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The World News

크리에이티브한 베를린에선 요즘 뭘 마시지?

베그 비어(Wegbier), 독일어로 ‘길맥’이 자연스러운 베를린. 하지만 베를린에는 맥주만 있는 것이 아니다. 특히 요즘은 젊은 사업가들이 만든 개성 있는 리커들이 눈길을 끈다. 전통적인 맥주 강국의 수도 베를린이 젊은 크래프트 리커 크리에이터들에 의해 변화하고 있다.

UpdatedOn October 15, 2018

3 / 10
/upload/arena/article/201810/thumb/40072-335100-sample.jpg

 

필립 바흐뮐러의 진 저 베를린

베를린 프렌츨라우어베르크는 중심가인 미테의 북동쪽을 차지하는 지역이다. 이곳은 과거 동독 지역으로 통일 후 독일은 물론 전 세계에서 몰려온 젊은이들이 버려진 건물을 찾아 밤새 파티를 벌이던 곳이었다. 그랬던 젊은이들이 세월이 흘러 안정적인 직장을 찾고 가정을 이루며 이곳은 소위 ‘여피를 위한 동네’로 탈바꿈했다. 서브컬처의 현장이 넘실대던 카페와 갤러리, 클럽 등은 문을 닫고 고급 레스토랑, 유기농 마켓 및 식료품점과 리빙 숍, 아동용품점 등이 들어섰다.

대표적인 곳이 콜비츠 거리다. 이곳에 인상적인 식료품점이 하나 있다. 구르메 가라지다. 베를린 음식 업계의 젊은 창작자들, 이들이 만든 개성 있는 제품들을 한데 만날 수 있는 가게. 감각적인 패키지가 인상적인 주류들로 장식한 코너에는 대부분 베를린에서 제작된 맥주, 스피릿, 리큐어들이 모여 있다.

구르메 가라지의 한쪽 벽면에는 ‘메이드 인 베를린’이라는 슬로건이 새겨져 있다. 구르메 가라지의 오너는 베를린 푸드 신의 젊은 사업가 필립 바흐뮐러(Philip Bachmu¨ller)다.

그는 얼마 전 ‘구르메 스피릿의 대표’라는 새로운 직함을 추가했다. 파트너인 주조가 피터 미나레흐와 함께 크리에이티브한 진 브랜드 ‘진 저 베를린(Gin Ger Berlin)’을 만들면서다. 진 저 베를린은 런던 드라이 진을 베이스로 은은한 생강 향, 베를린의 푸른 숲을 연상시키는 솔 향을 담은 독특한 진이다.

“파트너를 만나 콘셉트를 정하고 완성품을 만들기까지 일 년이 조금 넘게 걸렸어요. 원하는 맛과 품질의 제품을 만드는 공정에 꽤 많은 시간과 정성을 들였죠.”

그는 독일의 전통적인 부자 도시 뒤셀도르프 출신이지만 베를리너가 되기를 자처했다. 미식 관련 사업을 하기엔 베를린이 최고의 도시이기 때문이다.

“베를린은 갖가지 아이디어가 넘치는 젊은 사업가, 재능 있는 창작자, 크리에이티브한 산업에 호의적인 도시 정책 등 삼박자를 고루 갖췄죠. 한 가지 더, 이곳에는 그 어떤 독일 도시보다 새로운 문물에 개방적인 사람들이 살아요. 글로벌한 환경도 한몫하고요.”

베를린에 크래프트 리커 붐이 분 것은 2010년대 초반이다. 음식을 비롯해 문화 전반에 ‘로컬’이라는 키워드가 떠오르고 스타트업 회사들이 베를린으로 몰려들 때였다. 유럽 최고의 파티를 즐길 수 있는 도시이다 보니 주류 시장이 성장했고 그만의 개성과 철학을 중시하는 베를리너의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른 레시피와 스토리의 술들이 속속 탄생했다. 필립은 마지막으로 덧붙였다.

“게다가 장인 정신에 충실한 독일인이잖아요. 파트너인 피터는 젊지만 집안 대대로 양조장을 운영해왔어요. 포장만 번지르르한 힙스터 술로 인식되고 싶지 않아요. 같은 생각을 가진 훌륭한 생산자들이 많아요.”

구르메 가라지 앤 스피릿

구르메 가라지 앤 스피릿

구르메 가라지에선 베를린의 로컬 맥주와 스피릿, 리큐어와 함께 기념품으로 챙겨 가고픈 베를린 스타일의 식료품들을 찾을 수 있다. 구르메 스피릿은 베를린 서쪽 도심 속 숲인 그뤼네발트에 테이스팅 룸을 운영한다. 구르메 스피릿에서 제조하는 진과 이 진으로 만든 칵테일을 맛볼 수 있다. 그룹으로 신청 가능하다.
www.gourmetgarageberlin.de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이경진
WORDS&PHOTOGRAPHY 서다희(<넥스트 시티가이드> 디렉터)

2018년 10월호

MOST POPULAR

  • 1
    Greenery Days
  • 2
    UNFAMILIAR SUIT
  • 3
    Beyond The World
  • 4
    이 자리를 빌어 '싱어게인' 작가님들께 사과드립니다
  • 5
    EXOTIC FAIRY TALE

RELATED STORIES

  • INTERVIEW

    <아레나> 5월호 커버를 장식한 배우 송중기

    단단한 눈빛이 돋보이는 송중기의 <아레나> 5월호 커버 공개!

  • INTERVIEW

    그녀의 음악은 우리 가슴을 녹일 뿐

    4개 국어 능력자, 싱어송라이터, 인스타 음악 강자… 스텔라장을 수식하는 말들은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녀의 음악은 우리 가슴을 녹인다는 사실이다.

  • INTERVIEW

    우리가 기다리던 소수빈

    데뷔 8년 차 소수빈은 지난해 <싱어게인3>으로 처음 TV 카메라 앞에서 노래를 불렀다. 지금 보고 있는 사진 역시 그의 첫 번째 단독 화보다. 하지만 소수빈은 이미 우리가 기다리던 스타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 INTERVIEW

    발렌시아가 사커시리즈, 설영우와 함께한 <아레나 옴므 플러스> 화보 공개

    설영우의 색다른 매력이 담긴 <아레나> 화보 미리보기

  • INTERVIEW

    나를 궁금해해줬으면 좋겠다

    드라마 <눈물의 여왕>으로 돌아온 곽동연과 연기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내내 유쾌했고 기백이 있었다. 작품이 끝날 때마다 방명록 한 권을 완성하는 기분이라는, 2024년 곽동연의 첫 방명록.

MORE FROM ARENA

  • REPORTS

    강간의 왕국이야?

    지금까지 성폭행 사건을 보며 우리는 이런 의심을 품었던 것도 같다. 여자가 왜 모텔에 따라갔을까, 밤늦게 왜 술을 마시고 다니는 걸까. 치마 길이는 왜 이렇게 짧은 걸까 등. 이따위 생각에 송강호식 드롭킥을 날리자.

  • INTERVIEW

    배우 이동욱, 우아한 남성미가 돋보이는 커버 및 화보와 인터뷰 미리보기

    이동욱, 도전은 인생을 즐겁게 사는 방법

  • INTERVIEW

    김광현의 시작

    김광현은 선수로서 전부를 이루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30대에 접어든 그는 세인트루이스행 비행기에 올랐다. 어려서부터 간직해온 꿈을 이루기 위해, 늦은 나이에도 도전할 수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메이저리그에 입성한 그는 데뷔 첫해에 눈에 띄는 성적을 거두고 귀국했다. 2020년은 기회를 다지는 시기였다고 김광현은 말했다.

  • LIFE

    이란, 세 소녀

    히잡 시위를 계기로 이란은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혼란기를 겪고 있다. 혁명의 주체는 시민이고 시위대를 이끄는 이들은 히잡을 벗어던진 10대, 20대 여성이다. 세상은 혼란할지라도 일상은 계속되어야 한다. 이란의 10대, 20대 여성과 인스타그램 DM으로 짧은 대화를 나눴다. 혁명 속을 살아가는 소녀들의 이야기를 옮긴다.

  • LIFE

    패션 암흑기를 두 번 겪지 않기 위한 가이드

    얼마 전까지 뉴트로가 유행했다. 동시에 1990년대 패션을 복기하는 이들도 있었고. 그건 괜찮다. 패션은 돌고 돈다고 하니까. 납득이 간다. 납득이. 하지만 패션 암흑기 2000년대만은 돌아와선 안 된다. 부츠컷도 울프 커트도, 민소매 겹쳐 입기도 다시 한번 신중히 생각해주길 바란다. 2000년대 패션이 부활할 낌새를 보이는 지금, 간곡히 부탁한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