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이제는 돌아온

유노윤호가 돌아왔다. 군대에서 돌아오고, <아레나> 표지 모델로도 돌아왔다. 2014년 3월호와 2017년 6월호, 그 사이 그는 때론 채우고, 때론 덜어냈다.

UpdatedOn June 05, 2017

3 / 10
/upload/arena/article/201705/thumb/34822-235061-sample.jpg

크림색 니트·흰색 셔츠·검은색 레깅스·슈즈 모두 버버리 제품.

크림색 니트·흰색 셔츠·검은색 레깅스·슈즈 모두 버버리 제품.


“예전에는 내가 많이 끌고 가려고 했다면 이제는 같이 만들어나가는 게 더 시너지가 있다고 믿기 시작했다.”


깅엄 체크무늬 수트 제이백쿠튀르, 검은색 가죽 플립플랍 김서룡 옴므, 흰색 러닝 톱 에디터 소장품.

깅엄 체크무늬 수트 제이백쿠튀르, 검은색 가죽 플립플랍 김서룡 옴므, 흰색 러닝 톱 에디터 소장품.

깅엄 체크무늬 수트 제이백쿠튀르, 검은색 가죽 플립플랍 김서룡 옴므, 흰색 러닝 톱 에디터 소장품.

노란색 줄무늬 티셔츠·줄무늬 팬츠 모두 랑방 by 분더샵 제품.

노란색 줄무늬 티셔츠·줄무늬 팬츠 모두 랑방 by 분더샵 제품.

노란색 줄무늬 티셔츠·줄무늬 팬츠 모두 랑방 by 분더샵 제품.


“일단 내가 할 수 있는 건 다 하려고 노력했다. 남들보다 잠을 조금 잤다.
한 공간에서 사람들이 날 볼 텐데, 이왕 하는 거 제대로 해보자고 생각했다.”


감색 더블브레스트 수트 맨온더분, 하와이안 셔츠 올세인츠, 검은색 가죽 플립플랍 김서룡 옴므, 흰색 러닝 톱 에디터 소장품.

감색 더블브레스트 수트 맨온더분, 하와이안 셔츠 올세인츠, 검은색 가죽 플립플랍 김서룡 옴므, 흰색 러닝 톱 에디터 소장품.

감색 더블브레스트 수트 맨온더분, 하와이안 셔츠 올세인츠, 검은색 가죽 플립플랍 김서룡 옴므, 흰색 러닝 톱 에디터 소장품.

진갈색 재킷·감색 팬츠 모두 에르메네질도 제냐, 검은색 로퍼 로크 제품.

진갈색 재킷·감색 팬츠 모두 에르메네질도 제냐, 검은색 로퍼 로크 제품.

진갈색 재킷·감색 팬츠 모두 에르메네질도 제냐, 검은색 로퍼 로크 제품.

 

“나 자신을 볼 때 더 떳떳하다. 가서 얻은 것도 많다. 업계를 벗어나 대중의 관점이나 생각을 직접적으로 보고 느낄 수 있었다.”


검은색 차이니스칼라 롱 셔츠 베드포드 by 무이, 검은색 레깅스 버버리 제품.

검은색 차이니스칼라 롱 셔츠 베드포드 by 무이, 검은색 레깅스 버버리 제품.

검은색 차이니스칼라 롱 셔츠 베드포드 by 무이, 검은색 레깅스 버버리 제품.

회화 패턴이 들어간 롱 셔츠·검은색 와이드 팬츠 모두 버버리 제품.

회화 패턴이 들어간 롱 셔츠·검은색 와이드 팬츠 모두 버버리 제품.

회화 패턴이 들어간 롱 셔츠·검은색 와이드 팬츠 모두 버버리 제품.


“누군가에겐 빨간색, 또 누군가에겐 파란색으로 보일 수 있도록.
내가 정하는 게 아니라 사람들이 각각 느낄 수 있게 다채로운 색을 띠고 싶다.”


 

크림색 더블브레스트 수트·러플 장식 셔츠 모두 김서룡 옴므 제품.

 

유노윤호의 선이 굵어졌다. 물론 선입견일 수 있다. 군대라는 한국 사회의 어떤 상징을 뚫고 나왔으니까. 어쩌면 선입견이 아닐 수 있다. 사람은 경험에 따라 결이 달라지니까. 어떤 의미로든 군대는 낯선 환경일 수밖에 없다. 오크통에 담긴 위스키처럼 환경에 영향받는다. 그 안에서 숙성되고 성질이 변화한다. 그는 전과는 조금 다른 밀도로 카메라를 바라봤을 수도 있다. 그 차이는 미묘하면서도, 때론 확연하다. 선입견 또한 그 차이에 일조하는 한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유노윤호 스스로 명확히 인식한다. 그 공간이, 그 시간이 그를 더 단단하게 했다고. 그가 말했다. “군대가 터닝포인트가 됐어요.” 선이 굵어진 느낌이 꼭 느낌만은 아니었다.

 

전역하고 첫 화보다. 갖춰 입고 대중에게 멋지게 선보이는 첫 번째 모습이다.
그래서 더 떨렸다. 원래 푹 자고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는 게 맞는데 전역하고 오랜만에 화보로 인사하는 거라 설레서 잘 못 잤다. 약 2년이란 시간 동안 정윤호가 성장한 느낌, 분위기가 바뀐 느낌을 한 컷에라도 담고 싶었다. 


수도 없이 사진을 찍었겠지만 이번에는 오랜만이다. 예전처럼 카메라 앞에서 잘 표현할 수 있을지 떨렸겠다. 특별히 신경 쓴 감정이 있나?
예전에는 보여드리려는 욕심이 있었다. 그런데 군대에 다녀오니까 내려놓을 줄도 알게 되더라. 좀 더 어른스러운 느낌? 그동안 정윤호는 ‘열심히 하는’ 아이였다. 그런 스타일을 바꿔보려고 했다. 자연스럽게 여유 있는 모습이 나온 거 같다. 기분이 묘하다.

찍힌 사진을 보니 예전보다 선이 굵은 모습이 보이더라. 물론 ‘군대를 다녀왔다’는 문장 속 선입견일 수도 있겠지만.
단지 군대를 다녀왔다는 것보다는 2년이라는 시간이 많이 생각하는 기회가 됐다. 스스로 질문하다 보면 뭔가를 알아간다고 하잖나. 그런 시간들이 묻어 난 게 아닐까.

주로 무슨 질문을 파고들었나?
첫 번째는 동방신기의 유노윤호가 아닌 한 인간 정윤호로서 뭘 할 수 있지? 하는 생각. ‘내가 뭐라고’ 하면서 내려놓기 시작했다. 요새 친구들과 스태프들에게 장난치는 나만의 표현이 있다. ‘아직도 저를 챙겨주시네요, 제가 뭐라고’, 하하. 예전에는 내가 많이 끌고 가려고 했다면 이제는 같이 만들어나가는 게 더 시너지가 있다고 믿기 시작했다. 그건 정말 무시할 수 없다. 조만간 그 시너지가 폭발할 것이다.

 

“기본으로 돌아가서 좋은 게 뭔지 다시 생각하면 더 좋아지지 않을까.
그동안 활동하면서 여러 포인트가 있었다. 
그 포인트의 시작점은 비슷했다.
당시에는 힘들지만 나중에는 뭔가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군대가 내겐 또 다른 포인트가 됐다.” 


군대라는 단체 생활을 통해서 얻은 깨달음인가? 본격적으로 군대 생활 얘기를 해보자.
정말 난 군대 생활을 재밌게 했다. 정말, 너무 재밌었다. 그 추억이 오래갈 거 같다. 내가 전역할 때 함께 생활한 친구들이 진심으로 울었다. 그 모습을 보면서 내가 군 생활을 나쁘지 않게 했구나, 느꼈다. 군대라는 경험이 내 인생에 한 번밖에 없잖나. 밑에서 시작해 단계별로 올라가는, 작은 사회라고도 할 수 있으니 최대한 즐겼다. 물론 힘든 점도 있었다. 군대를 늦게 가서 띠 동갑인 어린 사람과 같이 생활해야 했으니까. 어떻게 보면 잘 섞이지 못할 수 있는 조건이다. 하지만 난 그 안에서도 나만의 매력을 보여줘야겠다고, 그게 아티스트라는 걸 느꼈다. 어떤 위치에 있든 사람 자체가 괜찮으면 통한다는 걸 알게 됐다. 그러면서 정윤호와 유노윤호가 만나는 접점이 생기지 않았나, 생각한다. 


군대에서 두 존재가 만나는 접점을 찾은 건가?
할 수 있는 건 다 했다. 제대할 때 애들이 편지를 많이 써줬다. 남자 대 남자로서 그 시간들이 뜨거웠다. 무조건 응원한다는 말도 너무 좋았다. 이런 응원이 내가 앞으로 살아가는 데 굉장한 무기가 될 거다. 


뭘 어떻게 했길래 눈물을 흘리고, 편지를 써주나?
일단 내가 할 수 있는 건 다 하려고 노력했다. 남들보다 잠을 조금 잤다. 한 공간에서 사람들이 날 볼 텐데, 이왕 하는 거 제대로 해보자고 생각했다. 남들보다 먼저 가서 하고. 밖에 나가면 스포트라이트 받는 직업이고, 스태프들이 많이 해줄 테니 그 안에선 내가 먼저 나서서 했다. 


챙겨주는 사람이 많은 삶을 살다가 군대에 간 거라 처음에는 괴리감이 컸을 텐데?
그 점은 내려놓았다. 군대에서 터닝포인트를 만들고 싶어서 나 자신하고 약속했다. 가자마자 연습생 때 생각이 나더라. 초년생으로 돌아간 거 같았다. 그래서 뭐든 남들보다 먼저 했다. 먼저 해야 사람들의 편견을 깰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어떻게 보면 그들은 팬이 아니라 남자 대 남자로 평가하는 사람이기에 행동으로 보여줘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선임들이 되게 좋아해주고, 후임들도 도와줬다. 고마운 분들이 많다. 


군대 가기 직전 인터뷰에서 이 말이 인상적이었다. 동방신기의 유노윤호는 많이 성장했지만, 인간 정윤호는 고등학생 시절에서 멈췄다고. 군대라는 공간이 정윤호라는 한 남성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기간, 둘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기회가 됐겠다.
아직도 유노윤호가 더 큰 거 같지만, 이제는 합쳐질 수 있지 않나 싶다. 전에는 너무 차이가 컸지만 지금은 그래도 정윤호로서 경험이 늘어났으니까. 그래서 후배들에게 이런 얘기를 해주고 싶다. 군대, 갔다 올 만하다고. 


그래도 다시 생각하면 가고 싶지는 않잖나.
그렇진 않다. 난 너무 잘 갔다고 생각한다. 나 자신을 볼 때 더 떳떳하다. 가서 얻은 것도 많다. 업계를 벗어나 대중의 관점이나 생각을 직접적으로 보고 느낄 수 있었다. 대중은 다른 건 필요 없고 딱 봤을 때 좋아, 나빠, 하는 느낌이 제일 중요하더라. 그동안 내가 쥐고 있던 게 욕심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나를 바꾸는 계기를 만들어보자고 생각했다. 기본으로 돌아가서 좋은 게 뭔지 다시 생각하면 더 좋아지지 않을까. 그동안 활동하면서 여러 포인트가 있었다. 그 포인트의 시작점은 비슷했다. 당시에는 힘들지만 나중에는 뭔가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군대가 내겐 또 다른 포인트가 됐다. 


부대에서 TV로 다른 사람 무대를 볼 때 기분이 묘했겠다. 앞으로 저곳에 다시 속할 수 있을까 하는 막연한 두려움도 있었겠다.
그건 내 그림자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먼저 무대에 서고 싶었다. 기회가 생기면 마음껏 펼치고 싶다고 생각했다. 내가 불안해하면 진짜 불안이 시작될 거 같았다. 그냥 재밌겠다, 난 뭘 할 수 있을까, 하는 식으로 생각했다. 무엇보다 나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됐다. 그곳으로 가기 위해서 다시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하면서. 사람들은 자기 그림자를 볼 시간이 별로 없다. 그런데 군대에선 그런 걸 볼 시간이 생긴다. 그러면서 여유라면 여유가 생겼다. 


전역일이 가까워지면 정말 슈퍼히어로라도 된 기분이다. 뭐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
전역하기 한 달 전부터 매니저 분들과 일로 많이 상의했다. 막상 전역한다고 하니 두려움이 좀 있었다. 그래서 이것저것 잡아달라고 한 거다. 전역일이 다가오니 유노윤호로 어떤 임팩트를 줘야 할지, 생각이 복잡했다. 내가 제일 잘할 수 있는 걸로? 아니면 새로운 모습? 또는 예능 같은 걸로 내 독특한 모습을 보여줘야 하나? 많이 생각하게 되더라. 다양한 활동을 보여드릴 거다. 창민이가 오기 전까지 정윤호로 보여드릴 수 있는 기간이 있다. 뭐라도 보여주고 그다음에 유노윤호로 보여주는 게 맞지 않을까. 전역 다음 날부터 스케줄 잡아달라고 했다. 


바로? 너무 비현실적인 거 아닌가?
정말 갈망했다. 군대 있으면서도 놀 거 다 놀고, 생각할 거 충분히 생각했다. 환경과 문화가 바뀌었으니 바로 적응해야 새로운 걸 창조할 수 있으니까. 나한테 노는 건 생각하는 거다. 재밌을 만한 걸 계획하고 아이디어도 축적해놨다. 이젠 나만의 색을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 


예상하지 못한 활동을 기대해도 되는 건가?
크리에이티브한 모습을 많이 보여드리고 싶다. 일례로, 전역하고 나서 나만의 보물을 만들기 시작했다. 브랜드 협업처럼 신발이나 옷 같은 걸 리폼해서 나만의 것을 만들기 시작했다. 취미가 생긴 거다. 혼자 재봉틀 돌리고, 하하. 그림을 못 그리지만 마음대로 해봤다. 스타일리스트 얘기로는 센스‘는’ 있다고 한다. 


하고 싶은 걸 하겠다는 말에서 예전 인터뷰가 또 생각났다. 동방신기로서 멤버 각자가 지향하는 음악을 하고 싶지만 때가 있기 때문에 참기도 한다고. 이젠 참지 않는다는 뜻일까?
동방신기에 관한 건 내 반쪽, 창민이가 공감해야 할 수 있겠지. 그래도 예전보다는 유해진 거 같다. 무게감도 있으면서 훵키하고 퍼니한 음악을 할 수도 있겠다. ‘뻔’한 인생 살지 말고 ‘펀(Fun)’한 인생 살자는 말을 내가 잘 쓴다. 그렇게 살고 싶다. 동방신기에 피해 주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할 생각이다. 아마 창민이도 그렇게 느낄 거다. 휴가 때 창민이와 진짜 많이 연락했다. 10년 동안 연락한 것보다 군대 안에서 더 많이 했다, 하하. 예전에는 형이라서 주로 먼저 연락했는데, 군대 가니 창민이가 먼저 하더라. 그걸 보면서 창민이가 어른스러워졌네, 동방신기가 이제 더 단단해지겠는데, 하고 생각했다. 서로 존중해주면서, 알을 깨고 나오는 것처럼 동방신기의, 정윤호의 새로운 색을 입히려 한다. 


새로운 색이 말 그대로 어떤 색이었으면 좋겠나?
무지개색이었으면 좋겠다. 무지개는 색이 겹쳐 보이잖나. 보는 사람마다 각자 다른 색이 눈에 들어오는 색 말이다. 누군가에겐 빨간색, 또 누군가에겐 파란색으로 보일 수 있도록. 내가 정하는 게 아니라 사람들이 각각 느낄 수 있게 다채로운 색을 띠고 싶다. 


그 무지개를 띄우는 첫 번째 활동은 뭐가 될까?
에스엠타운에서 솔로 무대를 연다. 업그레이드된 유노윤호를 보여줄 수 있는 무대를 준비할 거다. 창민이도 없으니까 더 평가받는 느낌일 거다. 하지만 자신 있다. 보고 판단해주면 좋겠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FEATURE EDITOR 김종훈
FASHION EDITOR 이광훈
PHOTOGRAPHY 김참
HAIR 이지(제니하우스 프리모)
MAKEUP 백송이(제니하우스 프리모)
ASSISTANT 김성지, 김윤희

2017년 06월호

MOST POPULAR

  • 1
    스타와 메가
  • 2
    꽃구경도 식후경
  • 3
    NEO GENDER
  • 4
    그녀의 음악은 우리 가슴을 녹일 뿐
  • 5
    EXOTIC FAIRY TALE

RELATED STORIES

  • INTERVIEW

    <아레나> 5월호 커버를 장식한 배우 송중기

    단단한 눈빛이 돋보이는 송중기의 <아레나> 5월호 커버 공개!

  • INTERVIEW

    그녀의 음악은 우리 가슴을 녹일 뿐

    4개 국어 능력자, 싱어송라이터, 인스타 음악 강자… 스텔라장을 수식하는 말들은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녀의 음악은 우리 가슴을 녹인다는 사실이다.

  • INTERVIEW

    우리가 기다리던 소수빈

    데뷔 8년 차 소수빈은 지난해 <싱어게인3>으로 처음 TV 카메라 앞에서 노래를 불렀다. 지금 보고 있는 사진 역시 그의 첫 번째 단독 화보다. 하지만 소수빈은 이미 우리가 기다리던 스타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 INTERVIEW

    발렌시아가 사커시리즈, 설영우와 함께한 <아레나 옴므 플러스> 화보 공개

    설영우의 색다른 매력이 담긴 <아레나> 화보 미리보기

  • INTERVIEW

    나를 궁금해해줬으면 좋겠다

    드라마 <눈물의 여왕>으로 돌아온 곽동연과 연기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내내 유쾌했고 기백이 있었다. 작품이 끝날 때마다 방명록 한 권을 완성하는 기분이라는, 2024년 곽동연의 첫 방명록.

MORE FROM ARENA

  • AGENDA

    삼인삼색

    서로 취향이 다른 세 남자가 이달 가장 주목해야 할 차를 시승했다. 의견이 분분하다.

  • FASHION

    MONTBLANC X MAISON KITSUNE

    몽블랑과 메종 키츠네의 캡슐 컬렉션이 선사하는 단지 둘 이상의 시너지.

  • FASHION

    Sail On My Boat

    고요한 홍콩의 하늘에 별이 떠오르고, 퍼렐 윌리엄스는 화려한 돛을 펼친 채 루이 비통과 바다를 향한 새로운 항해를 시작했다.

  • FASHION

    Streets og the Senses

    ‘Winter Episode’라는 콘셉트 아래 첫 겨울 아우터 라인을 출시한 크레이지 카 워시 크루의 윈터 컬렉션. 세차의 쾌감을 스트리트 스타일로 해석하여 입는 것이 곧 감각이 되는 그 대담한 세계.

  • FASHION

    여름 내내 쓰고

    산과 바다, 수영장은 물론이고 불타는 도시에서도 매일같이 쓸 수 있는 명랑한 모자 13.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