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REPORTS MORE+

공감의 가치

UpdatedOn November 29, 2016

3 / 10
/upload/arena/article/201611/thumb/32641-191294-sample.jpg

공간 디자이너 패브리커 ‘천을 만지는 사람들’이란 의미로 패브리커라 이름 붙였다. 김동규, 김성조 두 명의 아티스트는 패브릭을 기반으로 다양한 작품을 만들었다. 그러다 자투리 천을 가공해 가구 형태를 만들면서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쓸모없는 목제 의자를 멋지게 재생한 ‘몬스터’는 초창기 ‘업사이클링’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이들의 작업은 점점 더 규모가 커졌다. 독특하기로 소문이 난 젠틀몬스터 쇼룸도 패브리커의 손끝에서 탄생했다. 특히 계동의 오래된 목욕탕을 쇼룸으로 바꾼 기발한 프로젝트도 이들의 작품이다. 한남동 비이커 플래그십 스토어를 비롯해 다양한 상업 공간에서 패브리커만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최근엔 성수동에 ‘어니언(Onion)’이라는 근사한 카페를 오픈했다.

공간 디자이너 패브리커

‘천을 만지는 사람들’이란 의미로 패브리커라 이름 붙였다. 김동규, 김성조 두 명의 아티스트는 패브릭을 기반으로 다양한 작품을 만들었다. 그러다 자투리 천을 가공해 가구 형태를 만들면서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쓸모없는 목제 의자를 멋지게 재생한 ‘몬스터’는 초창기 ‘업사이클링’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이들의 작업은 점점 더 규모가 커졌다. 독특하기로 소문이 난 젠틀몬스터 쇼룸도 패브리커의 손끝에서 탄생했다. 특히 계동의 오래된 목욕탕을 쇼룸으로 바꾼 기발한 프로젝트도 이들의 작품이다. 한남동 비이커 플래그십 스토어를 비롯해 다양한 상업 공간에서 패브리커만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최근엔 성수동에 ‘어니언(Onion)’이라는 근사한 카페를 오픈했다.


가치 있는 창작
‘업사이클링’을 주제로 다룬 건, ‘환경을 살리자’는 메시지보다 ‘버려진 이야기를 가치 있는 이야기로 만든다는 것’ 자체에 매력을 느껴서였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가구를 만드는 한편, 설치 미술과 공간을 만드는 작업도 하고 있다. 공간 작업 역시 오랫동안 사용해온 곳을 원래의 형태로 복구하거나 새로운 용도를 만들어주는 것이라 큰 맥락에서는 ‘업사이클링’과 맞닿아 있다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패브리커의 관심사는 ‘업사이클링’이 아니다. 가구가 됐건, 공간이 됐건 혹은 설치 미술이 되었건 간에 가치를 잃어버린 채 시간이 켜켜이 쌓인 무언가에 새로운 이야기를 불어넣는 것. 그래서 보는 이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인지가 가장 중요하다.

패브리커답게
‘패브리커다운 것’이 뭘까 생각해보면, 분명 어떤 색깔은 존재하는 것 같다. 하지만 그 테두리가 굉장히 넓어서 다른 사람들 눈에는 동일한 연장선상으로 전혀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생각해보면 가구 형태의 작품을 만들다가 갑자기 공간을 디자인한다고 하니 이질적으로 느낄 만도 하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가구를 만드는 것도, 공간을 만드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잊힌, 혹은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이야기를 만드는 것. 그래서 이를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그렇다.

성수동 어니언
이전의 프로젝트들에서는 공간 그 자체가 역사성이 있거나 의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성수동에 위치한 이 건물에선 딱히 큰 의미를 찾을 수 없었다. 경제 부흥 시기에 필요에 의해 지은 건물이었을 뿐이다. 건물 주인에 따라 용도가 바뀌고 증축되면서 형태도 변모했다. 그래서 이번에는 반대로 이 건물에 새로운 가치를 심어주고 싶었다. 테이블 하나를 놓더라도 공간 안의 오브제가 아닌 건물의 뼈대처럼 심어놓는 형식을 취했다. 건물이 많이 헐었기에 필요한 구조를 만들고, 그 구조가 자연스레 가구가 되어 사람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했다. 조금 거창하게 말하자면, 쓸모없이 방치된 이곳에 ‘쓸모’를 심어줌으로써 공간을 치유한다는 의미도 담겨 있다.

영감의 원천
각자 결혼해서 아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한다. 아무래도 취미나 좋아하는 것들이 약간 다를 수밖에 없는데, 그렇기 때문에 대화가 더 즐겁다. 서로의 관심사를 이야기하고, 새로운 뉴스나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하다 보면 다음 작업에 응용하고 싶은 요소가 생각지 않게 튀어나온다. 요즘엔 사소한 일상용품이 의외로 큰 영감을 준다는 걸 알았다. 이를테면 핸드크림이나 샤워 젤의 향이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잠자고 있던 감각을 일깨워주기도 한다는 것을. 그런 작은 것들이 삶의 질을 높여주고 시야를 넓혀주는 것 같다.

성수동의 오래된 건물을 패브리커만의 시선으로 변화를 줬다.

성수동의 오래된 건물을 패브리커만의 시선으로 변화를 줬다.

성수동의 오래된 건물을 패브리커만의 시선으로 변화를 줬다.

오래된 것은 오래된 대로, 새롭게 바꾸려 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두었다.

오래된 것은 오래된 대로, 새롭게 바꾸려 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두었다.

오래된 것은 오래된 대로, 새롭게 바꾸려 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두었다.

건물 곳곳에 숨겨진 공간들이 많이 있다.

건물 곳곳에 숨겨진 공간들이 많이 있다.

건물 곳곳에 숨겨진 공간들이 많이 있다.

일부 구조물은 남겨두어 시간이 쌓인 흔적을 볼 수 있게 했다.

일부 구조물은 남겨두어 시간이 쌓인 흔적을 볼 수 있게 했다.

일부 구조물은 남겨두어 시간이 쌓인 흔적을 볼 수 있게 했다.


진화 혹은 변화

패브리커라는 이름으로 진화하는 작업을 보여준다는 건 굉장히 힘든 일이라고 생각한다. 진화는 크고 작은 수많은 변화가 모여야 가능하지 단기간에 이룰 수는 없는 것이니까. 지난 8년을 돌아봤을 때 ‘진화’라는 이름을 붙일 만큼 큰 발자국은 없었던 것 같다. 물론 첫 시작을 비교한다면 굉장한 발전이 있었지만 단어에 담긴 힘을 고려했을 땐 ‘진화’는 없었다고 보는 게 맞다. 다만 늘 이전보다 변화된 작업을 하려고 노력한다. 고무적인 것은 8년간 한 번도 뒷걸음친 적은 없다는 점이다. 공간을 다루면서도 첫 시작이었던 가구를 놓지 않고 있다는 점도 계속 변화할 수 있었던 포인트 같다.

의미 있는 작업

패브리커의 이름으로 전시를 열기도 하지만, 외부에서 제안을 받아 진행하는 프로젝트도 많다. 하지만 그 역시 기준은 명확하다. 단순히 ‘장사가 잘되는 공간’을 원한다고 하면 매력을 느끼기 힘들다. 하지만 장사가 잘 됨으로써 지역사회 전체를 살릴 수 있는 제안을 한다든가 하는, 돈을 넘어서 의미를 같이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들과 작업을 해왔다. 러버덕 업사이클링 아트 프로젝트인 <컴 스윙 위드 러버덕×패브리커(Come Swing with Rubber Duck×Fabrikr)> 전시도 의미 있는 작업이었다. 석촌호수에서 전시했던 러버덕이 ‘수명’을 다하고 난 뒤 예술 작품으로 ‘환생’했다. 혹자는 이걸 ‘제품’으로 판매하면 어떠냐고 했지만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행위는 패브리커의 지향점이 아니다.

패브리커의 수식어
패브리커를 통칭하는 단어는 아티스트다. 때에 따라 디자이너로 불리기도, 작가라고 불리기도 한다. 패브리커가 무엇을 하는 사람들이고, 어떻게 불려야 하는지 아직 헷갈린다면 그건 우리가 충분히 성장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존경하는 디자이너 토머스 헤더윅을 예로 들자면 사람들은 그를 디자이너다, 작가다 구분 짓지 않는다. 우리도 그냥 패브리커라고 불리면 좋겠다. 굳이 수식을 해야 한다면 ‘사물이나 대상을 그들만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재해석하는 사람들’ 정도가 좋겠다. 그렇게 기억되고 싶다.

맛있는 커피와 빵을 파는 성수동 카페 어니언.

맛있는 커피와 빵을 파는 성수동 카페 어니언.

맛있는 커피와 빵을 파는 성수동 카페 어니언.

연탄과 꽃이라는 아이디어가 재미있다.

연탄과 꽃이라는 아이디어가 재미있다.

연탄과 꽃이라는 아이디어가 재미있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서동현
PHOTOGRAPHY 이상엽

2016년 11월호

MOST POPULAR

  • 1
    WARMING UP
  • 2
    UNFAMILIAR SUIT
  • 3
    배우 이영애가 들려주는 평소의 생각들(feat. 취미, 고민, 작품 그리고 돈까스)
  • 4
    나의 첫 위스키
  • 5
    Dingle Dangle

RELATED STORIES

  • LIFE

    HAND IN HAND

    새카만 밤, 그의 곁에서 영롱하게 빛나는 물건 둘.

  • INTERVIEW

    스튜디오 픽트는 호기심을 만든다

    스튜디오 픽트에겐 호기심이 주된 재료다. 할머니댁에서 보던 자개장, 이미 현대 생활과 멀어진 바로 그 ‘자개’를 해체해 현대적인 아름다움을 더했다. 공예를 탐구하고 실험적인 과정을 거쳐 현대적인 오브제를 만들고자 하는 두 작가의 호기심이 그 시작이었다.

  • INTERVIEW

    윤라희는 경계를 넘는다

    색색의 아크릴로 만든, 용도를 알지 못할 물건들. 윤라희는 조각도 설치도 도자도 그 무엇도 아닌 것들을 공예의 범주 밖에 있는 산업적인 재료로 완성한다.

  • FASHION

    EARLY SPRING

    어쩌다 하루는 벌써 봄 같기도 해서, 조금 이르게 봄옷을 꺼냈다.

  • INTERVIEW

    윤상혁은 충돌을 빚는다

    투박한 듯하지만 섬세하고, 무심한 듯하지만 정교하다. 손이 가는 대로 흙을 빚는 것 같지만 어디서 멈춰야 할지 세심하게 고민한 결과물이다. 상반된 두 가지 심성이 충돌해 윤상혁의 작품이 된다.

MORE FROM ARENA

  • FASHION

    Season's Coloring Ⅱ

    가을 초입에 맞닿은 계절의 색, 머스터드.

  • REPORTS

    Innovation That Excites!

    한국에서 일본 자동차 브랜드의 점유율은 생각보다 높지 않다. 특히 프리미엄 브랜드가 아닌 대중 자동차 브랜드에서는 더 그렇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술적 혁신이 대중의 삶에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한다. 그 중심에 한국닛산을 이끄는 젊은 대표이사 허성중이 있다. 그는 2005년 한국닛산, 인피니티 영업교육 담당으로 입사한 이래 꾸준히 닛산에 몸을 담고 있다. 그리고 12년 만인 2017년 한국닛산의 수장이 되었다. 그를 통해 한국닛산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들었다.

  • REPORTS

    소녀들의 자취방

    우주소녀가 첫 정규 앨범 활동을 마친 여름의 끝자락. 휴식기에 접어든 엑시, 성소, 은서, 설아, 미기 다섯을 망원동 자취방에서 만났다.

  • FASHION

    이솝의 새로운 향수

    현실이면서 상상이기도 한 세계로 이동시켜주는 이솝의 새로운 향수, 미라세티, 카르스트 그리고 에레미아.

  • FILM

    돌체앤가바나 X NCT 도영

FAMILY SITE