 계속 거쳐야 살아나갈 수 있어요. 잠깐이라도 자주 분재와의 시간을 가져야 해요. 사람도 자신을 들여다보지 않으면 망가지기 쉽잖아요. 분재도 마찬가지입니다.

 

<에스엠라운지>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CONTRIBUTING EDITOR 강예솔
PHOTOGRAPHY 이우정

2019년 04월호

MOST POPULAR

  • 1
    지금 영감을 주는 전시
  • 2
    구두의 기품
  • 3
    육준서의 스펙트럼
  • 4
    도전하는 작가, 육준서
  • 5
    시그니처 커피

RELATED STORIES

  • INTERVIEW

    아스트로 라키&윤산하, 시크한 무드의 화보와 인터뷰 미리보기

    라키의 목표는 “아스트로가 변치 않는 것”, 윤산하에게 2021년은 “후회 없는 해”

  • INTERVIEW

    <크라임 퍼즐>로 돌아온 윤계상, 인터뷰 미리보기

    윤계상, 서정적인 화보 공개

  • INTERVIEW

    CHS VERY HIGH

    CHS가 발리에 다녀온 건 2019년의 일이지만, 당시 그들이 머물던 숙소 <엔젤 빌라>는 지금, 여기서도 들을 수 있다.

  • INTERVIEW

    보여줄게

    새로운 나를 위한 위대한 도전, ‘트루헬스 마스터 챌린지 시즌 10’의 우승자들이 완전히 달라지고 훨씬 더 예뻐진 모습으로 카메라 앞에 섰다.

  • INTERVIEW

    NEW SEASON

    다솜은 지난 여름이 유독 아름다운 기억으로 남았다고 했다.

MORE FROM ARENA

  • FASHION

    팬데믹 시대의 패션위크: Live Show

    2021 S/S 디지털 패션위크는 앞으로 패션 시장이 디지털 플랫폼으로 어떻게 변하는지를 점쳐볼 수 있는 초석이었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발상의 전환. 런웨이를 생중계하는 것부터, 영상미가 돋보이는 패션 필름을 보여주거나, 새로운 형식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는 등 브랜드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창의적인 패션위크를 전개했다.

  • INTERVIEW

    멋스런 차승원

    긴 머리를 쓸어 넘기는 차승원은 멋있었다. 멋있기 힘든 행동인데, 차승원이 하면 뭐든 멋스러워 보였다. 그는 여전히 꼿꼿하며, 유머러스한 말투와 표정으로 사람들의 긴장을 해제시킨다. 모델로 시작해 배우로 활동하는 지금까지. 30년 넘게 멋진 남자의 아이콘으로 살아온 차승원에게 머리를 쓸어 넘기며 멋이란 무엇인지 물었다.

  • INTERVIEW

    '아무노래' 지코 미리보기

    ‘아무노래’ 지코, <아레나 옴므 플러스> 5월호 커버 장식

  • INTERVIEW

    라이언 NPC 구하기

    할리우드에서 가장 높은 몸값 순위를 엎치락뒤치락하는 남자 라이언 레이놀즈, <기묘한 이야기>로 커리어하이를 찍은 감독 숀 레비, 라이징 스타 조디 코머와 조 키어리 등을 <아레나>가 만났다. 게임 속 NPC 캐릭터들의 혁명을 그린 영화, <프리 가이>의 화려한 주역들이다.

  • REPORTS

    G friend

    여자친구는 지난 7개월 동안 뜸했다. 계절이 두 번 지나갔고 그사이 소녀들은 슬며시 성장했다. 컴백을 앞둔 여자친구를 만났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